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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과 물류 / 블록체인으로 스마트 물류 혁신 이끈다
     
송세라 기자 srsong25@naver.com
ㆍ게재년/월 2018/06
블록체인으로 스마트 물류 혁신 이끈다
SCM 프로세스 디지털화 가속 ‘데이터 기반 최적 운영 기대’

 

현재 물류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기술로 많은 전문가들이 블록체인을 꼽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로 먼저 알려졌지만, 물류에 접목할 경우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이력 추적 및 위변조 확인, 계약 확인 및 대금정산을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실물 거래에 널리 활용될 수 있으며, 실제 상품의 거래, 유통물류 및 SCM 분야에서도 효과가 기대된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실증 테스트 사례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해상운송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물류 및 무역분야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시범사업에 다양한 업종에서 기업들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송상화 교수는 대한상의가 발행한 ‘블록체인과 물류/SCM의 미래’ 보고서에서 “블록체인을 통해 다수의 참여자가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하고 거래 기록을 위변조없이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면 물류 및 SCM 프로세스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특히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를 통한 물류/SCM 프로세스의 디지털화, 스마트계약과 가상화폐를 통한 유연한 거래승인 및 대금정산, 거래 이력추적 및 위변조 방지 기능을 활용한 블록체인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물류/SCM 신뢰도 제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애널리스틱스와 연계한 데이터 기반 최적 프로세스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류 실시간 가시성·투명성·보안 강화 장점
블록체인 기술은 다수의 참여자들이 동시에 정보를 공유하고 기록을 관리하는 분산형 거래기록시스템을 말한다.
블록체인의 특징은 보안성이 높고 투명하며 확장성이 유연하다는데 있다. 즉, 거래기록이 블록이라는 단위로 블록체인 내에 시간별로 이어져 있어, 특정시간의 상태는 과거의 거래 기록을 순서대로 추적해 판단해야 하므로 어느 한 시점에서에 단독 수정은 불가능에 가깝다.
또한 분산형 시스템으로 중앙의 주요 서버가 거래기록을 독점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내 분산된 전체의 참여자가 함께 관리하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보안에 강하다. 아울러 이더리움과 같이 공개된 오픈 소스를 활용할 경우 기존 코드를 확장해 새로운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고, 모든 거래기록을 전체 참여자가 공유함으로써 거래가 투명해지고 규제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산형 거래기록시스템이 효과를 발휘하는 영역은 다수의 참여자가 복잡하게 얽혀 있으면서 동시다발적으로 거래가 이뤄지는 분야로, 물류가 대표적이다.
그동안 국제물류는 컨테이너가 국경을 넘어 운송되는 과정에서 무역 및 통관, 물류, 보험 등 수많은 기업들이 참여하므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처리하는데 한계가 있어 왔다. 따라서 표준화에 기반해 분산형으로 거래기록을 공유하고 관리하면, 국제물류의 실시간 가시성을 높이고 보안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IBM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실증 프로젝트 추진
현재 가장 활발하게 블록체인 기반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기업은 IBM으로, IBM은 국제물류 분야에서 Maersk와 케냐의 몸바사에서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까지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IBM과 Maersk는 서류 위변조, 데이터 오류, 운송에 소요되는 불필요한 시간 및 재고낭비와 원산지 증명 등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IBM과 Maersk는 2018년 블록체인 기반 국제물류 프로세스를 지원할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IBM과 Maersk 분석에 따르면, 매년 4조달러 이상의 상품이 국제운송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매일 사용하는 상품의 80% 이상이 해상을 통해 운송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블록체인에 기반한 무역 및 물류 프로세스 정보화는 글로벌 물동량의 15%를 향상시키고 운송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IBM과 Maersk의 조인트벤처는 국제물류 프로세스에서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IBM 플랫폼에서 구동하고 Maersk를 통해 실증하는 방식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상용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트워프 항만은 자체 설립 스타트업 T-mining을 통해 2017년 6월 블록체인 기술개발을 시작했다. 국제물류 및 해상운송 프로세스에 초첨을 맞춘 Maersk 사례와 달리, 안트워프 항만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항만과 관련된 프로세스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T-mining은 블록체인의 스마트계약 기능을 활용해 컨테이너 통관에 따른 소유권 이전을 손쉽게 지원하고, 트럭과 항만간 정보공유를 통해 트럭이 빠르게 운송하는데 프로젝트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선사와 포워더, 화주간 원활한 정보공유를 지원함으로써, 항만 하역에서 컨테이너 운송까지 리드타임을 최소화하고 정보 오류 등을 없애 전체 비용과 시간을 큰 폭으로 낮추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IBM과 싱가포르 항만을 관리하는 PSA, 글로벌 해운선사  PIL은 싱가포르 항만에서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 테스트하는 ‘싱가포르 항만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세계적 수준의 환적화물 항만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블록체인 실증 프로젝트는 다양한 환경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블록체인이 개선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검증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8월 시작한 프로젝트는 2018년 2월 완료됐으며, 중국의 충칭에서 남부운송회랑을 통해 싱가포르로 운송하는 화물에 대해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한 거래기록 추적을 테스트했다. 주로 철도운송과 해상운송, 항만운영 등을 연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선사는 컨테이너 운송열차를 통해 화물을 연계수송하는 경우 화물운송 요청 및 열차운송 가능 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전체 국제물류 프로세스를 효율화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철도운송 사업자는 보다 투명한 철도운송 예약과 실행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 운영자는 철도운송 사업자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문제 발생시 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원산지 등 이력추적 및 위변조 확인도 ‘척척’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이력 추적 및 위변조 확인, 계약 확인 및 대금 정산을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실물 거래에 널리 활용될 수 있으므로, 실제 상품의 거래, 유통 물류 및 SCM 분야에서의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IBM은 중국 월마트와 함께 돼지고기 거래이력 추적을 위한 블록체인 시스템을 2016년 10월 테스트 완료했다. 식품 안전성, 원산지 증명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유통시장에서 식품의 거래이력을 추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거래이력 추적에 특화된 블록체인 기술은 가짜 식품을 퇴출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유통과정에서의 온도변화, 품질문제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농장에서 공장,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식품품질에 문제를 일으킬 요소를 제거하고 거래비용을 최소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IBM은 2017년 12월 온라인 유통기업 징동닷컴을 추가해 월마트, 칭화대 등과 함께 중국 식품안전 블록체인 연합을 결성하고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식품거래 이력추적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결정했다.
생활용품 기업 유니레버는 블록체인 기술을 공급망 관리에 적용하기 위해 Tea 공급망에 대한 기술 실증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유니레버는 영국 수퍼마켓 기업 Sainsbury, 포장재 제조기업 Sappi, 금융기업 BNP Paribas, Barclays, Standard Chartered와 기술 중심 스타트업들과 협력해, 말라위의 농장에서부터 찻잎을 수확해 Sainsbury 수퍼마켓에 공급하는 전체 과정에서의 공급망 계약, 운송 등을 테스트할 계획이다.
이는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블록체인 기술 적용뿐 아니라, 아프리카 지역의 소규모 영세 농장에 대한 소득 증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니레버는 우선 1만여개 이상의 소규모 농장과 협력해 친환경 농법으로 찻잎을 재배할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가격으로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때 BNP Paribas 등의 은행을 소규모 농장에 대한 금융 대출 서비스를 제공해 필요한 설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은행과 제조기업, 유통기업이 서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투명한 방법으로 더 많은 정보를 자세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유니레버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단순히 공급망 거래를 투명하게 만드는 것뿐 아니라 찻잎의 원산지 증명부터 친환경 농법 적용 여부, 가짜 상품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이를 위해 영국 국제개발부 역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유니레버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통해 전체 원재료를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적 한계 존재
송상화 교수는 “아직 블록체인 기반 실증 프로젝트를 넘어 본격적으로 물류 및 SCM 분야에 상용화된 사례는 없다”며, “IBM, Microsoft 등을 중심으로 기반 기술이 개발되고 있고 이더리움 등 퍼블릭 블록체인을 연계한 프로젝트가 본격화되고 있어 가까운 시일내에 상용화 사례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은 특정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면서 기업규모에 상관없이 다양한 참여자들이 유연하고 손쉽게 서비스에 참여하고 주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상호 공유하는 신뢰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블록체인은 다양한 장점과 기대효과가 있지만 현재 실증 테스트중인 블록체인 기술은 기술적 특성상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블록체인 기술은 중앙집중형 거래정보관리시스템 대비 낮은 운영비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지만, 실제 비용이나 수수료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또한 블록을 묶어야 한다는 특징 자체가 본질적으로 거래 기록 승인에 일정 수준의 시간 지연이 불가피함을 의미한다.
