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운영자메일 | 
뉴스룸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오토스토어 / 태국 로봇공장 오픈 ‘로봇생산 규모 2배 확대’
태국 로봇공장 오픈 ‘로봇생산 규모 2배 확대’납품 리드타임 14주 단축 ‘물류자동화 수요 증가 대응’오..
인천공항, 2분기 Sea&Air 3만 1,644톤 전분기 대비 64.2%
볼보트럭, 이탈리아 라누티그룹에 ‘볼보 FH 에어로’ 1,500대 공급
SSG닷컴, 다회용 보랭가방 ‘알비백’ 재사용 캠페인
우정사업본부, 우체통 폐의약품 회수 상반기에만 2만 1,165건에 달해
HOME > 기기
무샤이니 / 높이 활용 스마트 분류시스템 ‘3D소터’ 공간활용성 극대화
     
ㆍ게재년/월 2024/06
높이 활용 스마트 분류시스템 ‘3D소터’ 공간활용성 극대화
확장성 물류로봇 플랫폼 기반 쉬운 커스터마이징 장점


중국 물류로봇 전문기업 무샤이니(MUSHINY)가 스마트 분류시스템 ‘3D 소터’를 앞세워 한국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2016년 설립한 무샤이니는 물류로봇 스마트 창고시스템을 공급하는 기업이다. 설립 당시에는 WMS로 시작했으나, 2018년부터 AGV 등 물류로봇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이에 따라 물류로봇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까지 개방형의 확장성 물류로봇 플랫폼을 제공한다.
무샤이니는 현재 20여개 지역에 진출해 있으며, 500여개 글로벌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해외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달한다. 한국은 무샤이니가 미국과 함께 처음 진출한 국가로, 지난 2020년 한국지사가 설립된 이후 이랜드, 실리콘투, 나비엠알오 등에 AGV를 공급한 것을 비롯해 다양한 PoC를 진행해 오고 있다.
무샤이니코리아 최태현 과장은 “무샤이니 창립자가 아마존 차이나와 쿠팡 등에서 15년 이상 물류창고관리를 담당한 만큼 한국 물류시장과 풀필먼트 물류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다”며, “한국을 첫 해외진출 국가로 선택한 것도 한국 현지의 인건비 이슈나 물류 애로사항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스템간 자유로운 인터페이스 가능
무샤이니는 AGV를 기반으로 한 GTP(Goods-to Person) 및 TTP(Tote-to Person) 솔루션, 소팅로봇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소팅 솔루션, ACR(자율케이스 처리로봇)을 기반으로 한 MIX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중 한국시장은 AGV와, 지난해 새로 개발한 3D 소터를 주력 제품으로 공급한다.
무샤이니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사 물류현장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무샤이니는 설립 초기부터 고객의 요구가 있다면 일단 이를 검토하고, 기술적 요인에 의한 제약이 없는 한 최대한 고객에게 맞추는 오픈 마인드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에도 적용된다. 따라서 자체 개발한 스마트 로봇관리시스템 iRES는 타 시스템간 인터페이스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최태현 과장은 “물류로봇은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맞춰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는 기존 기능에 대한 수정이나 추가 기능을 넣기 위해서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변경해야 하므로 어려운 문제”라며, “iRES는 수정이나 변경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상위시스템간의 자유로운 인터페이스는 물론, 이종 로봇간 통합관리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아울러 다른 물류자동화 설비와의 연동도 용이하다.
이외에 iRES는 시물레이션과 실시간 대시보드, 다각도 리포트를 통해 정확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3D소터 풋월 상품특성에 맞춰 자유자재 설계
무샤이니가 올해 한국시장에서 가장 주력하고 있는 설비는 3D 소터이다. 3D 소터는 인덕션에 상품을 투입하면 내부 소팅 캐리어가 상하좌우로 빠르게 움직이면서 풋월에 위치한 토트박스로 상품을 분류하는 설비이다. 
기존 소터가 넓은 면적을 차지하면서 1단 혹은 2단으로만 상품을 분류하는데 반해, 3D 소터는 높이를 활용해 훨씬 좁은 면적으로 많은 상품을 분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수평 및 수직은 물론 양방향으로 소팅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크로스벨트 소터 대비 공간을 5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3D 소터 높이는 2.7m, 길이는 최대 30m까지 설치 가능하며, 인덕션에서 상품 상단 스캔방식을 사용한다. 그러나 고객 요구가 있을 경우 높이와 길이, 인덕션 스캔 방식을 모두 변경할 수 있다.
최태현 과장은 “높이 4m, 길이 40m까지 3D 소터를 설계한 경험이 있으며, 인덕션도 6면 스캔까지 설치 가능하다”고 말했다.
취급 가능한 상품의 최대 크기는 400(L)×300(W)×200(H)이며, 최대 하중은 5㎏이다.
소팅 캐리어간 간격은 0.5m로 초고밀도 소팅을 구현할 수 있으며, 속도는 1m/s로 시간당 최대 1만 4,400SKU를 분류할 수 있다.
특히 상품이 분류돼서 나오는 풋윌을 자유자재로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모듈식 설계로, 상품 특성에 맞춰 토트박스나 트레이, 슈트 타입, 결합형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최태현 과장은 “취급 상품에 따라 풋월 타입이 결정되고, 1일 처리 물동량 등에 따라 배치작업에 따른 풋월 개수가 정해진다”고 설명했다.
3D 소터는 멀티오더 소팅, 반품오더 소팅, 매장별 소팅 등 다양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보통 반품의 경우 확인해야 할 작업이 많아 인원이 많이 투입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3D 소터는 인덕션에 넣기만 하면 SKU별이나 로케이션별 등 원하는대로 빠르게 분류할 수 있다.
3D 소터는 공간효율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구축기간이 짧은 것이 장점이다. 
최태현 과장은 “3D  소터 내부 소팅 캐리어 등은 사양이 정해져 있고, 풋월 등 외부 프레임만 커스터마이징에 따라 생산하기 때문에 설비 설치부터 테스트하는 시간까지 한달에서 한달반이면 구축이 완료된다”고 밝혔다.

