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운영자메일 | 
뉴스룸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국제물류산업대전 / ‘로봇 상하역·AI 분류·자율주행 이송로봇’ 미래 물류기술 한자리에
‘로봇 상하역·AI 분류·자율주행 이송로봇’ 미래 물류기술 한자리에첨단 물류산업 도약 위해 1,000억원 이상 R&D 추진 등 정부지원 강화미래 물..
LX판토스 / 글로벌 물류사업 공략 강화
현대글로비스 / 제주도와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사업 협력
CJ대한통운 / 한미일 ‘역직구 동맹 구축’ 초국경 물류 강화
한진 / 대전메가허브 기반 특화배송 강화
HOME > 뉴스룸
포티투닷, 자율주행 차량 기능안전 국제표준 인증
     
    2023/09/25


포티투닷이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한 고성능 차량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가 국제 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SDV 전환에 따라 각 전장품과 센서 등이 통합되고 복잡도가 증가하면서 차량 기능안전이 부각되고, 예기치 못한 시스템 고장에도 대응하도록 설계 기준이 강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포티투닷이 글로벌 기능안전 표준에 부합하는 개발 프로세스를 인정받은 것이다.
포티투닷은 기능안전 아이템을 정의하는 컨셉 영역부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개발 등 기능안전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글로벌 인증기관인 DNV로부터 ISO 26262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26262는 차량의 전기·전자 시스템 오류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 2011년 ISO에서 제정한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규격이다. 자동차 결함은 운전자 및 보행자 안전과 직결돼 있는 만큼, 차량에 탑재되는 전기·전자 시스템의 기능 안전성을 평가, 관리하기 위해서다. 
ISO 26262 기능안전 국제 표준에서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은 자동차 전장부품의 고장이나 오작동에 대한 위험 수준을 뜻한다. 이중에서도 D등급은 가장 엄격한 수준의 개발 절차와 요구 사항을 필요로 한다. 이로써 포티투닷은 기능안전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높은 수준의 역량을 인정받은 동시에, 자동차 기능안전 최고 수준인 ASIL D 등급의 전장 제품을 자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공신력을 확보하게 됐다. 
최근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ADAS 등 다양한 기능이 차량에 탑재되면서 복잡성이 커지고 수많은 연산과 데이터 처리량도 늘어나면서, 이를 충분히 뒷받침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안전성 기준 또한 엄격해지고 있다. 완성차 OEM도 전장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ASIL 수준에 부합하는 절차와 요구사항을 준수하도록 점차 강제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차는 향후 인간의 개입 없이, 실시간으로 바뀌는 도로 환경에서 스스로 인지, 판단,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고 높은 신뢰성을 보장해야 한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 차량은 기능안전 표준에 부합하는 프로세스에 따른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번 인증을 받은 포티투닷의 기능안전 개발 프로세스는 이러한 시장 요구에 가장 잘 부합하면서도 포괄적이고 엄격한 프로세스 표준을 수립했다는 평가다. SDV 전환을 위해 차량 기능 안전에 대한 컨셉의 기초부터 재설계해 시스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 전반에 기능안전 표준을 충족하고 UNECE R157(ALKS)와 같은 유럽 형식 차량 승인에 요구되는 '프로세스에 따른 기능안전 활동'을 증빙할 수 있는 기반도 확보했다. 
포티투닷은 지난 1년 새 사이버보안 ISO 21434와 정보보호 ISO 27001 등 국제 표준 인증도 잇따라 획득했다. 전동화 흐름과 함께 갈수록 차량이 연결되고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SDV 시대에 강력한 보안 체계를 마련하고 시스템 고장으로 발생 가능한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했음을 의미한다.
포티투닷 송창현 대표는 “연이어 획득한 ISO 국제표준 인증은 특정 제품이 아닌 전체 개발 프로세스 속에서 미래차 기능 안전 및 강력한 보안 체계에 대한 인증”이라며, “향후 제품 개발 과정에서 기능 안전 프로세스를 준수해 안전과 신뢰가 중심이 되는 SDV 기반의 EV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2344
중기중앙회, 수출 중소기업 54.3% ‘해상운임 상승으로 물류난’..

