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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T / 역직구, 해외직구를 넘어서다
게재년/월 2016/11
 
역직구, 해외직구를 넘어서다
‘수출판로 블루오션으로 부상’ 유통·물류업계 인프라 강화




CBT(Cross Border Trade)가 물류산업 메가 트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CBT는 국가간 거래로,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해외 고객에게 B2C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즉, 해외직구와 역직구 시장을 합한 것을 말한다.
현재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은 단연 전자상거래이다. 비단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소비둔화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쇼핑은 활황세를 보이고 있다. 삼정 KPMG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4년 세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조 5,960억달러에서 2020년 3조 3,920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상거래는 국가간 경계가 없는 만큼 소비자들이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찾기 위해 해외 사이트로 눈을 돌리면서 해외직구가 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전문 배송대행업체가 등장하고 해외 쇼핑몰 결제 절차가 간소화되면서 해외직구는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2010~2011년 기간 동안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중 해외직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1.6%에 불과했지만, 2012~2013년에는 2.6%, 2014~2015년에는 3.4%로 확대됐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5년 해외직구는 1,586만건, 15억 2,000만달러 규모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년대비 건수로는 2% 증가, 금액으로는 1% 감소하는 등 매년 40% 이상 가파르게 치솟던 증가세는 한풀 꺾였으나,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이 해외직구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6년 2분기 해외직구는 4,118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직구 국가 ‘미국 축소·유럽 확대’

거래국가와 거래품목도 다변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특정 국가에 집중하지 않고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품목을 구매하는 것이다.
2010년 19개에 불과했던 거래국가(연간 100건 이상 수입국가 기준)는 2014년 38개로 2배로 늘어났다. 특히 그동안 미국에 편중됐던 해외직구가 유럽과 중국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이 2016년 상반기 국가별 해외직구를 분석한 결과, 미국(67%), 유럽(14%), 중국(7%), 일본(5%), 홍콩(3%) 순으로 조사됐다. 직구시장의 대표국가인 미국은 2015년 73%에서 67%로 해마다 비중이 축소되고 있는 반면, 유럽은 2014년 8%, 2015년 11%, 2016년 14%로 비중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환율이 하락한 유럽(8→11%)과 일본(2→5%)에서의 반입건수는 50% 이상 증가한 반면 환율이 상승한 중국(11→5%)과 홍콩(4→3%)에서의 반입 건수는 20% 이상 감소해, 중국·홍콩에서의 구매 수요가 유럽·일본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유럽에서의 해외직구가 크게 늘어난 것은 유럽의 해외직구 사이트와 배송대행업체 수가 급증 추세에 있으며, 일정금액(30∼50달러) 이상을 구매하면 무료 배송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의류·패션에 국한됐던 품목도 다양화되고 있다. 그동안 미국에서 의류·신발 등을 집중적으로 구매했던 것에 반해, 최근에는 유럽(화장품, 분유, 커피), 일본(초콜릿, 피규어, 콘택트렌즈), 중국(전기전자 소모품)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낮은 가격과 높은 할인율을 이용해 가성비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스마트 소비문화가 확산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소량구매가 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은 운송비용 절감을 위해 한번에 많은 양을 구매했지만, 지금은 필요할때 필요한 만큼만 주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관세청에 의하면 2015년에 1회 평균 2.3종류를 121달러에 구매했다면,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하면 무료배송서비스가 시장의 대세가 된 올해의 경우 1회 평균 2.0종류를 113달러에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역직구 구매액 해외직구 앞질러 

무엇보다 최근 들어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역직구 시장의 가파른 성장으로, 수출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7월까지 19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주요 수출국인 대중국 수출액 역시 지난해 같은 달보다 9.4% 줄었다. 그러나 역직구 거래액은 지난해 1조 1,933억원으로 2014년 6,542억원보다 82.4% 성장했다.
역직구 건수도 전년대비 578.1%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총 해외직구 건수가 전년대비 약 2% 증가하는데 그친 것과 비교되는 수치이다. 2016년에는 역직구 수출 규모가 2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역직구가 해외직구를 앞지르는 추세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역직구는 4,97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3% 증가했다. 지난 1분기 처음으로 해외직구 구매액을 넘어선 이후, 올해 연간 규모로도 해외직구 규모를 앞지를 전망이다.
국가별로는 중국에 대한 전자상거래 수출액이 2분기 3,732억원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했다. 미국(7.0%), 일본(6.4), 아세안(ASEAN, 3.9%)을 크게 압도한 수치로, 지난해 동기간과 비교하면 대중국 역직구 판매액은 103.1% 급증했다. 상품별로는 화장품이 67.0%로 전체 온라인 해외 판매액의 2/3 가량을 차지했고,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비중은 17.6%로 조사됐다.
정부도 정책적으로 수출활성화와 내수불황의 대안으로 역직구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산자부는 지난해부터 전자상거래팀을 통해 소비재 활성화를 목적으로 중국에 수출을 하고 있는 역직구업체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관세청도 지난해부터 전자상거래업체가 자유무역지역을 물류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통관절차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수출 신고절차와 특송업체 등록 절차도 지속적으로 완화하면서 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이커머스업계 해외 쇼핑몰 입점 러쉬

