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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배달서비스 실증사업 / 정부 규제완화로 배송로봇 배달서비스 실증사업 활발
     
ㆍ게재년/월 2022/10
정부 규제완화로 배송로봇 배달서비스 실증사업 활발
실외 다수 로봇 원격관리 및 스마트도시 샌드박스 상시 신청 가능


정부가 실외 배송로봇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것은 물론 자율주행 배달로봇 등 스마트서비스 실증사업에 대한 규제특혜를 적극적으로 승인하면서, 기업들의 실내·외 배송로봇을 활용한 배달서비스 실증사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산업부는 실외 자율주행로봇에 대해 현장요원 없이도 원격관제로 실증이 가능하도록 실증특례 부가조건을 대폭 완화한다고 밝혔다. 이는 로봇업계의 애로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국조실·경찰청과도 협의를 마쳤다.
기존에 로봇업체는 자율주행로봇 실증특례를 받더라도 로봇 1대당 현장요원 1인이 의무적으로 동행해야 하는 규제로 인해, 다수로봇 실증 및 데이터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부가조건 완화로 완전 원격관제가 가능한 기업은 현장요원 대신 원격관리자를 책임관리자로 지정해 다수의 로봇을 총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산업부는 산업융합 규제샌드박스 운영규정에 따라 실증특례 부가조건 변경 행정절차를 거쳐 조속히 기업의 현장실증을 지원하고, 배달·순찰 등의 실외 자율주행 로봇서비스가 빠른 시일내 국민에게 제공되도록 지능형로봇법 개정 작업도 조속히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스마트도시 규제유예제도(샌드박스)를 통해 경기도, 대구, 강릉, 경산 등 지역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 실증사업에 대해 규제특례를 승인·고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도시 샌드박스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대한상의를 통해 상시 신청할 수 있으며, 규제특례와 함께 5억원 이내에서 실증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국토부가 실증특례 신규사업 5건을 승인하면서 2020년 2월 제도 도입 이래, 총 39건의 스마트시티 기술·서비스에 대해 규제특례가 승인됐다.
특히 이번에는 현대차의 사내 스타트업 MOBINN, BGF리테일, 나이즈정보통신의 자율주행 배달로봇 서비스가 승인돼, 경기도 화성에서 장애물 극복 자율주행 배달로봇이 운영된다. 
현대차는 바퀴의 모양이 자유롭게 변형돼 계단, 둔턱 등의 장애물에서도 평형을 유지하며 자유롭게 오르내릴 수 있는 배달로봇을 개발해, 편의점 물품, 피자 등의 배달을 실증할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
광교호수공원서 로봇배달서비스 시작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8월부터 경기도 수원 영통구 소재의 광교호수공원에서 로봇배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0년 9월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받은지 2년여만이다.
현재 국내에서 도로교통법상 배달로봇이 차도나 보도, 횡단보도에서는 운행할 수 없고, 녹지공원법상 중량 30㎏ 이상 로봇은 공원 출입이 불가능하다. 이에 배민은 대한상의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신청해 승인받았다.
이번 로봇배달서비스는 공원을 이용하는 누구나 배민 앱을 통해 가게에 가지 않고 배민 로봇으로 음식을 배달받을 수 있도록 개발됐다. 가게에서 600m가량 떨어진 곳에서도 15분만에 음식을 수령할 수 있다. 호수공원 방문객들은 곳곳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한뒤 배민 앱에서 주문하면, 정해진 장소에서 음식을 배달받을 수 있다. 고객은 주문 접수, 배달로봇 출발, 가게 도착 후 음식 적재, 배달지 도착 등 상황마다 알림톡으로 진행과정을 알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이며, 현재 광교 앨리웨이 상가내 14개 가게가 입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 운영시간을 저녁 시간대로 늘리고, 배달지역도 공원내 캠핑장 주변 쉼터까지 점차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로봇배송 서비스는 우아한형제들이 축적해 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도화된 서비스가 구현됐다. 배달 로봇이 관제실과 수백미터 이상 멀어져도 통신이 끊기지 않고 원활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통신 기술 수준을 높였다.
안전과 환경에도 대비했다. 안전 주행을 위해 관계부서 대한상의, 경찰청, 수원시청 등 관계 기관과 2년 가까이 준비해왔다. 기존 서비스와 동일하게 로봇 1대당 원격 관제 요원과 현장 관제요원 각각 1명씩 투입된다. 
우아한형제들 김요섭 로봇배달서비스실장은 “근거리 로봇배달은 가게에게는 신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고객은 외부공간에서 새롭고 수준 높은 서비스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광교호수공원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외부 공간에서 로봇배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안전성 확보 및 서비스 고도화를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서울도심 로봇배달 상용화 위한 2단계 실증사업 착수
세븐일레븐은 뉴빌리티와 함께 서울 방배동 일대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로봇 배송서비스를 위한 2단계 실증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되는 ‘수요맞춤형 서비스로봇 개발·보급 사업’의 일환이다. 세븐일레븐과 뉴빌리티는 지난해 11월 서초아이파크점에서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비’를 활용한 1차 테스트 운영에 나선 바 있다. 
이번 2단계 실증사업은 기존 1점포 및 1로봇, 1점포 및 다수 로봇 테스트를 넘어 ‘다수 점포에서 다수 로봇을 활용한 심화 배달서비스 모델’의 안정적 운영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세븐일레븐은 서울 방배동에 위치한 방배점, 방배역점, 방배서리풀점 등 점포 3곳을 선정하고 배달로봇 ‘뉴비’ 3대를 통한 ‘다점포 및 다로봇 근거리 배달서비스’를 테스트한다.
