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 스스로 학습·분석·의사결정 ‘에이전틱 AI’ 기반 물류혁신 추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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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학습·분석·의사결정 ‘에이전틱 AI’ 기반 물류혁신 추진 단순 자동화 넘어 ‘자율운영 체계’로 물류 패러다임 전환 ![]() “앞으로 물류산업에도 AI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학습하고 분석해서 의사결정하는 ‘에이전틱(Agentic) AI’ 적용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CJ대한통운은 센터 지능화, 로봇 자동화, 네트워크 최적화에 에이전틱 AI를 적극 활용한 물류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김정희 소장은 지난달 23일 킨텍스에서 개최된 ‘KILA 물류 세미나’에서 ‘Next Level 물류, AI로 가다’ 주제 발표를 통해, 자율적 사고와 의사결정이 가능한 고도화된 AI인 에이전틱 AI를 중심으로 한 미래 물류혁신 전략을 소개했다. 김정희 소장은 “CJ대한통운은 에이전틱 AI를 통해 단순 자동화를 넘어 물류 전 영역의 자율 운영 체계를 구축해 AI 기반의 차세대 물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 계획”이라며, “스마트 물류 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물류서비스를 설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AI 기반 인텔리전트 강화로 의사결정 고도화 최근 물류시장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인력소싱 어려움 가중, 이커머스 경쟁심화로 인한 빠른 배송 니즈 증가, 직구/역직구 확대로 인한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대응 등 다양한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로봇을 활용한 자동화로 인력 의존을 최소화하고, 이커머스의 특징인 다양한 물성과 물동량 편차에 적시적기로 대응할 수 있도록 AI에 기반한 인텔리전트 강화로 의사결정을 고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대두되고 있는 것이 에이전틱 AI이다. 김정희 소장은 “AI는 초창기 이미지를 인식하고 구분하던 것부터 시작해, 지금은 인간의 판단을 대신하는 에이전틱 AI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며, “일부 산업이나 서비스에서는 이미 도입중”이라고 말했다. 에이전틱 AI는 인간의 개입없이 AI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학습·분석·의사결정하는 기술이다. 물류에서 에이전틱 AI가 필요한 이유는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자동으로 상황을 판단하면서 스스로 대응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정희 소장은 “CJ대한통운의 경쟁력은 커스터마이징에 기반한 고객별 맞춤형 물류서비스였으나, 이런 방식으로는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한 예측과 즉각 반응이 어렵고, 공간 배치나 위치 정보 등 공간 요인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어렵다”며, “특정 시점이나 물류센터에서는 유효하나 확장성 한계로 구현 유지보수를 반복해야 하므로, 향후 CJ대한통운이 퀀텀 점프를 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에이전틱 AI가 자동으로 판단해 환경 변화에 맞는 산업별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제공할 수 있다면 고객에 대한 스케일과 대응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에이전틱 AI는 단순 자동화를 넘어 AI와 ML을 융합한 엔드투엔드 자동화와, 사물-사람-데이터의 연결로 전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물류센터 지능화·로봇 자동화·네트워크 최적화 혁신 추진 ![]() 따라서 CJ대한통운은 지금이 바로 에이전틱 AI로 물류기술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물류 선도기업들의 AI, 로봇 도입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차별화 기술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하고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김정희 소장은 “AI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체 알고리즘과 학습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가 있어야 하는데, 그중 가장 확보하기 힘든 것이 바로 데이터”라며, “CJ대한통운은 많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오랜 기간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에이전틱 AI를 통한 정교한 운영 최적화가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CJ대한통운은 ▲물류센터 지능화 ▲로봇 자동화 ▲네트워크 최적화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물류센터 지능화는 기존 수작업 업무와 제어시스템 개별 운영을 AI기반 작업지시로 변경해 인력개입을 최소화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수작업으로 분류하던 업무를 AGV나 3D소터로 변경할 경우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된다. 또한 설비별 시스템 개별 제어를 이기종 물류설비 통합·제어시스템으로 내재화하면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된다. 김정희 소장은 “앞으로 조명이 하나도 없이 운영되는 물류센터인 다크 웨어하우징이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처럼, 실제 완전 자동화된 물류센터로 나아가는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봇 자동화를 위해 CJ대한통운은 가상공간에서 새로 도입하고자 하는 자동화설비와 로봇 등을 충분히 시뮬레이션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패 확률을 줄이고 도입 즉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김정희 소장은 “자동화설비나 로봇을 물류현장에 구축할 경우 문제 발생시 수정하는 등의 테스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데,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전에 미리 점검할 수 있으면 현장에서의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CJ대한통운은 파렛타이징 로봇과 피스피킹 로봇의 경우, AI비전에 기반해 상품의 재질, 형상, 크기에 따라 최적화된 파지 방법 등을 사전 학습하고 현장에 구축해 바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 레인보우로보틱스와 물류현장에서 도입할 양팔로봇을 개발하고 있는데, 양팔로봇 역시 가상공간에서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여러 물성을 모두 커버할 수 있도록 충분히 학습하고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김정희 소장은 “로봇 설계나 부분 개발을 넘어, 시뮬레이션을 연계한 로봇제어시스템에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수배송 운영 등과 같은 네트워크 최적화에도 에이전틱 AI를 적용해, 엔드투엔드 수배송을 상시 최적화한다는 방침이다. 수배송은 여러 기술이 적용되고 있지만, 물동량 편차 등의 이슈로 여전히 인력이 많이 투입되고 리얼타임으로 즉시 대응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그러나 수배송을 개선할 수 있으면 물류거점도 최적화할 수 있다. 김정희 소장은 “기존 작업자 경험에 기반해 배차수를 예측하고 시스템에 기반해 수기 배차하는 것을 AI가 데일리로 예측하면, 이를 기반으로 네트워크도 고정형이 아니라 데일리로 물량이나 상황에 따라서 포함하거나 스킵하는 등 효율화할 수 있다”며, “AI 맵 기반 데이터와 업무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네트워크 동적 최적화를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CJ대한통운이 그리는 미래 물류 청사진에 대해 김정희 소장은 “에이전틱 AI 기반 자율 물류운영 시스템 구현을 통해 혁신을 빠르게 확산하고, 센터는 스스로 진화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풀필먼트 브랜드 ‘더 풀필’ 론칭 한편,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서비스 브랜드 ‘더 풀필(The Fulfill)’을 새롭게 시작했다. ‘더 풀필’은 B2B와 B2C 물류를 비롯해, 전 과정을 아우르는 풀라인업 서비스(B2B2C)까지 포괄하는 통합 풀필먼트 브랜드로, 업종별 특성에 맞는 최적의 풀필먼트서비스를 통해 고객 락인(Lock-in) 효과를 한층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오랜 기간 축적해온 B2B 물류 운영 경험 및 첨단물류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식품·패션·뷰티·제약 등 각 산업별 특성에 맞춘 고객 맞춤형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를 기반으로 2020년에는 이커머스에 특화된 풀필먼트서비스를 본격 시작하며 온라인 유통 환경에 최적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IT 시스템 기반의 통합 운영 플랫폼과 창고 설계·관리·운영에 대한 컨설팅까지 포함한 최적의 물류 운영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물류창고 운영이 필요한 고객들에게도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풀필먼트와 주7일 배송서비스 ‘매일 오네’가 결합할 경우, 구매자들은 밤 12시 이전에만 주문하면 언제든 다음 날 상품을 받아볼 수 있고, 유통·제조 기업은 특정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도 최고 수준의 배송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2,000여개 고객사를 통해 축적된 풀필먼트 운영 노하우에 더해, 각 업종 특성에 최적화된 520여개 국내외 거점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커머스에 특화된 B2C 풀필먼트센터는 각 상품별 특성에 최적화해 구축됐다.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신선식품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출고하는 ‘용인 B2C 저온센터’ ▲자동화 기술을 통해 운영효율을 극대화하고 패션 상품의 반품·양품화까지 전과정을 처리할 수 있는 ‘이천 B2C 2센터’ ▲고가품에 특화된 보안체계를 갖춘 가운데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맞춤형 관리가 가능한 ‘여주 B2C 센터’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기업고객(B2B)을 위한 전용 거점도 지속 확충 중이다. ▲패션·뷰티 고객을 대상으로 B2B2C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지스파크 양지’ ▲국내 최대 규모 생활소비재 상품 전용센터인 ‘로지스파크 동탄’ 등 업종·지역별 거점 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오는 6월과 7월에는 생활용품을 전담하는 ‘신흥리 허브’와 커피 프랜차이즈 등 리테일 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곤지암 허브’ 완공을 앞두고 있다. 특히 라스트마일 배송 브랜드 ‘오네(O-NE)’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은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꼽힌다. 판매자들은 별도의 계약이나 시스템 연동 없이도 보관에서 배송까지 전 과정에 걸쳐 안정적인 물류 운영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당일·새벽·익일·휴일배송 등 서비스 다각화를 통해 배송 리드타임 단축은 물론 소비자 만족도 제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산업별 특화 역량과 ‘오네’의 배송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풀필먼트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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