이같은 역직구 급성장에 가장 긴밀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은 이커머스업계이다. 특히 한국상품 인기가 높은 중국과 동남아시장에 집중하는 추세다.
국내에서 최초로 역직구 사이트를 오픈한 곳은 G마켓이다. 지난 2006년 영문 홈페이지를 구축한데 이어, 2012년에는 중국어 사이트인 중문샵을 오픈하면서 해외 역직구사업을 본격화했다.
인터파크는 2014년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에 입점한데 이어 지난달 2위 업체인 징둥과도 입점계약을 체결했다. 티몰의 경우 입점 이후 2년간 거래실적이 매년 300% 이상 신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해 9월에는 해외 소비자들이 현지에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구매 가능하도록 모바일웹 쇼핑 사이트 글로벌 인터파크(m.globalinterpark.com)를 오픈해 역직구 사업의 기반을 갖췄다. 글로벌 인터파크의 모바일 사이트는 페이팔, 알리페이, 텐페이 등 다양한 모바일 간편결제 수단과 비자, 마스터, JCB 신용카드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존 EMS 방식보다 저렴한 우체국 항공소포를 이용한 배송 방식을 추가하는 등 물류시스템을 개선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소비자들이 상품 부피와 무게에 따른 가격 부담없이 구매 가능하도록 산자부, 관세청과 함께 해상 페리선을 활용한 ‘해상 간이통관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항공대비 물류비를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고,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온라인 주문~통관~택배 절차가 원스탑으로 이뤄지는 등 통관시스템을 간소화했다.
SK플래닛 11번가도 지난해 중국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중문11번가’를 오픈해 인기를 끌고 있다. 알리페이, 웨이보 등 현지 계정을 통해 별도 가입 절차없이도 주문,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중국 고객들이 즐겨 쓰는 ‘QQ메신저’를 통해 빠른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며 은련카드, 알리페이 등 중국 고객을 위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결과 오픈 후 6개월동안 월 평균 15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티몬은 지난 7월 알리바바 자회사인 티몰글로벌과 역직구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티몬은 현재 티몰글로벌에 자체 스토어를 오픈하고 직접 연동 방식을 통해 역직구사업인 ‘관방직공’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50여개 브랜드의 600여개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월평균 매출성장률은 200%에 달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티몬은 이번 협약으로 티몰글로벌의 전폭적인 마케팅 지원을 받는 한편, 물류 등 티몰 플랫폼과 연계된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우선적인 위치를 확보하게 됐다.
CJ오쇼핑은 동남아시장을 강화한다. 라자다그룹과 업무협약을 맺고 동남아시아 최대 온라인몰 라자다에 입점해 한국상품 판매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라자다는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 6개국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동남아 1위 전자상거래 업체로, CJ오쇼핑은 라자다 네트워크를 활용해 급성장중인 동남아시아 온라인시장에서 제1의 한국상품 유통사업자로 성장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라자다에 CJ몰 브랜드관을 열고 국내 TV홈쇼핑 및 CJ몰에서 판매중인 한국상품들중 각국의 현지 소비자들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소싱해 판매하게 된다. CJ오쇼핑은 인력보완 및 시스템 구축 작업을 거친뒤 이르면 올해말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싱가폴, 베트남 등 라자다가 진출해 있는 6개국에서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물류업계 ‘역직구 물류경쟁 선점’ 노력