이랜드·나비엠알오 AGV 도입으로 피킹정확도 향상
AGV는 무샤이니가 한국시장에 진출한 이후 꾸준하게 공급하는 설비이다. 
AGV는 QR코드 기반 주행 T시리즈와 SLAM 방식 주행 M시리즈로 구성된다. 한국시장은 안정적이고 비용이 저렴한 T시리즈를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다.
국내 AGV 대표적인 구축사례로는 이랜드, 실리콘투, 나비엠알오 등이 있다.
이랜드는 지난 2020년 천안물류센터 4,000㎡ 규모에 AGV 93대를 도입했다. 의류 및 신발 10만SKU, 피크시 재고량 80만개에 달하는 물동량을 AGV로 피킹한다. 이랜드는 상품의 크기와 무게를 고려해 격자형 랙, 행잉(hanging) 빈, 사면 랙 등의 다양한 랙과 빈을 채택해, 랙 활용율을 60%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이랜드는 AGV 도입으로 같은 물동량 보관 면적이 기존 약 6,000㎡에서 4,000㎡으로 감소하고 인력도 약 40% 절감한 반면, 재고 및 피킹정확도는 향상됐다.
기업전용 쇼핑몰을 운영하는 나비엠알오는 지난해 오산물류센터에 AGV 100대 이상을 도입했다. 오산물류센터는 사무용품, 식품 등 취급상품이 6만 4,000SKU, 재고량은 80만개에 이른다. 이에 따라 적재공간은 물론 피킹을 위한 작업자도 많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무샤이니는 메자닌을 구성해 적재 공간을 확장했으며 엘리베이터를 통해 AGV가 층간 이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1층과 중2층에 모두 워크스테이션을 설치해 층별 구분없이 입고와 출고가 가능하도록 했다.
최태현 과장은 “나비엠알오가 향후 성장성을 고려해 메자닌 중2층으로 구성했다”며, “현재 중2층은 일부 재고 적재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비엠알오는 취급상품 종류와 형태가 워낙 다양한 만큼 AGV가 이송하는 랙인 포드(POD)도 다양하게 채택했다. 따라서 필기류처럼 크기가 작은 상품부터 박스 출고 상품까지 포드에서 보관하면서 피킹하고 있다.
최태현 과장은 “시스템에 의해 상품 입고시 출고빈도수에 따라 포드가 할당되고, 피킹시에도 병목현상 없이 작업할 수 있도록 워크스테이션으로 이동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포드 각 단은 각각 다른 색으로 띠가 둘러져 있다. 이는 작업자가 모니터에 표시된 로케이션 위치뿐 아니라 색깔도 함께 확인하면서 쉽게 피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으로, 오피킹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무샤이니는 올해 이커머스, 도서, 3PL, 화장품, 마트 등을 타깃으로 3D 소터 영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내에 처음 선보였던 지난 물류산업대전 이후 문의가 많이 오고 있는 상태로,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쇼룸을 찾는 관계자도 점차 늘고 있다.
최태현 과장은 “올해 3D 소터 첫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급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2024 디지털유통·물류대전 / 유통·물류 디지털 혁신 기술 및 서..

유통·물류 디지털 혁신 기술 및 서비스 한자리에물류센터 자동화·라스트마일 배송 효율화 주목‘2024 디지털유통·물류대전(Retail&Logis Tech Show 2024)’이 지난달..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7
현대차그룹 / 배달로봇 ‘달이 딜리버리’사무실로 음료 배달

배달로봇 ‘달이 딜리버리’사무실로 음료 배달팩토리얼 성수에 배달·주차·관제시스템 등 로보틱스 역량 집약현대차그룹이 배달로봇 ‘DAL-e Delivery(이하 달이 딜리버리..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7
통물협-세이프엠 / 지게차 안전장치 공급 ‘물류현장 안전 책임’..

