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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 배달앱 요기요 8,000억원에 인수
     
ㆍ게재년/월 2021/09
배달앱 요기요 8,000억원에 인수
온·오프라인 물류망 결합 ‘퀵커머스 경쟁력 강화’

 
 
GS리테일이 요기요를 품고 전국 단위의 최다 구색을 갖춘 퀵커머스를 전개한다.
GS리테일은 재무적 투자자인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 퍼미라와 공동으로 구성한 컨소시엄(이하 컨소시엄)을 통해 배달앱 요기요를 운영하는 유한회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이하 DHK)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컨소시엄의 최종 인수 금액은 8,000억원이며, GS리테일은 이중 30%의 지분에 해당하는 2,400억원을 투자한다.
GS리테일은 ▲요기요의 높은 시장점유율과 향후 성장성 ▲온·오프 커머스의 시너지 확대 가능성 ▲DHK의 안정적 재무구조 ▲글로벌 사모펀드와 공동 참여를 통한 투자 효율성 확보 등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점점 더 빨라지고 있는 배송에 대응할 수 있는 퀵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리테일은 퀵커머스 시장규모가 2025년까지 최소 5조원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요기요 인수 즉시 GS25, GS더프레시, 랄라블라 등 1만 6,000여개 소매점과 60여개 물류센터망이 결합된 도심형 마이크로풀필먼트를 통해, 퀵커머스 시장에서 압도적 상품 구색을 갖추고 오프라인과의 시너지 창출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가장 넓은 지역 범위에서 가장 빠른 배달을 구현하는 퀵커머스 업계 1위 사업자의 지위로 단숨에 등극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퀵커머스 사업과 별도로 2025년 시장규모 38조원으로 예상되는 음식 배달업의 경우, 요기요가 시장 점유율 약 25%를 유지하는 온라인 배달 앱 2위의 사업자라는 점도 GS리테일로서는 매력적이다. 특히 전국 330여개 GS더프레시 중심의 퀵커머스 전개는 코로나19로 심화되는 모바일 소비 이동에 큰 혁신을 가져다주는 이른바 ‘게임체인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전국의 GS더프레시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과 행사까지 그대로 퀵커머스를 통해 구현해 기존의 익일 배송이나 당일 배송보다도 빠른 ‘즉시 배송 장보기’를 실현하는 한편, 퀵커머스의 한계로 여겨지던 상품 구색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GS리테일이 보유한 신선식품 소싱 역량이 더해지면 현재 70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식자재 유통시장의 진입이나 가정간편식(HMR) 구독서비스 등 신규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7월 온·오프·방송 커머스를 통합한 GS리테일은 시너지를 확대하고 온·오프 사업을 연결하는 핵심이 퀵커머스 체계의 선도적 구축이라고 판단하고, 그동안 메쉬코리아 지분 인수, 도보배달 주문 앱인 우딜 앱을 런칭하는 등 퀵커머스를 위한 역량 강화에 집중해 왔다.
이번 요기요 인수로 집약적인 퀵커머스 체계를 구축한 GS리테일은 배송 혁신을 통해, GS25와 GS더프레시를 운영하는 가맹점 경영주들에게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고객증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리테일은 매각대금 납입 완료를 올해 마무리하고 조직 정비, 구체 사업 전략 수립 등을 통해 연내에 퀵커머스의 가시적 사업 적용을 완료할 계획이다.
GS리테일 박솔잎 전무는 “이번 인수로 퀵커머스 사업 역량이 강화돼 1만 6,000여개 오프라인 플랫폼과 온라인 고객을 연결하고 GS리테일이 퀀텀점프 하는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한다”며, “이를 통해 GS리테일의 보유 역량을 활용한 시너지 창출 외에도 다양한 신사업 전개의 기회도 적극 모색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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