물류업계 역시 역직구전용 물류센터를 오픈하는 등 역직구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현대로지스틱스는 김포에 1,200평 규모의 역직구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VMI(Vendor Management Inventory)와 CWS(Consolidation Warehouse Service)를 제공하고 있다. VMI는 판매자의 상품을 재고로 보유하면서 판매되는 시점에 통관을 진행하는 서비스이며, CWS는 소량의 B2C 물품을 수출하는 여러 기업을 위해 콘솔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1일 최대 3만 5,000건 처리 가능하며, 실제 지난해 중국 광군제 시기에 약 47만건의 물동량을 처리했다.
김포물류센터는 콘솔이나 VMI가 끝나고 선적하기 전에 간이수출통관 방식으로 세관에 신고한다. 이에 따라 신속한 통관이 가능하고 정식으로 수출된 것이 보장돼 부가세 영세율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반품시 간편하게 재수입 면세통관이 가능하다.
현대로지스틱스는 중국 역직구 수출 제품의 반품을 중국내에서 관리하는 반품물류센터도 운영중이다.
중국 역직구 물량이 많아지면서 주문취소 등으로 인한 반품 역시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비싼 반품 비용과 복잡한 현지 통관 절차 등으로 인해 반품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현대로지스틱스는 KOTRA가 위탁한 상하이 반품물류센터를 운영하면서 중국내 반품제품 보관, 반품제품 검수 및 현지 폐기, 중국에서 한국으로의 해외 반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CJ대한통운은 라자다그룹과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에서 출발해 동남아 6개국으로 향하는 역직구 국제특송을 전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동남아 6개국 소비자가 라자다 쇼핑몰을 통해 구입하는 제품의 한국 픽업부터 소팅센터 운영, 트럭킹, 항공화물 적재/운송과 도착지의 통관, 보관/분류,피킹, 배송까지 전체 물류를 맡는다.
CJ대한통운은 한국발 동남아 역직구 물량이 내년 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후 30%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249억원을 투자해 인천공항물류단지에 연면적 6,400평 규모의 특송센터를 건설해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송센터에는 특송화물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자동화물분류기, 양방향으로 화물을 검색할 수 있는 고속영상송출 X-ray 등 첨단 물류장비를 도입할 예정이다.
특히 특송센터내에는 역직구화물 전용처리구역을 설치해 배송시간을 단축하고 현지시장 동향분석, 적정 재고관리 등 해외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토탈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외직구 표준약관 제정
해외직구 상품 분실·파손 배송업자 책임


앞으로는 해외에서 주문한 제품이 배송중 분실되거나 파손되면 배송업체가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해외 구매대행 최초 결제비용과 최종 결제비용 간에 차액이 생기면 금액에 상관없이 차액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된다.
해외직구가 증가하면서 배송지연·오배송·분실, 취소·환불·교환지연 및 거부, 제품불량·파손 등의 소비자불만도 늘어나는 추세다. 그러나 해외배송 특성상 책임소재가 명확치 않다는 이유로 그동안 소비자들은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배송 및 구매대행으로 해외에서 직접 주문한 제품이 분실되거나 오배송되면 배송 및 구매대행업자가 손해배상 책임을 지도록 하는 표준약관을 제정했다. 해외구매 시장은 업체 수가 많고 시장진입과 퇴출이 빈번히 이뤄지고 있어, 공정위는 불공정 약관의 사후 시정보다 표준약관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 표준약관은 법적 강제력은 없지만, 사업자가 표준약관을 따르지 않고 자체적인 약관을 제정할 경우 공정위로부터 불공정 거래 혐의로 조사받을 수 있다.
구매대행은 크게 ▲소비자가 해외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한 제품을 배송만 맡기는 배송대행 ▲구매와 배송 모두를 사업자에게 위임하는 위임형 구매대행 ▲사업자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쇼핑몰형 구매대행 등 3가지로 구분된다.
배송대행 표준약관은 배송대행업자가 직접 제품을 검수하도록 규정해, 검수 하자로 인한 손해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나 검수 범위를 벗어난 하자나 제품 자체의 하자 책임은 지지 않는다. 다만, 제품에서 악취, 액체누수 등 이상이 있을 경우 이용자에게 사실을 통보하고 해당 제품을 별도 보관하는 등 임시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배송지연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은 점을 고려해 운송현황을 의무적으로 소비자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조항도 포함했다.
배송대행 취소는 배송대행지에서 소비자의 국내 주소로 발송되기 전까지만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불가능하다. 또한 국내 주소로 제품이 발송되기전 소비자가 배송취소를 하는 경우와 배송을 받은 이후 반송할 경우 반송에 소요되는 비용은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 배송대행업자는 배송취소 불가 사유를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표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소비자는 배송취소를 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제품의 분실·파손에 대한 부분도 명시했다. 배송대행업자는 스스로 운송에 관한 주의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고 증명하지 못하면 분실·파손에 대한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 다만, 소비자는 제품을 수령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배송대행업자에게 누락 또는 파손 사실을 통지해야 한다.
배상범위는 신청서에 기재된 제품의 구매비용, 관·부가세와 배송대행요금의 합산금액이 손해배상액 산정 기준이며,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경우에는 모든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

