¹ÚÂù¼®ÀÇ ¹°·ùãÁÖå(95) / À¯Åë¾÷ Æз¯´ÙÀÓÀÇ º¯Çõ(2/3) | |||
|
À¯Åë¾÷ Æз¯´ÙÀÓÀÇ º¯Çõ(2/3) ¨èRetail ApocalypseÀÇ ½Ã´ë & RaaSÀÇ È®»ê Retail ApocalypseÀÇ ½Ã´ë ÀÌÄ¿¸Ó½ºÀÇ Áö¼ÓÀû ¼ºÀåÀ¸·Î ÀÎÇÑ À¯Åë¾÷°èÀÇ º¯È´Â Äڷγª19·Î ÀÎÇØ °¡¼Óȵǰí ÀÖ´Ù. ´ëÇü À¯Åë±â¾÷ÀÌ ¿¬À̾î ÆÄ»êÇÏ°í ¿ÀÇÁ¶óÀÎ À¯Åë¾÷ÀÌ ¸ô¶ôÇÏ´Â ÀǹÌÀÇ ¡®¸®Å×ÀÏ ¾ÆÆ÷Ä®¸³½º¡¯¶ó´Â ´Ü¾î°¡ ´Ù½Ã ȸÀڵǰí ÀÖ´Ù. »ïÁ¤KPMG°æÁ¦¿¬±¸¿ø¿¡¼ ¿ÃÇØ 1¿ù ¹ß°£ÇÑ ¡®À¯Åë ´ëÀüȯÀÇ ½ÃÀÛ, ¸®Å×ÀÏ ¾ÆÆ÷Ä®¸³½º¡¯¸¦ ÅëÇØ ¸®Å×ÀÏ ¾ÆÆ÷Ä®¸³½ºÀÇ ¹ß»ý ¹è°æ°ú ÇöȲ ¹× ´ëÀÀ ¹æ¾È¿¡ ´ëÇØ °£·«È÷ ¾Ë¾Æº¸µµ·Ï ÇÑ´Ù. ¡á ¸®Å×ÀÏ ¾ÆÆ÷Ä®¸³½º¶õ? 2017³â ¹Ì±¹ÀÇ ´ëÇü À¯Åë±â¾÷ÀÌ ¿ÀÇÁ¶óÀÎ ¸ÅÀåÀ» ´ë°Å ÆÐÁ¡ÇÏ°í ¿¬¹æ¹ý¿ø¿¡ ÆĻ꺸ȣ ½ÅûÀ» ÇÏ´Â »çÅ°¡ À̾îÁ³´Ù. JCÆä´Ï(JCPenney)¿Í ¸ÞÀ̽ýº(Macy¡¯s)°¡ ¼ö¹é °³ÀÇ ¿ÀÇÁ¶óÀÎ Á¡Æ÷¸¦ ÆóÁ¡ÇÏ¿´À¸¸ç, ÆмÇÀ¯Åë¾÷ ±â¾÷ÀÎ ¶öÇÁ·Î·»(Ralph Lauren)Àº ´º¿å ¸ÇÇãÆ° 5¹ø°¡ ½ºÅä¾î¸¦ ÆóÁ¡ÇÏ´Â µî ¹Ì±¹ ¿ÀÇÁ¶óÀÎ À¯Åë¾÷°èÀÇ Áö°¢º¯µ¿ÀÌ °¨ÁöµÇ¾ú´Ù. ÀÌó·³ À¯Åë±â¾÷µéÀÌ À§±â¿¡ ºÀÂøÇÑ »óȲÀ» ´ëº¯ÇÏ´Â ½ÅÁ¾¿ë¾îÀÎ ¡®¸®Å×ÀÏ ¾ÆÆ÷Ä®¸³½º(Retail Apocalypse)¡¯°¡ ³Î¸® Åë¿ëµÇ±â ½ÃÀÛÇß´Ù. ÃÖ±ÙÀÇ Äڷγª19·Î ÀÎÇÑ ÆÒµ¥¹ÍÀº »çȸÀû °Å¸®µÎ±â ¹× ºñÇʼö ¾÷Á¾ÀÇ ÀϽà Æó¼â Á¶Ä¡·Î ¸®Å×ÀÏ ¾ÆÆ÷Ä®¸³½º Çö»óÀ» ´õ¿í ÃËÁø½ÃÅ°´Â °è±â°¡ µÇ°í ÀÖ´Ù. ¡á ¸®Å×ÀÏ ¾ÆÆ÷Ä®¸³½ºÀÇ ¹ß»ý ¹è°æ ù°, ÀÌÄ¿¸Ó½º È®´ë¿Í ¾Æ¸¶Á¸ È¿°ú¸¦ µé ¼ö ÀÖ´Ù. ¾Æ¸¶Á¸À» ÇʵηΠÇÑ ¿Â¶óÀÎ ¼îÇνÃÀåÀÇ È®´ë´Â ¿ÀÇÁ¶óÀÎ Á¡Æ÷ÀÇ Ãà¼Ò¸¦ ¾ß±âÇß´Ù. 2019³â ¹Ì±¹ ¿Â¶óÀÎ ¼Ò¸ÅÆǸž×Àº 5,980¾ï ´Þ·¯·Î 2010³âºÎÅÍ ÃÖ±Ù 10³â°£ ¿¬Æò±Õ 15.0%ÀÇ ¼ºÀå·üÀ» ±â·ÏÇÏ¿´´Ù. ¿Â¶óÀΠħÅõÀ²Àº 2010³â 5.5%¿¡¼ 2019³â 14.2%·Î 2¹è ÀÌ»ó »ó½ÂÇß´Ù. Àú·ÅÇÑ °¡°Ý°ú ´Ù¾çÇÑ ¿É¼Ç, ºü¸¥ ¹è¼Û, Æí¸®ÇÑ ±³È¯ ¹× ¹ÝÇ° ÇÁ·Î¼¼½º µîÀ¸·Î ¾Æ¸¶Á¸Àº ¿Â¶óÀÎ ¼îÇÎÀ» °£ÆíÈÇÏ¿´À¸¸ç, ¼ÒºñÀÚ ¼±È£°¡ ³ô¾ÆÁö°í ÀÖ´Ù. 2019³â ±âÁØ ¾Æ¸¶Á¸ ¿Â¶óÀÎ ½ºÅä¾î ¸ÅÃâÀº 1,412¾ï ´Þ·¯·Î ¹Ì±¹ Àüü ¿Â¶óÀÎ ¼îÇÎÀÇ ¾à 23.6%¸¦ Â÷ÁöÇÏ°í ÀÖÀ¸¸ç, Áß°è ÆǸÅÇÏ´Â °æ¿ì¸¦ Æ÷ÇÔÇÏ¸é ¾à 30% ÀÌ»óÀÌ ÆǸŵǴ °ÍÀ¸·Î ÃßÁ¤µÈ´Ù. ¾Æ¸¶Á¸ ¿Ü¿¡µµ ¿ù¸¶Æ®(Walmart), »ù½ºÅ¬·´(Sam¡¯s Club) µî ±âÁ¸ ´ëÇü ¿ÀÇÁ¶óÀÎ À¯Åë¸ÁÀ» °®Ãá ±â¾÷ÀÌ ¿Â¶óÀο¡ ¼º°øÀûÀ¸·Î ÁøÃâÇÏ¿´´Ù. ÀÌ·Î ÀÎÇØ ¿ù¸¶Æ®, Ÿ±ê µî ´ëÇü À¯Åë¾÷ü°¡ ¿Â¶óÀο¡¼ °¡°Ý ÀÎÇÏ Á¤Ã¥À» ÆîÄ¡¸é¼, ´Ï¸¸¸¶Ä¿½º(Neiman Marcus), ½Ã¾î½º(Sears), ÆäÀ̸®½º ½´Áî(Payless Shoes)¿Í °°Àº ¿ÀÇÁ¶óÀÎ À¯Åë¾÷ü°¡ ¸ÅÃâ¿¡ ¿µÇâÀ» ¹Þ¾Æ ±ÝÀüÀû ºÎ´ãÀÌ Áõ°¡ÇÏ¿´´Ù. µÑ°, ¹Ì±¹ À¯Åë±â¾÷ÀÇ °úµµÇÑ ¸ÅÀå È®´ë¿Í ·¹¹ö¸®Áö¸¦ µé ¼ö ÀÖ´Ù. ¹Ì±¹ À¯Åë±â¾÷ÀÇ °úµµÇÑ ¸ÅÀåÈ®´ë´Â ¸®Å×ÀÏ ¾ÆÆ÷Ä®¸³½º Çö»óÀÇ ¿øÀÎÁß Çϳª·Î º¸°í ÀÖ´Ù. Àα¸´ç À¯Åë ¸éÀûÀº ¹Ì±¹ÀÇ °æ¿ì 2018³â ±âÁØ 23.5Æò¹æÇÇÆ®·Î Ÿ ±¹°¡¿¡ ºñÇØ ¸Å¿ì ³ôÀº ¼öÁØÀ̸ç, È£ÁÖ ´ëºñ ¾à 2¹è, µ¶ÀÏ ´ëºñ ¾à 10¹è °¡·® ³ôÀº ¼öÁØÀÌ´Ù. ¸®Å×ÀÏ ¾ÆÆ÷Ä®¸³½º Çö»óÀÇ ¶Ç ´Ù¸¥ ¿øÀÎÀº À¯Åë±â¾÷ÀÇ ¸ÅÀå È®´ë¸¦ À§ÇÑ ³ôÀº ·¹¹ö¸®Áö·Î ºÐ¼®µÈ´Ù. ±ÝÀ¶À§±â ÀÌÈÄ 2017³â±îÁö Áö¼ÓµÈ ¹Ì±¹ °æÁ¦ÀÇ ¼ºÀå, ³·Àº ½Ç¾÷·ü, ³ôÀº ¼ÒºñÀÚ ½Å·ÚÁö¼ö´Â ¸®Å×ÀÏ ºÕ(Retail Boom)À» ÀÏÀ¸Ä×À¸¸ç, À¯Åë±â¾÷µéÀº ·¹¹ö¸®Áö¸¦ ÀÌ¿ëÇÏ¿© ¸ÅÀåÀ» °ø°ÝÀûÀ¸·Î È®ÀåÇÏ¿´°í ±â¾÷ÀÇ ºÎä´Â ´Ã¾î³µ´Ù. À¯ÅëÀÇ Æ÷È¿Í ¿Â¶óÀÎ ¼îÇÎÀÇ ¼ºÀåÀ¸·Î ¿ÀÇÁ¶óÀÎ ¼îÇÎÀÇ Ç϶ôÀÌ ½ÃÀÛµÇ°í ³ôÀº ÀÌÀÚ¿Í ºÎ並 °¨´çÇÏÁö ¸øÇÑ À¯Åë±â¾÷µéÀÌ ÆÄ»êÀ» ¼±¾ðÇÏ¸ç ·¹¹ö¸®Áö·Ð¿¡ ´ëÇÑ Ã¤¹«ºÒÀÌÇàÀÌ ÀÌ·ç¾îÁ³´Ù. ¡á ¸®Å×ÀÏ ¾ÆÆ÷Ä®¸³½º ´ëÀÀ Àü·« ¿ÀÇÁ¶óÀÎ À¯Åë¾÷°èÀÇ À§±â´Â °©Àڱ⠽ÃÀÛµÈ °ÍÀÌ ¾Æ´Ï´Ù. ¿Â¶óÀÎ ¼îÇνÃÀåÀÇ ¼ºÀåÀÌ °¡¼ÓÈµÇ°í ¸®Å×ÀÏ ¾ÆÆ÷Ä®¸³½º Çö»óÀÌ ¼ö¸é À§·Î µå·¯³ª±â±îÁö »ó´çÇÑ ½Ã°£ÀÌ ÀÖ¾ú´Ù. ±×·¯³ª ´ë´Ù¼ö À¯Åë±â¾÷µéÀº ¹«Â÷º°Àû ½Å±Ô ÃâÁ¡ °°Àº °ú°Å Àü·«À» ´ä½ÀÇϰųª, ´Ü¼ø ¿Â¶óÀθô ¿ÀÇ µî ¼Ò±ØÀûÀÎ µðÁöÅÐ Àü·«À» ¼öÇàÇÏ¸é¼ ¸®Å×ÀÏ ¾ÆÆ÷Ä®¸³½º¿¡ ´ëºñÇÒ ±âȸ¸¦ ³õÃÆ´Ù. ±×¸®°í ÀÌ·± À¯Åë±â¾÷ ´Ù¼ö´Â ½ÃÀå¿¡¼ °æÀï·ÂÀ» ÀÒ°í ÆÄ»êÇÏ°í ¸»¾Ò´Ù. ¼ö¸¹Àº ¿ÀÇÁ¶óÀÎ À¯Åë±â¾÷ÀÌ ¹«³ÊÁö´Â ¸®Å×ÀÏ ¾ÆÆ÷Ä®¸³½º ½Ã´ë¿¡ À¯Åë±â¾÷ÀÌ ³ª¾Æ°¡¾ß ÇÒ ¹æÇâÀº µÎ °¡Áö·Î Á¦½ÃÇÒ ¼ö ÀÖ´Ù. ¸ÕÀú ¿ÀÇÁ¶óÀÎ À¯Åë±â¾÷ÀÌ °¡Áø ÀÚ»êÀÎ ¿ÀÇÁ¶óÀÎ ¸ÅÀåÀÇ »õ·Î¿î ¿ªÇÒÀ» ã´Â °ÍÀ̸ç, ´ÙÀ½À¸·Î ºü¸£°Ô ÁøÇàµÇ´Â ¿Â¶óÀÎÈ¿¡ ´ëÀÀÇØ¾ß ÇÑ´Ù. Äڷγª19·Î ÀÎÇÑ ¿Â¶óÀÎÈ´Â ¿¹»óº¸´Ù ºü¸£°Ô ÁøÇàµÇ°í ÀÖÀ¸¸ç, À¯Åë±â¾÷Àº ÀÚ»ç ¿ÀÇÁ¶óÀÎ ºñÁî´Ï½º ¸ðµ¨°ú À¶ÇÕÇÑ µðÁöÅÐ Æ®·£½ºÆ÷¸ÞÀÌ¼Ç ±â¹ÝÀÇ O4O(Online for Offline, Offline for Online) Àü·« µµÀÔÀÌ ÇÊ¿äÇÑ »óȲÀÌ´Ù. RaaS(Retail as a Service, ¼ºñ½ºÇü ¼Ò¸Å¾÷)ÀÇ È®»ê1) À¯Åë¾÷°è ¿Â¶óÀÎÈ°¡ Á¡Â÷ °¡¼ÓÈÇÏ¸é¼ ¿ÀÇÁ¶óÀÎ ¸ÅÀåÀº ´Ü¼ø Á¦Ç° ÆǸŰ¡ ¾Æ´Ñ ´Ù¾çÇÑ ¿ªÇÒÀ» ÁÖ¹®¹Þ°í ÀÖ´Ù. ÀÌ·¯ÇÑ ¸ÅÀåÀº ºñÁî´Ï½º·Î¼ À¯ÅëÀÌ ¾Æ´Ñ ¡®¼ºñ½º·Î¼ À¯Åë(Retail as a Service)¡¯À» ±¸ÇöÇÏ°í ÀÖ´Â °÷À¸·Î º¯¸ðÇÏ°í ÀÖ´Ù. ¼ÒºñÀÚ¿¡°Ô´Â ÀÏ¹Ý À¯Åëä³Î¿¡¼ ÇÒ ¼ö ¾ø´Â µ¶Æ¯ÇÑ °æÇèÀ», ÆǸÅÀÚ¿¡°Ô´Â ½ÃÀå ¹ÝÀÀÀ» ¾òÀ» ¼ö ÀÖ´Â ±âȸ¸¦ Á¦°øÇÑ´Ù. ¡á RaaSÀÇ °³³ä RaaS´Â ¼ÒºñÀÚµéÀÌ ÀÏ¹Ý ¸ÅÀå¿¡¼ º¼ ¼ö ¾ø´Â Çõ½ÅÀûÀÎ Á¦Ç°À» üÇèÇϰųª »õ·Î¿î ¼ºñ½º¸¦ Á¢ÇÒ ¼ö ÀÖ´Â ±âȸ¸¦ ÁÖ°í, ÀÔÁ¡¾÷ü¿¡´Â ¿ÀÇÁ¶óÀÎ ÁøÃâ ±âȸ¸¦ Á¦°øÇÏ´Â ºñÁî´Ï½º ¸ðµ¨À» ¸»ÇÑ´Ù. À¯Åë¾÷ü°¡ º¸À¯ÇÏ°í ÀÖ´Â ¡®°ø°£, ¹°·ù¸Á, °í°´ Á¤º¸, ±â¼ú¡¯ µîÀÇ ÀÚ»êÀ» È°¿ëÇÏ¿© ´Ù¸¥ ¼Ò¸Å¡¤Á¦Á¶¾÷üÀÇ ÀÎÇÁ¶ó Çâ»óÀ» À§ÇØ B2B ¼ºñ½º¸¦ Á¦°øÇÑ´Ù. ÃÖ±Ù ¡®¼ºñ½ºÇü ¸®Å×ÀÏ¡¯À» ±¸ÇöÇÏ´Â ¿ÀÇÁ¶óÀÎ ¸ÅÀåµéÀº ´Ü¼øÈ÷ Á¡Æ÷ °ø°£À» Á¦Á¶»çµéÀÇ Àü½ÃÀåÀ¸·Î ÀÌ¿ëÇÏ´Â ½ÄÀÌ ¾Æ´Ï¶ó ÁøÈµÈ ÇüÅÂÀÇ ±â¼úÀ» Á¢¸ñÇϰųª, ¼ÒÇü ·¦(½ÇÇè½Ç) °°Àº °ø°£À¸·Î ¸ÅÀåÀ» ²Ù¸ç º¸´Ù Çâ»óµÈ ¼ÒºñÀÚ ¼îÇÎ °æÇèÀ» Á¦°øÇÏ´Â ¹æ½ÄÀ¸·Î ÁøÈÇÏ°í ÀÖ´Ù. ¿Â¶óÀÎÈ·Î À§ÃàµÈ ¿ÀǶóÀÎ ¸ÅÀåÀÌ ±âÁ¸ÀÇ ¡®Á¦Ç° ÆǸŠ°ø°£¡¯ÀÇ Æ²¿¡¼ ¹þ¾î³ª, »õ·Î¿î ¼ºñ½º¿Í ¼ÒºñÀÚ »ýÈ°¿¡ ¹ÐÂøÇÑ ÇüÅÂÀÇ ¸ÅÀåÀ¸·Î, ¹Ì±¹¿¡¼ ÀϺ», Áß±¹, À¯·´, Çѱ¹ µîÀ¸·Î È®»êµÇ°í ÀÖ´Ù. ¡á RaaSÀÇ µîÀå ¹è°æ ¡®¼ºñ½º·Î¼ À¯Åë(ÀÌÇÏ, RaaS)¡¯Àº ¿ÀÇÁ¶óÀÎ À¯ÅëÀÇ ¹Ì·¡»óÀ» Á¦½ÃÇÏ´Â Çõ½ÅÀûÀÎ ¸ÅÀåÀ¸·Î Æò°¡¹Þ°í ÀÖ´Ù. ¿ÀÇÁ¶óÀÎÀÇ Ã¼ÇèÇü ¸ÅÀå(Ç÷¡±×½Ê½ºÅä¾î, ¼î·ë µî)À» ÅëÇØ ¼ÒºñÀÚ °æÇè(Çൿ) µ¥ÀÌÅ͸¦ Á¦Á¶¾÷ü(½ºÅ¸Æ®¾÷, Áß¼Òº¥Ã³±â¾÷ µî)¿¡ Á¦°øÇÏ¿© Á¦Ç° °³¼± µî¿¡ È°¿ëÇϵµ·Ï ÇÏ°í, ÇâÈÄ ¿Â¡¤¿ÀÇÁ¶óÀΠä³Î°ú ¿¬°èÇÏ¿© ÆǸŸ¦ À¯µµÇÏ°í ÀÖ´Ù. ÃÖ±ÙÀÇ Äڷγª »çÅ·Πºñ´ë¸éÀÇ ¿Â¶óÀÎ ¼îÇÎÀÌ ´ë¼¼¸¦ ÀÌ·ç°í ÀÖÀ¸³ª, ¼ÒºñÀÚµéÀº ´Ù¾çÇÑ À¯Åë ä³Î(O2O, O4O, ¿È´Ïä³Î µî)°ú Á÷Á¢ÀûÀÎ ¿ÀÇÁ¶óÀÎ »óÀÇ ¼îÇÎ °æÇèµµ ¿øÇÏ°í ÀÖ¾î, RaaS°¡ È®»êµÇ°í ÀÖ´Â ¹è°æ¿¡ ´ëÇØ ¾Ë¾Æº»´Ù. ù°, ¼ÒºñÀÚ ±¸¸Å ÆÐÅÏÀÇ ´Ù¾çȸ¦ µé ¼ö ÀÖ´Ù. °ú°Å ¼ÒºñÀÚµéÀº ¿ÀÇÁ¶óÀÎ ¸ÅÀåÀ» ã¾Æ°¡ Á¦Ç°À» °í¸£°í ±¸¸ÅÇÏ´Â Á÷¼±ÀûÀÎ ±¸¸Å ÇൿÀÌ ÀüºÎ¿´À¸³ª, ÇöÀç´Â ¿Â¶óÀλóÀÇ ÀÌÄ¿¸Ó½º¿Í ½º¸¶Æ®ÆùÀ» È°¿ëÇÑ ±¸¸Å, ¼ºê½ºÅ©¼Ç ¼ºñ½º ÀÌ¿ë, °³Àΰ£ °Å·¡ È®´ë µî ´Ù¾çÇÑ ¹æ¹ýÀ¸·Î Á¦Ç°(¼ºñ½º)À» ±¸¸Å(ÀÌ¿ë)ÇÏ´Â ½Ã´ë·Î º¯ÈµÇ°í ÀÖ´Ù. µÑ°, ¸®Å×ÀÏ Å×Å©ÀÇ ¹ßÀüÀ» µé ¼ö ÀÖ´Ù. ¼ÒºñÀÚ Çൿ ÃøÁ¤, Á¦Ç°°ü¸®, ¹è¼Û ¹× Á¤º¸ ¹ß½Å µî ´Ù¾çÇÑ ±â¼ú ¹× ¼Ö·ç¼Ç ¼ºñ½º°¡ µîÀåÇß°í, ÀÌÀÇ È°¿ëµµ Á¦°í¸¦ À§ÇÑ ´Ù¾çÇÑ ½Ãµµ°¡ À̾îÁö°í ÀÖ´Ù. ±â¼ú·ÂÀ» °¡Áø À¯Åë¾÷ü¸¦ Áß½ÉÀ¸·Î, °í°´ üÇè(°æÇè) Çâ»óÀ» ¸ñÇ¥·Î °ü·Ã µ¥ÀÌÅÍ¿Í ±â¼úÀ» È°¿ëÇØ µðÁöÅÐȸ¦ ÁÖµµÇÏ·Á´Â ¿òÁ÷ÀÓÀÌ »¡¶óÁö°í ÀÖ´Ù. ¼Â°, D2C(Direct to Consumer, Á÷Á¢ ÆǸÅ) ºê·£µåÀÇ È®»êÀÌ´Ù. D2C