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운영자메일 | 
뉴스룸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플로틱 / 자율주행 피킹 물류로봇 내년 상반기 상용화
자율주행 피킹 물류로봇 내년 상반기 상용화기술 고도화 위해 300평 규모 테스트베드 구축물류로봇 솔루션 ..
대한상의, 고물가·고금리에 갇힌 소매시장 ‘내년 1.6% 성장 전망’
한국국제물류협회, 2023 국제물류 CEO 조찬포럼 개최
​CJ대한통운, 10년간 구세군 자선냄비 물품 1만여개 배송
젠스타메이트, 착공 미뤄지는 물류센터 대거 늘어
HOME > 기기
KC로보테크 / 방향전환 신속·정확 시간당 최대 9,900개 분류 ‘고정밀 휠소터’ 출시
     
ㆍ게재년/월 2022/06
방향전환 신속·정확 시간당 최대 9,900개 분류 ‘고정밀 휠소터’ 출시
휠소터·싱귤레이터 조합으로 크로스벨트 대체 가능


KC로보테크가 0~45도까지 원하는대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고정밀 휠소터’를 개발하고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KC로보테크는 컨베이어 관련 물류자동화 설비를 제작하는 한국물류설비제작소의 계열사로, 한국물류설비제작소는 컨베이어를 생산하고 KC로보테크는 휠소터를 비롯해 텔레스코픽, 싱귤레이터, 롤러 컨베이어 및 게이트 컨베이어, 벨트 컨베이어, 플렉시블 컨베이어 등을 판매한다. 
특히 KC로보테크는 상품의 분류, 이동, 방향전환 등과 관련된 원천기술을 개발해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물류설비제작소는 물류현장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컨베이어 사양의 기준을 정해 놓고 해당 사양만 생산하는 물류설비 표준화를 통해,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춰 경쟁력을 강화했다. 
KC로보테크 역시 휠소터 등 판매하는 물류설비의 기본 사양에 따른 표준화된 제품만 납품함으로써 원가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직진 운송 가능 특징·좁은 공간 설치 유리
이번에 개발한 고정밀 휠소터는 이송방향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환할 수 있으며, 특히 상품을 직진으로 운송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보통 휠소터는 컨베이어와 연결돼 방향 전환시에만 사용한다. 이에 대해 KC로보테크 김동환 회장은 “휠소터의 볼이 방향전환 이후 제자리에 바로 서지 못하고 흔들리는 경우가 많아, 상품이 일직선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각도가 틀어진채 이송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며, “이 경우 정확한 목적지로 상품 이송이 불가능하므로, 그동안 휠소터는 이송용이 아닌 방향전환용으로만 사용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KC로보테크가 이번에 선보인 고정밀 휠소터는 랙과 피니언을 결합해 방향전환 이후에도 볼이 정확한 위치에 서도록 했다. 즉, 원형기어(피니언)과 선형기어(랙)가 서로 맞물려 움직임으로써 볼이 방향전환 이후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설계했다.
따라서 컨베이어 없이 휠소터 연결만으로도 제품 이송이 가능하며, 특히 협소한 공간에 설치하기 적합하다. 
김동환 회장은 “최근 새벽배송 등으로 수도권 물류센터 수요가 높아지면서 도심형 물류센터(MFC)를 구축하는 경우가 많다”며, “충분한 공간 확보가 어려운 MFC의 경우 휠소터 설치만으로 입고와 분류를 동시에 진행 가능하므로, 좁은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C로보테크는 이같은 방향전환자동장치에 대해 국내와 미국에서 총 5개 특허를 획득했다.

