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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 베어로보틱스에 800억원 투자 ‘물류로봇 역량 고도화’
     
ㆍ게재년/월 2024/04
베어로보틱스에 800억원 투자 ‘물류로봇 역량 고도화’
‘소프트웨어 중심 로봇 전환’ 서비스로봇 확장성 확보 노력


LG전자가 전략적 투자를 통해 미래 신사업 가운데 하나로 육성중인 배송·물류 등 상업용 로봇사업 역량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
LG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 레드우드시티에 본사를 둔 AI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로봇 스타트업 베어로보틱스(Bear Robotics)에 6,000만달러(약 800억원)를 투자, 베어로보틱스의 지분을 취득하는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지분투자는 단기 수익을 추구하는 재무적 투자가 아니라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관점에서 진행하는 전략적 투자의 일환이다. 주식매매거래가 종결되면 LG전자는 단일주주 기준 베어로보틱스의 최대지분 보유자가 된다.
2017년 설립된 베어로보틱스는 AI 기반 자율주행 실내배송로봇을 앞세워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 등 빅테크 출신 엔지니어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오픈 플랫폼 기반의 로봇 개발 역량은 글로벌 Top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상업용 로봇 소프트웨어의 플랫폼화, 다수의 로봇을 제어하는 군집제어 기술, 클라우드 기반 관제 솔루션 분야 등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지분투자와 관련해 조주완 CEO는 “LG전자의 상업용 로봇사업은 주로 배송과 물류 등 서비스 영역에 집중하고 있으며, 지분투자나 M&A 가능성을 열어두고 발전 방향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고 밝힌바 있다.

로봇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방·확장성 확보
LG전자는 상업용 로봇의 패러다임이 AI 기반의 소프트웨어 중심 로봇(SDR)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드웨어 중심이던 모빌리티 트렌드가 소프트웨어로 변화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향후 상업용 로봇시장이 본격 개화하는 경우 다양한 공간에서 수많은 로봇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방형 구조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비스 로봇의 확장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AI 기반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의 표준화가 중요해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LG전자는 이번 전략적 투자가 미래 신사업으로 육성중인 로봇사업의 역량을 빠르게 끌어올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는 다년간의 로봇사업을 통해 공항, 호텔, 레스토랑, 병원, 매장, 박물관, 스마트 물류센터, 골프장 등 다양한 상업 공간에서 로봇 솔루션 노하우를 쌓아왔다. 경북 구미 LG 퓨쳐파크에는 상업용 로봇 자체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베어로보틱스가 보유한 글로벌 R&D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역량을 더하면 로봇 플랫폼 표준화를 주도하고 시장진입 비용을 혁신적으로 낮출 수 있어, 사업 효율과 시너지 극대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어로보틱스 하정우 대표는 앞서 “안드로이드가 스마트폰 시대를 연 것처럼, 로봇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표준화된 오픈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밝힌바 있다.
LG전자는 지난 수년간 시장 현황과 사업모델의 전략적 가치를 고려해 휴대폰, 태양광 등 한계 사업을 과감히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 영역에 자원을 집중해 왔다. 이번 지분투자 또한 신사업으로 육성중인 상업용 로봇사업의 조기 전력화 및 육성을 가속화하는 차원이다.
LG전자는 로봇을 미래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지속적으로 육성해 왔다. 지난 2017년 인천국제공항 안내로봇 서비스를 시작으로 배송, 방역 등 다양한 상업 공간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선보여 왔다. 지난해부터는 미국, 일본, 동남아 국가 등으로 해외시장 공략도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서비스 로봇시장은 AI, 통신 등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저출산, 고령화 등 생산활동 인구 감소가 이어지며 빠른 성장이 전망된다. 글로벌 서비스 로봇시장은 지난 2021년 362억달러(약 48조원)에서 오는 2026년 1,033억달러(약 137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LG전자 이삼수 CSO는 “중장기적으로 임바디드 AI나 로봇 매니퓰레이션 고도화 등 차별화 기술 영역과 접목해 다양한 기회를 탐색하며, 로봇사업을 미래 성장엔진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모덱스서 AI 물류로봇 ‘LG 클로이 캐리봇’ 소개
한편, LG전자는 지난달 11일부터 14일까지 미국에서 개최된 ‘모덱스(MODEX) 2024’에서 제품 픽업부터 검사, 배송까지 물류 전과정을 아우르는 AI 기반 산업용 로봇 라인업을 대거 선보였다.
LG전자는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대량의 물품을 목적지로 운반하는데 특화된 AI 물류로봇 ‘LG 클로이 캐리봇’ 2종을 선보였다. 물품을 구분해 나눠 담는 적재형, 본체 뒤에 대량의 물품을 싣고 운반하는 롤테이너형이다.
LG 클로이 캐리봇은 최대 1.2m/s의 빠른 속도로 넓은 물류현장에서 신속하게 물품을 운반하면서도, 평균 주행/커브 속도, 가감속 조절 등 물류환경에 최적화된 독자 주행 기술 ‘Fast-X’를 적용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물류로봇은 넓고 복잡한 공간에서 수십대 이상이 동시에 움직인다. 이를 제어하기 위해 ▲AI 기반의 자율주행 ▲로봇간 상호작용을 위한 5세대(5G) 이상의 초고속 통신 기술 ▲주변 정보를 수집하는 빅데이터 처리 등 고도화된 관제 기술력이 중요하다.
LG 클로이 캐리봇은 고객사의 WMS와 연동해 주문 정보를 받아 로봇별 동선을 고려한 효율적인 업무 분배가 가능하다. 또한 AI를 기반으로 다수의 로봇에게 최적의 주행 경로 분석과 제공은 물론, 관제시스템(LG CLOi Station)을 통해 위치 확인 및 원격 호출, 운영 현황 조회 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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