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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 상용차 신모델 수소·전기차만 출시 ‘친환경 상용차 확산 견인’
     
ㆍ게재년/월 2021/10
상용차 신모델 수소·전기차만 출시 ‘친환경 상용차 확산 견인’
2040년 수소에너지 대중화 원년 ‘수소비전 2040’ 선언

 
 
현대차그룹이 앞으로 출시하는 상용차 신모델은 수소전기차 또는 전기차로만 선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2028년까지 현재 판매중인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친환경 상용차 대중화를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이 2040년까지 수소에너지로 산업 및 사회전반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겠다는 ‘수소비전 2040’을 선포했다.
지난달 7일 개최한 ‘하이드로젠 웨이브(Hydrogen Wave)’ 글로벌 온라인 행사에서 정의선 회장은 “현대차그룹이 꿈꾸는 미래 수소사회 비전은 수소에너지를 ‘누구나, 모든 것에, 어디에나(Everyone, Everything, Everywhere)’ 쓰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수소사회를 2040년까지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2040년을 수소에너지 대중화의 원년으로 만들어,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에너지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수소사회를 조기 실현할 수 있도록 큰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겠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이상기후 현상과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탄소중립 솔루션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단계적으로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을 선언하는 등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은 ‘수소로의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이다. 수소는 지구에서 가장 풍부한 원소이며 친환경성과 실용성을 두루 갖춘 에너지로, 연료로 사용하면 전기와 열, 순수한 물만 배출된다.
수소경제 관련 글로벌 최고경영자 협의체인 수소위원회에 따르면, 2050년 전세계 에너지 소비량의 18%를 수소에너지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규모는 2조 5,000억 달러(약 2,750조원), 연간 CO2 감축효과는 60억톤 이상일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차그룹은 1998년부터 수소연료전지 개발 조직을 신설하고 관련 기술 개발에 매진해왔다. 이에 따라 투싼 FCEV, 넥쏘 등 승용차뿐 아니라, 지난해 7월에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유럽으로 상용차 수출을 시작했다.

28년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적용
우선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 상용화 대중화를 통해 배출가스 저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2028년까지 글로벌 자동차 업계 최초로 이미 출시된 모델을 포함한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예정이다. 앞으로 대형 트럭, 버스 등 모든 상용차 신모델은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로만 출시해 배출가스를 제로화함으로써, 물류 부문의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2030년 내수 상용차 시장에서만 연간 20만톤 이상의 수소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 상용차를 앞세워 연 40만대에 이르는 유럽 중대형 상용차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등 글로벌 확산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상용차는 승용차보다 통상적으로 평균 운행거리와 운행시간이 훨씬 길어, 차량당 배출하는 탄소량도 상대적으로 많다. 따라서 상용차에 연료전지를 선제적으로 탑재함으로써 배출가스를 대폭 줄이고 범지구적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2030년 전세계 7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소형 상용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전장 5~7m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PBV(목적기반 모빌리티)를 개발하고, 향후 상용차 부문에 자율주행과 로보틱스까지 결합해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트레일러 드론’ 공개
특히 현대차그룹은 미래 장거리 물류를 위한 무인 운송시스템 컨셉 모빌리티인 ‘트레일러 드론’을 공개했다.
트레일러 드론은 수소연료전지 및 완전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2대의 ‘e-Bogie(이-보기)’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져 있는 신개념 운송 모빌리티로, 일반 트레일러보다 좁은 반경으로 회전할 수 있다. Bogie(보기)는 열차 하단의 바퀴가 달린 차대를 뜻한다.
현대차그룹은 트레일러 드론이 1회 충전으로 1,000㎞ 이상을 주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e-Bogie는 컨테이너 트레일러와 별도로 운행할 경우 화물운송, 건설, 소방,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킨텍스에서 개최된 ‘수소모빌리티+쇼’에서 트레일러 드론을 일반에 공개했다. 전시회에서 전장 15.3m에 달하는 트레일러 드론은 전시장내 직선로를 지난후 선회용 로터리를 회전해 다시 출발점으로 복귀하는 자율주행을 선보였다.

3세대 수소연료전시시스템 내구성 강화·가격 50% 절감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 이외의 모빌리티 및 에너지 솔루션 분야에도 적용해 미래 비즈니스 영역을 지속해서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정의선 회장은 “트램, 기차, 선박,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다양한 이동수단뿐 아니라 주택, 빌딩, 공장, 발전소 등 일상과 산업 전반에 연료전지를 적용해 전세계적인 수소사회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브랜드 ‘HTWO(에이치투)’ 등을 통해 글로벌 사업 본격화에 나섰다. 나아가 현대차그룹은 수소 생태계 확대를 위해 자사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드의 모빌리티에도 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될 수 있도록 시스템과 기술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특히 현재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보다 크기와 가격은 낮추고 출력과 내구성을 높인 차세대 연료전지시스템을 개발해 향후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이에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2023년 내놓을 3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시제품인 100kW급과 200kW급 연료전지시스템도 개했다.
이중 상용차용으로 개발중인 2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은 넥쏘에 적용된 2세대 연료전지시스템과 비교해 크기는 비슷하지만, 출력은 2배 정도 강화되고 내구성 역시 2배~3배 높인다. 향후 상용차용 고내구형 연료전지시스템은 50만㎞ 이상 주행거리를 확보할 계획이다.
가격은 현 수준보다 50% 이상 낮출 계획이며, 2030년경에는 가격을 더욱 낮춰 수소전기차가 일반 전기차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동형 수소충전소 등 미래 수소 제품군 개발
한편, 현대차그룹은 트레일러 드론 외에도 새로 개발중인 수소모빌리티도 공개했다. 수소모빌리티는 배출가스가 나오지 않아 환경친화적이며, 짧은 충전시간, 긴 주행거리 등도 주요 특징이다.
‘H 무빙 스테이션’은 수소전기차에 수소를 충전하는 설비가 장착된 이동형 수소충전소로, 수소차 고객의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다. 수소충전소가 보급되지 않은 지역이나 충전수요가 급증하는 지역에 투입돼 수소 인프라 확충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밖에 재난구호차량은 연료전지와 전기 충전기가 사륜구동이 가능한 험로 주행용 차량에 결합한 모빌리티로, 수소로 발전을 한 뒤 재난지역 및 험지 등에 전력을 지원한다. 긴급하게 전기차를 충전하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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