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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과대포장 규제 / 택배 과대포장 규제 4월 30일부터 시행 단속은 2년간 유예
     
ㆍ게재년/월 2024/04
택배 과대포장 규제 4월 30일부터 시행 단속은 2년간 유예
아이스팩 공간 제외·중소기업 규제 미적용


환경부가 택배 과대포장 규제를 예정대로 4월 30일부터 시행하되, 2년간 계도기간을 두고 단속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중소업체 등 규제 미적용 대상도 크게 늘린다.
택배 과대포장 규제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수송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회용 포장은 포장횟수가 1회 이내여야 하고 포장공간 비율은 50% 이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잠정적 규제대상으로 유통업체수 약 132만개, 제품종류 1,000만개 이상으로 추정되며, 개인간 거래와 해외직구는 규제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품의 포장재질·포장방법에 관한 기준 등에 관한 규칙’은 지난해 4월 30일에 개정됐으며, 올해 4월 30일부터 시행된다.
그러나 시행을 앞두고 업계는 어려움을 토로해왔다. 현재 경제성과 효율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다양한 제품을 10종 내외 규격의 포장재로 수송하는 상황으로,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수송 포장재 종류를 늘리고 적재 장소를 더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인력도 추가 고용해야 하고, 포장·물류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투자가 소요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불가피하게 기준을 준수하기 어려운 경우는 예외사항으로 인정해 주고, 택배 물량 비중이 크지 않은 중소업체의 부담을 덜어 주는 합리적인 추진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환경부에 요청했다.

회수 재사용 포장재 규제서 제외
이에 환경부는 규제대상 업체 및 제품의 수가 과도해 일률적인 규제적용에 한계가 있는 점, 규제비용의 소비자 전가 가능성 등을 종합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 가능한 방안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업계가 시행기준을 토대로 포장방법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이행하기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택배 과대포장 규제를 4월 30일부터 시행하되, 계도기간을 2년간 운영한다. 
또한 연매출액 500억원 미만 업체는 규제대상에서 제외한다. 
통신판매업체 규모에 따라 취급하는 택배 물량을 조사한 결과, 국내 택배 물량의 약 40%는 상위 10여개 업체가 차지하는 등 대규모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매출 500억원 미만인 업체가 처리하는 택배 물량은 10%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환경부는 중소업체의 부담을 해소하면서 효율적으로 현장을 관리하기 위해 500억원 미만 업체를 규제대상에서 제외하되, 대규모 업체의 자율적인 포장재 줄이기 노력을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제품의 품질 보호를 위해 함께 포장한 보냉재는 제품에 포함시켜 포장공간비율을 산출하고, 보냉재와 제품을 밀착시키기 위해 비닐봉투로 포장한 것은 포장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아울러 포장재를 회수해 재사용한 경우나 소비자 요청으로 선물 포장한 경우는 포장횟수 또는 포장공간비율 기준을 적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환경부 한화진 장관은 “획일적인 규제보다 업계의 자율과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수송포장재를 줄여 나가도록 하겠다”며, “현장 여건을 고려한 합리적인 정책으로 업계와 소통해 동참을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상품크기에 맞는 최적 박스 공급 기술 각광
이처럼 택배 과대포장 규제가 본격 시행됨에 따라, 택배 박스 빈 공간을 줄이는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즉, 3D 기술을 활용해 상품 크기에 맞춰 박스를 공급받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자체 개발한 3D시뮬레이션 기반 박스추천시스템 ‘로이스 오팩’을 물류센터에 도입하고 있다. 로이스 오팩은 3D시뮬레이션 기반 적재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의 주문에 맞는 최적 크기의 박스를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로이스 오팩의 3D 시뮬레이션 기반 적재 알고리즘은 사전에 입력된 각 상품의 체적정보에 따라 크기와 적재 방향을 동시에 고려해 반복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CJ대한통운은 로이스 오팩 도입 결과, 택배박스의 평균 포장공간비율도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스 오팩 시스템을 적용해 최적화한 물류센터의 경우, 완충재를 제외한 순수 상품만으로도 포장공간비율이 평균 36%까지 감소했다.
CJ대한통운은 로이스 오팩 시스템은 현재 적용한 15개 물류센터 외에도 추후 신규 구축되는 센터에는 모두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CJ대한통운 고객사가 직접 박스 추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고객사는 시스템을 통해 상품들의 체적 정보를 기반으로 적절한 크기의 박스를 추천받거나, 물류센터에 도입할 박스 규격을 제안받을 수 있다.
솔버스는 빈 공간없이 박스를 포장하는 포장자동화설비를 공급한다. 
작업자가 상품을 스캔하고 투입구에 올려놓으면 3D카메라가 자동으로 상품을 스캔하면서 길이/폭/높이 등의 사이즈에 맞춰 골판지를 절단해 상품 크기에 딱 맞는 박스를 제작한다. 따라서 종이나 에어캡 등의 충전재가 필요없다. 
솔버스는 카툰랩시스템, 제네시스, 카툰랩듀오 등 다양한 포장자동화설비를 보유하고 있어, 단일상품은 물론 여러 상품을 자동으로 합포장하는 것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 완전 자동포장은 아니지만 맞춤형 박스를 제작하는 BOD시스템도 공급하고 있다. 작업자가 상품 체적을 스캔하는 스캔팩 위에 상품을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박스가 제작되고, 작업자가 박스에 상품을 넣으면 포장이 완료된다. 가구와 같이 부피가 크거나 독특한 모양의 비정형 상품도 포장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솔버스 하희수 상무는 “솔버스가 공급하고 있는 맞춤형 박스포장시스템이 택배 과대포장 규제의 대안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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