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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 요기요와 손잡고 1시간내 배송 ‘요마트’ 출시
     
ㆍ게재년/월 2022/06
요기요와 손잡고 1시간내 배송  ‘요마트’ 출시
GS더프레시 매장 MFC 역할 ‘퀵커머스 시장 본격 진출’


GS리테일이 요기요와 손잡고 퀵커머스 기반 1시간내 장보기서비스 ‘요마트’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요마트는 GS리테일의 전국 기반 대형 유통망과 요기요의 배달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집약해 만든 요기요의 퀵커머스 서비스로, 삼겹살·라면 등 소량의 생필품을 1시간내 배송해 주는 서비스다. 
GS리테일 등이 참여한 CDPI 컨소시엄이 지난해 요기요를 인수한 이후 GS리테일과 본격적인 협업을 통해 선보인 요마트는 배달앱으로서는 최초로 즉시 장보기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함으로써, 퀵커머스 주도권을 선점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기존의 즉시 장보기 서비스는 초기 물류거점 구축에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크고, 대규모 투자로 인한 한계 등으로 배송 지역 자체가 제한적이었다. 
요마트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발빠르게 전국 배송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은 전국을 촘촘히 연결하는 GS리테일의 배송망이 큰 역할을 했다. 특히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전국 350여개 GS더프레시 매장이 MFC(도심형 물류센터) 역할을 수행하며, 별도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추가 투자 없이도 광역 배송망 구축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요마트는 서울 노원 및 천안 서북지역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내 350여개 매장과 전용 MFC까지 추가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요마트는 SKU가 약 1만개에 달해, GS리테일이 보유한 신선식품, HMR(가정 간편식), 즉석식품, 잡화 등 1인 가구부터 대가족까지 필요한 먹거리와 생필품을 한번에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요마트는 장보기의 구독 시대도 열었다. 요기요의 멤버십 할인 구독서비스인 ‘요기패스’를 통해 즉시 장보기가 가능해졌다. 3월 누적 가입자 90만명을 달성한 요기패스의 구독자들은 음식 주문·포장뿐만 아니라 요마트 장보기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할인 혜택은 물론, 차별화된 주문 경험까지도 얻을 수 있게 됐다. 
요마트의 전국 즉시 장보기 서비스는 GS리테일의 자체 도보 배달 플랫폼인 우리동네딜리버리-우친과 배달대행사인 부릉, 비욘드, 바로고가 수행하게 되며, 이를 통해 1시간 이내에 주문 상품을 전국 어디서나 받아 볼 수 있다. 
이밖에도 요마트는 소비자에게 편리한 주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전국 지역에 있는 GS더프레시 가맹 경영주의 수익 상승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GS리테일 퀵커머스 사업부문 안병훈 상무는 “다년간 쌓아온 GS리테일의 핵심 역량이 요마트에 극대화돼 퀵커머스 서비스를 본격화했다”며, “앞으로도 GS리테일은 요마트를 통해 압도적인 상품 경쟁력을 제공하고, 전국 단위 서비스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퀵커머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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