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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 지난해 거래액 2조원 돌파 ‘코스피 상장 추진’
     
ㆍ게재년/월 2022/04
지난해 거래액 2조원 돌파 ‘코스피 상장 추진’
AI 기반 분석시스템으로 물류관리 효율화

 
 
마켓컬리가 지난해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린데 이어 상장을 본격 추진한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총 거래액이 2조원을 상향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65% 증가한 것으로, 높은 성장성을 보였다. 연결기준 매출은 1조 5,614억원으로 전년대비 64% 증가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국내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증가율 21%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영업이익 흑자전환의 선행지표라 할 수 있는 공헌이익은 2019년부터 3년째 흑자를 달성했다. 공헌이익은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금액으로, 공헌이익이 흑자라는 것은 인프라 투자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흑자 전환이 가능한 구조가 완성됐다는 의미이다. 실제 마켓컬리를 오래 이용한 고객이 많은 서울·경기 주요 지역의 공헌이익은 타 지역 평균 대비 최대 6배 가량 높다.
마켓컬리의 충성고객으로 분류되는 4년 연속 이용 고객의 1인당 월 평균 주문금액(ARPU)이 약 3.8배로 증가했다.
수익성과 밀접하게 연관된 지표들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누적가입고객 수는 전년대비 43% 증가한 1,000만명을 돌파했으며, 신규 고객의 재구매율은 75%로, 동종업계 대비 3배 수준이다. 앱 활동 지표 분석기관인 모바일인덱스가 지난 2월 발표한 마켓컬리의 올해 1월 월활동이용자수(MAU)는 307만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36% 늘었다.
특히 마켓컬리는 지속성장을 위해 물류인프라도 확대했다. 지난해 3월 김포물류센터를 추가 가동함으로써 주문처리 캐파를 2.3배로 늘렸다. 새벽배송인 샛별배송 가능지역 또한 수도권에서 충청권, 대구, 부산, 울산으로 크게 확대했다. 테크 인력 역시 100명에서 200명 이상으로 2배 이상 늘어났다.
당기순손실은 2020년 2,224억원에서 지난해 1조 2,903억원으로 증가했다. 마켓컬리는 “실제 비용상승에 따른 손실이 아닌, 우선주를 부채로 인식함에 따른 회계상의 착시”라며, “지난해말 모든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함으로써 장부상 손실은 이미 해소됐으며, 올해 회계연도부터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마켓컬리는 마켓컬리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JP모건을 대표 주관사로 선정하고 한국거래소에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 국내 이커머스 1호 상장을 추진중이다.
김종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마켓컬리는 새벽배송이라는 거대 시장을 창출했으며, 해당 영역에서 확고한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다”며, “시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적의 시점에 상장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주주, 주관사, 거래소와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7년간 식품 폐기율 1% 미만 유지
마켓컬리가 이처럼 빠른 시일내에 높은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데에는 2015년 사업초기부터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고도화했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많다.
특히 신선식품 폐기율을 지난 7년간 1% 미만으로 유지해왔다. 통계청 등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폐기율은 3% 내외, 슈퍼는 7~8%에 달하지만, 마켓컬리는 식품관리 역량을 강화하며 효율적으로 물류시스템을 관리한 것이다.
이러한 성과는 마켓컬리가 매년 빠르게 규모를 키워가는 상황에서 이뤄낸 만큼 더욱 의미가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실제로 마켓컬리의 일평균 주문건수는 지난해 상반기 대비 50% 이상 늘어났으며, 김포물류센터 오픈, 지방권역 샛별배송 진출, 극신선식품 SKU 증가 등으로 인해 유입되는 주문 규모, 고객 유형, 상품 종류 또한 더욱 다양해졌다. 관리 난이도가 크게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마켓컬리는 오히려 폐기율이 크게 낮아진 셈이다.
이처럼 마켓컬리가 오프라인 매장보다 효율적으로 폐기율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자체 개발한 데이터 수집·분석 시스템 ‘데이터 물어다 주는 멍멍이(이하 데멍이)’를 통해 고객 주문을 정교하게 예측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마켓컬리는 먼저 데멍이의 머신러닝을 통해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 미래에 발생할 수요 및 주문을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 발주를 진행한다. 정교한 예측을 위해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상품의 단위 및 연령별 수요, 날씨, 시기별 이슈, 고객 반응률, 프로모션 등 여러 요소를 두루 고려해 주문량을 예측한다. 여러 변수 조건의 실험을 통해 예측 오차를 최소로 조절하고 있으며, 새로운 알고리즘을 도입해보거나 통계 분석을 다각화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
또한 데멍이를 통해 상품이 물류센터에 입고된 뒤에도 실시간 모니터링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간대별·지역별 주문 현황 및 향후 판매량을 예측하고 있다. 아울러 재고정보를 실시간으로 트래킹하며 상품 프로모션을 제안하기도 한다.
이외에 물류센터에 준비된 재고 및 인력 운영 등이 어느 시점에 소진될지 예측해 물류팀에 전달하고, 물류팀은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분류, 포장, 배송 등 전 영역에 대해 대응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운영중이다.
마켓컬리는 “마켓컬리는 수십년간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장보기 시장에 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선보이며 새로운 유통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며, “서비스 성장에 따른 주문량 증가, 지역 확대, 상품 다양화 등으로 인해 폐기율은 언제든 등락이 있을 수 있지만, 고도화된 데멍이 시스템과 이제까지의 노하우를 종합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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