아울러 블록체인이 블록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할때 1초에 기록가능한 거래는 일정 수준 이하로 제한되는 것이 불가피하며, 아직까지 블록체인에 기록된 거래정보를 법적, 제도적 틀 안에서 활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이외에 지금까지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블록체인 서비스들은 기존에도 이미 존재하던 서비스를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서비스로 테스트하는 것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에 기록된 디지털 정보 자체가 잘못된 정보라면 이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스마트계약 통해 거래승인·대금정산 즉시 이행 가능
그러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의 높은 장점과 잠재성으로 인해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실증 테스트 또한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IndustryARC의 ‘Blockchain in Supply Chain Market’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까지 블록체인 기반 물류/SCM 시장규모가 매년 48.7% 성장해 2023년 4억 2,400만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송상화 교수는 “향후 블록체인 기술이 물류/SCM에 적용되면 프로세스의 각 영역을 디지털화하는 핵심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온라인 비즈니스 및 기업의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제조공장이나 유통은 디지털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공급망 연계나 다수의 기업이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이동하는 물류프로세스를 연결하는 물류/SCM 분야는 디지털화가 아직 더딘 것이 현실이다. 모든 상품에 RFID 태그가 붙어있지도 않고 모든 현장에 센서가 설치돼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믈류/SCM 프로세스는 중간중간 끊김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이는 전체 프로세스의 유기적 연계를 가로막는 장애물로 작용했다. 그러나 블록체인이 디지털 정보의 실시간 및 끊임없는 연결을 지원하게 된다면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송상화 교수는 “향후에는 더 많은 기기와 상품, 이동수단에 센서가 부착되고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 연계를 통한 디지털 정보와 실물 정보의 연결, 더 나아가 엔드 투 엔드 공급망 전체의 디지털화가 가능해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현재 수작업과 서류에 기반한 프로세스 운영으로 거래승인 및 대금정산 등의 시간이 지연되고 있는 문제도 향후 블록체인의 스마트계약 기술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송상화 교수는 예상했다.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 기술에 접목된 스마트계약은 미리 정해진 조건으로 계약을 디지털화하고,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승인이 이루어질 경우 해당 조건을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즉시 계약을 실행하는 구조로 설계돼 있다. 이때 스마트 계약을 이행하는데 있어 실물 화폐가 아닌 가상 화폐가 기존 어음과 같은 역할을 하므로, 소규모 영세사업자에 대한 대금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상화 교수는 “가상 화폐를 통해 물류/SCM 프로세스가 동기화되면 상품의 흐름, 데이터의 흐름, 돈의 흐름이 모두 동기화된 완벽한 통합 물류/SCM 프로세스 운영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골든타임 잡기 위해서는 기술 향상시켜야”
거래이력 추적과 위변조 방지로 신뢰도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가품부터 식품에 이르기까지 물류/SCM 프로세스를 통해 관리되는 모든 상품의 거래이력이 블록체인에 저장되기 시작하면 가짜 상품, 위변조 자체가 불가능해져 투명한 거래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신뢰도 향상은 단순히 거래이력 추적과 위변조를 방지하는 기능을 넘어 물류/SCM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신뢰도, 평판을 생성하는 중요한 순기능을 가지게 된다.
송상화 교수는 “물류업체를 선정하거나 부품 공급업체를 선정할때 단순한 비용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에 저장된 각 업체의 과거 기록을 검토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정보의 비대칭을 해소하고 기업간 신뢰도를 높여 업체 신뢰도 검증 및 신뢰도 낮은 기업의 참여로 높아졌던 관리비용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물류/SCM 프로세스 디지털화는 결과적으로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통해 인공지능 및 애널리틱스 등 분석기법을 통해 물류/SCM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 즉, 인건비와 재료비, 구매원가를 최소화해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아니라 최적 의사결정을 활용한 최적화를 통해 비용이 최소화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
송상화 교수는 “블록체인 기술은 문제와 한계가 여전히 존재하며 아직 실증 테스트 단계에 머무르고 있지만, 인접 기술과 접목돼 향후 물류/SCM 프로세스 운영의 핵심 인프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며, “블록체인의 유연성과 확장성, 투명성은 물류/SCM 분야의 기업간 거래를 효율화하고 디지털 물류/SCM 생태계 구현의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글로벌시장의 기술 개발 및 실증 테스트 속도를 고려할 때 우리에게 주어진 골든타임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로봇 등의 기술과 기초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한단계 높이기 위한 국내기업과 학계의 적극적인 시장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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