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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 팀프레시 창립 이후 4년간 연평균 매출 204% 성장
     
ㆍ게재년/월 2023/12
팀프레시 창립 이후 4년간 연평균 매출 204% 성장
‘원재료 소싱부터 판매까지’ 원스탑 콜드체인서비스 제공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지난달 23일 개최한 신선식품 콜드체인 최적화 세미나에서 팀프레시가 원재료 소싱부터 판매까지 지원하는 원스탑 콜드체인 솔루션을 소개했다. 팀프레시는 새벽배송/택배/당일배송, 풀필먼트, 화물주선 등의 콜드체인 물류를 기반으로, 식자재유통, 프랜차이즈, 야채 전처리 등의 제조, 화물플랫폼, 보험 등의 다양한 수익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콜드체인서비스는 원재료 운송부터 전처리 야채 생산, 풀필먼트, 판매에 이르기까지 물류와 유통을 중심으로 SCM 전반에 걸쳐있다. 그러나 적정 온도유지를 위한 인프라와 시스템 등을 갖추는데 막대한 비용이 들어 중소업체는 콜드체인 역량을 갖춘 외주업체를 활용할 수밖에 없다. 
팀프레시 김덕영 물류본부장은 “2018년 팀프레스 창업 당시에는 콜드체인 재고관리부터 포장, 배송을 모두 하는 물류업체가 없어 각각의 외주업체에 맡기는 비효율이 많았다”며, “팀프레시는 신선식품을 대상으로 집하 등 퍼스트마일부터 재고관리 및 분류 등의 풀필먼트서비스, 고객에게 배송하는 라스트마일까지 전과정에 걸친 원스탑 콜드체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이를 통해 팀프레시는 자체 물류망 구축에 어려움을 느꼈던 많은 중소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특히 올해 2,700평 규모의 동탄 스마트 허브센터도 구축했다. 동탄 허브센터는 고객사에서 입고된 상품을 수도권에 있는 새벽배송 전용 배송센터로 배분하는 역할을 한다. 동탄 허브센터 구축으로 팀프레시는 1일 최대 처리 물동량이 기존 2만 5,000건에서 10만건으로 확대됐다.
식자재 유통사업도 팀프레시의 주요 사업이다. 중소 점주의 경우 구매하는 식재료 가격 자체가 높은데다 최소 금액이 정해져 있으며, 최소 금액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배송이 불가하거나 추가 배송비가 부과되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팀프레시는 B2C 새벽배송망에 B2B 식자재 배송을 결합하는 식자재 공동 배송망을 구축했다. 
이에 힘입어 팀프레시는 2022년 약 2,30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2018년 설립 이후 4년간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은 204%에 달한다. 
팀프레시는 물류와 유통 모두 인프라를 확대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현재 물류시스템은 풀필먼트 WMS, 새벽배송 TMS, 화물주선 FMS 등으로 구분돼 있어,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때마다 각각의 시스템에 접속해야 하는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통합된 단일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사 사용 기능을 통합할 예정이다. 
유통 역시 식자재 발주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점주의 구매패턴에 적합하도록 UX 세팅을 하고 배송 마감시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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