ºê·£µå´Â Á¦Á¶»ç°¡ Á÷Á¢ ±âȹ, Á¦Á¶ÇÑ Á¦Ç°À» ÀÚ»ç ä³ÎÀ» ÅëÇØ ¼ÒºñÀÚ¿¡°Ô ÆǸÅÇÏ´Â ºñÁî´Ï½º ¸ðµ¨ÀÌ´Ù. ½ºÅ¸Æ®¾÷ ¹× Áß¼Òº¥Ã³±â¾÷µéÀÌ Á¦Á¶ÇÑ Á¦Ç°ÀÌ ¼ÒºñÀÚ°¡ Á÷Á¢ÀûÀ¸·Î »ìÆ캸¸é, ¸¹Àº ÀåÁ¡À» ¼Ò±¸(appeal)ÇÒ ¼ö ÀÖ´Â Á¦Ç°ÀÓ¿¡µµ ¿ÀÇÁ¶óÀÎ »ó¿¡¼ ÀÎÁöµµ°¡ ¾ø´Â »óÅ¿¡¼ °í°´°úÀÇ Á¢Á¡À» ã±â ¾î·Á¿ï ¼ö ÀÖ´Ù. µû¶ó¼ RaaS´Â ¿ÀÇÁ¶óÀΠä³ÎÀ» ¿î¿µÇϱ⠾î·Á¿î ½ºÅ¸Æ®¾÷, D2C ºê·£µå¿¡°Ô Àúºñ¿ë, ³·Àº ¸®½ºÅ©·Î ÀÌ¿ëÇÒ ¼ö ÀÖ´Â »õ·Î¿î ÆǸŠä³Î·Î ºÎ»óÇÏ°í ÀÖ´Ù. ÀÌó·³ RaaS´Â »óÇ° ÆǸź¸´Ù ¡®°í°´ °æÇè(Customer Experience: EX)¡¯¿¡ ÁýÁßÇϱ⠶§¹®¿¡ Ÿ ¸ÅÀå¿¡¼ º¼ ¼ö ¾ø´Â Çõ½ÅÀûÀÎ Á¦Ç°°ú ¼ºñ½º¸¦ Á¦°øÇϸç, ¼ÒºñÀÚµµ »õ·Î¿î °æÇèÀ» Áñ±æ ¼ö ÀÖ´Ù. ºê·£µå¿Í Á¦Á¶¾÷ü µî ÀÔÁ¡¾÷üµé¿¡°Ô RaaS ¸ÅÀåÀº ¡®¿ÀÇÁ¶óÀÎÀÇ ¸¶ÄÏÇ÷¹À̽º¡¯ °°Àº ¿ªÇÒÀ» ÇÏ¸ç »óÇ° È«º¸ Ç÷§Æû ±â´ÉÀ» Á¦°øÇÔ¿¡ µû¶ó, ¿ÀÇÁ¶óÀÎ ¸ÅÀåÀÇ »õ·Î¿î ´ë¾ÈÀ¸·Î RaaS°¡ ºÎ°¢µÇ°í ÀÖ´Ù. RasS ÇØ¿Ü ¹× ±¹³» »ç·Ê ¡á ÇØ¿Ü »ç·Ê ¨ç ¹Ì±¹ : º£Å¸(b8ta) º£Å¸´Â 2015³â ¹Ì±¹ ½Ç¸®Äܹ븮¿¡¼ â¾÷ÇÑ ½ºÅ¸Æ®¾÷À¸·Î ¡®IT üÇèÇü ¸ÅÀå(ȤÀº ½ºÅ¸Æ®¾÷ üÇèÇü ¸ÅÀå)¡¯À» ¿î¿µÇÑ´Ù. RaaS¶ó ºÒ¸®´Â Ç÷§ÆûÀ» ¼¼°è ÃÖÃÊ·Î µµÀÔÇÏ¿© ¼ºñ½ºÇü ¸®Å×ÀÏÀÇ ´ë¸í»ç·Î ºÒ¸°´Ù. ±Û·Î¹ú ±â¾÷µéÀÌ b8ta¿¡ ÀÔÁ¡ÇÏ´Â ÀÌÀ¯´Â ¡®µ¥ÀÌÅÍ¡¯¿¡ ÀÖ´Ù. ¹Ì±¹ Àü¿ª°ú µÎ¹ÙÀÌ µî Àü¼¼°è¿¡ ºÐÆ÷ÇÑ b8ta ¸ÅÀå 25°÷¿¡¼´Â Ư¼öÄ«¸Þ¶ó 15~24´ë·Î °í°´ ¼ºº°¡¤¿¬·É°ú ¸ÅÀå³» Àαâ Á¦Ç°, Á¦Ç° Æò°¡ ½Ã°£ µî¿¡ ´ëÇÑ Á¤º¸¸¦ ¾ò´Â´Ù. ¹Ì±¹³» 23°³ ¸ÅÀå, µÎ¹ÙÀÌ¿¡ 1°³ ¸ÅÀåÀ» ÃâÁ¡ÇØ ¿î¿µÇÏ°í ÀÖÀ¸¸ç, 2020³â 8¿ù ¾Æ½Ã¾Æ ÃÖÃÊ·Î µµÄì¿¡ 2°³ ¸ÅÀåÀ» ¿ÀÇÂÇÏ¿´´Ù. ¨è ¹Ì±¹ : º£½ºÆ®¹ÙÀÌ(Best Buy) 1966³â¿¡ ¸®Ã³µå M. ½¶Ã÷°¡ »ç¿îµå ¿Àºê ¹ÂÁ÷(Sound of Music)À̶ó´Â ¿Àµð¿À Àü¹®Á¡À¸·Î ¼³¸³ÇÏ¿´À¸³ª, 1983³â¿¡ °¡ÀüÁ¦Ç°¿¡ ÁßÁ¡À» µÎ°í ÇöÀçÀÇ À̸§ÀÎ º£½ºÆ®¹ÙÀÌ(Best Buy)·Î ºê·£µå¸¦ º¯°æÇÏ¿´´Ù. ¹Ì³×¼ÒŸ ÁÖ ¸®Ä¡ Çʵ忡 º»»ç°¡ ÀÖÀ¸¸ç, ÀüÀÚÁ¦Ç° ¹× ÄÄÇ»ÅÍ °ü·Ã Á¦Ç°À» Á¾ÇÕÀûÀ¸·Î ÆǸÅÇÏ´Â ¹Ì±¹ÀÇ ´Ù±¹Àû ´ëÇü À¯Åë¾÷üÀÌ´Ù. º£½ºÆ®¹ÙÀÌ´Â ¼î·ç¹Ö(Showrooming)2)À» ¿ªÀÌ¿ëÇÑ °ø°£ ´ë¿©¾÷À» Àü°³, RaaSÀÇ ´ëÇ¥ÀûÀÎ ºñÁî´Ï½º ¸ðµ¨ÀÎ ¡®°ø°£ ´ë¿© »ç¾÷¡¯À» °ÈÇÏ¿´´Ù. ¸ÅÀå, ÀüÈ, ¿Â¶óÀÎÀ» ÅëÇØ 24½Ã°£ µ¿¾È ¼ÒºñÀÚ ¹®ÀÇ »çÇ׿¡ ÀÀ´ëÇÏ´Â ¡®±ã ½ºÄõµåµå(Geek Squad)¡¯, ¼ºñ½º¿Í Á¦Ç° ¼Â¾÷, ½Ã½ºÅÛ ¾÷µ¥ÀÌÆ® µîÀ» ¹«·á·Î Á¦°øÇÏ´Â ¡®ÀΠȨ ¾îµå¹ÙÀÌÀú(In-Home Advisor) ÇÁ·Î±×·¥¡¯À» È®´ëÇÏ¸ç °í°´ ¼ºñ½º¸¦ °ÈÇÏ°í ÀÖ´Ù. ¨é ÀϺ» : ½ÃºÎ¾ß PARCO PARCO´Â Æĸ£ÄÚ ±×·ì¿¡¼ ¿î¿µÇÏ´Â ¹éÈÁ¡À¸·Î 1973³â ¿ÀÇÂÇÏ¿´À¸³ª, 2016³â¿¡ ÀáÁ¤ ÈÞ¾÷¿¡ µé¾î°£ ÀÌÈÄ 2019³â 11¿ù 22ÀÏ ¡®Â÷¼¼´ëÇü »ó¾÷½Ã¼³¡¯·Î Àçź»ýÇÏ¿´´Ù. ¹Ì±¹ º£Å¸ ¸ÅÀå°ú À¯»çÇÏ°Ô ÃµÀå¿¡ ¼³Ä¡µÈ Ä«¸Þ¶ó¸¦ ÅëÇØ ³»Á¡°´ÀÌ º¸ÀÌ´Â ¿©·¯ ÇൿÀ» ÃÔ¿µÇÏ¿© ³»Á¡°´À» ºÐ¼®ÇÏ°í Á¦Ç°¿¡ °ü½ÉÀ» º¸ÀÌ´Â °í°´ ¼ö, ¼Ó¼º, ¸ÅÀå ³» ÇൿÆÐÅÏ µî µ¥ÀÌÅÍ Áý°è ÈÄ AI·Î ºÐ¼®ÇØ ÀÔÁ¡¾÷ü¿¡ Á¦°øÇÑ´Ù.(Á¦Á¶¾÷ü´Â Ä·ÇÁ ÆÄÀ̾î Ãø¿¡ ÀÔÁ¡·á¸¦ ÁöºÒ) ¨ê Áß±¹ : ¾¥´×±×·ìÀÇ RaaS 1990³â¿¡ ¼³¸³µÈ Áß±¹ ÃÖ´ëÀÇ °¡Àü À¯Åë¾÷ü ¾¥´×Àº ³Â¡¿¡ ¼¼¿î 200§³ ±Ô¸ðÀÇ ¿¡¾îÄÁ Àü¹® ÆǸÅÁ¡¿¡¼ ½ÃÀÛÇÏ¿´À¸¸ç, Á¦Á¶»çÀÇ ¸ðµç Á¦Ç°¿¡ ´ëÇÑ ¹è¼Û°ú ¼³Ä¡¡¤¼ºñ½º¸¦ ¹«»óÀ¸·Î ÇØÁÖ´Â ½Ã½ºÅÛÀ¸·Î ¼º°øÇÏ¿´´Ù. 2017³â 7¿ù ¼³¸³µÈ ½º¸¶Æ® ¸®Å×ÀÏ Ç÷§ÆûÀ¸·Î Áß±¹ Àü¿ª¿¡ 6,000°³ ÀÌ»óÀÇ ¸ÅÀåÀ» ¿î¿µÇÑ´Ù. ƯÈ÷ ³Â¡¿¡ À§Ä¡ÇÑ ¸®Å×ÀÏ Å¬¶ó¿ìµå 3.0 ¸ÅÀåÀº AR, VR, MR(Mixed Reality; È¥ÇÕÇö½Ç), ¾ó±¼ÀÎ½Ä ÁöºÒ¹æ½Ä, ¼îÇξȳ» ·Îº¿, 3D ³ëÆ®ºÏ µî ¿©·¯ ÷´Ü±â¼úÀ» ÃѸÁ¶óÇÑ ÀΰøÁö´É üÇè Ç÷§ÆûÀ» ±¸ÃàÇÏ¿´´Ù. Áö¿ª ¼Ò±Ô¸ð À¯Åë¾÷ü¿¡°Ô °ø±ÞüÀÎ, ¹°·ù, ±â¼ú °°Àº ¼Ö·ç¼ÇÀ» Á¦°øÇϸç, ÀÔÁÖ ±â¾÷µé¿¡°Ô ÆǸŠÁ¡À¯À² Áõ°¡, ºê·£µå ³ëÃâ °³¼±, ÁÖ¹®¡¤¹è¼Û °ü¸® ¹× °Å·¡ ¼ºñ½º µî °Å·¡ Àü¹ÝÀÇ °æ·Î °ü¸®(¿Â¶óÀÎ µ¥ÀÌÅÍ °ü¸®)¸¦ Á¦°øÇÏ°í ÀÖ´Ù. ¡á ±¹³» »ç·Ê ¨ç ¸ÞÀÌÄ¿½º·¦(Makers¡¯ Lab by LOTTE HIMART) ¸ÞÀÌÄ¿½º·¦Àº ·Ôµ¥ÇÏÀ̸¶Æ®¿¡¼ Á÷Á¢ ±¹³»¿Ü Áß¼Ò Á¦Á¶»ç ¹× ½ºÅ¸Æ®¾÷ÀÇ »õ·Ó°í Âü½ÅÇÑ Á¦Ç°À» ¹ß±¼ÇÏ¿© ¼ÒºñÀÚ¿¡°Ô ¼±º¸À̴ üÇè °ø°£ÀÌ´Ù. ¸ÞÀÌÄ¿½º·¦ õÀå¿¡ ÀÖ´Â 9´ëÀÇ ÀΰøÁö´É(AI) Ä«¸Þ¶ó´Â ¹æ¹® °í°´ÀÇ Ã¼·ù ½Ã°£, ¹ÐÁýµµ µ¿¼±, ¿¬·É´ë, ¼ºº° µîÀÇ µ¥ÀÌÅ͸¦ ¼öÁýÇÏ¿© »óÇ°¿¡ ´ëÇÑ °í°´ÀÇ °ü½É ¹× ¹ÝÀÀÀ» ºÐ¼®Çϴµ¥ »ç¿ëµÈ´Ù. ¨è ¿ÍµðÁî(ÅõÀÚÇ÷§Æû Wadiz) ¿ÍµðÁî´Â 2012³â ¼³¸³µÈ Å©¶ó¿ìµåÆݵù Ç÷§ÆûÀÌ´Ù. ¾ÆÁ÷ ź»ýÇÏÁö ¾ÊÀº Á¦Ç°À̳ª ¼ºñ½º¿¡ ´ëÇÑ ¾ÆÀ̵ð¾î·Î ÆݵùÀ» ¹Þ´Â ºñÁî´Ï½º ¸ðµ¨ Ư¼º»ó ±×°£ ¼Æ÷Å͵éÀÌ ¡®Á¦Ç°À» ½ÇÁ¦·Î »ç¿ëÇغ¸°í ½Í´Ù¡¯°í ¹®ÀÇÇÏ´Â »ç·Ê°¡ ¸¹¾Ò´Ù. ÀÌ¿¡ °ø°£ ¿ÍµðÁî´Â üÇè¿¡ ´ëÇÑ °¥ÁõÀ» ÇؼÒÇϱâ À§ÇØ Åº»ýÇß´Ù. ¿ÀÇÁ¶óÀÎ Çǵå¹éÀ» ±â¹ÝÀ¸·Î ½ÇÁ¦ Á¦Ç° ½ºÆåÀ» º¯°æÇÑ ÀÔÁ¡¾÷üµµ ¿©·µ »ý°å´Ù. °ø°£ ¿ÍµðÁ ¸¸µé±â À§ÇØ ¿ÍµðÁî´Â Á¶Á÷ ±¸¼ººÎÅÍ ´Þ¸®Çß´Ù. ÀÌ È¸»ç¿¡¼´Â ÀÏ¹Ý À¯Åëä³Î¿¡¼ ÆǸÅÇÒ »óÇ°À» °í¸£°í ±¸¸ÅÇÏ´Â »óÇ°±âȹÀÚ(MD) ¿ªÇÒÀ» PD°¡ ÇÑ´Ù. PD´Â ¿ÍµðÁî¿¡¼¸¸ µ¶Á¡ ÆǸÅÇÒ ¼ö ÀÖ´Â »óÇ°À» ¹ß±¼ÇÑ´Ù. ±âÁ¸¿¡ ÆǸŵǴø »óÇ°µµ ½ºÆåÀ» º¯°æÇØ ¡®Â÷¼¼´ë ¹öÀü¡¯À» Ãâ½ÃÇϰųª »õ·Î¿î ¶óÀÎÀ¸·Î È®ÀåÇÏ´Â µî Â÷º°Á¡À» µÖ¾ß¸¸ ¿ÍµðÁî¿¡¼ Æݵù ÇÁ·ÎÁ§Æ®¸¦ ÁøÇàÇÒ ¼ö ÀÖ´Ù. ¨é À̸¶Æ®Å¸¿î ¿ù°èÁ¡ À̸¶Æ®Å¸¿î ¿ù°èÁ¡Àº 10°³¿ù°£ÀÇ ¸®´º¾óÀ» °ÅÃÄ 2020³â 5¿ù 28ÀÏ¿¡ ¿ÀÇÂÇÑ À̸¶Æ®ÀÇ ¹Ì·¡Çü Á¡Æ÷ÀÌ´Ù. ±×·Î¼¸® ¸ÅÀåÀº ±âÁ¸¿¡ 1,100Æò¿¡¼ 1,200ÆòÀ¸·Î È®´ëÇÏ°í ¿Â¶óÀΰúÀÇ Â÷º°¼ºÀ» µÎ±â À§ÇÏ¿© ¿ÀÇÁ¶óÀÎ ¸ÅÀå¿¡¼¸¸ °æÇèÇÒ ¼ö ÀÖ´Â ¡®°í°´ üÇèÇü¡¯, ¡®°í°´ ¸ÂÃãÇü¡¯, ¡®Á¤º¸ Á¦°øÇü¡¯ ¸ÅÀåÀ¸·Î º¯½ÅÇÏ¿´´Ù. ¶ÇÇÑ Ãà»ê, ¼ö»ê ÄÚ³Ê µî¿¡¼ °í°´ÀÌ ¿øÇÏ´Â µÎ²², ¸ð¾ç, ¼ÕÁú ÇüÅ µîÀ» °í°´ÀÇ ¿ä±¸¿¡ ¸ÂÃá ¡®¿À´õ¸ÞÀÌµå ¼ºñ½º¡¯¸¦ ¿î¿µÇÑ´Ù. THE TOWN MALLÀº °í°´ÀÇ Áñ°Å¿î ¼îÇÎ °æÇèÀ» Á¦°øÇϱâ À§ÇØ ¹®È¡¤¿£ÅÍÅ×ÀθÕÆ®, ½ÄÀ½ ¹× ÆÐ¼Ç ºê·£µå µîÀÇ ´Ù¾çÇÑ Å׳ÍÆ®(ÀÓÂ÷ÀÎ) ¸ÅÀåÀ¸·Î ±¸¼ºµÈ °ø°£À¸·Î, °í°´ÀÇ ¸ÔÀ»°Å¸®¿Í Áñ±æ °Å¸®¸¦ Áõ°¡½ÃÅ°°í ü·ù ½Ã°£À» ´Ã¸®´Âµ¥ ÃÊÁ¡À» ¸ÂÃß°í ÀÖ´Ù. ÁÖ1) Áß¼Ò±â¾÷ Æ÷Ä¿½º 5¿ùÈ£, ¡®¿ÀÇÁ¶óÀÎ À¯ÅëÀÇ Çõ½Å: RaaS¡¯, Áß¼Ò±â¾÷¿¬±¸¿ø, ÀÌÁ¤¼·, 2021. 4. 5 ÀÚ·á ³»¿ëÀ» ¹ßÃë, º¸¿ÏÇÏ¿´À½. ÁÖ2) ¼ÒºñÀÚµéÀÌ ¿ÀÇÁ¶óÀÎ ¸ÅÀå¿¡¼ Á¦Ç°À» »ìÆ캻 ÈÄ ½ÇÁ¦ ±¸ÀÔÀº ¿Â¶óÀλçÀÌÆ®¸¦ ÅëÇÏ´Â ¼îÇÎ ÇàŸ¦ ¸»ÇÑ´Ù(ÇÑ°æ°æÁ¦¿ë¾î»çÀü, 2021). -Âü°íÀÚ·á- 1. Áß¼Ò±â¾÷ Æ÷Ä¿½º, Á¦21-05È£, ¡®¿ÀÇÁ¶óÀÎ À¯ÅëÀÇ Çõ½Å Raas¡¯, 2021. 4. 5. 2. À¯Åë ´ëÀüȯÀÇ ½ÃÀÛ: ¸®Å×ÀÏ ¾ÆÆ÷Ä®¸³½º, »ïÁ¤ KPMG, 2021. 1. 3. ¸®Å×ÀÏ ¸Å°ÇÁø 7¿ùÈ£, ¡®¼ºñ½ºÇü ¸®Å×ÀÏ È®»ê¡¯, 2020. 7. 4. Á¶¼±ºñÁî, ¡®¹Ì·¡Çü Á¡Æ÷, À̸¶Æ® Ÿ¿î ¿ù°èÁ¡¡¯, 2020, 5. 28 5. ¸ÅÀÏ°æÁ¦, ¡®¼ºñ½º ¸®Å×ÀÏ È®»ê¡¯, 2020. 5. 24. ¹ÚÂù¼®Àº ¹Ì·¡¹°·ùÄÁ¼³ÆÃÀÇ ´ëÇ¥ÄÁ¼³ÅÏÆ®·Î ÀçÁ÷ ÁßÀ̸ç, ¹°·ù/SCM ºÐ¾ß ÄÁ¼³ÅÏÆ®¿Í Çѱ¹»ý»ê¼ºº»ºÎ, Çѱ¹ÅëÇÕ¹°·ùÇùȸ µî¿¡¼ ¹°·ù/SCMÀü¹® °»ç·Î Ãâ° Áß¿¡ ÀÖ´Ù. À̹ۿ¡ »ï¼º°æÁ¦¿¬±¸¼Ò »çÀ̹ö Æ÷·³ÀÎ ¡®SCM ¿¬±¸È¸¡¯ÀÇ ´ëÇ¥ ½Ã¼¥À» ¸Ã°í ÀÖÀ¸¸ç, ³×À̹ö ºí·Î±× ¡®¹ÚÂù¼®ÀÇ ¹°·ù/SCM ¹Ù·Îº¸±â(http://blog.naver.com/neologis)¡¯¸¦ ¿î¿µÇÏ°í ÀÖ´Ù. ÁÖ¿ä °ü½É ºÐ¾ß´Â ¹°·ùCost, ¹°·ù/SCM Àü·«, ¹°·ù¼¾ÅÍ ±âº» ¼³°è ¹× ¿î¿µ ÃÖÀûÈ, ¹°·ùº¸¾È°ú Á¦3ÀÚ ¹°·ù ¹× ±¹Á¦¹°·ù ºÐ¾ßÀÌ´Ù * E-Mail: mincho79@emapl.com H.p: 010-4533-8307 <ÀúÀÛ±ÇÀÚ ¨Ï ¿ù°£ ¹°·ù¸Å°ÅÁø(www.ulogistics.co.kr) ¹«´ÜÀüÀç ¹× Àç¹èÆ÷±ÝÁ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