¹ÚÂù¼®ÀÇ ¹°·ùãÁÖå(103) / ÀÚÀ²·Îº¿¡¤µå·Ð µîÀÇ Ã·´Ü ±â¼úÀ» ÅëÇÑ ¼ö¹è¼Û±â¼úÀÇ ¹ßÀü°ú ¹Ì·¡¹æÇâ¨ç | |||
![]() ![]() ![]() ![]() ![]() |
|||
|
ÀÚÀ²·Îº¿¡¤µå·Ð µîÀÇ Ã·´Ü ±â¼úÀ» ÅëÇÑ ¼ö¹è¼Û±â¼úÀÇ ¹ßÀü°ú ¹Ì·¡¹æÇâ¨ç º» ÍÅ´Â ÇÊÀÚ°¡ ±¹Å俬±¸¿ø¿¡¼ ¹ß°£ÇÏ´Â ¡®¿ù°£ ±¹Å䡯 2022³â 2¿ùÈ£¿¡ ±â°íÇÑ ¡ºÀÚÀ²·Îº¿, µå·Ð µîÀÇ Ã·´Ü¼ö¼ÛÀ» ÅëÇÑ ¹è¼Û±â¼úÀÇ ¹ßÀü°ú ¹Ì·¡¹æÇâ¡» ³»¿ëÀ» Áö¸é Á¦ÇÑÀ¸·Î ¼Ò°³ÇÏÁö ¸øÇß´ø ³»¿ëÀ» Ãß°¡, º¸¿ÏÇÏ¿© 2ȸ¿¡ °áÃÄ ±â°íÇϰíÀÚ ÇÔ. µðÁöÅÐ °æÁ¦¿Í ÃÊ¿¬°á »çȸÀÇ µµ·¡ ¡á 4Â÷»ê¾÷Çõ¸í°ú ÃÊ¿¬°á ½Ã´ë 4Â÷ »ê¾÷Çõ¸íÀÇ ½Ã´ë¸¦ ¸Â¾Æ »ç¹°ÀÎÅͳÝ, 5G, ÀÚÀ²ÁÖÇà µî »õ·Î¿î Çõ½Å ±â¼úµéÀÌ ÁÖ¸ñ¹Þ°í ÀÖÀ¸¸ç, ÀÌ·¯ÇÑ ±â¼úµéÀÇ ÇÙ½ÉÀº ¡®¿¬°á¡¯¿¡ ÀÖ´Ù. Áö±Ý±îÁöÀÇ ±â¼úÀÌ ´Ü¼øÈ÷ »ç¶÷°ú Á¦Ç°, Á¦Ç°°ú Á¦Ç°ÀÇ ¿¬°á¿¡ ÁýÁßÇß´Ù¸é, ÀÌÁ¦´Â ¿¬°áÀ» ÅëÇØ ¿ì¸® »îÀ» ¾î¶»°Ô ¹Ù²Ü ¼ö ÀÖÀ» °ÍÀΰ¡¿¡ ÃÊÁ¡À» µÎ°í ÀÖ´Ù. ´Ùº¸½º Æ÷·³(2016)¿¡¼ 4Â÷ »ê¾÷Çõ¸íÀº ¡°¸ðµç °ÍÀÌ ¿¬°áµÇ°í ,º¸´Ù Áö´ÉÀûÀÎ »çȸ·Î ÁøÈ½ÃÄ×´Ù¡±°í ¼±¾ðµÈ¹Ù ÀÖ´Ù. 4Â÷ »ê¾÷Çõ¸í ½Ã´ëÀÇ µµ·¡¿Í ÇÔ²² »çȸ´Â ÃÊ¿¬°á»çȸ·Î ÁøÀÔÇß´Ù. ÃÊ¿¬°á»çȸ(Hyper connectivity Society)¶õ ÀÎÅͳݰú Åë½Å±â¼ú µîÀÇ ¹ß´Þ¿¡ µû¶ó ³×Æ®¿öÅ©·Î »ç¶÷, µ¥ÀÌÅÍ, »ç¹° µî ¸ðµç °ÍÀ» ¿¬°áÇÑ »çȸ¸¦ ¸»ÇÑ´Ù. »ç¶÷°ú »ç¶÷À» µÑ·¯½Î°í ÀÖ´Â ´Ù¾çÇÑ »ç¹°µéÀÌ »ý¼ºÇÏ´Â µ¥ÀÌÅͰ£ÀÇ ¿¬°áÀ» ÅëÇØ »çȸ Àü ºÐ¾ß¿¡ º¯È¿Í Çõ½ÅÀ» À̲ô´Â »çȸ·Î Á¤ÀÇÇÑ´Ù. Áï, ¼¼»ó ¸ðµç °Í(»ç¶÷-»ç¶÷, »ç¶÷-»ç¹°, »ç¹°-»ç¹°)ÀÌ ¿¬°áµÇ´Â ÃÊ¿¬°á»çȸ´Â ´Ü¼øÈ÷ ¸ðµç °Í(Everything)ÀÇ ¹°¸®Àû ¿¬°á ¼ö´ÜÀ¸·Î¼ÀÇ ³×Æ®¿öÅ© °³³ä¿¡¼, ¸ðµç ¼ºñ½º(Every Service)ÀÇ ¿¬°á·Î ÁøÈ ÁßÀÌ´Ù. ÃÊ¿¬°á(hyper-connected)À̶ó´Â ¸»Àº 2008³â °¡Æ®³Ê°¡ óÀ½ »ç¿ëÇߴµ¥, ÀÌ¹Ì Àü ¼¼°è´Â ÃÊ¿¬°á»çȸ·Î ÁøÀÔÇϰí ÀÖ´Ù. ¹Ì±¹ MIT ¹Ìµð¾î·¦Àº ÀÎÅͳÝÀÌ ¿¶÷°ú À¶ÇÕÀÇ »ýŰ踦 ¸¸µé°í H/W, S/W, ¹ÙÀÌ¿À ±â¼ú(¹Ì·¡)µéÀÌ ¿¶÷À» ÅëÇØ »ý¸í·ÂÀ» ¾ò´Â ½Ã´ë¸¦ ¿¾î °¥ °ÍÀ¸·Î ¿¹ÃøÇÏ¿´À¸¸ç, ÄÄÇ»ÅÍ, ÀüÀÚ, ¹ÙÀÌ¿À ±â¼úÀº µðÀÚÀÎ, °ÇÃà, ¿¹¼ú°ú À¶ÇյǾî ÷´Ü±â¼úÀ» âÁ¶ÇÏ´Â ¸ÞÄ«·Î ÀÚ¸®ÇÒ °ÍÀ» ¿¹»óÇÏ¿´´Ù. À̰ÍÀº ¾ÆÀ̵ð¾î¿Í âÀǼºÀ» °¡Áø ´©±¸µç ICT ±â¹ÝÀÇ À¶¡¤º¹ÇÕ ±â¼úÀ» ÅëÇØ ºÎ°¡°¡Ä¡¸¦ âÃâÇÒ ¼ö ÀÖÀ¸¸ç, ³ª¾Æ°¡ ÀÏÀÚ¸® âÃâ¿¡ ±â¿©ÇÏ´Â °³³ä°ú ÀÏÄ¡ÇÔÀ» ÀǹÌÇÑ´Ù. ¡á µðÁöÅÐ °æÁ¦ÀÇ Key Ward: ¿Â¶óÀÎ & ½º¸¶Æ® ¿öÅ© °¡¼ÓÈ
ÃÖ±Ù ¿ì¸® »çȸÀÇ Àü¹ÝÀûÀÎ ±¸Á¶Àû º¯È´Â 1990³â´ë ÈÄ¹Ý ÀÌÈÄ ¹Ì±¹À» Áß½ÉÀ¸·Î ÁøÇàµÇ°í ÀÖ´Â ¡®µðÁöÅÐ °æÁ¦¡¯ÀÇ °¡¼Óȶõ ¹®±¸·Î ¿ä¾àÇÒ ¼ö ÀÖ´Ù. µðÁöÅÐ °æÁ¦¶õ ÇùÀǷδ ¡®¿Â¶óÀÎ Ç÷§Æû ¹× À̸¦ ±â¹ÝÀ¸·Î Çϴ Ȱµ¿¡¯À» ¸»Çϸç, ±¤ÀǷδ ¡®µðÁöÅÐÈµÈ µ¥ÀÌÅ͸¦ Ȱ¿ëÇÑ ¸ðµç Ȱµ¿¡¯À» ÀÏÄ´´Ù. ¿Â¶óÀÎ Ç÷§Æû µî IT ±â¼úÀ» ±â¹ÝÀ¸·Î ÇÑ ¡®µðÁöÅÐ °æÁ¦¡¯ Ȱµ¿ÀÌ Äڷγª19 ¿©ÆÄ·Î ±Þ¼Óµµ·Î ¹üÀ§¿Í ¼Óµµ°¡ Áõ°¡Çϰí ÀÖ´Ù. ¿ì¸®³ª¶ó ¿ª½Ã IT ±â¼ú ¹ß´ÞÀ» ±â¹ÝÀ¸·Î ½Ã¡¤°ø°£ Á¦¾àÀÌ ¾ø¾îÁö´Â µ¿½Ã¿¡ Àα¸ ±¸Á¶(»ý»êÀα¸ °¨¼Ò)¿Í »ê¾÷(4Â÷»ê¾÷À¸·Î À̵¿)¸é¿¡¼ ±¸Á¶ÀûÀÎ º¯È°¡ ÁøÇàµÇ°í ÀÖÀ¸¸ç, ±Ý¹ø Äڷγª19·Î ÀÎÇØ Á¶±Ý¾¿ º¯Çذ¡´ø Á¤Ä¡¡¤»çȸ¡¤°æÁ¦ Ȱµ¿ÀÌ ºñ´ë¸éÈ, ¿Â¶óÀÎÈ·Î ´ëº¯µÇ´Â µðÁöÅÐ °æÁ¦·Î ºü¸£°Ô º¯Çذ¡°í ÀÖ´Ù.1) ¡á µðÁöÅÐ Àüȯ°ú µðÁöÅÐ °æÁ¦·ÎÀÇ ÀüÀÌ
µðÁöÅÐ °æÁ¦ÀÇ °³³äÀº ¼öÁ÷Àû Á¢±Ù(Bukht & Heeks, 2017)°ú ¼öÆòÀû Á¢±Ù(Zhu, 2019)À¸·Î ³ª´©¾î º¼ ¼ö ÀÖ´Ù. ¼öÁ÷Àû Á¢±ÙÀº µðÁöÅÐ ±â¼ú°ú µðÁöÅÐ ±â¼úÀÇ Àü°³¸¦ ÀǹÌÇϸç, ¼öÆòÀû Á¢±ÙÀº µðÁöÅÐ °æÁ¦·Î ¿©°ÜÁö´Â ´Ù¾çÇÑ °³³äÀ» ÀǹÌÇÑ´Ù. µðÁöÅÐ ±â¼úÀº ¼Ò±ØÀûÀ¸·Î »ç¿ëÀÚ °æÇèÀ» Çâ»ó½Ã۰í, ÀýÂ÷ÀÇ »óÀ§ °³³äÀÎ °¡Ä¡»ç½½ Àü¹ÝÀÇ ÅëÇÕ°ú ÀÚµ¿È¸¦ ÅëÇØ °í°´°¡Ä¡¸¦ Á¦°íÇÏ°í ºñ¿ë È¿À²¼ºÀ» Á¦°íÇÑ´Ù. µðÁöÅÐ ÀüȯÀÌ ¼º¼÷ÇØÁö¸é µðÁöÅÐ ºñÁî´Ï½º ¸ðµ¨ ȤÀº µðÁöÅÐ Á¤Ã¥ ¸ðµ¨ÀÌ µîÀåÇÑ´Ù. µðÁöÅÐ ºñÁî´Ï½º ¸ðµ¨Àº Ç÷§Æû ºñÁî´Ï½º ¸ðµ¨¸¸ ÀÖ´Â °ÍÀº ¾Æ´Ï¸ç, ±¸µ¶°æÁ¦(Subscription Economy), Å©¶ó¿ìµå ÆÝµù(Crowd Funding), Å©¶ó¿ìµå ¼Ò½Ì(Crowd Sourcing), ¿ÀÇ ¼Ò½º (Open Source) µîµµ µðÁöÅÐ ±â¼úÀ» ÀÌ¿ëÇÑ µðÁöÅÐ ºñÁî´Ï½º ¸ðµ¨¿¡ ÇØ´çÇÑ´Ù. µðÁöÅÐ ÀüȯÀÇ ¼º¼÷Àº µðÁöÅÐ Àü·«À¸·Î À̾îÁø´Ù. ¾Æ¸¶Á¸ÀÌ ÀÌÄ¿¸Ó½º ºñÁî´Ï½º ¸ðµ¨¿¡¼ AWS·Î ºñÁî´Ï½º¸¦ È®ÀåÇÑ °ÍÀº ÀÏÁ¾ÀÇ µðÁöÅÐ ºñÁî´Ï½º Àü·«ÀÌ µÈ´Ù. µðÁöÅÐ ÀüȯÀÌ ¼º°øÇϱâ À§Çؼ´Â Á¶Á÷±¸Á¶, ¼º°úÆò°¡, ÀÎÀç¼±¹ß ¹× Á¶Á÷¹®ÈÀÇ Àüȯµµ ÇÊ¿äÇÏ´Ù. µðÁöÅÐ ºñÁî´Ï½º ¸ðµ¨°ú µðÁöÅÐ ºñÁî´Ï½º Àü·«ÀÌ ´©ÀûµÇ¸é ±Ã±ØÀûÀ¸·Î Á¤Ä¡, °æÁ¦ ¹× »çȸ ½Ã½ºÅÛÀÇ ÀüȯÀÌ ÀÌ·ç¾îÁø´Ù. ÃÊ¿¬°á »çȸ¿Í Mobility ¡á ¹ÙÄûÀÇ ¹ß¸í°ú Mobilty ½Ã»ç ÁÖ°£Áö TIME¿¡¼ 2013³â ÀηùÀÇ 100´ë ¹ß¸íǰÀ» ¼±Á¤ÇÑ ÀûÀÌ ÀÖ´Ù. TIME¿¡¼´Â Àηù ¿ª»ç¿¡ ¹ÌÄ£ ¿µÇâ·Â°ú Á߿䵵¸¦ ±âÁØÀ¸·Î 100°³ÀÇ ¹ß¸íǰµéÀ» Âß ³ª¿ÇÒ ¶§, ¡®¹ÙÄû¡¯¿Í µ¿±ÞÀÎ °ÍµéÀÌ ¡®¹®ÀÚ¡¯, ¡®³ó°æ¡¯, ¡®Àμâ¼ú¡¯, ¡®ÄÄÇ»ÅÍ¡¯¶ó°í Á¤¸®Çß´Ù. ¹ÙÄû´Â Çõ½ÅÀ̾ú´Ù. ¹ÙÄû ´öºÐ¿¡ Àηù´Â ½ÅüÀû ÇѰ踦 ±Øº¹ÇÏ¸é¼ ¹«°Å¿î Áß·®ÀÇ ¹°Ã¼µéÀ» À̵¿½Ãų ¼ö ÀÖ¾ú´Ù. ¹ÙÄûÀÇ ¹ß¸íÀ¸·Î ÀηùÀÇ À̵¿ °¡´É ¹Ý°æÀº ¸Å¿ì ³Ð¾îÁ³´Ù. ÀÌ´Â ´Ù¸¥ ºÎÁ·, ±¹°¡, ¹®¸í °£ÀÇ ±³¿ªÀ» °¡´ÉÇÏ°Ô Çß´Ù. ¡®¹ÙÄû´Â ¿¬°á¡¯À» ÀǹÌÇß´Ù. ±×¸®°í ¿¬°áÀº À̵¿°ú ±³·ù¸¦ ÅëÇØ, °á¼Ó ȤÀº Ãæµ¹À» °ÈÇϰí, ÀÌ °úÁ¤¿¡¼ ÀηùÀÇ ¿ª»ç¿Í °úÇбâ¼ú°ú ¹®¸íÀº ¹ßÀüÇÏ¿´´Ù. ¹ÙÄû´Â Àηù Áý´Ü°£ÀÇ ¸µÅ·(Linking)À» ±¸ÃàÇϰí, ³×Æ®¿öÅ©ÀÇ ºóµµ¸¦ Ȱ¼ºÈÇÒ ¼ö ÀÖ´Â ¹è°æÀ» ¸¸µé¾îÁÖ¾ú´Ù. Transport´Â(a system of moving people or things from one place to another), ÁöÁ¡°ú ÁöÁ¡°£ ºü¸£°í, ¾ÈÀüÇϰí, ÄèÀûÇÑ À̵¿À» Áö¿øÇϴ ü°è(Â÷·®, ÀÎÇÁ¶ó, ¿î¿µÁÖü, Á¤Ã¥)¸¦ ÀǹÌÇϰí, Mobility´Â(ability or service to move freely or be easily moved), »ç¶÷À̳ª ¹°°ÇÀÇ À̵¿À» À§ÇÑ ÀÌ¿ëÀÚÀû ¼ºñ½º¸¦ Æ÷°ýÀûÀ¸·Î ĪÇÏ´Â ¿ë¾î·Î Á¤ÀÇÇÒ ¼ö ÀÖ´Ù.2) ¡á Mobility Á¤ÀÇ¿Í °³³ä
¸ðºô¸®Æ¼´Â »çÀüÀûÀ¸·Î´Â ¡®À¯µ¿¼º ¶Ç´Â À̵¿¼º¡¤±âµ¿¼º¡¯À» ¶æÇÏ´Â ¸»·Î, ÀϹÝÀûÀ¸·Î »ç¶÷µéÀÇ À̵¿À» Æí¸®ÇÏ°Ô Çϴµ¥ ±â¿©ÇÏ´Â °¢Á¾ ¼ºñ½º³ª À̵¿¼ö´ÜÀ» ±¤¹üÀ§ÇÏ°Ô ÀÏÄ´ ¸»·Î »ç¿ëµÇ°í ÀÖ´Ù. ´õ ³ª¾Æ°¡ ºñÁî´Ï½º ¿µ¿ª¿¡¼ ¸ðºô¸®Æ¼ »ê¾÷Àº ÇϳªÀÇ °íÀ¯ ¸í»çÈµÇ¾î ¡®Àΰ£°ú »ç¹°, ȤÀº ¿øÇÏ´Â ´ë»óÀÇ ¹°¸®Àû À̵¿À» °¡´ÉÇÏ°Ô ÇÏ´Â ¸ðµç µð¹ÙÀ̽º, ¼ºñ½º ¾Ë°í¸®Áò°ú Ç÷§Æû ¿¬±¸°³¹ß(R&D), »ç¿ëÀÚ °æÇè°ú »óÈ£ÀÛ¿ëÀÇ ¼³°è, ¿î¿µ ¹× À¯Áö º¸¼ö, Æó±â µîÀÇ Àü °úÁ¤¡¯À¸·Î Á¤ÀÇÇϱ⵵ ÇÑ´Ù. ¸ðºô¸®Æ¼¸¦ Çй®ÀûÀ¸·Î Á¢±ÙÇÑ »ç¶÷Àº ¿µ±¹ »çȸÇÐÀÚÀÎ Á¸ ¾î¸®(John Urry)±³¼ö·Î, ±×´Â 2007³â Àú¼ ¡®¸ðºô¸®Æ¼¡¯¸¦ ÅëÇØ »çȸÇÐÀû °üÁ¡¿¡¼ »ç¶÷»Ó ¾Æ´Ï¶ó ¹°°ÇÀÇ À̵¿°ú Á¤º¸ÀÇ Àü¼Û, ±×¸®°í À̸¦ °¡´ÉÇÏ°Ô ÇØÁÖ´Â °¢Á¾ ÀåÄ¡¿Í ÀÎÇÁ¶ó, Á¦µµµé±îÁö ¸ðµÎ ¸ðºô¸®Æ¼¿¡ Æ÷ÇÔ½ÃŲ´Ù. ¶ÇÇÑ »ç¶÷, ¹°°Ç, ±â°è, Á¤º¸, »ý°¢, À̹ÌÁö µî ¸ðµç °ÍÀÇ À̵¿ÀÌ ¸ðµÎ ¸ðºô¸®Æ¼ °³³ä¿¡ µé¾î°£´Ù°í ¼³¸íÇϰí ÀÖ´Ù. À̸¦ ¹è°æÀ¸·Î ÇÏ´Â À̸¥¹Ù ¡®¸ðºô¸®Æ¼ Àι®ÇС¯Àº ±³Å롤Åë½Å ¹ß´Þ¿¡ µû¸¥ Àΰ£ÀÇ ¿òÁ÷ÀÓÀ» ¿¬±¸ÇÏ´Â Çй®À¸·Î ²ÙÁØÈ÷ ¼ºÀåÇϰí Àֱ⵵ ÇÏ´Ù. ¡®°Ë»ö¡¯, ¡®O2O¡¯, ¡®ºí·ÏüÀΡ¯ µîÀº ¡®½Ã°£¡¯À» ´ÜÃàÇϱâ À§ÇØ °³¹ßµÈ ±â¼úÀ̰í, ¡®·Îº¿¡¯, ¡®AR¡¯, ¡®VR¡¯ ±×¸®°í ¡®¸ðºô¸®Æ¼¡¯ µîÀÌ °ø°£À» ±Øº¹Çϱâ À§ÇØ ¹ßÀüµÈ ´ëÇ¥Àû ±â¼úµéÀÌ´Ù. ÀÌ·¯ÇÑ ±â¼úµéÀº ºñÁî´Ï½ºÀû ¸ñÀû(Àçȸ¦ ¹ú±â À§ÇÑ)À» À§ÇØ ´Ù¾çÇÑ ¹æ½ÄÀ¸·Î À¶º¹ÇÕµÇ¾î »ç¿ëµÇ´Âµ¥ ¸ðºô¸®Æ¼ ¿ª½Ã ÀÌ·¯ÇÑ È帧 ¼Ó¿¡ ÀÖ´Ù. ÃÖ±Ù¿¡´Â ¡®¼ºñ½º·Î¼ÀÇ ¸ðºô¸®Æ¼(MaaS: Mobility as