모듈화로 유지보수 용이 장점
휠소터는 48B(4×12), 40B(4×10), 32B(4×8), 24B(4×6) 등 총 4가지 모듈로 구성됐으며, 각각 길이와 최대 하중이 1,160㎜ 및 106㎏, 1,000㎜ 및 93㎏, 840㎜ 및 79㎏, 680㎜ 및 65.5㎏이다.
60~150m/min의 속도로 시간당 6,000개를 처리할 수 있게 설계했으며, 실제 이커머스 물류센터에서는 시간당 9,900개의 높은 처리량을 보이고 있다. 처리 가능한 상품의 크기는 최소 100×100㎜부터 가능하다. 
김동환 회장은 “휠소터 볼 크기가 작아 길이가 100㎜에 불과한 제품도 분류 가능하며, 48B 모듈의 경우 길이가 1,160㎜에 달해 1m가 넘는 제품 역시 취급할 수 있다”며, “가구 분류를 위한 더 긴 휠소터 요청이 가구회사로부터 들어오고 있어, 테스트를 통한 새로운 모듈 출시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품을 모듈화해 조립과 유지보수가 용이한 것도 장점이다. 케이블 연결만으로 조립이 가능해 전문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손쉽게 휠소터를 조립할 수 있으며, 고장난 모듈의 교체 역시 간단하다. 실제 가장 큰 48B의 무게가 약 100㎏으로 성인 2명이 충분히 들 수 있다.
휠소터 고장의 가장 큰 원인은 벨트 마모인 경우가 많은데, 벨트 부분 케이스에 아크릴을 장착해 육안으로 벨트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했을 뿐 아니라 아크릴 탈부착이 가능해 벨트 교체도 용이하도록 했다.
이외에 먼지로 인한 고장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기어가 위치한 케이스 부문에 구멍을 만들어 먼지가 쉽게 빠져 나갈 수 있도록 했다.
김동환 회장은 “종이박스가 지나가면서 먼지가 발생하는데, 휠소터 케이스 내에 먼지가 쌓일 경우 기어 사이에 껴서 기어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모듈에 에어를 쏘는 것 만으로 먼지가 쉽게 빠져 나갈 수 있도록 케이스를 제작해, 분해할 필요없이 유지보수와 청소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소개했다.
KC로보테크는 군산공장에 고정밀 휠소터, 싱귤레이터, 컨베이어 등을 비롯해 씨메스(CMES)의 디파렛타이징 로봇 등으로 구성된 데모라인을 구성했으며, 고객이 직접 자사가 취급하는 상품으로 테스트도 진행할 수 있다.

화물간 적정거리 유지기술 개발중
KC로보테크는 휠소터가 크로스벨트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대 150m/min 속도에 시간당 최대 9,900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크로스벨트에 상응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꺼번에 쏟아져 들어오는 다양한 화물을 재정렬해 컨베이어에 순서대로 합류할 수 있도록 하는 싱귤레이터와 휠소터 등의 조합으로 크로스벨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휠소터는 크로스벨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기간이 짧으며, 슈트를 양쪽으로 구축할 수 있어 좁은 공간에 설치하기가 유리하다.
김동환 회장은 “많은 물량을 처리하는 크로스벨트가 고장으로 멈추게 될 경우 손실이 막대한데다 이를 고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며, “휠소터는 30분이면 고장난 모듈을 교체할 수 있어, 크로스벨트를 대체해 구축할 경우 물류경쟁력이 향상된다”고 강조했다.
KC로보테크는 최대 처리 능력을 높이기 위해 현재 화물간 적정거리를 유지시키는 기술을 개발중이다. 
컨베이어 이송시 보통 화물의 크기에 맞춰 화물간 거리가 정해지는데, 화물 크기가 너무 작으면 화물간의 거리가 좁아 소팅이 불가능하고, 대형화물은 화물간의 거리가 넓어 처리량이 그만큼 적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KC로보테크는 3D비전과 서보모터를 장착해 다양한 화물을 크기와 상관없이 화물간 적정거리인 200~250㎜로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간당 최대 처리량이 1만 2,000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KC로보테크는 고정밀 휠소터의 미국 등 해외수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독일 SI기업의 요청으로 독일로 납품하기도 했다.
특히 내년에는 중국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중국은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1위 국가로, 휠소터 시장규모 역시 한국의 100배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중국에서 개최되는 물류전시회 등에 대한 참여로 고정밀 휠소터를 널리 알리는 한편, 중국 딜러도 적극적으로 모집할 계획이다.
김동환 회장은 “KC로보테크 제품은 특허를 기반으로 금형을 통해 생산하기 때문에 중국제품과의 가격경쟁에서 우위에 있으며, 주문이 많아져 양산할 경우 단가를 더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술이나 가격 모두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은 매우 높다고 보고 있다”고 자신했다.

