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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 물류플랫폼 NFA 확대·빠른배송 강화
     
ㆍ게재년/월 2022/04
물류플랫폼 NFA 확대·빠른배송 강화
맞춤형 배송서비스로 라스트마일 경쟁력 확보

 

네이버가 물류연합군 NFA(Naver Fulfillment Alliance)를 확대하는 한편, 빠른 배송도 더욱 강화한다.
네이버의 온라인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 NFA에 테크타카와 메쉬코리아가 합류했다. 네이버는 다양한 역량과 비즈니스 경험을 갖춘 물류기업들과 함께 SME 중심의 온디맨드 풀필먼트 플랫폼을 넓혀 나간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SME(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중소상공인)의 물류 고민을 줄이고, SME가 사업 형태, 비즈니스 모델, 성장 단계에 따라 다양한 풀필먼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물류역량을 갖춘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해 NFA플랫폼을 구축했다. 현재 CJ대한통운, 아워박스, 위킵, 파스토, 두핸즈(품고), 딜리셔스(딜리버드), 아비드이앤에프(셀피물류)와 협업중이다.
SME들은 NFA를 통해 풀필먼트 업체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주문 이후의 물류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NFA 이용하는 SME들은 물류 고민을 줄이는 대신 상품 판매에 집중하면서, 월평균 물동량이 이전 대비 1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NFA에 새롭게 합류한 테크타카는 NFA에서 자사의 ‘아르고(ARGO)’ 풀필먼트서비스를 제공한다. 테크타카는 상품관리(CMS)·주문관리(OMS)·창고관리(WMS)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스템 아르고를 비롯해, 다양한 창고 제휴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테크타카를 이용하는 판매자는 아르고 시스템내에서 풀필먼트 센터의 시각화된 모습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물류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보다 정확한 재고 관리가 가능해진다. 네이버는 D2SF(D2 Startup Factory)를 통해 2020년 테크타카 시드 투자에 이어, 지난해에도 후속 투자에 참여하며 교류해왔다.
메쉬코리아는 자체적으로 구축, 운영하는 물류 인프라를 기반으로 ‘부릉’ 풀필먼트서비스를 제공한다. 메쉬코리아는 김포, 남양주에 이어 곤지암 센터를 통해 풀필먼트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콜드체인 시스템 및 물류 자동화설비 기반의 효율적인 풀필먼트 서비스가 강점이다. 메쉬코리아는 도심형 마이크로풀필먼트 센터를 거점으로 네이버 SME에게도 다양한 풀필먼트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의 단거리 배송에서 협력하고 있는 메쉬코리아는 풀필먼트 분야에서도 협업을 이어 나간다.
네이버 사업개발실 장진용 책임리더는 “지속적으로 교류 및 협력해온 스타트업들과 NFA에서도 다방면의 물류 시너지와 새로운 가치를 보여줄 것”이라며, “점점 다양해지는 물류 연합 생태계를 통해 SME들은 주도적으로 물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새롭게 합류하는 스타트업들도 49만개 스마트스토어를 만나 사업을 성장시킬 새로운 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객 라스트마일 경험 향상
SSG닷컴과 hy의 물류인프라 활용해 빠른 배송도 강화한다. 네이버는 물류서비스 강화로 신선식품 온라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빠른 배송 역량과 다양한 신선식품을 보유한 SSG닷컴 새벽배송몰과 hy의 프레딧과의 제휴로 이용자의 라스트마일 경험까지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먼저 네이버는 SSG닷컴과의 협업을 통해 첫 새벽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다. SSG닷컴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NE.O)를 통해 자정 안에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 오전 6시까지 빠르게 배송한다.
이어 hy 온라인몰 ‘프레딧’ 장보기도 제공한다. 특히 각 지역마다 넓게 퍼져있는 프레시 매니저의 배송망을 적극 활용해 빠르고 촘촘한 라스트마일 배송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마트 장보기, 친환경 먹거리, 동네시장 등 다양한 장보기 상품 DB를 확보해가며 지난 4분기 기준 당일 장보기의 거래액이 전년대비 약 270%, 상품 주문건수는 240% 증가하는 등 온라인 장보기 시장을 빠르게 활성화하고 있다.
네이버 김평송 책임리더는 “네이버 장보기는 이용자들의 세분화된 장보기 품목과 그에 따른 원하는 배송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올해도 새벽배송과 당일배송, 라스트마일 실험 등 다양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키워갈 것”이라고 말했다.

AI기반 물류자동화 기업 ‘다임리서치’에 투자
이외에 물류기술에 대한 투자도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는 AI 기반의 제조 물류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한 스타트업 다임리서치에 투자했다. 다임리서치의 이번 프리시리즈A 투자유치금은 20억원 상당이며, 법인 설립 이후 처음으로 유치한 외부 투자다.
다임리서치는 제조 공장에서 공정간 물류 이동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산업 현장의 다양한 로봇들이 협업하며 작업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협업 지능 솔루션이다.
특히 AI 강화학습 기술을 토대로 물류 로봇이 공정 및 환경 변화를 스스로 인지하고 대응해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한 것이 다임리서치 솔루션의 강점이다. 자체 디지털 트윈 기술과 결합해, 고품질의 가상 시나리오를 생성·학습함으로써 적은 데이터로도 뛰어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다임리서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등 첨단제조산업을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이미 각 분야의 글로벌 기업들과 본계약을 체결해 경쟁력을 입증했다. AI 강화학습과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세계 최초로 1,000대 규모의 물류로봇 통합관제솔루션을 상용화했고, 반도체 공장에 이를 적용해 최대 물류 처리량, 평균 물류 운반 시간 등 주요 지표를 크게 향상시켰다. 이러한 상용화 경험을 바탕으로, 다임리서치는 상반기중 2차전지 공장 자동화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연내 미국과 유럽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네이버 D2SF 양상환 리더는 “전세계적으로 제조 물류 자동화 니즈가 급증하고 있고, 특히 첨단 산업 분야에서는 관련 설비 투자가 빠른 속도로 확대중”이라며, “신생 업체가 진입하기 어려운 산업이지만, 다임리서치는 AI 및 디지털 트윈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출을 올리며 기술력과 사업성을 모두 입증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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