a Service)¡¯¶ó´Â °³³äÀÌ µµÀÔµÇ¸é¼ ¡®°ø°£°£ À̵¿¡¯¸¸ÀÌ ¾Æ´Ñ ¡®¼ºñ½º¸¦ ±¸ÇöÇÏ´Â °ø°£¡¯À̶ó´Â »õ·Î¿î ¿µ¿ªÀÌ ¸¸µé¾îÁö°í ÀÖ´Ù. ÃÊ¿¬°á »çȸ¿Í ÀÌÄ¿¸Ó½º ½Ã´ë¿¡´Â ´Ü¼øÇÑ À̵¿ÀÇ Áö¿øÀÎ Transport °³³äÀ» ¹þ¾î³ª, ½±°í ÀÚÀ¯·Ó°Ô ¿òÁ÷ÀÏ ¼ö ÀÖ´Â ´É·Â°ú ´Ù¾çÇÑ ¼ºñ½º¸¦ Á¦°øÇÏ´Â Mobility·ÎÀÇ ÀüȯÀÌ ÇʼöÀûÀ¸·Î ´ëµÎµÇ°í ÀÖ´Ù. ¼ÒºñÆÐÅÏÀÇ º¯È¿Í Last Mile Delivery ¡á ICT ¹ßÀü°ú ¼ÒºñÆÐÅÏÀÇ º¯È
ÃÖ±ÙÀÇ ±Û·Î¹ú ȯ°æ ¹× ICTÀÇ ¹ßÀüÀº ±³Åë, ¹°·ù, À¯Åë, ÀÚº»½ÃÀå µî¿¡ ²ÙÁØÈ÷ ¿µÇâÀ» ¹ÌÄ¡°í ÀÖÀ¸¸ç, ÀüÀÚ»ó°Å·¡°¡ ¹ß´ÞÇϱ⠽ÃÀÛÇÏ¸é¼ À¯Åë ¹× Ã¢°í¾÷ÀÌ ¹°·ù»ê¾÷À» °ßÀÎÇÏ´Â Áß¿äÇÑ Çٽɵ¿·ÂÀ¸·Î ÁÖ¸ñÀ» ¹Þ°í ÀÖ´Ù. ¼Òºñ»ýȰÀÇ º¯È´Â ¹°·ù±â¼ú ¹ßÀüÀÇ ¿øµ¿·ÂÀÌ µÇ¾ú°í, Çö´ë ¹°·ù»ê¾÷¿¡¼ ÀüÀÚ»ó°Å·¡¸¦ Ȱ¿ëÇÑ À¯ÅëÀÇ ¹ßÀüÀº ±àÁ¤ÀûÀÎ Æò°¡¸¦ ¹Þ°í ÀÖ´Ù. ÀÌ´Â ÃÊ´ëÇü ¹°·ù¼¾ÅÍ¿Í °°ÀÌ °ø±ÞÀÚ Áß½ÉÀÇ ÆÛ½ºÆ® ¸¶ÀÏ(First Mile)ºÎÅÍ ½ÃÀÛÇØ¼ ´Ù¾çÇÑ ½ºÆåÆ®·³À» °¡Áö´Â ¶ó½ºÆ® ¸¶ÀÏ(Last Mile)ÀÌ ´õ¿í Áß¿äÇØÁü¿¡ µû¶ó ´Ù¾çÇÑ °ø±Þ¸ÁÀÌ ±¸¼ºµÇ°í ÀÖ´Ù. 2020³â¿¡ ¹ß»ýÇÑ Äڷγª19 ÆÒµ¥¹ÍÀº Àü¼¼°è ¸ðµç ºÐ¾ß¿¡ º¯È¸¦ °¡Á®¿Ô´Ù. ¡®ÁýÄÛ¡¯°ú ¡®ºñ´ë¸é¡¯ÀÌ ÀÏ»óÀûÀÎ Çൿ ÆÐÅÏÀ¸·Î ÀÚ¸®Àâ°í, »çȸÀû °Å¸®µÎ±â°¡ Àå±âȵǰí Çൿ¹Ý°æÀÌ Å©°Ô Ãà¼ÒµÇ¸é¼ ¿Â¶óÀÎ ±¸¸Å ¹× ¹è¼Û ¼ºñ½º ¼ö¿ä°¡ Æø¹ßÀûÀ¸·Î Áõ°¡Çϰí ÀÖÀ¸¸ç, ¼Òºñ ÇàŰ¡ Äڷγª19ÀÇ ¿µÇâÀ¸·Î ¿ÀÇÁ¶óÀο¡¼ ¿Â¶óÀÎ(¸ð¹ÙÀÏ Æ÷ÇÔ)À¸·Î ¿Å°Ü°¡°í ÀÖ´Â ¼Óµµ°¡ »¡¶óÁö°í ÀÖ´Ù. ±×·¯ÇÑ º¯ÈÀÇ ¸ð½ÀÀ» ¿ä¾àÇÏ¸é ´ÙÀ½°ú °°´Ù. 1. ¿ÀÇÁ¶óÀÎ ´ëÇü ¾÷üµéÀÇ ºÎÁø ±âÁ¸ ¿ÀÇÁ¶óÀΠȰµ¿À» ÁÖ·Î ÇÏ´ø 40~60¼¼´ë°¡ ¼Òºñ¸¦ ¿Â¶óÀÎÀ¸·Î ¿Å±è¿¡ µû¶ó ¿ÀÇÁ¶óÀÎ ¾÷üÀÇ ¸ÅÃâÀÌ °¨¼ÒµÇ°í ÀÖ´Ù. ÇâÈÄ ¿ÀÇÁ¶óÀο¡¼´Â Æ¯ÈµÈ ¾÷ÅÂ(ÄÚ½ºÆ®ÄÚ, ´ÙÀÌ¼Ò µî)³ª ¿ÀÇÁ¶óÀÎ(´ç±¸Àå µî)¿¡¼¸¸ °¡Ä¡¸¦ ´©¸± ¼ö ÀÖ´Â ¾÷ü¸¸ÀÌ »ýÁ¸ÇÏ°Ô