환율변화로 인한 차액 소비자에게 환급해야

위임형 구매대행 표준약관은 예상비용 내역과 반송비용 등을 사전에 미리 소비자에게 공개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환율변화나 상품가격 변경, 할인행사 등으로 소비자가 지급한 금액과 구매대행에서 발생한 실제 비용이 차이날 경우 금액에 상관없이 차액을 돌려주도록 했다.
상품의 하자나 파손을 발견했을때 임대형 구매대행업자는 직접 책임은 지지 않지만, 상품을 판매한 해외사업자에게 반품·교환·환불 등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등 해외사업자의 하자담보책임을 확보해야 할 의무를 명시했다.
구매취소는 구매대행업자가 해외사업자와 매매계약을 체결하기 전까지만 가능하며, 이 경우 구매대행비용을 소비자에게 전액 환급해야 한다. 또한 구매대행업자와 해외사업자와 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라도 해외사업자가 반품 및 환불에 동의하거나 반품 및 환불에 소요되는 비용을 소비자가 부담할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반품 및 환불이 가능하도록 했다.
손해배상의 경우 위임형 구매대행업자 역시 스스로 운송에 주의했다는 점을 증명하지 못하면 제품의 분실·파손 등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 손해배상액은 이용자가 지급한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하며, 분실·파손 등이 회사의 고의·중과실로 인한 경우에는 회사가 모든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
쇼핑몰형 구매대행 계약은 일반적인 전자상거래와 유사하므로 전자상거래법 청약철회 내용을 표준약관에 그대로 규정해 분쟁해결 기준을 명확히 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제품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구매를 취소할 수 있고, 회사는 반품을 받은뒤 3일 이내에 요금을 돌려줘야 한다.
소비자가 구매를 취소했을 때 반품비용은 원칙적으로 소비자가 부담하지만, 상품 정보가 표시·광고내용과 다를 경우 사업자가 부담해야 한다.
또한 원칙적으로 쇼핑몰형 구매대행업자는 해외 상품, 부품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교환·수리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같은 사실을 소비자가 쉽게 알수 있는 곳에 표시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 소비자의 교환이나 수리요구에 협조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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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
301 2016 물류성과지수(LPI) / 한국 ‘물류경쟁력 세계 ..

한국 ‘물류경쟁력 세계 24위’ 1위는 독일 ‘탄소배출 저감·지속가능성’ 물류 아젠다로 부상 세계에서 물류경쟁력이 가장 높은 국가는 독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물류산업 경쟁력은 세계 24위로 조사됐다. 세계은행이 160개국을 대상으로 조..
[2016/08]
300 도시물류 / ‘도심차량은 줄이고 배송횟수는 증가’..

‘도심차량은 줄이고 배송횟수는 증가’ 도시물류 효율화 위한 프로젝트 활발 모바일이 급속히 확대되고 ICT 기술이 발전하면서 옴니채널, O2O, 온디맨드서비스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대세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서..
[2016/06]
299 국제물류산업전 / 소터 등 자동화설비 ‘봇물’ 수요..

소터 등 자동화설비 ‘봇물’ 수요 확대 반영 ‘자율주행 및 피킹지원 로봇 출품’ 첨단물류기술 소개 국제물류산업전(KOREA MAT 2016)이 지난달 26일부터 29일까지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는 물류자동화시스템, 물류IT, 보관 및 운송장비..
[2016/05]
298 물류스타트업 / 온디맨드시대 ‘물류’ 혁신의 중심..

온디맨드시대 ‘물류’ 혁신의 중심에 서다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물류스타트업이 해법되나’ 옴니채널과 O2O, 온디맨드 비즈니스 시대를 맞아 물류가 혁신의 중심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모바일이 급속히 확대되고 ICT 기술이 발전하면서 유통산..
[2016/04]
297 2013년도 국가물류비 / 13년 국가물류비 145조 8,12..