고객은 세븐일레븐 모바일앱과 일반 배달앱을 통해 로봇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대상 지역은 방배 1동 전지역, 운영 반경은 800m다. 2차 테스트 기간은 올해 말까지 총 3개월이며, 시범운영 기간 동안 배달료는 무료다. 
세븐일레븐은 “서울 방배동은 배달 수요가 꾸준하면서, 복잡하고 변수가 많은 도심에서의 로봇 주행 환경을 테스트할 최적의 거점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배달로봇 ‘뉴비’는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시스템과 다양한 센서 기술을 융합해 뛰어난 자율주행 성능을 자랑한다. 정확한 위치 추적과 장애물 인식, 회피가 가능해, 복잡한 도심에서나 눈, 비가 내리는 등 기상 악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자율주행 배달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 DT혁신팀 최병용 선임책임은 “근거리 배달이 편의점의 대표 서비스로 서서히 자리잡고 있는 만큼, 다수 편의점 매장에서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로봇배달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다”며, “차세대 배달서비스 시장을 선점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가맹점의 운영 편의와 수익 증대를 위한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쉬코리아
고층빌딩 로봇배송 실증사업 실시
메쉬코리아는 자율배송 로봇이 건물 내부를 누비며 음식, 물품 등을 입주사에 배송하는 ‘부릉 로봇배송’ 서비스 실증사업을 시작했다.
이번 서비스는 메쉬코리아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테크노파크 및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도심배송 리빙랩 실증사업으로 추진됐다. 이번 사업은 국토부가 선정한 2022년 혁신기술 발굴 사업으로,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실증을 총 4군데에서 실증할 예정이다.
가장 먼저 시작되는 서비스 지역은 인천시 연수구에 위치한 2만 6,697㎡ 면적의 인천스타트업파크다. 부릉 로봇배송은 입주기업이 주문한 음식과 물품을 AI 추천배차를 받은 이륜차 배송기사가 건물 입구의 드롭존까지 배송하고, 자율배송 로봇이 건물내 각 입주기업까지 배송하는 서비스다.
인천스타트업파크는 80여개 기업의 근로자 500여명이 상시 근무하는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건물 내부와 인근 지역에 상가가 없어 음식, 물품 등의 구매에 어려움이 큰 곳이다. 특히 건물 보안을 위한 출입 제한 시스템이 운영돼 배송 난이도가 높은 곳으로. 이번 로봇배송 서비스를 통해 배송기사의 접근성 문제를 해소하고 입주기업의 배달 수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메쉬코리아는 공원형 대단지 아파트, 고층빌딩, 대형 건물 등에서 배송기사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입주민과 마찰이 발생하는 등 배송 난이도가 커지는 문제점을 로봇배송 서비스를 통해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쉬코리아 국내사업부문 최병준 대표는 “이번 로봇배송서비스는 메쉬코리아가 지난 10년 동안 이끌어온 라스트마일 물류 혁신사업의 하나”라며, “인천스타트업파크를 시작으로 대단지 아파트와 고층건물 등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시민참여형 리빙랩 실증사업은 인천 송도 지역 3곳을 추가해 내년 4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해외 동향
배송로봇 상용화 및 시범사업 추진 활발
해외에서도 로봇을 활용한 배달서비스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 이후 전세계적으로 비대면 배달수요가 급증하면서, 미국과 중국은 물론 유럽에서도 로봇배달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교통연구원의 글로벌 물류기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로봇배달 서비스는 배송비를 낮추고 생활 편의성을 높일뿐 아니라 교통 정체 및 공해를 낮추는 대책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리서치업체 어스튜트 애널리틱카(Astute Analytica)에 따르면 글로벌 배송로봇 시장규모는 지난 2021년 1억달러에서 2027년에는 2억 6,300만달러로 연평균 17%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 배달로봇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스타십 테크놀로지로, 오프라인 매장 세이브마트와 제휴를 맺고 미국 전역에서 온라인 식료품 배송에 자율주행 로봇을 투입하고 있다.
코코(전 사이언 로보틱스)는 코코 로봇을 이용한 배달서비스 지역을 LA를 거쳐 오스틴과 휴스톤으로 확대했으며, 댈러스와 마이애미에서도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의 식품 배달업체 우버이츠는 서브 로보틱스의 배송로봇을 활용해 단거리 수송에 특화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로봇은 최대 50파운드(약 22.7㎏) 탑재 가능하며 1회 충전으로 최대 25마일(40㎞) 운행할 수 있다. 현재 유기농 주스 등 소규모 로봇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며 있으며, 최근 월마트와 식료품 배달 제휴 서비스를 체결했다.
스타십 테크놀로지는 영국에서도 활발히 로봇배달 서비스를 진행중이다. 영국 케임브리지셔 주정부는 대기 질을 개선하려는 주 의회 환경정책과 도로혼잡 완화 대책의 일환으로 수퍼마켓의 로봇배달 시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에 스타십 테크놀로지는 생활엽동조합 쿠프(Coop)와 협력해 배달로봇 시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케임브리지셔 주정부는 시범사업이 성공하면 대상 영역을 확대한 나간다는 방침이다.
스페인 로봇기업 카넷(CARNET)은 바퀴 6개로 약 20㎝ 높이의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는 로봇을 개발했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중 스페일, 독일, 헝가리 배송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딜리버리에 로봇을 투입할 예정이다.
중국 알리바바는 온라인 쇼핑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지플러스(Gplus)와 샤오만루(XiaoManLu) 등의 로봇을 개발해 배달서비스에 투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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