µÉ °ÍÀÌ´Ù. 2. ¿ÀÇÁ¶óÀÎ ¾÷ü°¡ ¿Â¶óÀÎ ¾÷üÀÇ ÇÏû¾÷Ã¼È ¹× Ç÷§Æû ³ëµ¿ÀÚÀÇ ±ÞÁõ ºñ´ë¸é Á¢ÃËÀÇ Æí¸®ÇÔÀ» ´À³¤ ¼ÒºñÀÚµéÀº ¿Â¶óÀÎÀ» ¼±È£ÇÏ°Ô µÊ¿¡ µû¶ó ¿ÀÇÁ¶óÀÎ ¾÷ü°¡ ´©¸®´ø ÁÖµµ±ÇÀ» »ó½ÇÇÏ¸é¼ ÇâÈÄ¿¡´Â ¿Â¶óÀÎ ¾÷üÀÇ OEM¡¤ODM ¾÷ü·Î Àü¶ôÇÒ °¡´É¼ºÀÌ ³ô¾ÆÁ³´Ù. ¶ÇÇÑ ¿Â¶óÀÎ ¾÷üÀÇ ¼ºÀåÀ¸·Î Á¡Â÷ ¹è´Þ¶óÀÌ´õ µîÀÇ Ç÷§Æû ³ëµ¿ÀÚ´Â ÀÚ¿¬½º·´°Ô Áõ°¡ÇÒ ¼ö¹Û¿¡ ¾øÀ» °ÍÀÌ´Ù. 3. ¿ÀÇÁ¶óÀÎ ¾÷üµéÀÇ ¿Â¶óÀÎ ¿¬°è °È ±âÁ¸ ´ëÇü ¿ÀÇÁ¶óÀÎ ¾÷üµéÀÌ À̹ø Äڷγª19·Î À§±â°¨ÀÌ °íÁ¶µÊ¿¡ µû¶ó ¿Â¶óÀΰú ¿ÀÇÁ¶óÀÎÀ» ¿«À¸·Á´Â ½Ãµµ°¡ Áö¼ÓµÉ °ÍÀÌ´Ù.3) ¡á Fulfillment Service¿Í ¹è¼Û°æÀï
ÀÌÄ¿¸Ó½º µîÀå°ú Äڷγª19´Â ¸¹Àº °ÍÀ» ¹Ù²ã³õ¾Ò´Ù. °ø±ÞÀÚ´Â ¸ÅÀå°ú ¹°·ù¼¾ÅͰ¡ ¾ø¾îµµ ¹°°ÇÀ» ÆÈ ¼ö ÀÖ´Â ¼¼»óÀÌ µÇ¾úÀ¸¸ç, ¼ÒºñÀÚ´Â ´õ ºü¸¥ ¹è¼ÛÀ» ¿øÇÑ´Ù. ÀÌ·ÎÀÎÇØ ÇöÀçÀÇ ¹°·ù¼ºñ½º´Â ´Ù¾çÇÑ ¼Òºñ¸¦ ÃæÁ·½Ã۱â À§ÇØ ¡®´çÀϹè¼Û¡¯, ¡®»õº®¹è¼Û¡¯, ¡®10ºÐ¹è¼Û¡¯°ú °°Àº ¼ºñ½º¸¦ Á¦°øÇϸç ÁøÈÇϰí ÀÖ´Â Ãß¼¼ÀÌ´Ù. ¹è¼Û°æÀï¿¡¼ ¿ìÀ§¸¦ Â÷ÁöÇϱâ À§ÇØ Fulfillment Service¸¦ µµÀÔÇϰí ÀÖÀ¸¸ç, ÀÌÄ¿¸Ó½º Ç÷§Æû »ç¾÷ÀÚ°¡ Ç®ÇÊ¸ÕÆ® ¼ºñ½º¸¦ Á÷Á¢ ¼öÇàÇÏ´Â °æ¿ì(¾Æ¸¶Á¸, ÄíÆÎ)µµ ÀÖÀ¸³ª, ¿ÜºÎ ¹°·ùÀü¹®¾÷ü¿ÍÀÇ Çù¾÷À» ÅëÇØ(³×À̹ö, īī¿À, 11¹ø°¡ µî) ¼ºñ½º¸¦ Á¦°øÇϰí ÀÖ´Ù. Fulfillment Service¸¦ Á¦°øÇϱâ À§Çؼ´Â Fulfillment Center°¡ ÇʼöÀûÀ¸·Î ¿ä±¸µÇ°í ÀÖ´Ù. Ç®ÇÊ¸ÕÆ® ¼¾ÅÍ´Â ÃÖÁ¾ ¼ÒºñÀÚ¿ÍÀÇ °Å¸®°¡ Áß¿äÇÏ°í ¶ó½ºÆ® ¸¶ÀÏÀÇ Ãâ¹ßÁ¡¿¡ ÇØ´çÇϱ⠶§¹®¿¡, Á¢±Ù¼º°ú ÇÔ²² ¼ÒºñÀÚµéÀÌ ¿øÇÏ´Â °¡Ä¡ÀÇ Á¦°øÀÌ °¡Àå ÇÙ½ÉÀûÀÎ ¿ä¼Ò°¡ µÇ¾ú´Ù. ÀÌ·± ÀÌÀ¯·Î ¾Æ¸¶Á¸, ¹Ú½ºµå °°Àº ±â¾÷µéÀÌ Ç®ÇÊ¸ÕÆ® ¼¾Å͸¦ ¶¥°ªÀÌ ºñ½Ñ ´º¿å¿¡ Áþ´Â, ÀüÅëÀûÀÎ ¹°·ù¼¾ÅÍÀÇ °üÁ¡¿¡¼´Â ÀÌÇØÇÒ ¼ö ¾ø´Â °áÁ¤À» ³»¸®°í ÀÖ´Â °ÍÀÌ´Ù. Ç®ÇÊ¸ÕÆ® ¼¾ÅÍ´Â °ú°ÅÀÇ ¹°·ù¼¾ÅͿʹ ´Þ¸® IT ±â¼úÀÌ Áý¾àµÇ¾î ¿î¿µµÇ´Â °÷ÀÌ´Ù. ÀÔ°í-ÀûÀç-ÇÇÅ·-ÆÐÅ·-Ãâ°í-¹è¼ÛÀ¸·Î À̾îÁö´Â ÀÏ·ÃÀÇ °úÁ¤¿¡¼ È¿À²À» ±Ø´ëÈÇϱâ À§Çؼ´Â Àΰ£ÀÇ µÎ³ú·Î´Â ÇѰ谡 ÀÖ´Ù. ÀÌ ¶§¹®¿¡ ·Îº¿°ú µå·Ð ¹× AI¿Í ºòµ¥ÀÌÅÍ, IoTÀÇ ±ä¹ÐÇÑ °áÇÕÀÌ µÞ¹ÞħµÇ¾î¾ß Ç®ÇÊ¸ÕÆ® ¼¾ÅÍ ¿î¿ëÀÌ °¡´ÉÇÏ´Ù. ÀÚÀ²·Îº¿ÀÇ ÇöȲ°ú Àû¿ë »ç·Ê ¡á ·Îº¿ÀÇ °³³ä°ú ºÐ·ù
·Îº¿Àº ÁÖº¯ ȯ°æº¯È¿¡ ´ëÇÑ ÀÎ½Ä ¾øÀÌ ´Ü¼ø ¹Ýº¹Àû ÀÛ¾÷À» ¼öÇàÇÏ´Â ¡®ÀüÅëÀû ·Îº¿¡¯¿¡¼, ¿ÜºÎȯ°æÀ» ÀνÄ(Perception)ÇÏ°í »óȲÀ» ÆÇ´Ü(Cognition)ÇÏ¿© ÀÚÀ²ÀûÀ¸·Î µ¿ÀÛ(Mobility & Manipulation)ÇÏ´Â ¡®Áö´ÉÇü ·Îº¿¡¯À¸·Î ÁøÈÁß¿¡ ÀÖ´Ù. ·Îº¿Àº Å©°Ô ÇùÀÇ(úïúï)ÀÇ ·Îº¿°ú ±¤ÀÇ(ÎÆúï)ÀÇ ·Îº¿À¸·Î ºÐ·ùÇÒ ¼ö ÀÖ´Ù. ÇùÀÇÀÇ ·Îº¿Àº »ç¿ë ¿ëµµ¿¡ µû¶ó ¡®Á¦Á¶·Îº¿(Industrial Robot)¡¯°ú ¡®¼ºñ½º ·Îº¿ (Service Robot)¡¯À¸·Î ´Ù½Ã ºÐ·ùµÇ°í, ±¤ÀÇÀÇ ·Îº¿°³³äÀº ÀÚÀ²ÁÖÇàÂ÷¡¤µå·Ð¡¤AI ½ºÇÇÄ¿ µîÀ» ¸ðµÎ Æ÷°ýÇÑ´Ù. °³ÀÎ¿ë ¼ºñ½º·Îº¿(Personal Service ¼ºñ½º ·Îº¿Àº ´Ù½Ã ¡®Àü¹®, »ó¾÷¿ë ¼ºñ½º·Îº¿(Professional Service Robot)¡¯°ú ¡®°¡Á¤ Robot¡¯À¸·Î ±¸ºÐÇϳª, Á¦Ç°¿¡ µû¶ó °¡Á¤À̳ª ±â¾÷¿¡¼µµ È¥¿ëÀÌ °¡´ÉÇÏ´Ù. ÀÚÀ²ÁÖÇàÂ÷¡¤µå·Ð¡¤°³ÀÎÇü À̵¿¼ö´Ü¡¤AI ½ºÇÇÄ¿µµ ±â¼úÀûÀ¸·Î´Â ·Îº¿ÀÇ ÀÏÁ¾ÀÌÁö¸¸, ½ÃÀåÀ¸·Î ºÐ·ùÇÔ¿¡ ÀÖ¾î ·Îº¿°ú º°µµ·Î ±¸ºÐÇÏ´Â °ÍÀÌ ÀϹÝÀûÀÌ´Ù. ¡á ·Îº¿ÀÇ È°¿ë ºÐ¾ß
ÇöÀç ·Îº¿ Ȱ¿ëÀÌ ³ô¾ÆÁö°í ÀÖ´Â »ê¾÷ ºÐ¾ß·Î´Â ÀÇ·á, Çコ, Á¦Á¶, ¹°·ùâ°í, °í°´Áö¿ø, ½Ä´ç, »óǰ¹è¼Û ºÐ¾ß¸¦ µé ¼ö ÀÖ´Ù. ¿ì¸® Á¤ºÎµµ ÀÛ³â 2023³â±îÁö ÇâÈÄ 5³â°£ ±¹³» ·Îº¿»ê¾÷ ¹ßÀüÀü·«À» ¹ßÇ¥ÇÏ¸é¼ µ¹º½¡¤¿þ¾î·¯ºí¡¤ÀǷᡤ¹°·ù µî 4´ë ¼ºñ½º ·Îº¿ ºÐ¾ß¸¦ ÁýÁß À°¼ºÇØ, ±Û·Î¹ú 4´ë ·Îº¿°±¹À¸·Î µµ¾àÇѴٴ û»çÁøÀ» ¹ßÇ¥Çѹ٠ÀÖ´Ù. ÀÌÁ¦ ·Îº¿ÀÌ ¿ì¸® »îÀ» Àü¹ÝÀûÀ¸·Î ¹Ù²ã³õ°í ÀÖ´Ù. Áö´ÉÇü ·Îº¿ÀÌ Á¦Á¶¾÷°ú ¼ºñ½º »ê¾÷¿¡ µµÀÔµÇ¸é¼ Å« º¯È¸¦ °¡Á®¿À°í ÀÖ°í, Äڷγª·Î ÀÎÇØ ¹æ¿ª, ¹°·ù, »óǰ ¹è¼Û, Ǫµå, ¾È³», ÅÚ·¹ÇÁ·¹Áð½º, ÀÇ·á, µ¹º½ µî ºÐ¾ß¸¦ Áß½ÉÀ¸·Î ·Îº¿ µµÀÔÀÌ È°¹ßÈ÷ ÀÌ·ç¾îÁö°í ÀÖ´Ù. ¹°·ù·Îº¿½Ã½ºÅÛÀº ±âº»ÀûÀ¸·Î AGV(¹«ÀÎÀ̼ÛÂ÷ ¶Ç´Â ¹«Àοî¹ÝÂ÷, Automated Guided VehicleȤÀº Automatic Guided Vehicle)·Î ´ëÇ¥µÇ´Â ¹°·ù·Îº¿°ú À̸¦ ¿î¿µ¡¤°ü¸®ÇÏ´Â RMS(·Îº¿°üÁ¦½Ã½ºÅÛ, Robot Management System)À¸·Î ±¸¼ºµÈ´Ù. ÃÖ±Ù¿¡´Â Äڷγª19 ÀÌÈÄ ¾ðÅÃÆ® ±â¼úÀÇ Á߿伺ÀÌ ³ô¾ÆÁö¸é¼ AI µî°ú À¶ÇÕÇÏ¿© ¡®Áö´ÉÇü IoT ±â¹Ý ·Îº¿¡¯ÀÌ µîÀåÇϰí ÀÖ´Ù. ±âÁ¸ ·Îº¿°ú Â÷º°ÈµÈ »óȲÆÇ´Ü ±â´É°ú ÀÚÀ²µ¿ÀÛ ±â´ÉÀÌ È®ÀåµÇ°í ÀÖ¾î, »ç¶÷°ú Çù·ÂÇÏ´Â Â÷¼¼´ë ·Îº¿À¸·Î °íµµÈ ÁßÀÌ´Ù. (´ÙÀ½È£ °è¼Ó) ÁÖ1. Äڷγª°¡ °¡Á®¿Ã ±¸Á¶Àû º¯È: µðÁöÅÐ °æÁ¦ °¡¼ÓÈ, »ïÀÏȸ°è¹ýÀÎ, Samil Issue Report, 2020. 4 ÁÖ2. ¿ÀÀçÇÐ, 2021. 07. 29, ¸ðºô¸®Æ¼ ´ëÀüȯÀÇ ½Ã´ë : »õ·Î¿î º¯È¿Í ¼±¼øÈ¯Àû ÃßÁø Àü·«, KOTI, 3. ÁÖ3. ÀÚ·á: Äڷγª°¡ °¡Á®¿Ã ±¸Á¶Àû º¯È: µðÁöÅÐ °æÁ¦ °¡¼ÓÈ, »ïÀÏȸ°è¹ýÀÎ, Samil Issue Report, 2020. 4. ![]() ¹ÚÂù¼®Àº ¹Ì·¡¹°·ùÄÁ¼³ÆÃÀÇ ´ëÇ¥ÄÁ¼³ÅÏÆ®·Î ÀçÁ÷ ÁßÀ̸ç, ¹°·ù/SCM ºÐ¾ß ÄÁ¼³ÅÏÆ®¿Í Çѱ¹»ý»ê¼ºº»ºÎ, Çѱ¹ÅëÇÕ¹°·ùÇùȸ µî¿¡¼ ¹°·ù/SCMÀü¹® °»ç·Î Ãâ° Áß¿¡ ÀÖ´Ù.
À̹ۿ¡ »ï¼º°æÁ¦¿¬±¸¼Ò »çÀ̹ö Æ÷·³ÀÎ ¡®SCM ¿¬±¸È¸¡¯ÀÇ ´ëÇ¥ ½Ã¼¥À» ¸Ã°í ÀÖÀ¸¸ç, ³×À̹ö ºí·Î±× ¡®¹ÚÂù¼®ÀÇ ¹°·ù/SCM ¹Ù·Îº¸±â(http://blog.naver.com/neologis)¡¯¸¦ ¿î¿µÇϰí ÀÖ´Ù. ÁÖ¿ä °ü½É ºÐ¾ß´Â ¹°·ùCost, ¹°·ù/SCM Àü·«, ¹°·ù¼¾ÅÍ ±âº» ¼³°è ¹× ¿î¿µ ÃÖÀûÈ, ¹°·ùº¸¾È°ú Á¦3ÀÚ ¹°·ù ¹× ±¹Á¦¹°·ù ºÐ¾ßÀÌ´Ù * E-Mail: mincho79@emapl.com H.p: 010-4533-8307 <ÀúÀÛ±ÇÀÚ ¨Ï ¿ù°£ ¹°·ù¸Å°ÅÁø(www.ulogistics.co.kr) ¹«´ÜÀüÀç ¹× Àç¹èÆ÷±ÝÁö>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