수출 중소기업 54.3%가 물류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가 지난 7월 1일부터 5일까지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3
컬리넥스트마일, 물류센터 ISO45001 인증 획득 ‘안전보건경영 강..

컬리 배송솔루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안전보건 부문의 국제표준인 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ISO45001은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2018년 3월 제정한 안전..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2
해수부,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건설 본격 시행

해수부는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건설공사’가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인천신항은 컨테이너부두 및 항만배후단지 개발 등으로 항만화물차량 교..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1
대한상의, 3분기 유통업 이커머스 ‘과열경쟁’ 우려

3분기 유통업계 체감경기 전망에 희비가 엇갈렸다. 대한상의가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82’로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0
CJ대한통운, 1,130만㎡ 규모 국내 최대 물류인프라 ‘수주 원동력..

CJ대한통운이 최근 신세계그룹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의 물류를 유치한 배경에 국내 최대 물류영업 자산이 큰 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사 대비 월등한 인프라와 이에 기..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9
신세계I&C, 클라우드 기반 데상트코리아 차세대 시스템 구축

신세계I&C가 패션기업 데상트코리아의 차세대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한다.데상트코리아는 데상트, 엄브로, 르꼬끄스포르티브 등 다양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8
플로틱, 현대차그룹 제로원서 추가 투자 유치

플로틱이 현대차그룹 제로원으로부터 프리시리즈A 브릿지 투자를 추가 유치하고 라운드를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 유치 금액은 비공개다.플로틱은 지난 6월 캡스톤파..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7
SSG닷컴, 신선식품 선도 떨어지면 조건없이 교환·환불 ‘신선보..

SSG닷컴이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신선식품 품질보증서비스 ‘신선보장제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고객은 시간대 지정 배송서비스 ‘쓱배송’ 또는 ‘새벽배송’ 받..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6
파스토-람다256,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물류 플랫폼 구축

파스토가 블록체인 전문기업 람다256과 대한민국 표준 블록체인 기반 물류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블록체인 기반의 운송추적시스템..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5
우정사업본부, 카할라 우정그룹 CEO 회의서 국제우편 배달보장 협..

우정사업본부가 10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카할라 우정그룹(Kahala Posts Group) CEO 회의에서 국제우편 품질향상과 시장 확대에 관한 전략을 공유하고 국제우편 서비스 활성..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4
롯데글로벌로지스-중기부-롯데마트, 중소기업·소상공인 글로벌 ..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롯데마트와 함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글로벌 진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3개 기관은 상..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3
한진, 캐리어 배송서비스 ‘또타러기지’ 서비스 확대

공항까지 짐을 미리 부칠 수 있는 ‘캐리어 배송서비스’가 외국인 관광객과 해외 여행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가운데, 한진이 서울교통공사와 배송서비스를 확대하고 여..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2
국토부, ‘고속도로에 자율주행 화물차 달린다’ 시범운행지구 지..

고속도로와 같은 장거리·광역 노선에서도 자율주행 화물운송이 가능해지도록 정부가 제반 여건 마련에 나섰다.국토부는 개정된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라 고속도로 등 장거..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1
쿠팡, 로켓프레시 신규 협력사 대상 매뉴얼 교육 진행

쿠팡이 로켓프레시에 올 2분기 신규 입점한 공급사들을 대상으로 입고 매뉴얼 교육에 나섰다.협력사 상품의 품질력과 재고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매뉴얼 교육은 그동안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30
볼보트럭, 전기트럭 출시 5년만에 누적 주행거리 8,000만㎞ 돌파..

볼보 전기트럭이 2019년 처음 출시한 이후, 전세계에서 누적 주행거리 8,000만㎞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구 2,000바퀴에 해당하는 거리다.볼보트럭에서 발표한 전기트..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9
고용노동부, 장마철 물류센터 온열질환 예방 점검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은 경남 김해시에 있는 롯데글로벌로지스 김해마트통합센터를 10일 방문해 ‘온열질환 예방 가이드’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더위 속에서 일하고 있..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8
쿠팡, 물류 인프라 활용 ‘로켓그로스’ 판매자 웹사이트 오픈

쿠팡이 로켓그로스에 관심 갖는 판매자를 위해 전용 웹사이트(sell.coupang.com)를 신규 개설했다. 판매자들은 이곳에서 로켓그로스 서비스 전반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판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7
포스코플로우, 물류 하역설비 개선 ‘물류 효율화 속도’

