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운영자메일 | 
뉴스룸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2021~2022 유통시장 진단 / 온·오프 융합 물류거점 확대 ‘라스트마일 강화’
온·오프 융합 물류거점 확대 ‘라스트마일 강화’이커머스 ‘인수합병·이업종 제휴’ 올해도 지속 전망     지난해 유통시장은 코로나..
메쉬코리아 / 풀필먼트·라스트마일·IT·컨설팅 아우르는 ‘커머스테크 기업’ 목표
JLL코리아 / 영남권 물류센터 개발 및저온물류 수요 증가
현대글로비스 / 완성차 해상운송 맞춤형 화재대응 시스템 강화
DHL /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전환 위해 ‘공급망 재설계’ 필수
HOME > 뉴스룸
IPA, 올해 인천항 350만TEU 달성 목표
     
    2022/01/13


인천항만공사(이하 IPA)가 올해 물동량 목표를 350만TEU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2017년 처음으로 300만TEU 시대를 열고 5년 연속 300만TEU 이상을 처리한 성장세를 이어나간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중국 주요항만 폐쇄, 글로벌 공급망 대란, 세계적인 물류 정체 등 대내외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가중된 상황에서 ▲수출입 화주 선복 마련을 위한 임시 특별 항차 마련 ▲이탈 가능 항로 집중 관리 등 기존 항로 안정화 및 신규항로 개설 등의 노력으로 인천항은 국내 2위 컨테이너 항만으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올해 인천항은 미주항로 안정화와 서남아(인도지역) 서비스 개설 등 항로 다변화를 최우선으로 하는 한편, 기항 항만을 확장하는 등 항만 연결성 제고에도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안전운임제에 따라 수도권·중부권 수출·입 화주의 육상 물류비 절감을 유도하고, 이들 화물을 추가 유치해 인천항 물동량 증가로 이어지게 한다는 계획이다.
IPA는 글로벌 해운시장 동향을 감안해 인천항 업계가 체감하는 기대 물동량을 모니터링한 결과 당초 3% 내외의 물량 증가가 예상됐다. 그러나 올해 하반기부터 물류 정체 상황이 점진적으로 해소되고 해운 시장에 신규 유입되는 선복으로 선복 부족 현상이 줄어들면 인천항의 주력 시장인 인트라 아시아(Intra Asia) 시장의 서비스가 증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해당 시장 주요 교역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등을 감안하면 분위기 전환을 노려볼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더불어 IPA는 지난해 인천항 신항 배후단지가 본격적으로 운영을 개시한 만큼 전자상거래 및 콜드체인 특화구역의 운영 준비에 앞서, 선제적인 선사, 화주 마케팅으로 고정물량을 확보하고 항로 개설의 선순환을 유도해 주요사업의 조기 안정화 및 활성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IPA 김종길 운영부문 부사장은 “세계적인 물류 정체 현상으로 당분간 수출·입 화주와 항만물류업계의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올해 신규항로 유치와 항로 다변화, 이용 선사 및 화주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물류 환경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350만TEU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9642
무역협회, ‘중소기업 수출 컨테이너 일시 보관 지원사업’ 실시..

한국무역협회가 한국도심공항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수출 컨테이너 일시 보관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부산신항을 이용하는 우리 중소 수출기업..
[물류매거진 취재부]
9641
인천시, 디지털 기반 지역물류계획 수립

인천시가 생활물류 증가와 디지털 환경변화를 반영한 지역물류계획을 수립한다.인천광역시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등 관련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지역..
[물류매거진 취재부]
9640
한국프랜차이즈협회-팀프레시, 중소 프랜차이즈 지원 위한 공동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이하 협회)가 중소 프랜차이즈의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팀프레시와 공동 물류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협회는 팀프레시와 ‘중소 프랜차이즈를 위한..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9
인천시, 공유물류망으로 택배물품 당일배송 실증

인천시가 국토부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공모에 선정, 당일배송 택배서비스를 실증한다.인천시는 인천연구원, 인하대, 브이투브이와 함께 V2V(Vehicle to Vehicle..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8
모션투에이아이, KOREA MAT에서 ‘물류센터 DX 솔루션’ 소개

모션투에이아이가 6월 14일부터 17일까지 킨텍스에서 열리는 ‘KOREA MAT 2022’(국제물류산업대전, 이하 KOREA MAT)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북미 최대 규모 물류전..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7
부산항만공사, 2021년도 컨테이너 화물 통계 책자 발간

부산항만공사(이하 BPA)는 부산항의 컨테이너화물 주요 통계와 국내외 주요 항만의 수송통계를 정리한 ‘2021년 부산항 컨테이너화물 처리 및 수송 통계’(이하 부산항 통계..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6
신세계그룹, 물류 등 5년간 총 20조원 대규모 투자

신세계그룹이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과 그룹의 지속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향후 5년간 20조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이어간다고 밝혔다. 신세계그..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5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2022 식품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6월 15일 킨텍스 제1전시장 세미나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현재 이슈..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4
한국통합물류협회, 인하대와 물류전문가 육성 업무협약 체결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인하대와 물류분야 재직자의 석박사 과정 장려 및 물류전문가 육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협회는 인하대의..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3
신세계아이앤씨, 쇼핑몰 통합관리서비스 ‘셀픽’ 풀필먼트서비스..

신세계아이앤씨가 운영하는 클라우드 기반 쇼핑몰 통합관리서비스 ‘셀픽(SELLPICK)’이 풀필먼트서비스를 강화한다.셀픽은 다양한 쇼핑몰에 한 번에 상품을 등록하고, 주문..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2
롯데푸드, 2025년까지 판매용 배송차량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

롯데푸드가 업무용 차량에 이어 판매용 배송차량까지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하며 ESG 경영에 앞장선다.롯데푸드는 전국 영업장의 판매용 배송차량을 2025년까지 100% 친환경..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1
CJ대한통운, 인도 CJ다슬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

CJ대한통운의 인도 계열사 CJ다슬이 ‘인도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을 받았다.CJ대한통운은 CJ다슬이 세계적인 기업문화 전문 리서치기관 ‘GPTW(Great Place to Work)’으..
[물류매거진 취재부]
9630
파블로항공, ‘드론·UAM 올림피아드’ 공동 개최

파블로항공이 ‘2022 전국 대학생 드론·UAM 올림피아드’를 국토부,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공항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와 함께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드론·UAM 올림피..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9
메쉬코리아, 한식벽제에 원스탑 이커머스 풀필먼트서비스 제공

 메쉬코리아가 한식벽제의 정육, 탕류, 간편식 등에 대한 원스탑 이커머스 풀필먼트서비스를 제공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물류자동화설비가 구축된 곤지암 풀..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8
콜로세움, 신세계아이앤씨 ‘셀픽’ 풀필먼트서비스 고도화

콜로세움이 신세계아이앤씨가 운영하는 클라우드 기반 쇼핑몰 통합관리 서비스 ‘셀픽’과 제휴를 맺는다고 밝혔다.셀픽은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판매자를 위한..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7
현대차그룹, 멀티콥터 드론 ‘프로젝트N’ 공개

현대차그룹이 ‘AAM 테크데이 2022’ 행사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나아가고자 하는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Advanced Air Mobility) 비전을 소개했다.AAM은 기존 현대차그룹..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6
현대무벡스, LG화학 양극재 공장에 물류자동화솔루션 공급

현대무벡스가 LG화학 구미 양극재 공장 물류솔루션 구축공사를 수주하면서, 2차전지 관련 스마트 물류자동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LG화학은 경북 구미시에 연면적 약..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5
국토부, 대구·제주서 여객·화물 레벨3 자율주행차 달린다

제주공항에 도착한 여행객은 공항-중문호텔간 자율주행 캐리어 배송서비스를 이용해 무거운 짐을 먼저 호텔에 보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대..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4
관세청, 자유무역협정 관세행정 설명회 6월 8일 개최

관세청은 서울본부세관에서 수출입기업 및 통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자유무역협정(FTA) 관세행정 설명회’를 6월 8일 개최한다.관세청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역내포괄적..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3
밸류링크유, 운송플랫폼 ‘트럭온’ 퀵 배송까지 서비스 확대

