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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크·러셀로보틱스 / 무인지게차 공동 개발 ‘원가절감·품질향상’ 윈윈
     
ㆍ게재년/월 2022/03
무인지게차 공동 개발 ‘원가절감·품질향상’ 윈윈
렌탈서비스로 ‘무인지게차 저변 확대’ 기대
 
 
클라크가 러셀로보틱스와 스마트물류 솔루션을 위한 무인지게차를 공동 개발한다.
양사는 지난 1월 27일 MOU를 체결하고, 클라크 지게차의 높은 성능과 안정성, 러셀로보틱스의 무인솔루션 구축 능력을 결합해 무인지게차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특히 화물 이·적재 작업 무인화에서 확대해, WMS와의 연동을 통해 재고관리 효율성을 증대시킨다는 전략이다. 또한 유·무인 운행이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표준형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클라크는 “물류 이송장비에 대한 자동화 및 무인화 니즈가 높아지고 있으며, AGV의 경우 물류현장에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물류현장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물류장비인 지게차 역시 무인지게차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향후 무인지게차 시장을 선도적으로 이끌기 위해 자동화설비 기술력이 높은 러셀로보틱스와 손을 잡았다”고 밝혔다.
러셀로보틱스 스마트물류사업팀 이병희 이사는 “갈수록 심화되는 인력난과 중대재해처벌법 등으로 인해 무인지게차에 대한 물류현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국내 전동지게차 강자인 클라크와의 제휴로 전 차종에 대한 무인지게차 풀 라인업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러셀로보틱스는 무인공정물류장비 및 자율주행 로봇을 전문적으로 개발·제조하는 회사로, 현대차, SK하이닉스 등 생산라인에 AGV를 납품해오고 있다. 또한 최근 미국, 인도 등에서 해외 스마트팩토리 프로젝트의 주요 파트너로서 공동협력을 진행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1.5톤~2.5톤급 지게차 3개 모델 우선 개발
그동안 무인운반차는 AGV 위주로 개발 적용돼 왔으나, 최근 무인지게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테스트 단계를 넘어 실제 물류현장에 투입되는 무인지게차도 늘어나고 있다.
러셀로보틱스는 그동안 쌓아온 AGV 기술력을 기반으로 3방향 지게차나 하이리치 등의 무인지게차를 개발해 납품해왔다. 러셀로보틱스는 무인지게차 기술을 선점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류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지게차를 무인화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국내 전동지게차 판매 1위 기업인 클라크와 기술교류 등의 업무협약을 맺게 됐다.
클라크는 역시 무인지게차의 성장잠재력이 높다고 보고, 국내에서 무인지게차 관련 레퍼런스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관련 기술도 우위에 있는 러셀로보틱스와 협력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러셀로보틱스는 클라크 창원공장에서 무인지게차를 양산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으며, 클라크는 무인지게차 라인업 추가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이같은 양사 협력에 따라 무인지게차 원가는 낮추고 품질은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국적인 AS네트워크를 통해 유지보수 서비스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우선 SRX16, WRX15, CRX25 등 3가지 모델에 대한 무인지게차 개발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SRX16은 고단랙, WRX15는 소형랙, CRX25는 중량랙에 적합한 지게차로, 물류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1.5톤~2.5톤급 모델이다. 현재 SRX16은 무인지게차 개발이 완료됐으며, WRX15와 CRX25는 올해 순차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이병희 이사는 “기존 지게차를 무인지게차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컨트롤러, 센서 부착 위치, 축간거리 등을 최적화해야 해야 한다”며, “무인지게차는 커스터마이징을 많이 하는 AGV와 달리 생산된 상태 그대로 공급할 계획이므로 최고 사양으로 정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양산화 모델에 대한 도면작성부터 시작해 파일럿 제품 개발과 생산라인 적용시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등의 공동작업을 통해 무인지게차 양산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빠른 속도·높은 정확도 장점
