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운영자메일 | 
뉴스룸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국제물류산업대전 / 로봇 기반 물류자동화설비 상용화 활발
로봇 기반 물류자동화설비 상용화 활발물류 디지털 전환 가속화 위한 물류기술·인프라 대거 출품AI 기반 자율운송로봇, GTP 피킹시스템 등 첨단 물류..
JLL코리아 / 수도권 A급 물류센터 수요 여전히 활발
코레일 / 50칸 화물열차 시험운행 성공 ‘수송력 52% 증가’
메쉬코리아 / 내실성장 위해 하반기 B2B 사업 중점 추진
인도물류 / 한국기업 인도 물류인프라 시장 진출 적기
HOME > 뉴스룸
농식품부,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구축 본격 착수
     
    2022/08/18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농산물 디지털 유통을 선도할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이하 APC) 구축을 본격 추진한다.
스마트 APC는 로봇·센서·통신 등 첨단기술을 이용해 농산물의 저장·선별·포장 등 APC의 기능을 자동화하고, 디지털화한 정보를 바탕으로 농장에서 소비지까지 전후방 산업과 연계하는 첨단 산지유통시설이다.
농식품부는 1990년대부터 농산물 시장 개방과 국내외 대규모 자본의 유통산업 진출에 대응해 산지에서 규격화된 농산물을 대량 거래할 수 있는 APC 건립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품질이 우수한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 한편,  생산자의 출하 규모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여 왔다. 2021년 기준 558개소의 APC에서 과일, 채소 등 약 260만톤을 선별·포장해 출하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원예농산물 생산량 1,100만 톤의 1/4 수준이다.
그러나 최근 유통 대기업의 자본과 기술을 활용한 속도 경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개인화 마케팅 등 비대면·디지털 경제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어, 취약한 자본과 기술력, 경험에 의존하는 낙후된 경영시스템을 가진 APC로는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따라서 농식품부는 스마트 APC를 통해 산지 유통의 재도약 기반 마련에 나섰다.
스마트 APC는 디지털 데이터 기반으로 출하 시기 조절, 소비자 맞춤형 상품 생산, 판매처 다양화와 같은 전략적 의사결정을 도우며, 자동화된 설비를 활용해 인력 절감과 농산물 상품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양파 APC를 스마트화하는 경우, 저장손실 30% 감축, 상품성 25% 향상 및 선별·포장 인력 50%를 절감할 수 있고, 생산 분야의 기계화를 통해 노동력 54% 절감, 생산성 28%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농식품부는 주요 품목별 스마트 APC 표준모델 수립을 위해 APC 지원 기관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관으로 농촌진흥청·농협경제지주·대학·관련 협회 등의 저온 저장시설, 상품화 설비, 정보기술(IT) 및 APC 운영 관련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7월 사전 현장조사, 8월 착수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 표준모델 구축에 들어갔다.
자문단에서는 APC에서 상품화되고 전국적 수급 관리가 필요한 사과, 배, 양파 등 10개 품목을 대상으로 연말까지 다양한 논의와 현장 검증을 거쳐, 건축 부문 및 자동화된 상품화 설비의 기본설계뿐만 아니라 APC의 데이터 자동 생성과 활용 방안까지 함께 제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올해 중에 표준모델을 마련해 향후 APC 지원사업에 의무 적용함과 동시에, 내년에는 디지털화된 APC 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하고 소비자에게 상품정보를 서비스할 수 있도록 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APC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전국적으로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화를 촉진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김종구 유통소비정책관은 “농업계가 자본과 기술이 월등히 앞서는 유통 대기업의 디지털 혁신에 대응하기 위해서 APC의 스마트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농식품부는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 혁신과 농가의 소득향상, 소비자와 쌍방향 소통 및 수급 안정 등을 위해 스마트 APC 구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0066
해수부, 포항 항만물류업계에 긴급 재정지원

해수부가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포항 지역 항만물류업계에 대한 긴급 재정지원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포항항은 철강 원료와 철강 제품 물동량이 전체의 90% 이..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65
한진택배대리점협회-택배노조, 택배기사 수입증대 방안 합의

한진은 전국한진택배대리점협회(이하 한대협)가 지난 8월 쿠팡 물량 감소 대책을 요구했던 전국택배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과 택배기사 수입증대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64
셀티아라, hy와 배송업무 협약 체결