밸류링크유가 국내 라스트마일 운송서비스 강화를 위해 사륜 배송에 이어 이륜 퀵 배송까지 서비스를 확대한다.밸류링크유는  국내 내륙 운송 플랫폼 ‘트럭온 서비스..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2
마켓컬리, 파트너사 거래액 7년만에 84배 성장

마켓컬리가 7주년을 맞아 파트너사 성장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1년 파트너사 거래액이 창립 초기인 2016년과 비교해 무려 84배, 즉 8,300% 증가했다고 밝혔다.파트너사..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1
철도연, 진동 및 충격 60% 이상 감소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이 철도화물의 진동 및 충격을 줄이는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에 따라 진동과 충격에 취약한 전자제품, LC..
[물류매거진 취재부]
9620
NS홈쇼핑, 새벽배송 충청권 전역으로 확대 계획

NS홈쇼핑이 25일부터 새벽배송 권역을 천안 아산 일부 지역까지 확대해 서비스한다고 밝혔다.NS홈쇼핑 새벽배송은 모바일을 통해 밤 10시전 상품을 주문하면 아침 7시까지 ..
[물류매거진 취재부]
9619
CJ대한통운, MZ세대 맞춤형 소통 강화

 CJ대한통운이 기업문화 혁신과 수평적 소통문화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전체 임직원의 60%를 차지하는 MZ세대와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조직문화를 파격적으..
[물류매거진 취재부]
9618
두핸즈, 한국로지스틱스대상 스타트업 부문 수상

두핸즈가 ‘제25회 한국로지스틱스대상’ 시상식에서 스타트업 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두핸즈는 풀필먼트서비스 ‘품고’를 통해 SME(Small and Medium Ente..
[물류매거진 취재부]
9617
윌로그, 한국로지스틱스대상 디지털물류 부문 대상 수상

윌로그가 ‘제25회 한국로지스틱스대상’ 시상식에서 디지털물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로지스틱스대상은 한국 물류 발전에 공로가 있는 기업과 단체, 전문가..
[물류매거진 취재부]
9616
메쉬코리아, 1,500여개 지역 마트에 퀵커머스 배송 지원

  메쉬코리아가 리테일앤인사이트를 통해 1,500여개 지역마트에 퀵커머스 지원에 나섰다. 메쉬코리아는 그동안 자체역량을 갖추지 못해 라스트마일 서비스에서 소외받..
[물류매거진 취재부]
9615
포스코, 친환경 미래 운송수단 ‘하이퍼루프’ 튜브용 강재 공급..

포스코가 하이퍼루프 튜브용 강재 ‘PosLoop(포스루프)355’를 네덜란드 하트(HARDT)사에 공급한다.하이퍼루프(hyperloop)는 대형 진공튜브내 자기부상 캡슐을 시속 1,000㎞..
[물류매거진 취재부]
9614
LG전자, 클로이 로봇으로 의약품 배송

LG전자가 LG 클로이 로봇을 의료기관에 잇따라 공급하며 의료 서비스 분야 로봇시장을 확대하고 있다.LG전자는 최근 서울 여의도에 있는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에 LG 클..
[물류매거진 취재부]
9613
롯데글로벌로지스, 인하대와 ‘물류데이터 전문가 육성’ 맞손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사내 물류 데이터 전문가를 육성해 물류정보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에 따라 롯..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5678910,,,322
인천공항공사, 공항물류단지 봄맞이 환경캠

특집
보관운송
물류유통
기기
오라클 / SCM 솔루션에 물류관리 기능 추가
SCM 솔루션에 물류관리 기능 추가비용 최소화·리스크 절감·고객경험 향상·의사결정..
트레드링스 / 서비스 이용기업 2만 5,000개 전년대비 67% 증가
서비스 이용기업 2만 5,000개 전년대비 67% 증가월 활성 사용자 수 30만명 돌파 ‘수출..
윌로그 / 시리즈A 2차 투자유치 ‘북미시장 영업 가속화’
시리즈A 2차 투자유치 ‘북미시장 영업 가속화’바이오의약품 운송 규제 강화로 물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