특허 출원 방화셔터 게이트 컨베이어 출시
KC로보테크는 휠소터 이외에도 특허를 출원한 방화셔터 게이트 컨베이어, 플렉시블 컨베이어 등 다양한 컨베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방화셔터 게이트 컨베이어는 화재발생시 화물의 안전을 위해 설치하는 컨베이어로, 화물이 방화셔터에 방해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막아주는 설비이다. 기존 게이트 컨베이어는 아래로 내려가는 방식으로 설치돼, 그 위를 지나던 화물이 바닥에 떨어져 오히려 방화셔터가 닫히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KC로보테크는 게이트 컨베이어 제어장치가 위로 올라가 화물이 떨어지지 않고 방화셔터가 안전하게 닫힐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이를 통해 화물의 손상도 방지할 수 있다.
게이트 컨베이어 역시 조립식으로 쉽게 설치 가능하며, 물류현장에 맞춰 너비 조절도 가능하다. 
자율안전인증을 획득한 전동 플렉시블 컨베이어는 구동식으로, 더 큰 힘과 더 놓은 속도를 필요로 하는 물류현장에 적합한 설비이다. 
20~180도로 다각도 곡선 제작이 가능하며, 직선과 곡선 이송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다. 손잡이가 있어 당기면서 이동할 수 있으며, 적당한 높이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가 자주 구부릴 필요없이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다. 플렉시블 컨베이어는 모듈식, 벨트식, 롤러식 등 다양하게 제작 가능하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플로틱 / 자율주행 피킹 물류로봇 내년 상반기 상용화

자율주행 피킹 물류로봇 내년 상반기 상용화기술 고도화 위해 300평 규모 테스트베드 구축물류로봇 솔루션 기업 플로틱이 내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 물류로봇 ..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11
2023 로보월드 / ‘더 똑똑하고 다양해진’ 자율주행 AMR 대거 출..

‘더 똑똑하고 다양해진’ 자율주행 AMR 대거 출시‘로봇 신기술 한자리에’ 역대 최대 규모로 성황 국내 최대 로봇전시회 ‘2023 로보월드’가 지난달 11일부터 14일..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11
CMC / 최소 박스높이 0㎜ ‘Hybrid Advance’ 출시

최소 박스높이 0㎜ ‘Hybrid Advance’ 출시골판지·전력 소모량·운송비 절감 ‘지속가능 친환경 포장’포장자동화설비 전문기업 CMC가 자동 박스 포장시스템의 ROI를 획기..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11
클라크 / ‘지게차 대표 모델 한눈에’ 쇼룸 확장 재오픈

‘지게차 대표 모델 한눈에’ 쇼룸 확장 재오픈무인지게차 실제 운행 시연 공간 내년 초 구축클라크가 부천에 위치한 지게차 쇼룸을 리뉴얼 재오픈했다. 클라크는 쇼룸에 전..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11
오브컴 / 드라이 컨테이너용 텔레메틱스 솔루션 공개

드라이 컨테이너용 텔레메틱스 솔루션 공개화물 운송 가시성·추적 이력 데이터 제공글로벌 물류 IoT 전문기업 ORBCOMM(이하 오브컴)이 새로운 드라이 컨테이너용 텔레메틱..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11
다임러트럭코리아 / 대형 전기트럭 조기 도입 추진·특장사와 협..

