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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아시스 / 코스닥상장 본격 착수 ‘이커머스1호’ 목표
     
ㆍ게재년/월 2023/02
코스닥상장 본격 착수 ‘이커머스1호’  목표 
새벽배송·즉시배송·퀵커머스 등으로 사업영역 확장


오아시스가 ‘이커머스1호’를 목표로 코스닥상장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오아시스는 이번 상장으로 523만 6,000주를 공모한다. 공모예정가는 3만 500원~3만 9,5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597억원~2,068억원 규모다. 수요예측과 일반청약을 거쳐 2월중 코스닥 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오아시스는 일반적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기반의 이커머스 기업들과 달리 오프라인 매장 기반으로 설립됐다. 또한  2018년에는 ‘오아시스마켓’을 런칭하며 신선식품 새벽배송까지 확장된 사업범위를 영위하고 있다. 
현재 오아시스가 주력하고 있는 식료품 온라인 배송시장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오아시스가 대대적인 회사 광고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업계 평균보다 높은 매출성장률과 흑자경영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2015년 193억원에 불과하던 매출은 2021년 3,569억원으로 약 18.5배 성장했다. 2022년 3분기에는 매출액 3,118억원, 영업이익 7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8%. 78.4% 증가했다.
오아시스는 지속 성장의 요인으로 ▲독자적 스마트 물류 솔루션 오아시스 루트 ▲업무 효율을 극대화한 스마트 통합물류센터 ▲온·오프라인 시너지로 꼽았다. 
오아시스 루트는 상품 유통 및 판매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관리를 위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모바일 자동화 시스템이다. 모든 직원은 휴대폰 하나만 있으면 상품의 발주부터 입고, 포장, 배송지 분류,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는 비용이 많이 드는 새벽배송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흘자를 낼 수 있는 효율 최적화의 기반이 됐다.
또한 성남 및 의왕 물류센터는 담당자의 효율적 동선을 위해 냉동, 냉장, 상온 제품을 한 장소에서 합포장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어, 제품별로 각각의 포장 공간에서 개별포장해 배송하는 여타 이커머스 기업들과 달리 포장재 비용을 3분의 1로 절감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의 시너지도 높은 성장률에 일조했다. 특히 온라인 판매가 어려운 식품을 오프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어,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의 핵심 지표인 재고폐기율을 0%로 낮췄다.
오아시스는 IT 물류 솔루션, 물류 대행 기술력, 강력한 직소싱 네트워크 등의 핵심 경쟁력을 기반으로 다른 기업과의 협업, PG업 등 신규 사업 진출 등으로 전략적으로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물류센터 부지 확보, 오프라인 매장 풀필트먼트센터화 등으로 전국 지역으로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미 진출한 라이브커머스, 퀵커머스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외적, 내적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오아시스 안준형 대표는 “독보적 기술력을 기반으로 새벽배송을 넘어 라이브커머스 즉시배송, 퀵커머스 O4O사업 진출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스마트 물류/유통테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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