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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 2030년까지 1조원 투자 ‘오카도 물류자동화’ 도입
     
ㆍ게재년/월 2022/12
2030년까지 1조원 투자 ‘오카도 물류자동화’ 도입
25년 자동화물류센터 운영 시작 30년까지 6개 구축 계획


롯데쇼핑이 2030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 기반의 자동화물류센터를 도입한다. 2025년 오픈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6개 CFC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롯데쇼핑이 글로벌 리테일테크 기업 오카도(Ocado)와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비즈니스(e-Grocery) 관련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롯데쇼핑은 온라인 그로서리 주문 및 배송 전 과정을 다루는 통합 솔루션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Ocado Smart Platform)’을 도입하고,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영국에서 매장 없는 온라인 슈퍼마켓 업체로 시작한 오카도는 온라인 배송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통해 약 20년만에 세계 최고 수준의 온라인 유통기업으로 발돋움했다. 특히 최근에는 이러한 성공을 기반으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수요 예측부터 자동화 물류센터에서의 피킹과 패킹, 배송 및 배차에 이르는 온라인 그로서리 주문 및 배송 전 과정을 다루는 엔드 투 엔드 통합 솔루션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OSP는 첨단기술을 집약한 자동화 물류센터(CFC, Customer Fulfillment Center)와 자체 개발한 로봇, AI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유통업체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을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고객사에게 데이터 기반 수요예측 및 재고관리, 자동화 물류센터 구축, 효율적인 배송/배차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미국 크로거, 캐나다 소베이, 호주 콜스, 일본 이온, 프랑스 카지노 등 9개국 11개 대형 글로벌 유통업체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다.
오카도 CFC의 핵심은 제품을 보관하고 있는 바둑판 모양의 격자형 레일 디자인과 피킹 및 패킹을 담담당하는 로봇들이다. 로봇들이 CFC 위를 자유롭게 이동하며 제품을 피킹 및 패킹한다. CFC에는 4만 5,000개 이상의 품목을 저장할 수 있으며, 몇분 내에 50개 품목 이상의 피킹이 가능하다. 
OSP는 데이터 및 AI에 기반한 철저한 수요예측 및 재고관리를 통해 낮은 식품 폐기율과 높은 배송 정확도를 유지하고 있다. 영국 오카도의 식품 폐기율은 0.4% 수준으로, 국내 대형마트(3%) 및 슈퍼(4%)에 비해 현저히 낮다. 적시 배송율은 98% 수준이다.

OSP 기반 맞춤형 온라인 쇼핑환경 구축 기대
롯데쇼핑은 오카도와 함께 2025년 첫번째 CFC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6개의 CFC를 오픈한다는 계획으로, 2032년에는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 5조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전략을 구축했다. 개인의 구매 이력 및 성향에 기반한 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한 별도의 플랫폼도 론칭할 예정이다.
롯데쇼핑은 OSP 도입을 통해 상품 변질, 품절, 상품 누락, 오배송, 지연배송 등 국내 소비자들이 온라인 장보기에서 일상적으로 경험해오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빅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맞춤형 온라인 쇼핑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CFC를 통해 적재 가능한 상품 종류가 기존 대비 2배 이상으로 증가해, 고객들은 기존보다 한층 다양한 상품들을 한번에 주문하고 결품이나 누락없이 받아볼 수 있게 된다. 또한 매일 1시간 간격으로 33번의 배차가 이뤄짐에 따라, 고객들은 원하는 시간을 구체적으로 지정하고 지연없이 주문 물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오카도가 영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슈퍼마켓은 정시 배송 및 장바구니 정확도가 97% 이상이다. 오카도와 파트너십을 맺고 OSP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캐나다 소베이(Sobeys)의 경우 역시 정시 배송 및 장바구니 정확도가 98%에 달한다. 
롯데쇼핑은 오카도의 OSP 도입 및 운영을 위해 2030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쇼핑은 CFC 부지 및 건축 비용, OSP 이용 수수료 등을 지불하게 되며, 오카도는 CFC내 자동화 풀필먼트를 위한 로봇, 그리드 등의 하드웨어와 운영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유지 보수도 지속적으로 담당하게 된다. 또한 오카도는 밀집된 도시 지역에서 배송이 이뤄져야 하는 한국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의 특성에 맞춰, 추가 기술 개발을 통해 OSP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2021년 기준 국내 그로서리 시장은 약 135조원 규모이며, 온라인 침투율은 약 25%로 다른 상품군에 비해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다. 전통적으로 그로서리는 온라인 침투율이 가장 낮은 분야였으나, 유통업체들의 공급망 강화 및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세계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온라인 구매의 편의성을 경험한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롯데쇼핑은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에 선제적으로 투자를 진행해, 한단계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그로서리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가장 잘 드러내는 상품군인만큼, 시장 선점은 곧 온-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보와도 연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카도 그룹 팀 슈타이너 CEO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다이나믹하고 발전된 이커머스 시장”이라며, “이번 롯데와 오카도의 파트너십은 전세계에서가장 성숙한 이커머스 시장에 가장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 유통군 김상현 부회장은 “오카도와 손잡고 고객들에게 새로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롯데 유통군이 그로서리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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