13년 국가물류비 145조 8,124억원, 전년대비 5.98% 감소 수송비 100조 9,865억원 ‘도로비중 95.9%’ 2013년 국가물류비는 145조 8,124억원으로, 2012년 151조 9,798억원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연구원이 2009년 기준 국가물류비 추..
[2016/03]
296 글로벌 물류시장 M&A 동향 / 물류시장 M&A ‘대형화..

물류시장 M&A ‘대형화·글로벌화’ 추세 전자상거래 배송 강화 위한 M&A 증가 글로벌 물류시장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M&A 대형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규모도 커지고 있다. 대한상의가 발표한 ‘글로벌 물류시장 M&..
[2016/02]
295 세계시장 진출전략 / 'G2 소비시장' 공략을 강화하라..

'G2 소비시장' 공략을 강화하라 북유럽 및 아시아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 주목해야 올해 우리 수출은 G2(미국·중국) 소비시장 공략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KOTRA는 지난달 5일 ‘2016년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를 개최하고 G2에 주목..
[2016/02]
294 2015~2016 물류기기 시장진단 / 온라인유통 물류설비..

온라인유통 물류설비 투자 확대 ‘성장 주도’ ‘기술개발’ 차별화 ‘해외진출’ 시장다변화 모색 2015년 물류기기시장은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유통시장 성장으로 물류센터 구축이 증가하면서 물류설비 투자가 늘어났다. 그러나 지속된 경기침체로..
[2016/01]
293 2015~2016 유통시장 진단 / 편의점·온라인쇼핑 유통..

편의점·온라인쇼핑 유통시장 견인 모바일쇼핑 성장 가속화, 대형마트·백화점 부진 올해 유통시장은 전년대비 1.9% 성장한 278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흥국증권이 전망했다. 신세계 미래정책연구소는 전년대비 3%대 초반의 성장률을 예상했다. 지난해..
[2016/01]
292 온라인몰 물류 강화 / 자체 배송역량 확대 ‘온라인..

자체 배송역량 확대 ‘온라인몰 물류의 역습’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에 기반한 배송 속도전’ 양상 쿠팡 로켓배송으로 시작된 온라인 물류혁신이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망라한 자체 배송역량 확대로 이어지면서 유통업계 물류 판도가 바뀌고 있..
[2015/12]
291 2015 사물인터넷(IoT) 국제전시회 / IoT의 모든 것!..

IoT의 모든 것! IoT로 연결되는 미래 모습 구현 국내외 150여개사 참여 ‘사물인터넷 제품 및 서비스 대거 출품’ 2015 사물인터넷(IoT) 국제전시회가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는 ‘2015 사물인터넷 진흥주간’ ..
[2015/11]
290 이지메디컴 / 맞춤형 병원물류서비스 제공 ‘효율성..

맞춤형 병원물류서비스 제공 ‘효율성·투명성’ 향상 ‘물류 일원화’로 안정적인 재고 공급·물류비 절감 물류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물류비를 절감하려는 병원이 증가하면서 의료분야 GPO(Group Purchasing Organization)기업인 이지메디..
[2015/10]
289 야마토그룹 / 물류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다

물류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다 밸류 네트워킹 추진 ‘스피드·품질·비용’ 경쟁력 차별화 야마토홀딩스가 ‘비용’을 넘어 ‘가치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물류를 진화시키는 ‘밸류 네트워킹(Value Networking)’을 추진중이다. 그 중심에는 도..
[2015/10]
288 해외직구 / ‘나홀로 호황’ 해외직구족을 잡아라

‘나홀로 호황’ 해외직구족을 잡아라 물류업계 ‘인프라 투자·전략적 제휴 강화’ 뜨거운 경쟁 해외직구 성장세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해외직구 물류를 잡기 위한 물류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0년 이후 해외직구가 건수..
[2015/09]
287 드론 / 유통·물류업계, 드론으로 화물배송에 날개를..

