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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 오카도 솔루션 적용 ‘부산 고객풀필먼트센터’ 착공
     
ㆍ게재년/월 2024/01
오카도 솔루션 적용 ‘부산 고객풀필먼트센터’ 착공
AI기반 수요예측·물류 전과정 자동화 운영 ‘1일 3만건 배송’


롯데쇼핑이 오카도 솔루션을 적용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고객 풀필먼트 센터(이하 CFC)’ 건설에 본격 착수했다. CFC는 오카도의 통합 솔루션인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이 적용된 롯데쇼핑의 첫번째 물류센터이다.
롯데쇼핑은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 강화를 위해 지난 2022년 11월 영국의 글로벌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오카도는 2000년 골드만삭스 출신 3인이 설립한 영국 온라인 슈퍼마켓 업체로, 온라인 배송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통해 2022년 기준 연간 매출액 25억 1,300만 파운드(약 4조 1,000억원)를 올리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뒀다. 특히 수요예측부터 자동화 물류센터에서의 피킹 및 패킹, 배송과 배차에 이르는 온라인 그로서리 주문 및 배송 전과정을 다루는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솔루션을 글로벌 유통업체들에게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기술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및 로보틱스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OSP는 첨단기술을 집약한 자동화 물류센터(CFC, Customer Fulfillment Centre)와 자체 개발한 로봇,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유통업체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을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고객사에게 데이터 기반 수요예측 및 재고관리, 자동화 물류센터 구축, 효율적인 배송·배차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롯데쇼핑을 비롯해 영국 모리슨, 미국 크로거, 캐나다 소비스, 호주 콜스, 일본 이온, 프랑스 카지노, 스웨덴 ICA, 폴란드 오숑 등 전세계 10개국 12개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OSP는 데이터 및 AI에 기반한 철저한 수요 예측 및 재고 관리를 통해 낮은 식품 폐기율과 높은 배송 정확도를 유지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 리포트에 따르면, 영국 오카도의 식품 폐기율은 0.4% 수준으로 국내 대형마트(3%) 및 슈퍼(4%)에 비해 현저히 낮다. 적시 배송율은 98% 수준이다.
롯데쇼핑은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CFC 부지를 마련하고 시설을 설계하는 등 오카도와 파트너십 계약 이후 약 1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쳤으며, 지난 12월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갔다.

4만 5,000여종 상품 보관·1일 최대 33회 배차
부산 CFC는 연면적 약 4만 2,000㎡(약 1만 2,500평) 규모로, 상품 집적 효율성을 높여 기존 온라인 물류센터보다 상품 구색을 2배 가량 많은 4만 5,000여종으로 늘렸다. 배송 처리량 역시 약 2배 늘어난 하루 3만여건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비용은 약 2,000억원이다.
공사가 완료되는 2025년말부터 부산과 창원, 김해 등 경남지역 약 230만여 세대의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CFC에서는 데이터 및 AI에 기반한 수요 예측과 재고관리는 물론, 상품 피킹과 패킹, 배송 노선을 고려한 배차까지 모든 과정이 자동화로 이루어진다. 
매일 최대 33회 배차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지연없이 배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이 온라인 장보기 과정에서 겪어왔던 상품 변질, 품절, 누락, 오배송, 지연배송 등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과 동시에 쇼핑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한층 높일 계획이다.
부산 CFC의 핵심은 상품을 보관하고 있는 바둑판 모양의 격자형 레일 설비인 ‘하이브(hive)’와 피킹 및 패킹을 담당하는 로봇인 ‘봇(bot)’이다. 하이브에는 최대 4만 5,000개 이상의 품목을 보관할 수 있으며, 1,000대 이상의 봇들이 하이브 위를 최대 초속 4m로 이동하며 상품을 피킹 및 패킹한다. 봇은 서버와 초당 10회 통신하며 최적화된 경로로 이동해 고객 주문 후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 해준다.

전기 배송차량 운영·대규모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롯데쇼핑은 국내 소비자의 생활 패턴에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신선식품 구매 성향, 밀집된 주거 및 교통 환경 등 한국 생활환경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냉장 및 냉동식품 구매 성향이 높은 점을 감안해 저온 환경의 상품 보관 및 배송 체계를 확대하고, 아파트가 많고 교통 혼잡이 빈번한 문화를 고려해 국내 배송차량에 적합하도록 맞춤형 프레임을 별도로 개발하고, 배송 박스 구성도 새롭게 설계한다. 또한 국내 소비자의 높은 온라인 쇼핑 수준에 맞도록 홈페이지 및 온라인 앱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부산 CFC는 친환경 물류센터로 운영된다. 부산 CFC에서 배송되는 상품은 모두 전기차량을 통해 고객에게 배송된다. 또 건물 옥상 주차장에 연간 약 2,000MWh(메가와트시)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조성한다. 이는 부산 CFC 전력 사용량의 약 30%에 달하는 전력량이며, 연간 약 1,000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쇼핑은 약 1조원을 투자해 2030년까지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을 적용한 CFC를 전국에 6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부산에 이은 두번째 CFC는 수도권 지역에 건설해 서울, 경기권 고객들에게도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쇼핑은 OSP 도입을 통해 상품 변질, 품절, 상품 누락, 오배송, 지연배송 등 국내 소비자들이 온라인 장보기에서 일상적으로 경험하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빅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맞춤형 온라인 쇼핑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쇼핑 김상현 부회장은 “부산 CFC는 롯데의 새로운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의 초석이 되는 첫번째 핵심 인프라”라며, “롯데쇼핑은 국내에 건설될 6개의 고객 풀필먼트 센터를 바탕으로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1번지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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