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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미래전략사업부 스마트물류담당 이준호 상무 / R&D 기반 물류기술 역량 강화
     
ㆍ게재년/월 2019/04
R&D 기반 물류기술 역량 강화
“스마트물류사업 제2의 도약 위해 경쟁력 있는 물류기술 개발할 것”
 
 
LG CNS가 최근 오픈한 대형 택배터미널, 롯데슈퍼 온라인전용 의왕물류센터 등 최첨단 물류자동화설비 구축 프로젝트를 연이어 성공시키면서 스마트물류 사업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해외 물류사업 역시 활발하게 진행중으로, 말레이시아 우정국에 크로스벨트 소터를 꾸준히 납품하고 있다.
스마트물류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미래전략사업부 스마트물류담당 이준호 상무는 “LG CNS는 글로벌 탑 수준의 토탈 물류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R&D를 통한 스마트물류설비 라인업 및 핵심 기술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역량과 컨설팅 전문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LG CNS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물류분야는 ▲WES를 중심으로 하는 설비제어 기술 ▲물류센터 최적화 ▲디지털 트윈 ▲IoT 기술을 활용한 물류설비 관리 ▲물류로봇서비스 플랫폼 등이다.
이준호 상무는 “상용화를 위한 R&D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R&D를 통해 개발한 기술을 실제 프로젝트에 많이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나온 결과물을 다시 R&D에 반영하는 등 기술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난해 많은 물류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었던 것도 R&D에 기반한 물류기술 역량 향상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설비제어 기술 ‘WES’ 기능 확대
설비제어 기술은 LG CNS가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분야이다. 최근 Order Fulfillment에 대한 복잡도와 요구사항이 많아지고 물류자동화설비 역시 증가하면서, 물류를 원활하게 처리하고 센터내 다양한 설비를 유기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준호 상무는 “물류자동화설비는 하드웨어와 제어/SW 기술로 나뉘는데, LG CNS는 IT로 설비능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는 제어기술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며, “IT 기반의 LG CNS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설비제어 기술에서도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WES(Warehouse Execution System) 기능에 주목하고 있다. 이준호 상무는 “WMS가 중앙관제 역할을 하는 대뇌, WCS가 다양한 신체 기능을 제어하는 뇌간 및 척수의 역할이라면, WES는 WMS와 WCE 사이에서 우리 몸 기관간의 조화를 돕고 세밀하고 정밀한 움직임을 담당하는 소뇌와 같은 역할을 한다”며, “기존 WMS에서 처리했던 기능들중 자동화에 맞춰 좀더 세밀하고 정밀하게 관리하기 위해 배치관리, 보충 및 포장관리들이 창고의 Throughput을 올리는 방향으로 WES 기능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나의 소터로 3배치가 가능한 2단 슈트를 개발해 물류센터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물류센터 최적화는 설비, 인력의 최적 운영계획을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작업배치간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자동화설비간 연계 라인에서 정체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등의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개선시켜 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준호 상무는 “최적화 알고리즘은 물류센터에서 설비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지를 찾아내는 것으로, 주어진 제약조건을 만족시키면서 달성하려는 목적에 가장 잘 부합하는 최적의 대안을 찾기 위해 수학적 알고리즘을 활용해 여러 대안들을 탐색하고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영역”이라며, “이를 통해 최소의 설비로 최대의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 CNS는 최근 오픈한 이커머스 기업 물류센터에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한 QPS(Quick Picking System)를 적용했다. QPS는 피킹 박스를 이송하는 컨베이어를 2열로 구성해, 피킹작업이 지체되고 있을 경우 박스가 바깥쪽 컨베이어로 빠져 다음 피킹작업을 우선 실시하고 다시 돌아와 피킹작업을 하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작업자간 업무를 분산시켜 피킹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병목현상을 방지함으로써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하며, 다른 자동화설비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이준호 상무는 “이커머스는 소량 다품종 주문이 많아 피킹시간이 많이 걸리는 제약조건을 고려해, 다음 피킹작업을 우선 실시하는 QPS 적용으로 프로세스를 최적화시켰다”며, “피킹작업 순서를 바꾸는 것은 고도화된 제어기술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IoT 센서로 물류설비 고장 사전 진단
디지털 트윈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기술로,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실제 구축된 장비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먼저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디지털 트윈이 완벽하게 구현되기 위해서는 3D모델링, 가시화 및 운용기술, 실시간 연동을 위한 연결기술, 분석/예측/최적화 기술 등이 기반이 돼야 한다.
물류에서는 자동화설비 신규 도입 또는 증설에 따른 효과를 예측하거나, 설비라인 배치 등 작업환경 시뮬레이션을 통해 공간 활용성을 높이는 방안 등을 모색할 수 있다. LG CNS는 국내 물류기업 물류센터 등에 실제로 디지털 트윈을 적용했다.
이준호 상무는 “실제 물류현장의 작업 현황이 디지털 트윈을 통해 그대로 구현되고 있으므로 단순히 시뮬레이션 하는 것과는 다르다”며, “3D 시각화를 통해 이상징후 발생시 화면으로 현장상황을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센터내 장애발생을 조기발견해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바일 등 개인 view 제공으로 현장점검을 비롯한 다양한 운영업무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물류설비 유지보수 관리는 IoT 센서를 통해서도 진행하고 있다. 자동화된 물류센터에서의 가장 큰 리스크는 예기치 못한 설비가동 중단이다. 따라서 물류설비의 주요 장애요인을 파악해 사전 진단으로 설비가 고장나는 것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LG CNS는 설비고장 발생 가능성이 높은 구역에 진동센서 등을 부착하고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고장 유무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준호 상무는 “소터의 경우 카트 바퀴 파손에 의해 트랙이 파손되거나 벨트 쳐짐 또는 쏠림 현상으로 화물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센서를 통해 카트 바퀴 진동을 측정하거나 카트 좌우 기울기를 확인하고 벨트 쳐짐이나 쏠림 현상을 모니터링함으로써 이상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대응함으로써 소터가 중단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며, “최근에는 소터와 관련된 IoT 솔루션만 구매하고 싶다는 요청이 들어올 정도로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물류솔루션·물류설비 쇼룸 상반기 오픈
이준호 상무는 LG CNS 스마트물류사업이 제2의 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R&D를 통한 경쟁력있는 물류기술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준호 상무는 “물류자동화는 AS/RS 등 보관의 자동화를 시작으로 소터 등 분류의 자동화를 거쳐 지금은 키바로봇으로 대변되는 피킹의 자동화가 구현되고 있는 단계이며, 향후에는 상하차나 검수 및 포장의 자동화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의 경우 아직 피킹자동화가 외국에 비해 물류현장 도입이 활성화되지는 않은 상태로, 이미 LG CNS는 지난 2017년 GTP솔루션인 AutoStore와 제휴로 피킹자동화에 대한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물류로봇 전문업체 GreyOrange와도 업무협약을 맺는 등 시장에 앞서 물류기술을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가 스마트물류사업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시기라고 판단, 해외 선진기업들보다 더 경쟁력있는 물류솔루션이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특화된 물류기술 없이는 해외 기업들에게 국내 물류시장이 잠식당할 수 있으므로 LG CNS가 국내 물류기술 수준을 한단계 높인다는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LG CNS는 앞으로도 설비제어와 SW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하드웨어는 설계만 하고 OEM 업체와 협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LG CNS는 스마트물류솔루션과 AutoStore 등 물류현장에서 사용하는 물류설비 등을 소개하는 쇼룸을 상반기에 오픈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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