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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온 / AI 운송플랫폼 ‘리스포’로 배송경로 최적화
     
ㆍ게재년/월 2023/02
AI 운송플랫폼 ‘리스포’로 배송경로 최적화
최적 배송경로 수립 및 배차확정 준비시간 30분에서 3분으로 단축


롯데온의 배송서비스가 한단계 진화한다. 롯데온이 KT와 손잡고 전국 롯데마트몰 배송서비스에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 ‘리스포(LIS’FO, Logistics Intelligence Suite for Freight Optimization)’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KT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리스포는 모빌리티 빅데이터와 AI 기반 최적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AI 운송 플랫폼이다. KT는 지난해 3대 물류 플랫폼인 리스포, 리스코(LIS’CO), 브로캐리(Brokarry)를 발표한바 있다. 
리스코는 디지털 트윈 기술로 물류센터의 가장 효율적인 설계 및 운영방안을 제공하는 AI 풀필먼트 플랫폼이다. 브로캐리는 화물차량을 필요로 하는 수요기업과 운송일감을 필요로 하는 운송기사를 실시간으로 매칭해 주는 AI 화물중개운송 플랫폼이다.
롯데온이 도입한 리스포는 롯데마트몰 장보기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할때, KT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배송경로와 운행일정 등을 자동으로 수립해주는 ‘물류 최적화 서비스’이다. 전국 70여개 롯데마트 배송권역에 서비스를 도입해 물류 효율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배송차량 배송거리 및 운행시간 단축
롯데온은 업계 처음으로 리스포를 도입했다. 리스포는 KT가 지난 10년간 축적한 물류 데이터와 물류 기술을 활용해 현장에 최적화해 개발한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이다. 현재 전국 20여개 이상의 국내 대형 유통사와 1,200여대 차량에 적용되는 등 시장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양사의 협력은 KT의 AI 기반 디지털 전환 역량과 롯데온의 물류 데이터를 접목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양사는 전국 70여개 롯데마트를 대상으로 리스포를 제공하며 물류·배송 업무 혁신을 1차로 추진한다.
KT는 롯데온 물류현장에 리스포를 제공함과 동시에 배송기사 맞춤형 차주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해 최적의 운송 환경을 제공한다. 
롯데온은 리스포 도입으로 주요 거점의 위치 정보를 비롯한 화물차 높이와 길이, 무게 등의 세부적인 변수까지 반영해 운송기사 관점에서 최적의 경로로 상품 배송이 가능해졌다. 더불어 좁은 길, 유턴, 회피옵션 등의 외부 환경까지 반영해 운전의 편의성을 높이고, 운행시간과 거리를 개선시키는 등 업무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한다.
롯데온은 이번 KT와의 협업을 통해 롯데마트몰의 상품 배송 및 물류 혁신을 추진한다. 
기존에 배송차량별 고객 배송지 관리, 지도 검색, 노선 안내 등의 각 서비스별 각기 다른 시스템을 운영해왔다. 
그러나 리스포 활용으로 배송 상품 적재부터 배송지 할당, 최적화 경로 안내, 예상시간 예측, 운행 기록 추적 등 배송 관련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운영이 가능해져 생산성 및 효율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롯데온이 지난달 10일부터 순차적으로 롯데마트 제주점과 금천점, 춘천점 등 3개점의 배송권역에 이번 서비스를 시범 도입해 운영한 결과, 배송거리 및 시간이 단축되며 효율성이 입증됐다. 
배송 경로 최적화부터 배차 확정까지 소요시간은 기존 평균 30분에서 3분으로 운영 업무시간이 90% 이상 감소했다. 배송중 차량 운행시간도 차량 한대의 1회차 기준으로 평균 10~20분 정도 단축됐다. 이는 차량 한대가 하루 배송 건수를 10% 가량 늘려 운영이 가능한 시간이다. 연간으로는 배송거리 감소로 인한 유류비 절감과 노선 최적화를 통한 배송 건수 증가로 매출 증대까지도 기대하고 있다.
KT는 KT AI 현장에 적용된 결과를 데이터화해, KT AI 모델이 스스로 학습해 배송경로 개선효과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롯데마트의 물류 운송 경쟁력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물류효율화로 수익성 개선 노력 지속
한편, 롯데온은 지난해부터 롯데마트 물류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몰의 배송권역 및 시간 등을 조정해 최적화 방안을 모색해 왔으며, 그 결과 차량 1대당 운영할 수 있는 배송건수는 전년대비 약 10% 늘리고, 배송 1건당 비용은 10% 감축하는 등 효율을 극대화했다.
장보기 상품을 더욱 신선하게 배송할 수 있도록 배송서비스도 개선했다. 신선식품 배송시 콜드체인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롯데마트 배송차량에 차량 온도관제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배송차량 내부에 통신단말기를 설치해 차량의 실내 온도를 영상 5도로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또한 고객이 배송된 신선식품을 바로 냉장보관이 어려운 경우를 위해 상품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보냉백에 받기’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롯데온 박세호 마트부문장은 “지난해부터 롯데온은 물류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와 상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롯데마트 장보기 상품의 배송서비스 개선에 이바지하고 있다”며, “이번에 KT의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배송거리 및 시간 단축, 유류비 절감 등 한단계 발전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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