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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코리아 / 내실성장 위해 하반기 B2B 사업 중점 추진
     
ㆍ게재년/월 2022/08
내실성장 위해 하반기 B2B 사업 중점 추진
‘새벽배송 서울권역에 집중’ 전략 수정


메쉬코리아가 올해 2분기 매출액 약 1,000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2분기 대비 약 36%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성장을 기반으로 하반기에는 더욱 내실있는 경영을 위해 새벽배송 서비스 권역을 일부 조정하고 B2B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메쉬코리아의 상반기 매출 성장은 적극적인 기업고객 영입, 풀필먼트 사업 활성화, 퀵커머스 배송 강화를 위한 지점 확대 등이 주요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메쉬코리아의 기업고객수는 현재 602개로 지난해 6월의 388개 대비 약 55% 증가했고, 지난해 5월 시작한 풀필먼트 사업의 월 물동량은 1년만에 약 167배 성장했다.
메쉬코리아가 잠정 집계한 2분기 매출액 약 1,000억원은 지난 1분기 매출액 930억원 대비 약 8%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에 따른 시장의 매출 감소 우려를 불식하는 수치이다. 실제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도 불구하고 2분기 부릉 실시간배송은 퀵커머스 시장 성장, 적극적인 배송지점 확대에 따라 지난 1분기에 비해 10% 이상 증가했다.
메쉬코리아는 올해 상반기 누적매출액도 1,930억원 수준을 달성, 지난해 상반기 약 1,450억원 대비 33% 늘어났다.
메쉬코리아 국내사업부문 최병준 대표는 “메쉬코리아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부터 이미 엔데믹을 대비하는 전략을 수립, F&B 중심의 실시간배송을 퀵커머스를 포함하는 B2B 사업으로 확대하고 기업고객의 니즈에 맞춘 풀필먼트 서비스와 통합 IT 물류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선제적인 노력을 기울였다”며, “물동량이 급증하는 여름 성수기와 겨울 성수기가 다가오는 만큼 올해 하반기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IT기반 종합 유통물류서비스 기업 지향
메쉬코리아는 하반기부터 제3자 물류서비스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퀵커머스 ▲풀필먼트 ▲식자재 유통 ▲물류IT 컨설팅 등 4가지 B2B 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식자재 유통사업에 힘을 쏟는다는 전략이다. 국내 약 54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B2B 식자재 유통시장은 유통단계가 복잡하고 파편화돼 있어, 과다한 유통마진이 발생하는 구조적 한계가 있었다. 또한 발주량과 재고량의 연동관리가 쉽지 않은데다, 부정확한 수요예측으로 인해 다량의 식자재가 폐기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메쉬코리아는 지난해 10월부터 약 7개월간 실시한 식자재 유통 시범사업을 통해, 식자재 구매처별 발주와 배송을 단일 프로세스로 통합해 고객이 고품질의 식자재를 저비용에 공급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부릉의 물류인프라를 기반으로 적시에 배송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메쉬코리아는 식자재 유통 플랫폼인 부릉마켓(가칭)을 본격 시작해 부릉이 보유한 B2B 식자재 공급사와 12만개 이상의 등록상점을 연결해 국내 식자재 유통시장을 혁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물류IT 컨설팅을 통해 기업들의 물류 네트워크 분산 및 시스템 미비 등으로 인해 물류의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기반 유통물류 사업 추진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메쉬코리아는 기업들의 물류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성공 모델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메쉬코리아는 이같은 하반기 중점 사업을 집중하기 위해 새벽배송 서비스 권역을 일부 조정해, 기존 지방권역 확대 전략으로 추진하던 새벽배송을 하반기부터는 서울권역 집중 전략으로 전환된다.
이같은 전략 변경에 따라 경기권역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다른 3PL 새벽배송 업체에 이전하고, 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 연동 작업을 협의하고 있다. 경기권역 배송물량을 이전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비용 효율화 효과를 얻기 위해서이다.
최병준 국내사업부문 대표는 “메쉬코리아는 다른 배달대행 업체들과 달리 물류 최적화와 물류 비용효율화 니즈가 큰 기업고객의 제3자 물류시장을 개척해왔다”며, “기업고객의 수요가 배송으로부터 풀필먼트, 유통지원과 물류IT컨설팅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하반기 B2B 중점 사업을 추진해 회사의 수익성 개선과 내실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본사 김천 이전·물류 신사업에 1,000억원 투자 계획
한편, 메쉬코리아는 향후 본사를 경북 김천으로 이전하고 신사업에 1,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메쉬코리아는 경상북도, 김천시, 경북테크노파크와 ‘스마트 그린물류 특구 신사업 추진 및 본사이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 2025년까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스마트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의 6만 6,000㎡ 부지에 데이터기반 스마트 물류센터 건립을 비롯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물류센터 건립 외에 총 1,000억원을 투자해 친환경 모빌리티 배터리 충전 플랫폼 산업화, 경북 IT인재 육성, 경북 지역인재 채용 우대, 상점주와 배송인력 대상의 부릉아카데미(가칭) 설립을 추진한다.
메쉬코리아는 현재 온라인 시장에 취약한 중소상공인,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이커머스 플랫폼 기반 주문·보관·포장·배송·재고관리·CS 등 물류 전 과정을 지원하는 ‘경북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도심생활물류 통합플랫폼’ 주관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메쉬코리아는 데이터와 IT 기술을 접목시켜 전통 물류산업을 디지털기반 스마트 물류산업으로 혁신하고, 경상북도는 김천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기반의 스마트 물류산업 전진기지를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경상북도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립과 이에 따른 항공물류단지 조성, 관련 기업 유치, 고용창출 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메쉬코리아는 수도권에 집중된 물류 인프라가 영남권으로 확대되고, 새롭게 건립될 스마트 물류센터가 영남권 물류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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