대형 전기트럭 조기 도입 추진·특장사와 협력 강화국내 진출 20주년 맞아 트럭 생태계 조성 ‘트럭커 2.0 시대’ 비전 발표다임러트럭코리아가 중형 및 대형 전기트럭을 조..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10
볼보트럭 / 벨기에 겐트공장서 대형 전기트럭 양산 시작

벨기에 겐트공장서 대형 전기트럭 양산 시작42개국서 6,000여대 전기트럭 주문 접수볼보트럭이 전기트럭 생산량을 확대하기 위해 벨기에 겐트에 위치한 공장에서 대형 배터..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10
물류로봇 / ‘AMR 수요 확대’ 물류로봇 시장 견인

‘AMR 수요 확대’ 물류로봇 시장 견인물류로봇 구독서비스 활성화로 도입가격 하락 ‘로봇 적용확대 선순환’전세계적으로 코로나 팬데믹 이후 물류로봇 수요가 가속화되고..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09
알티올 / 물류설비·시스템 아우르는 ‘스마트 물류솔루션 기업’..

물류설비·시스템 아우르는 ‘스마트 물류솔루션 기업’ 도약현대글로비스 지분투자 ‘물류자동화 협업’으로 경쟁력 강화물류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알티올이 물류설비와..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09
스카니아코리아 / 연비 8% 향상 ‘스카니아 슈퍼’ 트럭 출시

연비 8% 향상 ‘스카니아 슈퍼’ 트럭 출시고효율 파워트레인 장착 ‘2년 품질보장’스카니아코리아가 5년간의 연구개발과 약 2조 9,000억원에 이르는 투자를 통해 개발한&..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09
드론배송 / 드론 배송 상용화 시대 ‘성큼’

드론 배송 상용화 시대 ‘성큼’성남시 첫 드론 유료배송·영월군 물류 취약지 드론배송 시작드론배송 상용화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성남시가 한시적으로 국내 첫 유료 드..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08
2023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 / 고중량 화물 운송 드론 개발 활발

고중량 화물 운송 드론 개발 활발 빅블러 시대 물류혁신 위한 물류기술 소개산업부가 주최하는 ‘2023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UWC 2023, 이하 무인엑스포)’와 국토부가..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07
뉴빌리티-세븐일레븐 / 도심 로봇 배달서비스 확대 실시 ‘상용화..

도심 로봇 배달서비스 확대 실시 ‘상용화 성큼’로봇배달 플랫폼 ‘뉴비오더’ 통한 로봇배달 주문 테스트도 병행실내외 자율주행 로봇서비스 플랫폼 뉴빌리티가 세븐일레..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07
KT / 로봇 플랫폼 기반 실내외 배송로봇 등 라인업 확대

로봇 플랫폼 기반 실내외 배송로봇 등 라인업 확대AI 물류·로봇 등 고객 맞춤형 AI사업 추진 ‘2025년  매출 1조원 목표’KT가 2025년까지 AICC, AI물류, AI로봇, AI..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07
인터롤 / 택배·특송시장 겨냥 ‘고성능 컨베이어 플랫폼’ 출시..

택배·특송시장 겨냥 ‘고성능 컨베이어 플랫폼’ 출시MBS 모듈로 이송 및 소팅 기능 강화인터롤이 CEP시장을 겨냥한 고성능 컨베이어 플랫폼(이하 HPP, High Performance ..
[물류매거진 취재부] 2023/06
12345678910,,,45
CBRE코리아, 서울노인복지센터서 ‘따뜻한

특집
보관운송
물류유통
기기
LG유플러스 / 37조원 미들마일 시장 디지털화 격전지 부상
37조원 미들마일 시장 디지털화 격전지 부상LG유플러스 DX플랫폼 ‘화물잇고’로 출사..
SK텔레콤 / 마스오토와 AI로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맞손’
마스오토와 AI로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맞손’미들마일 화물운송 주행 데..
SCM FAIR 2023 / ‘미들마일 솔루션부터 물류로봇까지’ 공급망 물류트랜드 선보여
‘미들마일 솔루션부터 물류로봇까지’ 공급망 물류트랜드 선보여디지털 플랫폼 활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