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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혁신 세미나 / 피엘지 풀필먼트·라스트마일 도심서 연결 ‘브릿지마일’ 추진
     
ㆍ게재년/월 2024/06
피엘지 풀필먼트·라스트마일 도심서 연결 ‘브릿지마일’ 추진
볼드나인 ‘셀러 중심 풀필먼트서비스’ 해외로 확대


‘2024 국토교통기술대전’ 부대행사로 지난달 17일 개최된 ‘국토교통 R&D 혁신과 성장을 위한 세미나’에서 피엘지(PLZ)가 추진하는 ‘라스트마일 고도화를 위한 도심거점 구축’과 볼드나인이 제공하는 ‘셀러 중심의 풀필먼트 서비스’가 소개됐다.
지난해 온라인 유통 매출이 오프라인을 넘어서면서 당일배송에 대한 수요가 높이지고 있다. 당일배송은 풀필먼트와 라스트마일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 그러나 여전히 대부분의 풀필먼트센터는 도심 외곽에 위치해 있어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떨어진다.
피엘지 박순호 대표는 “풀필먼트 센터와 도심간의 평균거리는 네비게이션 거리 48㎞로, 도심배송을 실행하기에는 너무 먼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며, “둘 사이의 연결고리를 해결하는 플랫폼사가 향후 도심물류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피엘지는 도심형 거점을 기반으로 이미 구축된 풀필먼트와 라스트마일을 연결하고 이를 통해 도심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브릿지마일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즉, 도심에 물류거점을 구축해 풀필먼트와 라스트마일이 만나는 접점을 만든다는 것이다. 다만 물류거점은 새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구축돼 있는 주유소와 주차장을 활용하게 된다. 
현재 서울시는 강남 내곡동에 있는 GS칼텍스 주유소를 MFC로 활용중이며, 김천에는 공용주차장을 활용한 물류거점이 구축되고 있다.
박순호 대표는 “이 두 곳의 물류 운영을 피엘지가 맡게 됐다”며, “도심물류거점 운영 경험과 피엘지가 그동안 쌓아온 이륜 및 사륜 당일배송 등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국토부가 추진하는 도심물류 거점 확대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볼드나인은 고객들이 물류에 대한 고민과 문제에서 벗어나 상품 개발과 마케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정보시스템 이지스토리지를 기반으로 풀필먼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지스토리지는 WMS와 OMS로 구성돼 있으며, 주문·입출고 및 재고관리·배송·CS 등의 업무를 지원한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주문 수집 등 다양한 주문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이커머스에 최적화돼, 대기업 및 중소 이커머스 판매자 등 다양한 고객이 이용중이다. 또한 청라, 파주, 이천, 김포 등에 총 3만 2,000평의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상온/저온/냉동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물류서비스를 해외까지 확대하고 있다. 해외 물류 영역에서 제공하는 ‘일본 이커머스 플랫폼 주문 연동’ 시스템은 체적 정보를 비롯해 관세사 전달과 운송사 전달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어, 리드타임을 최소화하고 판매자 노출 순위가 높아지도록 지원한다.
볼드나인 박용석 대표는 “풀필먼트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객사의 상품을 전세계 어느 곳에서든 판매할 수 있도록, 일본을 비롯해 동남아, 미국 특송 등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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