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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자율주행 / 성큼 다가온 화물차 자율주행
     
ㆍ게재년/월 2024/04
성큼 다가온 화물차 자율주행
CJ대한통운·롯데글로벌로지스 간선운송 자율주행 운행 실증


빠른 시일내에 택배 간선운송에 자율주행 차량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말 자율주행자동차법이 개정되면서 성능과 안전성이 인증된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수 있는 제도적 토대도 마련됐다.
이에 CJ대한통운과 롯데글로벌로지스가 각각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와 협력해 자율주행 트럭을 활용한 택배 간선차량 운행 실증에 들어갔다.
CJ대한통운은 실제 택배상품을 실은 11톤 대형트럭이 CJ대한통운 인천장치장센터에서 옥천허브터미널까지 218㎞의 간선노선을 주6회 운행한다. 3월말부터 약 1년간 진행되는 시범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완성도를 한층 높인다는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11톤 이상의 대형트럭은 자율주행 난이도가 높다. 차체가 크고 무거운 데다 많은 화물까지 싣고 있어 제동거리가 길어, 자율주행 적용시 빠른 판단과 예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반면 간선차량은 매일 같은 노선을 반복 운행하고 대부분의 노선이 고속도로로 도입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
인천~옥천 간선노선은 제2경인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를 차례로 통과하며, 고속도로 비중이 운행거리의 약 93%를 차지한다. 이 구간을 운행하는 자율주행 트럭은 도심 구간은 수동으로 주행하며, 고속도로에서는 자율주행으로 전환된다. 운전자는 비상상황에 대비해 탑승하며, 필요시 수동 주행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CJ대한통운은 수년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단계별 자율주행 성능 검증을 마쳤다. 2022년에는 단원 서브터미널에서 곤지암 허브터미널까지 약 60㎞ 구간을 4회, 2023년에는 군포 서브터미널에서 대전 허브터미널까지 약 258㎞ 구간을 실제 화물을 싣고 6회 운행하며 주야간, 우천, 터널 등 다양한 운행조건과 비상상황에 대비한 테스트도 진행했다.
CJ대한통운은 자율주행을 통해 화물차 운전자들의 업무강도는 낮추고 안전성은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로 고속도로 장거리 노선을 야간에 주행하는 화물차 운전은 피로도가 높다. 미들마일 운송 구간의 약 97%를 차지하는 고속도로에서 화물차 자율주행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이같은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CJ대한통운은 마스오토와의 시범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적용 노선과 투입 차량을 단계별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항만내 무인셔틀, 터미널 도크 무인 접안 등 자율주행 기반의 물류자동화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자율주행 화물차 2차 실증사업을 진행중이다. 지난해 4월부터 9월까지 고속도로(세종~부산) 255㎞ 구간에서 1차 실증사업을 완료했으며, 올해 1월부터는 자율 운행 구간을 593㎞(진천~양산(308㎞), 사천~이천(285㎞))로 확대해 2차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율주행 화물차 1차 실증사업에서는 자율주행기술 안정성이 확인됐고, 연비도 평균 11.8% 개선됐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향후 미들마일 자율주행구간을 추가 확대할 계획이며, 자율주행 화물차 전용 터미널(환승허브) 운영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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