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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2022 유통시장 진단 / 온·오프 융합 물류거점 확대 ‘라스트마일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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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네이버, 군포·용인 풀필먼트센터 오픈 ‘익일배송 본격 확대’
     
ㆍ게재년/월 2021/07
군포·용인 풀필먼트센터 오픈 ‘익일배송 본격 확대’
‘AI 물류수요 예측·물류로봇·친환경 패키징’으로 차별화

 

CJ대한통운이 네이버와 협력해 군포와 용인에 풀필먼트센터를 연이어 오픈하며 상품 보관온도에 따른 맞춤형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의류, 생활용품, 가정간편식, 건강기능식품 등 일상생활속 수많은 소비재들의 배송시간이 앞당겨지면서, 소비자들의 풀필먼트 만족도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CJ대한통운과 네이버가 손잡고 경기도 군포에 온라인 주문 상온제품의 물류 전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풀필먼트(이하 e-풀필먼트) 센터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또한 8월에는 경기도 용인에 냉장·냉동 등 저온제품에 특화된 콜드체인 풀필먼트(이하 c-풀필먼트) 센터를 열 계획이다.
네이버는 새롭게 오픈하는 풀필먼트센터를 중심으로 AI 물류실험을 시작한다. 즉, ‘클로바 포캐스트(CLOVA Forecast)’를 이용해 수요 예측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물류 로봇, 친환경 패키징 등 스마트 물류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물류 실험은 대규모 물량을 가진 브랜드들과의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 향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SME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클로바 포캐스트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물류 수요 예측 AI 모델로, 네이버 쇼핑 주문량을 하루 전에 미리 예측할 수 있어 주문 예측치에 맞춰 물류센터에 적정 인력을 미리 수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과도한 인력 수급으로 인한 비용 부담을 낮추고 효율적인 풀필먼트센터 운영이 가능해진다. 클로바 포캐스트 기술에 대한 연구논문은 지난해 12월 AI 학회 ‘NeurIPS 2020 Workshop’에서 ‘Best Poster Award’를 수상한바 있다.
현재 CJ대한통운 곤지암물류센터에 클로바 포캐스트를 적용해 운영하고 있으며, 주문량 변동 폭이 큰 이벤트 기간에도 95%에 달하는 예측 정확도를 나타내고 있다.
네이버는 향후 각 판매자의 상품별 주문량을 예측하고, 이에 맞춘 물류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기술을 더욱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물류작업 처리를 돕기 위한 무인 이동 로봇도 시범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용인 저온물류센터 기반 콜드체인 풀필먼트 강화
군포 및 용인 풀필먼트의 가장 큰 특징은 인근에 위치한 택배 허브터미널과 연계해 주문 마감시간을 늘려 소비자 편익을 극대화했다는 점이다.
일반택배의 경우, 포장작업 및 집화시간 등을 고려해 15시에 주문이 마감된다. 반면 풀필먼트의 경우, 출고 작업이 완료되면 택배기사를 기다리거나 서브터미널로 보낼 필요 없이 1시간 거리에 있는 곤지암메가허브로 바로 발송한다. 따라서 상품의 대기 및 이동시간이 줄어들면서 소비자가 24시까지 주문한 상품도 다음날 받을 수 있게 된다.
군포 e-풀필먼트센터는 연면적 3만 8,400㎡(1만 1,616평) 규모로 5개 층으로 구성돼 있다. 상품속성, 출고빈도에 따라 1~5층에 보관하고 고객 주문에 맞춰 MPS, eFLEXs, W-네비게이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분류, 포장 등의 작업을 거쳐 1층에서 통합 출고한다. 향후에는 자율운송로봇도 도입할 예정이다.
MPS는 입고, 출고 등의 작업시 필요한 상품 종류와 수량을 작업자에게 자동으로 안내하는 시스템이며, W-네비게이터는 상품 위치, 작업 정보 등을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이동형 피킹 시스템이다. 또한 eFLEXs는 이커머스 기업 고객 전용 물류 통합관리 시스템이다.
양사는 친환경 물류 구현에도 나섰다. 환경친화적 물류 프로세스를 구현하기 위해 군포센터에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을 도입했다. 적재 시뮬레이션 기반 기술을 이용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크기, 묶음 단위에 따라 최적 박스를 자동 추천·제작하고, 박스내 빈 공간을 측정해 완충재를 자동 투입함으로써 과대 포장을 방지한다. 또한 완충재, 패드, 테이프 등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 가능한 종이 소재로 대체해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에 나섰다.
용인 c-풀필먼트센터는 연면적 1만 9,174㎡(5,800평) 규모로 운영되며, 냉장·냉동 등 저온상품을 대상으로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IoT 기반의 쿨 가디언 시스템(Cool Guardian System)을 통해 물류센터 곳곳의 온도와 습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콜드체인 전문 인력들이 상품 보관온도에 따라 재고관리, 포장, 검수 등 물류 과정을 일괄적으로 수행한다.
신선식품 시장 확대에 따라 콜드체인 풀필먼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양사는 전망하고 있다.

판매자·소비자 맞춤형 물류서비스 지속 개발
CJ대한통운과 네이버가 풀필먼트서비스를 본격 확대함에 따라 이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은 매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주문 마감시간 연장으로 늦은 시간에 주문해도 다음날 배송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 의욕이 높아지고, 주문 즉시 풀필먼트센터에서 상품준비 작업이 이뤄지면서 주문취소율이 감소되는 효과도 나타나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 곤지암 풀필먼트센터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업체중 77%가 서비스 개시 이후 25% 이상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풀필먼트서비스 체감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판매자의 주문마감 시간에 쫓기지 않고 퇴근길이나 귀가후에 여유있게 상품을 주문해도 다음날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CJ대한통운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전국에 갖춰 놓은 촘촘한 물류망을 활용하기 때문에 수도권 등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에서 같은 가격으로 동일한 배송 혜택을 경험할 수 있다.
실제로 용인풀필먼트센터 오픈을 통해 기존 곤지암 허브센터에서 진행하던 ‘오늘 주문, 내일배송’ 서비스 범위와 제품군도 더욱 확대된다.
네이버는 AI 물류 실험을 통해 브랜드사와의 비즈니스 시너지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브랜드들은 대규모 물량과 방대한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방식의 물류 프로세스 실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320여개 브랜드들이 네이버 브랜드스토어를 통한 상품 판매부터 라이브커머스 툴을 활용한 기획 라이브, 24시간 최대 혜택을 제공하는 브랜드데이 등 판매부터 마케팅까지 네이버 기술과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향후에는 AI 물류까지 전방위적으로 협업하면서 기술과 플랫폼 기반의 머천트 솔루션을 마련하고, 다양한 파트너십 전략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는 브랜드와의 다양한 실험을 향후 SME 생태계까지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CJ대한통운은 “물류 경쟁력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풀필먼트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아지고 있고, 이에 맞춰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며, “유통 트랜드에 맞춰 제조사, 중소상공인, 소비자 등 모두가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풀필먼트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사업개발실 김평송 책임리더는 “소규모 SME부터 빅브랜드까지 사용자에게 만족도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라스트마일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네이버의 고도화된 AI 기술력과 CJ대한통운의 정교화된 물류시스템이 만나 한발 더 진화한 AI 물류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판매자들이 물류 관련 부담을 줄이고 사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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