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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트럭 / 대형 전기트럭 ‘MAN e트럭’ 판매 개시
     
ㆍ게재년/월 2023/12
대형 전기트럭 ‘MAN e트럭’ 판매 개시
주행거리 최대 800㎞ 향후 1,000㎞로 확대 계획


만트럭버스그룹(이하 만트럭)이 대형 전기트럭인 ‘MAN e트럭’의 공식 판매를 개시하고, 화물운송 시장에서 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한다.
만트럭은 ▲MAN eTGX ▲MAN eTGS 2종의 전기트럭 공식 출시했으며, 이미 주문받은 600여건의 주문에 대해 2024년초부터 고객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다. 또한 주문 문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2025년부터는 뮌헨 공장에서 전기차 대량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MAN eTGX와 MAN eTGS는 배터리 구성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캡 아래에 설치된 2개의 표준 배터리와 트럭 측면에 최대 4개까지 추가 설치가 가능한 배터리는 최대 480kWh 급의 여유로운 배터리 용량을 제공하며, 하루 최대 800㎞ 주행이 가능하다. 여기에 특별히 개발된 NMC 셀 기술과 온도관리 기술로 배터리 팩을 컴팩트하게 구성하면서도 에너지 밀도를 높였으며, 일상적인 충전시설을 사용하거나 낮은 기온 속에서도 빠른 충전이 가능하고 배터리 수명 역시 더 길게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MAN e트럭에 장착된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333마력(254kW) ▲449마력(330kW) ▲544마력(400kW)을 지원하며, 최대토크 ▲81.6kg·m(800Nm) ▲117.3kg·m(1,150Nm) ▲127.6kg·m(1,250N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회생제동 시스템 역시 지원한다. 전기모터는 제동 단계에서 사용 요건에 따라 발전기의 역할을 하며 트럭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한다. 이때 최대로 확보되는 전력은 전기 모터의 출력과 같기 때문에 고성능 디젤 엔진의 브레이크와 동일한 성능을 보인다. MAN eTGX와 MAN eTGS의 파워트레인 및 차체 설계의 장점은 후륜 축의 우수한 하중 분배 외에도 주행시 진동이 적어 안정성을 확보하며, 동력 장치는 트럭 프레임에 단단히 고정되어 충격과 진동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특장 사용에 필요한 보조 장치들의 설치가 수월해 유압 펌프와 같은 특장 기능을 쉽게 구동할 수 있고, 특장을 위한 전기 배선 및 연결을 간단히 진행할 수도 있다.
MAN e트럭 출시는 만트럭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이다. 만트럭은 2년전 뮌헨 공장에 대형 전기트럭인 MAN eTGX 및 MAN eTGS의 개발을 위해 e모빌리티 센터를 설립했으며, 디젤과 전기 트럭의 혼합 생산을 위해 많은 투자를 진행했다. 이후 50대의 대형 전기트럭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데 이어, 뉘른베르크 공장에 배터리 생산시설을 마련하는데 약 1억유로(1,423억원)를 투입했다.
만트럭은 충전 인프라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만트럭이 속한 트라톤 그룹은 다임러트럭 및 볼보 그룹과 협업해 유럽 전역 1,700개 이상의 주요 거점에 고성능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합작사를 설립했으며, 충전 인프라 제작업체인 ABB, Heliox, SBRS와 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만트럭버스그룹 프리드리히 바우만 부회장은 “앞으로 전기트럭 보급 활성화를 위해 4,000MW급 충전소가 독일에는 4,000개 유럽 전체에는 5만대 이상의 대폭적인 확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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