포스코플로우가 친환경 물류망 구축을 위한 극한의 하역설비 체질 개선에 본격적으로 나선다.포스코는 최근 운임의 급격한 상승과 선박 대형화로 7만톤 이상 모선에 대한 수..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6
HMM, 리퍼컨테이너 기반 고부가가치 화물 유치

HMM이 한국으로 수입되는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를 가장 많이 운송한 선사로 나타났다.미국 JOC ‘피어스 데이터(Piers Data)’에 따르면, HMM은 2024년 한국향 캘리포니..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5
GS리테일, 장마철 퀵커머스 매출 49.4% 상승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 퀵커머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특히 크게 늘어나고 있다.GS리테일이 장마 영향권에 들어간 7월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우리동네GS’ 앱 등의 퀵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4
제주도, 비양도·가파도·마라도 드론 배송 개시

제주도가 국토부 ‘2024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최초로 도내 부속섬을 대상으로 한 드론 운송사업 상용화를 위한 첫 배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지난 3..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3
인천시, 소상공인 반값택배 참여업체 모집

인천시가 소상공인의 물류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중인 ‘소상공인 반값택배 지원사업’ 참여업체를 모집한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3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2
CJ올리브영, 부산 해운대에 MFC 구축 ‘퀵커머스 영남권 확대’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도심형 물류거점(이하 MFC) 네트워크를 영남권까지 확장하며 옴니채널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올리브영은 지난 6월 부산시 해운대구 재송동에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1
IPA, 인천항 내항·북항 활성화 위한 벌크화물 유치 박차

인천항만공사(이하 IPA)가 인천항 내항과 북항 활성화를 위해 벌크화물 유치 계획을 수립하고 ▲벌크화물 포트세일즈 ▲하역사 지원 확대 ▲물류부지 공급 등 관련 노력을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20
한진, 2분기 매출 7,325억원 ‘안정적 성장세’

한진이 2024년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한 결과, 연결 기준 매출액이 7,325억원으로 전년 동기 6,919억원 대비 5.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356억원으로 전년 동..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19
국토부, 한-아세안 교통협력포럼 9일 개최 ‘물류서비스 디지털 ..

국토부가 ‘제14차 한-아세안 교통협력포럼’을 서울에서 9일 개최한다.한-아세안 교통협력포럼은 2010년부터 아세안 회원국의 교통부처 고위공무원이 참여해, 지역 내 효율..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18
국표원, ‘주문형 음식배달 콜드체인 서비스 품질 측정’ 국제표..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한 ‘주문형 음식 배달에 대한 콜드체인 서비스 품질 측정’ 표준안이 프랑스, 독일 등 회원국 대다수..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17
IPA, 인천↔동남아 컨테이너 신규항로 개설

인천항만공사(이하 IPA)는 고려해운, 남성해운, ONE, PIL이 공동 운영하는 ‘코리아 차이나 말레이시아(Korea China Malaysia, KCM4)’ 서비스가 인천항에서 신규 운영된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16
KMI, 북미 물류시장 동향 정보지 발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북미 물류시장 동향과 물류정책을 현지 전문가의 시각에서 분석한 ‘북미 물류동향’을 발간했다. 본 동향지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15
우정사업본부, 이사 주소로 우편물 배달

우정사업본부는 수취인의 거주지가 변경된 경우 변경 주소로 우편물을 배달하는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시행, 국민 편의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이 서비스는 이..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5678910,,,412
우정사업본부, 여름철 온열질환 예방 현장

특집
보관운송
물류유통
기기
삼성SDS / 머신러닝·생성형 AI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실시간 감지 대응
머신러닝·생성형 AI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실시간 감지 대응시간·비용·환경 영향..
트레드링스 / ZimGo ‘선적 중심’ 수출입 협업 기능 도입
ZimGo ‘선적 중심’ 수출입 협업 기능 도입AI기반 견적·선적관리 등 수출입 단계별 ..
CJ올리브네트웍스 / CJ대한통운 차세대 택배시스템 ‘로이스 파슬’ 구축 완료
CJ대한통운 차세대 택배시스템 ‘로이스 파슬’ 구축 완료‘일 최대 2,000만건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