러셀로보틱스 무인지게차는 속도가 빠르고 정확도가 높은 것이 장점으로, 최고속도는 1.7m/s이며 정확도는 ±5㎜이다.
이병희 이사는 “실제 물류현장에서의 정확도는 ±2㎜이며, SK하이닉스의 경우 ±1㎜일 정도로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다”며, “속도 역시 대부분의 무인지게차 1.0~1.2m/s에 비해 빠른 편으로, 그만큼 작업을 많이 할 수 있어 전체 도입 대수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자율주행은 마그네틱 등의 가이드방식, 레이저 방식, SLAM 방식, 내추럴 방식 등 모든 종류의 주행시스템을 지원한다. 따라서 작업환경에 맞춰 가장 적합한 주행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작업공정도 주행방식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예컨대 1시간에 30개 파렛트를 이송해야 하는 업무의 경우, SLAM 방식은 주변환경에 따라 이송할때마다 이동경로가 바뀔 수 있어 시간안에 업무를 완료하지 못할 수 있다. 반면 레이저 주행방식은 이동경로와 속도가 일정하므로 세팅된 그대로 업무를 수행해 물동량을 맞출 수 있다.
이병희 이사는 “액체 등이 있는 경우 반사를 이용하는 레이저 방식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마그네틱을 활용한 가이드방식을 적용하는 등 물류환경에 맞춰 최적의 주행방식을 적용한다”며, “구간별로 가장 효율적인 운송을 구현하기 위해 주행방식을 혼합해 적용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러셀로보틱스는 다양한 환경에 적용한 AGV 레퍼런스가 워낙 많아, 환경에 맞는 가장 적합한 주행방식 조합을 잘 찾을 수 있는 강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WMS와 원활한 연동 통해 안정적 운행 가능
특히 러셀로보틱스는 고객사 물류센터에 맞춰 자체적으로 WMS를 개발할 수 있는 전담팀을 통해, 무인지게차와 WMS를 턴키로 공급할 수 있다.
WMS로 물류작업 오더가 내려오면 ACS(AGV Control System)가 무인지게차에게 지정된 장소에서 목적지로 물량을 이송하는 작업명령을 전달하게 된다. 이때 무인지게차를 구동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은 NDC 솔루션으로, 각 시스템간 인터페이스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무인지게차가 빠르고 정확하게 운행할 수 있게 된다.
러셀로보틱스는 상위시스템인 WMS를 직접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물류센터 재고관리는 물론 무인지게차에 최적화된 물류환경을 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이미 물류센터에 구축돼 있는 WMS와도 원활하게 인터페이스 할 수 있다.
이병희 이사는 “WMS를 사용하지 않는 물류센터는 무인지게차와 WMS를 같이 구축하면 정확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해져 물류센터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며, “기존 ERP내 WMS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로케이션 관리가 없거나 있어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WCS를 공급해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LG유플러스와의 협약을 통해 구축형 5G 전용망 설치가 가능하다. 구축형 5G 전용망은 고객이 원하는 현장에 전용 5G 네트워크장비를 구축하고, 전용회선을 통해 고객사가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설비와 연결한다. 따라서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없어, 일반 5G망이나 전용망 대비 보안이 우수하다.

무인지게차 적용으로 생산성 향상 기대
무인지게차가 물류현장에 도입되면 24시간 물류작업이 가능하고 작업인원을 최소화할 수 있어 작업효율과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야간작업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는 무인지게차 도입 초기단계로, 비교적 프로세스가 단순한 물류센터 입고 물량을 센터내에 적재하는 업무 위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클라크와 러셀로보틱스는 무인지게차 개발과 양산화 기반을 갖추는데 집중하는 한편, 영업도 본격화한다는 전략이다. 클라크는 전국 딜러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무인지게차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는 이르면 올해말부터 무인지게차 렌탈서비스도 시작할 계획이다. 이병희 이사는 “현재 현대커머셜과 논의중으로, 렌탈서비스가 본격화되면 무인지게차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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