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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 2022) / 수소·전기트럭 대거 출품 친환경 ‘전동화’가 대세
     
ㆍ게재년/월 2022/10
수소·전기트럭 대거 출품 친환경 ‘전동화’가 대세
장거리 대형 전기트럭 개발 경쟁 치열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상용차 박람회인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 2022)’가 지난달 20일부터 25일까지 4년만에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42개국 1,400여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전기트럭부터 택배 밴, 택배 드론, 화물자전거까지 다양하게 출품했다.
특히 대부분의 참가업체가 친환경을 위한 전동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으로, 글로벌 상용차 업체들은 배터리 전기트럭과 수소연료전지트럭을 전면에 내세웠다. 또한 차체 및 트레일러 업체들은 전기식 트레일러 차축, 특히 트랙터의 에너지 요구량을 줄일 수 있는 경량 트레일러 등을 선보였다.
만트럭버스는 2024년 출시 예정인 전기트럭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1회 충전시 600~8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향후 최대 1,000km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벤츠트럭은 장거리 대형 전기트럭 ‘e악트로스 롱홀(LongHaul)’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배터리는 총 용량 600㎾h인 3개의 리툼인산철 팩으로 구성돼 있으며, 1메가와트 급속충전시 30분만에 80%까지 충전 가능하다. 또한 1회 충전으로 약 500㎞를 주행할 수 있다. e악트로스 롱홀은 2024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카니아는 바이오가스를 연료로 하는 트럭을 공개했다. 스카니아는 바이오가스엔진 트럭을 2023년 하반기부터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현대차-이베코그룹
최대 350㎞ 주행 ‘e데일리 수소전기차’ 공개
현대차는 이베코그룹과 함께 ‘e데일리 수소전기차’를 공개했다.
e데일리 수소전기차는 이베코그룹의 대표 밴 ‘데일리(DAILY)’를 기반으로 하는 7톤급 대형 밴으로, 이베코그룹 산하 FPT 인더스트리얼(FPT Industrial)의 최고 출력 140kW급 전기모터와 현대차의 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1회 충전시 최대 350㎞를 주행할 수 있으며 충전시간은 15분 내외, 최대 적재량은 3톤이다.
특히 탑재된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경우 여러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상용차 분야에서는 해당 시스템이 장착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 전역에서 450만㎞ 이상의 누적거리를 달성하는 등 제품 경쟁력을 입증한바 있다.
양사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긴 주행거리와 높은 적재량을 갖춘 e데일리 수소전기차가 라스트마일 딜리버리중 특히 장거리 부문에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상용개발담당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은 “앞으로도 현대차는 이베코그룹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탄소중립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와 이베코그룹은 탄소중립을 앞당기겠다는 목표 아래 친환경차 관련 협업 가능 분야를 적극 검토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다.
이에 양사는 ‘Engineered by Iveco Group, powered by Hyundai’라는 슬로건 아래 ▲제품 교차 판매 ▲전동화 시스템을 포함한 기술·부품·시스템 등의 교차 사용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기술 공동 개발 및 공유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업이 가능한 부분을 살펴볼 예정이며, 아울러 차세대 파워트레인 교차 사용을 통한 효율성 제고 방안도 타진할 계획이다. 

삼성SDI
유럽 상용차 시장 공략 강화
삼성SDI가 국내 배터리 업체중 유일하게 참가해 상용차에 특화된 배터리 기술들을 선보였다.
삼성SDI는 ‘새로운 전기차 시대를 견인한다(Heading Towards a New Horizon)’라는 주제로 배터리 소재 기술력, 품질관리, 대량생산 역량 등 핵심역량을 강조했다.
우선 하이니켈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와 독자적인 특허를 가진 SCN(Silicone Carbon Nanocomposite) 소재 기술 등을 통해 고에너지밀도와 급속충전, 장수명 성능을 향상시킨 P6(각형 6세대 배터리)를 소개했다. 또한 ‘코발트 프리(Co-Free)’ 및 전고체 전지를 포함한 각형, 원형 배터리 로드맵을 선보였다.
특히 삼성SDI만의 상용차에 특화된 스케일러블(scalable) 모듈/팩 혁신기술이 주목받았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배터리의 에너지, 충전시간, 수명 등을 상용차 모델별로 최적화해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배터리 업체들에 있어 상용차 분야는 성장성 측면에서 매력이 높은 시장이다. 적재 용량에 따라 전기 상용차(600~1000kWh)에는 승용차(75~80kWh)에 비해 8~13배 많은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츠앤마켓츠에 따르면, 전세계 전기 상용차 시장은 2022년 35만 3,000대에서 2030년 314만대로 약 9배, 연평균 31.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볼보트럭
장거리용 전기 액슬 공개
볼보트럭은 ‘비전 제로(Zero)를 향해 모두 다 함께’ 슬로건 아래 탄소배출 및 교통사고 발생 ‘제로(Zero)’를 핵심 주제로 총 15개 차량을 선보였다.
전시장에서는 FH 일렉트릭 4x2, FM 일렉트릭 4x2 세미트레일러 트랙터, FMX 일렉트릭 8x4, FE 일렉트릭 6x2, FE 일렉트릭 6x2 모델 등을 출품했으며, 별도로 마련된 야외 공간에서는 FH 360 I-Save 4x2 세미 트레일러 트랙터, FH 420 I-Save 6x2, FM 420 4x2, 대형 모델 FH16 750 10x4 트랙터 등이 전시됐다. 
방문객들에게는 소음이 낮은 볼보 FL, FE 일렉트릭 모델을 직접 시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전기트럭 외에도 고객들이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주행 경로 계획, 충전 솔루션, 금융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소개했다.
특히 볼보트럭은 이번 전시회에서 더욱 많은 배터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새로운 전기 액슬을 공개했다. 볼보트럭은 총 6개의 전기트럭 모델을 출시하며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전기트럭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새로운 전기 액슬은 전기 모터와 변속기를 리어 액슬에 통합해서 트럭에 더욱 많은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주행거리를 늘릴 뿐 아니라 장거리 운송의 전동화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0년대 후반에 상용화를 앞둔 수소연료전지 트럭에도 추가 공간을 확보될 수 있어, 다른 부품의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볼보트럭 제시카 샌스트룀 부사장은 “새로운 전기 액슬은 전기트럭 상용화라는 측면에서 혁신적인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볼보트럭은 몇년안에 새로운 전기 액슬이 장착된 전기트럭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현재 출시된 전기트럭 라인업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볼보트럭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배터리 전기 트럭, 바이오 가스와 같은 재생 가능 연료로 구동되는 대체연료 트럭(HVO), 바람·물·태양과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그린 수소를 연료로 하는 3가지 대안을 보유하고 있다. 
제시카 샌스트룀 부사장은 “국가, 지역별 그리고 운송 목적에 따른 에너지 및 연료에 대한 인프라 구축 환경이 다르므로, 기후 변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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