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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물류 / 한국기업 인도 물류인프라 시장 진출 적기
     
ㆍ게재년/월 2022/08
한국기업 인도 물류인프라 시장 진출 적기
도로·철도·항만 등 인프라 현대화 및 투자유치 정책에 주목해야


인도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은 물류비용이 경기 성장의 발목을 잡는다는 평가에 따라, 지난해 발표한 ‘인프라 부흥 계획’에 맞춰 도로, 철도, 항공 등에 현대화된 물류인프라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이에 KOTRA는 ‘인도 물류인프라 시장동향 및 진출전략 보고서’를 통해 현지 수요에 부응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기업의 물류인프라 시장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인도 경제는 2020년 -6.6% 성장 이후 2021년에는 8.9%의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으며, 경제 회복과 함께 물동량도 철도와 항만을 중심으로 반등하고 있다. 
철도 운송량은 2021년에 전년대비 15%, 2022년 4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9.4% 증가했다. 12개 주요 항만의 물동량도 2021년 전년대비 7.1%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규제 완화 이후 소비·투자·무역·생산 부문이 모두 개선되며 러-우 전쟁 등 외부요인에도 불구하고 7%대 경제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물류기업 Agility 전망에 따르면, 전자상거래의 급성장, 수출 증가 및 소득 증대로 향후 5년내 물동량이 연간 7% 성장률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인도 물류시장은 FY19/20 기준 2,200억달러에서 2025년 3,000억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인도의 물류비용은 GDP 대비 14% 수준으로, BRICS(11%), 미국(8%), 유럽(10%) 등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다. 인도의 싱크탱크인 RMI India는 이같은 높은 물류비용을 경기 확장의 저해 요인으로 평가했다. 

인도 국가물류비 GDP 대비 14%
인도 화물의 약 71%가 도로에 집중돼 있으며, 철도 17.5%, 나머지 11.5%는 해상, 파이프라인, 항공을 통해 운송된다. 인도의 부문별 물류비용은 미국 대비 도로 운송이 30%, 철도와 항만 운송은 70% 높게 형성됐다. 
이에 따라 인도 정부는 국가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물류비용 절감을 핵심 안건으로 채택하고,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인도 모디 총리는 2021년 ‘인프라 부흥 계획’을 발표했다. 인프라 현대화를 통한 제조업 중심의 경제성장과 물류비용 절감을 목표로 도로, 철도, 항공 등을 7대 핵심 성장동력으로 선정했다. 
현대화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인도 전역을 잇는 ‘화물전용 회랑 프로젝트’를 비롯해 ‘바라트말라(Bharatmala) 고속도로 건설 계획’과 같은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특히 항만과 철도 부문의 인프라 현대화는 주목할 만하다. 낮은 디지털화 및 기계화로 현대화가 필요한 항만운송 분야에서 정부는 ‘사가르말라(Sagarmala) 프로젝트’를 추진해 항만 연결성을 강화하고 해안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있다. 철도산업에서는 전세계적인 ESG 흐름에 맞춰 철도 전기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2014년에서 2021년까지 전기화된 노선의 수는 직전 7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했다.
자본 확보를 위해 투자유치 정책도 시행중이다. 인프라 구축에는 방대한 재원이 필요하지만, 인도는 재정적자가 GDP의 6∼7% 수준으로 민간과 외국기업 투자유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도로 인프라 부문에서는 건설장비 수입세를 28%에서 18%로 인하했고, 항만 부문에서는 해운업 민영화를 위해 내륙수로와 내륙항만 개발·유지·운영 사업자에게 10년간 면세 혜택을 제공한다.

인도 도로·철도 부문 한국기업 진출 유망
보고서는 인도의 물류 인프라 부흥정책으로 기회가 많이 창출되고 있는 만큼 한국기업은 현지 수요에 부응하는 기술력과 역량, 인력 등을 기반으로 진출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도로·철도 부문의 경우 발전의 단계가 크고 사업규모도 계속 확대되고 있어, 국내 기존 유사한 사업을 성공한 기업들이 진출할 기회가 많을 것으로 내다봤다. 
인도는 중앙아시아-중동-아세안-아프리카 등을 잇는 지정학적 위치의 장점을 가진 물류 허브로써, 향후 수출력 증대 등으로 인해 물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차원에서 현지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를 하며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KOTRA 빈준화 서남아지역본부장은 “인도는 지금의 견조한 경제성장을 유지하면서 새로 도약하기 위해 현대화된 인프라 개발에 힘쓰고 있다”며, “한국기업들은 도로, 철도 등 인도의 인프라 수요와 각종 인센티브를 통해서 다양한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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