유통·물류업계, 드론으로 화물배송에 날개를 달다 ‘관련 법·제도, 인증제 미흡’ 드론 상용화 걸림돌 드론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산업 전방위에 걸쳐 드론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물류에서는 화물운송을 위한 새로운 장비로..
[2015/09]
286 한진그룹 / 인천 ‘스마트물류 거점’으로 육성

인천 ‘스마트물류 거점’으로 육성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물류창조경제’ 추진 한진그룹이 인천을 스마트물류 거점으로 조성한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의 수출물류 경쟁력을 제고하고, 한중 스타트업 교류협력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한다. 한..
[2015/08]
285 금호타이어 / IoT 기반 제품통합관리시스템 구축

IoT 기반 제품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반제품에서 완제품까지 RFID 적용 ‘생산·물류·판매 실시간 정보관리’ 금호타이어가 타이어업계 최초로 완제품에 이어 반제품에도 RFID를 적용하는 IoT 기반 제품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금호타이어는 201..
[2015/07]
284 중국 일대일로와 물류 전략 / 일대일로 추진 본격화..

일대일로 추진 본격화 ‘新 실크로드를 잡아라’ 인프라 건설 투자 증가 ‘플랜트 물류 활성화 기대’ 최경환 부총리가 지난달 29일 AIIB(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협정문에 서명함에 따라, 중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향후 한국이 어떤 영..
[2015/07]
283 물류공동화 국내외 사례 / 정부 주도 물류공동화 확..

정부 주도 물류공동화 확산 효과 미비 ‘경쟁은 공장과 매장에서, 물류는 공동으로’ 인식 확대돼야 무역협회가 실시한 ‘2014 물류공동화 활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현재 물류공동화를 실시하는 기업은 5.4%에 불과하다. 이처럼 국내에서는 물류공..
[2015/06]
282 국제물류산업전(KOREA MAT 2015) / 물류자동화·IT·..

물류자동화·IT·운송·보관설비 한자리에 다양한 셔틀랙 대거 출품 자동화설비 관심 집중 국제물류산업전(KOREA MAT 2015)이 지난달 21일부터 24일까지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올해 5회째를 맞는 KOREA MAT은 기존 물류기기 및 시스템 분야에 물류..
[2015/05]
281 KGB물류그룹 / ‘택배’ 로 몽골을 달리다

‘택배’ 로 몽골을 달리다 몽골KGB택배 설립, 울란바타르 택배서비스 개시 KGB물류그룹이 몽골 최초로 택배서비스를 시작한다. KGB물류그룹은 지난 3월 1일 몽골KGB택배 출범식을 갖고 몽골 택배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박해돈 회장은 “몽골 국민이..
[2015/04]
280 2014~2015 소터&컨베이어시장 진단 / 소셜 등 유통업..

소셜 등 유통업 소터 수요 증가 ‘시장 견인’ 국산 소터 가격경쟁 심화 ‘해외시장 진출 모색’ 지난해 소터 시장은 소셜커머스를 필두로 유통에서의 설비투자가 증가했으며, 택배와 의류 역시 수요가 꾸준히 발생했다. 업계 관계자는 “소셜커머스..
[2015/03]
279 2014~2015 랙시장 진단 / 저가경쟁 여전, 신제품 개..

저가경쟁 여전, 신제품 개발로 틈새시장 모색 메자닌랙 수요 증가·자동화 추세속 셔틀랙 인식 확대 최근 물류센터들이 대형화, 공동화되면서 지난해 랙시장은 대형 프로젝트들이 다수 진행됐다. 업계 관계자는 “물류아웃소싱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2015/02]
278 2014~2015 지게차시장 진단 / 지난해 ‘내수 증가 수..

지난해 ‘내수 증가 수출 하락’ 성장세 전년과 비슷하반기 Tier4 적용, ‘디젤 수요 전동으로 전환’ 아직은 시기상조     2014년 지게차시장은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에 따르면 1~10월 지게차 생산대수(디젤, 전동 포함)는 3만 4,135..
[2015/01]
277 2014~2015 유통시장 진단 / 올해 유통시장 전년대비..

올해 유통시장 전년대비 2.4% 성장 276조원 전망‘온라인’ 나홀로 성장,  ‘옴니채널 소비·모바일 쇼핑’ 시장 견인  올해 소매유통시장은 전년보다 2.4% 성장한 276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대한상의가 발표한 ‘2015 유통..
[2015/01]
276 2014~2015 택배산업 진단 / ‘농협 택배진출·롯데그..

‘농협 택배진출·롯데그룹 현대 지분 인수’ 이슈‘제7홈쇼핑·해외직구’ 물량창출 기대, ‘카파라치’ 품질저하 우려     올해 택배시장은 인터넷쇼핑몰의 꾸준한 성장과 특히 모바일커머스로 대표되는 유통채널의 다양화, 해외직구..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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