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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트럭 / 서비스센터 3곳에 대형 전기트럭 충전시설 26기 구축
     
ㆍ게재년/월 2024/06
서비스센터 3곳에 대형 전기트럭 충전시설 26기 구축
2029년 상용화 목표 ‘수소트럭 개발’ 


볼보트럭코리아가 동탄, 인천, 김해 직영 서비스센터에 3곳에 국내 최초로 대형 전기트럭 전용 충전시설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직영 충전소는 대형 전기트럭의 국내 도입 및 상용화를 위해 볼보트럭이 수립했던 충전 네트워크 구축 로드맵중 첫번째 단계로, 동탄, 인천, 김해 서비스센터에 급속 충전기 26기가 설치 완료됐다. 
볼보트럭 직영 충전소에 설치된 350kW 초급속 충전기는 90분 이내에 FH 일렉트릭의 배터리 SOC(배터리의 충전 상태, state of charge)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이는 볼보 FH 일렉트릭의 충전 속도가 배터리 80%까지 일정하게 시간당 250kW를 내기 때문이다. 
볼보트럭은 전기트럭으로의 전환을 가속하기 위한 국내 충전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단계별 목표도 수립했다. 이번 직영 서비스센터에 전기트럭 전용 충전시설 준공을 시작으로, 2단계로는 하반기부터 전국의 31개 볼보트럭 자체 서비스 네트워크에 충전 인프라 설치를 위한 착공에 들어간다.
3단계는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상용차의 특성을 고려한 주요 항만시설 및 물류거점 등 트럭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기존 자동차 전용 충전기에 상용차 충전 설비를 구축하는 것으로, 현재 협의가 진행중이다. 마지막으로는 정부 및 공공기관들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상용차 전용 충전 인프라 확충을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볼보트럭은 2019년 상용차 업계 최초로 대형 전기트럭 양산에 도입해 현재 총 6종의 전기 트럭 모델을 판매하는 등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2023년 말 기준 유럽시장 16톤 이상 대형 전기트럭 점유율 49%를 차지했으며, 대형 전기트럭 ‘FH 일렉트릭’은 ‘2024 올해의 트럭(IToY 2024)’으로 선정돼 우수한 성능을 입증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2023년 3월에 국내 상용차 업계 최초로 대형 전기트럭인 FH 일렉트릭을 선보였으며, 국내 상용차 시장에서도 2025년 3분기 내에 볼보 전기트럭 FH 일렉트릭을 고객에게 인도하기 위한 제반 작업을 진행중이다.
볼보트럭코리아 박강석 대표는 “지속가능성은 더는 미룰 수 없는 현실이며, 전동화로의 전환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시대의 요구”라며, “볼보트럭은 트럭업계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무공해 운송수단으로서 전기 트럭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볼보트럭코리아는 고객들이 전기트럭 구매시 가장 큰 고민중 하나인 충전시설에 대한 걱정을 해소하고, 대형 전기트럭의 국내 보급을 앞당기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속해서 더 많은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볼보트럭코리아는 볼보그룹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약 60억원을 투자해, 동탄, 인천, 김해 3곳의 직영 서비스센터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태양광 발전 설비를 갖추며 국내에서 사용되는 전기를 100% 그린에너지로 전환했다.

‘수소트럭’ 배터리 충전 제한 지역 장거리 운행에 적합
한편, 볼보트럭은 지속가능성이라는 그룹 차원의 비전하에 2030년까지 판매되는 트럭의 50%를 전기트럭 또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제품으로 대체하고, 2040년까지 판매되는 모든 제품을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제품으로 대체 및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또한 2050년에는 볼보트럭이 관련된 모든 과정에서 넷 제로(Net Zero)를 달성하는 등 볼보그룹 차원의 비전인 지속가능성과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볼보트럭은 2029년 상용화를 목표로 수소를 동력으로 주행하는 연소 엔진을 갖춘 트럭을 개발중으로, 도로 주행 테스트는 2026년에 시작할 계획이다. 그린 수소로 주행하는 트럭은 볼보그룹이 수립한 넷 제로 목표를 달성하고, 고객들이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화석 연료 대신 그린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트럭은 운송 수단의 탈탄소화를 위한 또 다른 대안으로,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배터리 충전 시간이 제한적인 지역에서 장거리 운행에 특히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볼보 수소트럭은 자체적으로 차량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수소 연소 엔진을 장착한 트럭은 기존의 배터리 전기트럭, 연료 전지 전기트럭, 바이오가스 및 HVO(수소 처리 식물성 기름)와 같은 재생 가능한 연료로 작동하는 트럭 등 볼보가 제공하는 다른 대안들을 보완할 예정이다. 
볼보트럭 제품 관리 및 품질 얀 헬름그렌 총괄은 “기존의 내연기관 트럭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트럭은 디젤 트럭과 동일한 성능과 신뢰성을 갖추면서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매우 낮다는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한다”며, “수소트럭의 전기트럭을 보완하는 등 탈탄소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형 운송수단의 탈탄소화를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글로벌 트럭 제조업체로서 다양한 탈탄소화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을 지원해야 하며, 고객은 운송 목적, 사용 가능한 인프라 및 친환경 에너지 가격에 따라 적합한 대안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린 수소로 구동되는 연소 엔진을 갖춘 볼보 트럭은 재생 가능한 수소화 식물성 오일(HVO)을 점화 연료로 사용한다. 이때 아주 적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되지만, 새로운 EU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에 따라 ‘무공해 차량(ZEV)’으로 분류된다. 
수소 연소 엔진이 장착된 볼보 수소트럭에는 수소를 첨가하기 전에 소량의 점화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해 압축 점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고압 직접 분사(HPDI)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 기술은 연료 소비를 줄이면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엔진 출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볼보그룹은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 웨스트포트 퓨얼 시스템(Westport Fuel Systems)과 HPDI 기술을 활용한 합작 회사를 설립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합작회사는 공식적인 설립 절차를 거쳐 2024년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구동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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