이레코스텍의 코스메틱 브랜드 셀티아라가 커머스 hy와 배송업무를 체결하고, 오프라인 판로 확대에 본격 나선다.이에 따라 셀티아라는 피부과 및 에스테틱 숍의 오프라인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63
DHL 익스프레스, 2023년도 요금 평균 7.9% 인상

DHL 익스프레스가 2023년도 정기 요금 조정안을 발표했다. 한국에서는 내년 1월 1일부터 평균 7.9%의 요금 인상이 이뤄질 예정이다.DHL코리아 한병구 대표는 “DHL 익스프레..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62
볼보트럭, 2025년부터 수소연료전지트럭 시범운행 시작

볼보트럭은 오로지 수증기만을 배출하고 최대 1,000㎞ 주행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트럭의 시범운행을 진행중이다. 또한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트럭 시험..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61
LG유플러스-LG전자, 배송로봇 시장공략 강화

LG유플러스와 LG전자가 로봇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서빙-배송-안내 등 고객 접점에서 디지털혁신을 가속화한다고 밝혔다.최근 국내 로봇시장은 자동화 수요가 큰 식음료 및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60
현대글로비스, 인천국제공항에 스마트물류센터 구축

현대글로비스가 인천국제공항 제2공항물류단지에 첨단시설을 갖춘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글로벌 항공물류 시장 공략에 나선다.현대글로비스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국제..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9
대한상의, 화물차 증차규제 완화·도심내 물류시설 확충 등 건의..

대한상의가 ‘최근 물류산업 동향과 모빌리티 혁신’을 주제로 개최한 제45차 대한상의 물류위원회에서 물류업계는 정부에 화물차 증차규제 완화, 외국인고용 확대, 도심내..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8
기재부, 수출 물류비 부담 완화 위해 120억원 추가 투입

정부가 올해 무역금융 공급을 최대 351조원까지 확대하고 물류비 부담 완화 등을 위해 120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수출 둔화와 에너지 수입액 증가로 무역적자가 지속..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7
파스토, 항온항습 특화 화성 풀필먼트센터 오픈

파스토가 경기도 화성시 양감면에 신규 풀필먼트 센터를 추가 오픈한다고 밝혔다.파스토 화성센터는 14번째 센터로, 평택파주고속도로 양감 IC에서 차량으로 약 2분 정도 거..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6
한국컨테이너풀, 다회용 수송포장재 시범사업 ‘온실가스 배출 7..

한국컨테이너풀(이하 KCP)이 환경부가 주도하는 ‘다회용 수송포장재’ 시범사업 물류운영사로 참여한 7개월간 환경 및 경제적 효과를 입증했다고 밝혔다.다회용 수송포장재..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5
DHL, 국제무역 팬데믹 대비 10% 성장 ‘견고한 성장세 유지’

DHL과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이 세계 무역의 흐름과 변화, 전망을 기술한 ‘DHL 무역 성장 동향(DHL Trade Growth Atlas)’을 발표했다.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불..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4
홈플러스, 당일 야간배송 확대 운영

홈플러스가 온라인 배송 격전지 강남권역 배송 강화를 위해 ‘당일 야간배송’ 서비스인 ‘오늘밤 마트직송’을 남현점·잠실점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오늘밤 마트..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3
삼성SDI, 유럽 상용차 시장 공략 강화

삼성SDI가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2022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이하 IAA)’에 참가해 상용차에 특화된 배터리 기술들을 선보였다.이번 전시회에서 삼성SDI는 ‘새로운 전..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2
우아한형제들, 광교호수공원서 로봇배달 서비스 시작

공원에서도 배민 로봇이 배달하는 음식이나 음료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8월부터 경기도 수원 영통구 소재의 광교호수공원에서 로봇..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1
KOTRA, 물류지원 특별대책 가동 ‘기업당 최대 700만원 지원’

KOTRA가 하반기 물류지원 특별대책으로 ‘수출더하기 물류 특별사업’과 ‘찾아가는 물류 컨설팅 서비스’ 2가지를 제시했다. 올 하반기 수출상황을 낙관하기 어려운 가운데..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50
CBRE코리아, 상반기 144만㎡ 규모 신규 A급물류센터 수도권 공급..

