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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 수도권 물류센터 확장 및 물류기술 특허 취득 확대
     
ㆍ게재년/월 2022/07
수도권 물류센터 확장 및 물류기술 특허 취득 확대
AI·로봇 기반 스마트 풀필먼트 구현 ‘이커머스 물류경쟁력 강화’


CJ대한통운이 수도권 지역 물류센터를 확대하는 동시에, 알고리즘을 활용한 물류시스템의 잇단 특허 등록을 통해 AI·로봇 기반의 최첨단 ‘스마트 풀필먼트’를 구현하는 등 이커머스 물류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나섰다.
CJ대한통운은 부동산펀드 기금 3,560억원을 활용해 경기도 용인시 남사읍에 위치한 물류센터를 매입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이 268억원을 출자하며 나머지는 펀드 출자금과 금융기관을 통해 조달해 물류 투자에 대한 재무 부담을 최소화했다. CJ대한통운은 수도권 지역 핵심 물류거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지난 3월 삼성금융관계사와 총 7,400억원 규모의 부동산펀드를 조성한바 있다.
이번에 매입한 용인남사센터는 연면적 약 13만 2,000㎡(4만평)에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상온창고와 저온창고를 모두 갖춘 복합물류센터로 조성되며, 내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층별 최대 26대의 화물차가 동시에 전층에 접안 가능하며, 경부고속도로 양재IC까지 40~50분이면 진입이 가능해 서울 접근성도 뛰어나다.
CJ대한통운은 현재 골조공사 진행중인 용인남사센터에 향후 AI, 로봇 등 첨단 시스템과 설비를 적용해 물류 전과정을 자동화하는 ‘스마트 풀필먼트’ 공간을 구축할 계획이다. 로봇이 스스로 상품과 박스를 옮길 수 있도록 AGV(고정노선 운송로봇), AMR(자율주행 운송로봇) 등을 도입하며, 주문정보에 따라 최적박스를 추천·제함하고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포장하는 ‘친환경 스마트패키징’ 기술을 적용한다. 다양한 운송로봇과 자동화설비를 성공적으로 적용해 운영중인 군포 스마트 풀필먼트센터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혁신기술을 적용한다.
CJ대한통운은 용인남사센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수도권 지역 고객이 새벽배송, 당일배송으로 주문한 상품을 센터에서 출고한 후 Hub터미널로 보내지 않고 인근 Sub터미널로 바로 보내 고객에게 배송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한다. 기존 택배와 달리 Hub터미널을 경유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
CJ대한통운은 수도권 핵심거점 확보를 통해 물류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고 배송서비스를 다양화함으로써 ‘융합형 풀필먼트’의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융합형 풀필먼트는 풀필먼트센터와 택배 Hub 및 Sub터미널을 연계해 전국 고객들에게 다양한 배송혜택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물류 네트워크이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다양한 펀드를 조성해 이커머스 물류거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첨단기술을 적극 도입해 서비스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릴 방침이다.
안재호 이커머스본부장은 “다양한 자동화기술이 도입된 첨단 풀필먼트센터 확대를 통해 이커머스 물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며, “혁신기술기업으로서 독보적인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유통기업, 고객들의 물류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더피킹 최적화·디파렛타이저 시스템·WCS 개발
CJ대한통운은 TES물류기술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첨단 물류기술들의 연이은 특허 등록을 통해 물류경쟁력도 차별화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이 특허 등록한 물류기술은 ▲오더피킹 최적화 방법 ▲이기종 물류자동화 설비의 통합관리 방법 및 시스템 ▲디파렛타이저 시스템 및 제어 방법 등이다.
오더피킹 최적화 방법은 다양한 상품을 여러 곳에 보관하는 풀필먼트서비스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피킹작업을 지원하는 알고리즘으로 개발됐다. 오더피킹이란 창고에서 고객의 주문단위별로 물품을 출하하는 과정으로, 피킹 카트 또는 로봇이 최적 동선을 찾아 이동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이 기술의 핵심이다. 물류 빅데이터에 기반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면서 상품을 픽업하기 위해 방문해야 하는 지점을 줄여 전체 이동거리를 감소시킨다. 카트나 로봇 등의 이동거리가 짧아짐에 따라 전체 배송작업 시간도 단축될 수 있다. 
또한 오더피킹 최적화를 통해 상품이 보관된 선반별 혼잡도도 관리한다. 특정 장소에 피킹 카트나 로봇이 몰리는 병목현상을 방지해 대기 시간을 최소화한다. 이 시스템은 현재 곤지암 풀필먼트센터에 적용해 물류 효율성을 향상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디파렛타이저 시스템도 AI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물류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AI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박스의 체적을 인식하고, 한번에 여러 상품을 들어 올릴 수 있는지를 판단한다. 중복 피킹이 가능한 상품끼리는 AI가 그룹화하고, 각 그룹간 최적 작업순서를 지정하는 등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해 물류 생산성을 높인다. 작업자들이 기피하는 단순반복 작업을 로봇이 대신함으로써 물류센터 첨단화를 이끌고 있는 것이다.
물류센터내에 자동화 로봇과 설비가 많이 적용될수록 전체 관점에서 작업을 관리하며 운영을 최적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CJ대한통운이 특허를 취득한 WCS는 입고, 출고, 재고를 관리하는 물류센터 관리시스템 WMS에서 전달받은 정보를 각 기술과 연결하는 중추신경 역할을 한다. ‘서울 중구 A사에 B상품 3개 배송’과 같은 주문 정보가 WMS에서 송출후 WCS로 보내면 WCS는 데이터를 식별해 물류설비중 AGV에게 ‘B상품이 적재된 선반을 작업자가 있는 장소로 이동’이라는 명령을 내리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CJ대한통운은 각 설비들과 연결을 잇는 표준 프로토콜도 자체 개발해, 물류설비간 호환성 유지 및 구축으로 기기별 연동성도 함께 높이고 있다.
김경훈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고객 주문상품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빅데이터, AI를 바탕으로 한 첨단 물류 기술 개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핵심 기술 개발과 확보를 위해 인재 영입과 더불어 지속적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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