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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 빅데이터·AI, 디지털트윈 등 첨단 물류기술 확보 강화
     
ㆍ게재년/월 2022/11
빅데이터·AI, 디지털트윈 등 첨단 물류기술 확보 강화 
물류기업 핵심역량 ‘물류 지식재산권’으로 변화


물류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역량이 기존 넓은 창고나 많은 인력, 큰 장비, 경험 기반에서, 첨단기술과 알고리즘 등 무형의 자산기반으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CJ대한통운이 물류기술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며 첨단화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센터 운영에 디지털트윈 기술을 확대하는 한편, 풀필먼트 센터 운영 최적화 관련 알고리즘 특허 2건을 출원했다.
CJ대한통운은 전국 풀필먼트센터에 디지털트윈 기반의 시각화 대시보드 ‘APOLO-D’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실제 풀필먼트센터에서 발생되는 복잡한 물류과정과 다양한 데이터 및 운영지표를 시각화해 디지털 대시보드 상에 구현한다. 실시간 모니터링이 이뤄짐에 따라 원활한 물류 흐름을 유지할 수 있고,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셀러별·상품별 재고분석도 가능하다.
특히 물류센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병목현상이 예상되거나 발생되면 즉각 경보 알림을 준다. 예를 들어 주문접수가 완료된 상품이 전체의 90%인데 출고율이 그보다 훨씬 낮은 10% 수준이라면 대시보드에 경고 메시지가 뜬다. 대시보드를 통해 검수, 포장 등 세부적으로 어떤 작업의 진행률이 저하됐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센터 관리자는 병목현상 원인을 신속, 정확하게 찾아 물류 흐름을 정상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CJ대한통운은 소비자들에게 더욱 수준 높은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센터 병목현상이 제거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당일 24시까지 주문한 상품을 보다 안정적으로 다음날 배송받을 수 있다. 이러한 익일 택배와 함께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시간대별 다양한 배송서비스가 하나의 풀필먼트센터에서 동시에 구현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축적한 물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셀러들에게 마케팅 인사이트도 제공한다. CJ대한통운은 상품별 재고 및 출고 데이터를 토대로 재고회전율을 분석해 셀러들에게 정보를 알려준다. 셀러들은 재고회전율이 낮은 상품을 대상으로 SNS 광고, 할인 이벤트, 유통채널 변화 등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디지털트윈 기반의 ‘APOLO-D’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물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셀러와 소비자들의 편리를 더욱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CJ대한통운 IT솔루션담당 류상천 경영리더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셀러와 소비자들의 서비스 눈높이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물류 특성에 최적화된 다양한 디지털트윈 기술을 개발해 운영 안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고 혁신기술기업으로서 그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포장 적정박스’ 찾는 기술 특허출원 
포장 관련 기술인 ‘주문별 적정 박스 크기 산출 알고리즘’과 ‘최적 박스 규격 선정 알고리즘’에 대한 특허도 출원했다. 
‘주문별 적정 박스 크기 산출 알고리즘’은 고객의 주문에 맞춰 상품에 가장 적정한 크기의 박스를 만드는 방법에 관한 특허다.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 3개월간 소비자들이 주문한 상품의 종류와 수량을 바탕으로 112억 가지 경우의 수를 조합해 주문별로 최적화된 박스 크기를 찾아냈다.
‘최적 박스 규격 선정 알고리즘’은 상품이 풀필먼트 센터에 입고될때 측정된 모든 상품의 크기와 부피 등 체적정보를 빅데이터화하고, 이에 기반해 고객이 주문한 여러 상품들의 체적을 계산해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딱 맞는 상자’를 골라 매칭해주는 방법에 대한 특허다.  
CJ대한통운은 이 알고리즘들을 통해 9종의 최적화된 박스 크기를 산출, 풀필먼트 센터에서 사용되는 배송박스들의 평균 크기를 10%로 축소시킨바 있다.
최근 이커머스 상품의 종류가 대폭 늘고 신속한 배송을 요구하면서 상품을 담는 박스 크기가 필요 이상 커지는 추세다. 이에 따라 물류과정에서의 효율성 저하, 박스의 원료인 종이의 낭비로 인한 비용증가나 과대포장으로 인한 폐기물이 늘어나는 등 여러 문제점들도 발생하고 있다. 
특허출원된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과대포장을 억제함으로써 포장재 낭비와 폐기물도 줄일 수 있어 환경보전과 온실가스 저감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또한 기술 적용으로 박스의 크기가 작아지고 트럭에 한번에 싣는 양이 늘어나게 돼 비용절감이 가능하며, 택배기사들의 배달 효율성도 좋아지게 된다.  

중소 셀러용 간편 견적시스템 오픈
한편,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셀러들이 모바일과 웹을 통해 실시간으로 풀필먼트서비스 비용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이커머스 물류 간편 견적 시스템’도 오픈했다. 
셀러들은 상품유형, 입고·보관 방식, 발송정보 등 3단계만 거치면 입고비, 보관비, 출고비, 부자재비 등 프로세스별 물류비를 즉시 조회할 수 있다. 셀러가 물류업체에 전화나 메일로 요청해 견적을 받는데 통상 3~5일 가량 소요되는 반면, CJ대한통운 간편 견적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최대 5분이면 충분하다.
특히 이 시스템은 소규모 셀러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적으로 매출 규모가 작은 셀러가 물류비를 의뢰하면 물류업체의 영업대상에서 후순위로 밀려 견적을 받기가 매우 어렵다. 반면 CJ대한통운은 모바일과 웹을 통해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영세한 소규모 셀러들도 매출 규모 및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견적을 받을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견적에 필요한 데이터 입력 항목을 매우 정교하게 구성해 정확도를 높였다고 밝혔다. 셀러들은 상품의 크기, 수량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뿐 아니라 상품 가짓수, 포장작업 방식, 출고 유형별 비중 등 세분화된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대면으로 진행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의 견적을 받을 수 있다. 이해하기 쉽고 정교하게 산출된 견적을 통해 셀러들은 물류운영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안재호 이커머스본부장은 “빅데이터, 로봇을 활용한 고도화된 풀필먼트 운영과 함께 정교한 견적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디지털 기반의 운영·영업 체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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