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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KT / 물류·부동산까지 ‘디지털 생태계 조성’ 협력
     
ㆍ게재년/월 2023/01
물류·부동산까지 ‘디지털 생태계 조성’ 협력
롤랩 기반 풀필먼트·라스트마일 획기적 개선 추진


신세계그룹과 KT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디지털 기반의 미래 사업 구축을 위해 힘을 합친다.
KT와 신세계그룹은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AI 기반 물류 선진화 및 물류 인프라 공동 운영 ▲멤버십 협력을 통한 고객경험 혁신 ▲KT AI/DX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세계 오프라인 스토어 디지털화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공동 개발 ▲디지털 광고·마케팅 확대 등 5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고객의 온·오프라인 일상이 신세계에서 해결 가능한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피보팅(Pivoting)’을 추진하고 있다. KT는 차별화된 네트워크와 AI·빅데이터·클라우드 중심의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삶은 물론 다른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디지코(DIGICO, 디지털 플랫폼 기업)’ 전환을 선언한바 있다. 
이같이 디지털에 미래가 있다고 판단한 KT와 신세계그룹은 양사의 강점을 합쳐 디지털 생태계를 확대하고 시장내 파급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우선 고객 혜택 증진을 위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또한 이마트·이마트24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매장내 공간 관리 최적화를 위해 KT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DX 솔루션을 접목한다. 이를 통해 현재 이마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율계산대 이용 방식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고, 최적의 매대 배치나 쇼핑 동선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특히 양사는 보유 인프라를 활용한 AI 기반 물류사업을 공동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KT는 디지털 물류 자회사 롤랩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풀필먼트 서비스, 배송 최적화,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등을 추진하며 오는 2025년까지 약 5,000억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를 밝힌바 있다. 
신세계그룹의 물류 인프라를 양사가 공동으로 활용하고 고도화를 이룬다면 배송 지역 확대, 배송 시간 단축 등을 보다 손쉽게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신세계그룹은 KT가 가진 디지털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풀필먼트와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중이다.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개발과 투자도 함께 추진하는 한편,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양사는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조기 성과를 창출하고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자 양사 주요 경영진과 실무진으로 구성된 사업협력체를 조직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체결한 5개 사업분야 중심으로 프로젝트 조직을 가동해 사업 실행에 속도를 높이고 추가 협력 가능한 사업분야를 지속 발굴할 방침이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양사의 협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를 없애는 가장 미래 지향적인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동행”이라며, “긴밀한 실무 협의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경림 KT그룹 Transformation부문장은 “유통을 선도하는 신세계그룹의 노하우에 KT의 디지코 역량을 더해 고객경험 혁신은 물론 유통을 비롯한 연관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리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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