지게차 안전장치 공급 ‘물류현장 안전 책임’지게차사고 증가 추세 ‘중대재해 예방 협력 지속 확대’한국통합물류협회가 물류현장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세이프엠과 지..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7
무샤이니 / 높이 활용 스마트 분류시스템 ‘3D소터’ 공간활용성..

높이 활용 스마트 분류시스템 ‘3D소터’ 공간활용성 극대화확장성 물류로봇 플랫폼 기반 쉬운 커스터마이징 장점중국 물류로봇 전문기업 무샤이니(MUSHINY)가 스마트 분류..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6
2024 국토교통 기술대전 / 지하물류·자율주행 등 미래 성장동력..

지하물류·자율주행 등 미래 성장동력 국토교통기술 선봬고부가가치 융복합물류 배송·인프라 혁신기술 개발 사업 소개미래 선도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24 국..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6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 / 리비아오 로보틱스 물류자동화 설비 국내..

리비아오 로보틱스 물류자동화 설비 국내 공급에어롭·T-sort·3D 등 다양한 분류설비로 물류 효율성 제고·비용 절감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이하 DLS)이 리비아오 로보틱스..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6
볼보트럭 / 서비스센터 3곳에 대형 전기트럭 충전시설 26기 구축..

서비스센터 3곳에 대형 전기트럭 충전시설 26기 구축2029년 상용화 목표 ‘수소트럭 개발’ 볼보트럭코리아가 동탄, 인천, 김해 직영 서비스센터에 3곳에 국내 최초로..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6
현대차 / 북미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북미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 공급 오염물질 고배출 트럭 대체 운행현대차가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6
다임러트럭코리아 / 프리미엄 준대형 카고 ‘아록스 2135L 4×2’..

프리미엄 준대형 카고 ‘아록스 2135L 4×2’ 출시휠 베이스 300㎜ 확장으로 고하중·대형화물 운송에 적합다임러트럭코리아가 특장 활용도와 운송 효율성을 극대화한 메르..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6
현대차 / 물류특화 전기 상용차 플랫폼 ‘ST1 카고 및 카고냉동’..

물류특화 전기 상용차 플랫폼 ‘ST1 카고 및 카고냉동’ 출시물류·배송작업 맞춤형 기능·디자인 적용 ‘고객만족도 향상’현대차가 새로운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ST1..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5
우아한형제들 / 한국 배달환경에 맞춰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

한국 배달환경에 맞춰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 자체 개발배달로봇 고도화로 라이더 퍼스트-라스트 마일 배송 지원우아한형제들이 자체 개발한 로봇 딜리(Dilly)가 삼성..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5
오토스토어 / 창고자동화 솔루션으로 한국시장 공략 가속

창고자동화 솔루션으로 한국시장 공략 가속54개국 1,400여곳 물류현장서 6만 5,000대 로봇 운영중 ‘가치 검증’“오토스토어가 2005년 첫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18년동..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5
카카오모빌리티-LG전자 / 로봇 배송서비스 ‘브링’ 상용화

로봇 배송서비스 ‘브링’ 상용화배차·라우팅·수요예측 기술로 복잡한 주문도 한번에 ‘척척’카카오모빌리티가  로봇 배송서비스 ‘브링(BRING)’과 자체 로봇 오픈..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5
하이로보틱스 / ‘ACR 기반 하이픽시스템’ 재고보관·출고효율 ..

‘ACR 기반 하이픽시스템’ 재고보관·출고효율 극대화고객 물류현장 맞춤형 제작·빠른 AS 강점자율 케이스 처리 로봇(Autonomous Case-handling Robot, 이하 ACR) 기반 물..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4
2024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SF+AW) / 디지털 전환 선도 AI기..

디지털 전환 선도 AI기반 물류자동화설비 대거 출시2,000부스 규모 참관객 6만명 방문 ‘역대 최대’아시아 최대 규모 자동화산업 전문 전시회  ‘2024 스마트공장·자..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4/04
12345678910,,,47
우정사업본부, 여름철 온열질환 예방 현장

특집
보관운송
물류유통
기기
트레드링스 / ‘트레드링스 오션 비저빌리티’로 글로벌 물류시장 공략
‘트레드링스 오션 비저빌리티’로 글로벌 물류시장 공략AI·빅데이터 분석 기술로 실..
삼성SDS / 머신러닝·생성형 AI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실시간 감지 대응
머신러닝·생성형 AI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실시간 감지 대응시간·비용·환경 영향..
트레드링스 / ZimGo ‘선적 중심’ 수출입 협업 기능 도입
ZimGo ‘선적 중심’ 수출입 협업 기능 도입AI기반 견적·선적관리 등 수출입 단계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