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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 실버택배 ‘공유가치창출 평가’ 국내외 주목
게재년/월 2017/10
 
실버택배 ‘공유가치창출 평가’ 국내외 주목
취약계층 사회참여 기회 확대할 계획



CJ대한통운 실버택배 모델이 기업과 사회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공유가치를 창출한다는 평가를 받으며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세계적 경제전문지 포춘은 최근 발표한 ‘세상을 바꾸는 혁신기업(Change the World) 50’에서 실버택배를 높이 평가하며 CJ그룹을 국내기업 최초로 등재했다. 영국 경제전문지 더 이코노미스트는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기대 수명’을 주제로 한 리포트에서 실버택배 모델을 한국의 대표적 노인 일자리 창출 사례로 소개했다. 또한 UN 산하 전문 기구인 UNGC(United Nations Global Compact)에서 발간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사례집에 수록되기도 했다. 이외에 지난 2015년에 이어 올해에도 공유가치창출 효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CSV포터상’을 수상했다.
실버택배는 택배차량이 아파트 단지까지 물량을 싣고 오면 노인들이 친환경 전동 카트를 이용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사업모델이다.
CJ대한통운은 일자리, 친환경, 지역사회 기여라는 3대 핵심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지난 2013년 보건복지부와 ‘시니어 일자리 창출 MOU’를 체결한 후 본격적으로 실버택배 사업을 시작했다. 전국 지자체들과 협약을 통해 현재 전국 150개 거점에 1,100여개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특히 실버택배 사업을 처음 시작한 부산의 경우 현재까지 49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은퇴한 노년층의 대표적 일자리로 자리잡고 있다.
실버택배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과 지역사회, 공공기관 등 여러 사회 구성원이 노인 일자리 창출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업한다는 점이다. CJ대한통운은 첨단 물류시스템을 통해 택배 물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친환경 배송 장비를 제공한다. 지방자치단체는 행정적·예산적 지원을,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시니어 인력 수급과 교육 등을 담당한다.
실버택배의 또 다른 특징은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이라는 점이다.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 쇼핑 활성화로 택배 시장은 매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택배는 매일 발생하기 때문에 일자리가 단기간에 끝나지 않고 지속된다. 또한 하루 3~4시간 동안 50~60개 정도의 택배를 배송하기 때문에 체력 부담이 적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다.
한편, CJ대한통운이 실버 배송원들에게 공급하는 친환경 전동 카트는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장비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녹색물류를 실천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실버택배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인,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실버택배 네트워크 기반의 입주민 일상생활지원센터 구축, 지하철 연계형 택배 사업 등을 통해 일자리를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J대한통운 박근태 사장은 “기업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실버택배 모델은 고령 사회 대응에 필요한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며 “협력업체 및 취약계층과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건강한 상생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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