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없음9
내용없음10
 special
특집
  현재위치 : HOME > 기사 > 특집
2016~2017 유통시장 진단 / 편의점·온라인쇼핑 강세 지속
게재년/월 2017/01
 
편의점·온라인쇼핑 강세 지속
유통업체간 플랫폼·컨텐츠 경쟁 심화




올해 유통시장은 기업 구조조정, 김영란법 시행, 가계부채 상환부담 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신장세가 둔화돼 전년대비 4.9% 성장할 것으로 이마트미래정책연구소가 전망했다.
지난해 유통시장은 메르스 기저효과, 이커머스 시장 확대 등에 힙입어 전년대비 6.0% 성장한 294조 8,000억원의 시장규모를 보였다. 특히 업태간 성장 양극화가 심화돼, 성장정체 현상을 보이는 대형마트·백화점·수퍼마켓과, 새로운 소비 트랜드의 힘을 받고 있는 편의점·온라인 등 신포맷간 성장률 격차가 확대됐다.
또한 플랫폼과 컨텐츠 경쟁도 격화됐다. 오프라인 업태는 온라인 플랫폼을 확대하고, 온라인 업태는 오프라인 진출 등 플랫폼 경쟁이 본격화됐으며, 고객 트래픽 확대를 위해 업태를 불문하고 PL 등 독자적 차별화 상품과 컨텐츠를 강화하는 추세를 보였다.
쇼핑공간이 진화하면서 상권도 광역화됐다. 하남 스타필드가 대표적으로, 기존 오프라인 포맷에 엔터테인먼트나 F&B, 전문점 등이 결합된 라이프스타일 몰(Mall)로 진화하면서 쇼핑뿐 아니라 휴식이나 재미요소를 찾기 위해 멀리서도 찾아오는 원정 고객이 증가했다.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를 위한 업무제휴도 확대됐다. 소비자 니즈가 점차 세분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배송옵션을 갖추기 위해, 유통업체들은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를 할 수 있는 물류 스타트업들과 업무제휴를 맺었다.
올해는 2%대 초반의 저조한 경제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가성비를 고려하면서 최적의 상품과 컨텐츠를 선호하는 소비 트랜드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이마트미래정책연구소는 올해 유통 키워드로 Ver.Up(버전업)을, 롯데백화점은 OPTIMUN(최적)을 제시했다.
Ver.Up(버전업)은 Value(가성비),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 Revolution(혁명), Ubiquitous(유비쿼터스), Personalization(개인화 서비스)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장기 불황시대에 과시보다는 합리적 소비성향이 보편화됨에 따라 가성비 극대화는 성공의 기본요건이며, 단순히 상품만 파는 매장에서 벗어나 재미와 문화를 파는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진화해야 고객 집객이 가능하다. 또한 무한 유통 경쟁시대에 단순한 개선이 아닌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를 일으키는 혁명만이 성공을 보장하고, 온·오프 모든 채널을 연결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소비할 수 있는 옴니채널은 필수이다. 특히 익명의 시대에 역설적이게도 고객은 자신의 취향을 미리 알고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해 주는 업체에 충성한다.
즉, 탈 경계 무한경쟁 시대에 새로운 성공 방정식으로 버전(Version) 업(Up)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최적을 의미하는 OPTIMUN은 Optimized Store(상권 맞춤형 점포), Personal Curation(개별 큐레이션), Trial Luxury(체험형 럭셔리), Instant Consumer(즉시구매 선호), Multiple Contents(컨텐츠 다양화), Moving E-commerce(동적 온라인 채널)를 의미한다.
롯데백화점 리테일 R&D팀 나현준 팀장은 “단순 상품구매에서 체험으로 옮겨가는 소비 트랜드가 심화될 것”이며, “맞춤형 유통에 대한 고객 수요 증가가 업계의 화두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올해 역시 업태간 양극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과 편의점은 올해도 두자릿수 이상의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대형마트, 백화점, 수퍼마켓은 저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마트
온라인몰 당일배송 확대로 물류경쟁력 강화


대형마트는 지난해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소비 트랜드 변화, 편의점 및 온라인 등의 식품부문 성장으로 인한 경쟁 압박 등으로 0.9% 성장하는데 그쳤다. 대형마트는 이에 대응해 소셜커머스 등과 생필품 최저가 경쟁으로 고객 트래픽 확대를 모색하는 한편, 가성비 높은 PB 카테고리를 확대했다.
특히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구축으로 당일배송을 확대하는 등 물류경쟁력을 키워 나갔다. 이마트는 온라인 전용물류센터인 NE.O 2호점인 김포점을 지난해 오픈했다. 김포점은 일 최대 2만건까지 배송할 수 있는 시설을 갖췄으며, 5만여개의 상품을 운영한다. 이는 기존 보정점보다 배송 능력은 2배, 상품 수는 2.5배 많은 수치이다.
이마트는 오는 2020년까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NE.O를 6개까지 늘려 현재 55% 수준인 당일배송을 100%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마트는 2023년까지 매출 5조원을 달성, 이마트 전체 매출의 약 20%를 담당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롯데마트는 2만 2,000SKU를 취급하며 일 최대 1만건의 주문량을 처리할 수 있는 M전용센터를 지난해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1일 6배송을 실시하며 정시배송률 99%를 실현했다. 롯데마트는 M전용센터 구축으로, 지난해 매출과 동일 권역의 2015년 매출을 비교했을때 약 272% 신장한 800억원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서부지역인 김포 M전용센터를 시작으로 동부지역과 북부지역에 2, 3호점을 오픈함으로써, 삼각구도의 3개 물류센터 거점 구축을 통해 수도권을 커버하는 온라인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형마트는 올해 1.1% 성장하는 등 정체기를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신장세의 모바일채널을 오프라인 매장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O2O서비스를 본격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모바일로 상품을 스캔하고 집으로 배송하는 서비스 등이 대표적으로 대형마트 3사는 O2O를 통해 신수요 창출을 모색할 계획이다.

편의점
O2O 서비스 확대 ‘온·오프라인 시너지 향상’

편의점은 오프라인 업태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접근성 기반 쇼핑 선호로, 편의점은 지난해 18.1%의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편의점은 소포장 제품, 택배서비스, 세탁 대행 등 생활서비스 기반을 구축하면서 지난해 11월 점포수가 3만 3,000여개를 넘어섰다. 그러나 출점 증가율에 비해 점당 매출은 감소하는 추세로, 올해 편의점 업체들은 출점보다 개별점포의 매출 효율을 높이는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올해는 전년보다 낮은 13.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는 대형마트의 옴니채널 전략 가속화와 온라인마트의 낱개상품 판매 등 타업태와의 무한 경쟁으로, 생존을 위해 단위 고객당 점포 방문 횟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이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O2O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편의점 업체는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온라인업체는 큰 투자비용 없이 오프라인 접점을 만드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전략이다.

온라인쇼핑
모바일 주문 56.4% ‘온라인 성장 주도’

지난해 온라인쇼핑이 60조원을 돌파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11월 기준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8조 6,605억원으로 지난해 온라인쇼핑 시장규모는 약 63조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년대비 약 10조원이 늘어난 수치로, 전체 유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7%이다.
온라인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모바일쇼핑은 2016년 11월 기준 31조 1,699억원을 기록했으며, 전체 거래액 규모는 약 35조원대로 추정된다. 특히 모바일이 온라인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6.4%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에 따라 온라인업체들은 모바일쇼핑 고객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배송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최근에는 상품의 빠른 탐색과 접근을 위한 검색, 개인화된 추천, 대화형 커머스 구현을 위한 챗봇 등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운영을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섰다.
올해도 온라인쇼핑의 두자릿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제조사, 금융사, IT업체들의 전자상거래 진출 등 비유통기업의 온라인쇼핑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백화점은 장기 저성장 기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는 신세계가 3곳을 신규 출점하고 각사별로 리뉴얼을 통해 외형을 확대하면서 전년대비 3.5%의 성장을 이뤘다. 그러나 올해는 성장요인이 미미해 2.6% 신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백화점은 체험형 매장, IT기반 스마트 쇼핑 환경 확대로 오프라인만의 차별화를 도모하는 한편, 직매입 및 PB개발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추천
번호 제  목
314 가정간편식 배송경쟁 / 성장하는 가정간편식 시장 치..

성장하는 가정간편식 시장 치열해진 배송경쟁 ‘신선함을 잡아라’ 새벽배송 강화 가정간편식(HMR) 배송 경쟁이 뜨겁다. 집에서 편하게 가정간편식을 받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유통업체들이 앞다투어 가정간편식 배송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2017/09]
313 할랄물류 / 떠오르는 할랄시장 ‘할랄물류에 주목하..

떠오르는 할랄시장 ‘할랄물류에 주목하라’ 할랄인증 기준 맞춰 원료 공급·제조·보관·운송 ‘관리 철저’ 할랄시장이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이며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슬람교도인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을 총칭하는 할랄(Hal..
[2017/06]
312 국제물류산업전(KOREA MAT 2017) / 물류 4.0시대 기..

물류 4.0시대 기술·설비·서비스 한자리에 셔틀랙·자율주행 로봇 등 자동화·물류ICT 기술 소개 물류4.0 시대에 대비한 최신 물류서비스와 미래기술을 한자리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는 ‘제7회 국제물류산업전(Korea Mat 2017)’이 4월 18일부터 ..
[2017/05]
311 2017 Supply Chain & 물류 트랜드 / “전통적인 수익..

'우버 프레이트·IBM 블록체인' 물류 플랫폼 방향 제시 기대 “전통적인 수익구조 버려야 혁신 가능” “포브스 전망에 따르면 올해 Logistics & Supply Chain 트랜드는 전자상거래가 물류 수요를 이끌며, IoT와 디지털 기술, 자동화 기술이 본..
[2017/04]
310 포커스 / 유통 4.0시대 유통산업 혁신 방안

유통 4.0시대, 업종간 융합으로 ‘새로운 성장’ 이끈다 신기술 적용 R&D사업에 5년간 150억원 투자 올해 상반기중 유통·물류·ICT·제조업체간 융합 얼라이언스가 출범한다. 또한 유통산업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적용을 위한 R&D 사업에 향..
[2017/03]
309 2014년도 국가물류비 / 14년 국가물류비 162조 2,83..

14년 국가물류비 162조 2,832억원 GDP 대비 10.96% 수송비 71.2% 차지, 도로수송 의존도 심화 2014년 국가물류비는 162조 8,322억원으로, 2013년 대비 3.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화물 포함시 국가물류비는 약 192조 985억원으로 실질가치 기..
[2017/02]
308 2016~2017 물류기기 시장진단 / 불확실성 커진 경제..

불확실성 커진 경제 ‘물류설비 투자 둔화’ 상위기업에 물량 집중 ‘수주 양극화’ 심화 전망 올해 경제성장률이 2% 초반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물류설비에 대한 투자도 줄어들어 물류업체들은 힘든 한해를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2017/01]
307 2016~2017 유통시장 진단 / 편의점·온라인쇼핑 강세..

편의점·온라인쇼핑 강세 지속 유통업체간 플랫폼·컨텐츠 경쟁 심화 올해 유통시장은 기업 구조조정, 김영란법 시행, 가계부채 상환부담 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신장세가 둔화돼 전년대비 4.9% 성장할 것으로 이마트미래정책연구소가 전망..
[2017/01]
306 물류 로봇 / 물류 로봇 시대가 온다

물류 로봇 시대가 온다 알리바바 재고 적치·피킹·패킹에 로봇 적용 ‘로봇 자동화 구현’ Industry 4.0시대를 이끄는 기술중 하나로 평가받는 로봇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 따르면, 2015년 세계 로봇시장은 전년대비 9.7..
[2016/12]
305 CBT / 역직구, 해외직구를 넘어서다

역직구, 해외직구를 넘어서다 ‘수출판로 블루오션으로 부상’ 유통·물류업계 인프라 강화 CBT(Cross Border Trade)가 물류산업 메가 트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CBT는 국가간 거래로,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해외 고객에게 B2C로 상품을 판매하는..
[2016/11]
12345678910,,,32
회사소개 | 정보보호 | 이용약관 | 운영자메일 | 저작권규약 | 사이트맵
물류매거진 ▶ 대표전화 : 02-458-7017 / 팩스번호 : 02-455-7821
문의메일 : sjhj0505@ulogistics.co.kr 서울 광진구 구의동 242-8
대표자 : 이주민 , 개인정보 관리담당자 : 장현준 , 개인정보 보호기간 : 회원탈퇴시점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