CBRE 코리아가 발표한 ‘2022년 국내 상업용 부동산시장 중간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꾸준한 거래 규모 증가를 보였던 물류시장은 다소 부진한 상반기를 보냈으..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9
국토부, ‘로봇·드론이 택배 배송’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발표..

기존 화물차와 이륜차로 제한됐던 배송수단이 로봇·드론 등을 통한 무인 배송으로 확대된다. 또한 20년 뒤에는 시속 1,200㎞ ‘하이퍼튜브’가 서울과 부산을 30분만에 주..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8
현대차-이베코그룹, 최대 350㎞ 주행 ‘e데일리 수소전기차’ 공..

현대차가 이베코그룹과 함께 수소전기 대형 밴을 공개하고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강화한다.현대차는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상용차 박람회인 ‘IAA 하노버..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7
현대건설, 2,200억원 규모 쿠웨이트 슈웨이크 항만 공사 수주

현대건설이 쿠웨이트 항만청으로부터 슈웨이크 항만 추가 건설 및 개보수 공사에 대한 낙찰통지서(LOA)를 접수했다고 밝혔다.이번에 현대건설이 수주한 슈웨이크 항만 공사..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6
쿠팡풀필먼트서비스, 환경보건안전 전문가 라이언 브라운 대표이..

쿠팡 물류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가 환경보건안전(EHS) 전문가를 추가한 4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전문성과 책임경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쿠팡풀필먼트서비스(이하 CF..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5
볼보트럭, IAA에서 장거리용 전기 액슬 공개

볼보트럭이 ‘2022 독일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에서 새로운 전기 리어 엑슬을 공개했다. 더욱 많은 배터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새로운 전..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4
태웅로직스, 카자흐스탄 창고사업 본격 진출

태웅로직스가 카자흐스탄 식품제조 유통업체 ‘신라인(SHIN-LINE LLP)’과 창고사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양사는 부지 선정 및 매입, 창고건설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3
스카니아코리아, 한국대표 테크니션팀 선발 위한 탑팀 대회 성료..

스카니아코리아그룹이 스카니아 최고 서비스 테크니션팀을 가리는 ‘탑팀 대회(Top Team Competition)' 한국 결선을 16일 진행했다고 밝혔다.탑팀 대회는 전세계 스카니아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2
바로고, 랩씨드와 사륜 배송 업무협약 ‘배송지역 충청으로 확대..

바로고가 로컬푸드 온라인 플랫폼 샵블리 운영사 ‘랩씨드’와 업무협약을 체결, 사륜 배송서비스를 충청지역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양사는 ▲로컬푸드 온라인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1
CJ대한통운, 미래기술 챌린지 개최 ‘한국공대팀’ 대상

CJ대한통운이 주관하는 제2회 미래기술 챌린지 공모전에서 한국공학대학교 정민창씨 외 3인으로 이뤄진 ‘한국공대’팀이 대상을 받는 등 총 6개팀 17명이 수상했다.CJ대한..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40
볼보트럭-이케아-레이븐그룹, 전기트럭 도입으로 ‘탄소배출 없는..

볼보트럭과 이케아 인더스트리, 레이븐(Raben) 그룹이 탄소배출이 없는 대형 화물운송에 대한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 이케아 인더스트리는 레이븐 그룹이 운영하는 폴..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39
KOTRA, 수출 물류비 등 긴급 지원 확대 추진

KOTRA가 하반기 수출더하기 비상 플랜을 가동한다.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수출 성장세 둔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KOTRA는 수출기업들이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38
관세청, 첨단산업 장비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반영 ‘수입 통관규..

관세청은 9월 19일부터 장비를 분할해 수입하고 있는 반도체 장비·의료기기 등 대형 장비에 대한 수입 통관 규제를 완화해 기업의 관세 부담을 완화하고, 통관 편의도 제고..
[물류매거진 취재부]
10037
국토부,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 19일부터 온라인 개최

국토부는 물류분야 구직기업과 취업자를 연결하기 위한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를 19일부터 11월 1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박람회는 국내 주요 일반 물류기업은 이..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5678910,,,336
우정사업본부, 추석 명절 소포우편물 1,917

특집
보관운송
물류유통
기기
LG유플러스 / U+초정밀측위 기술 스마트항만으로 확대
U+초정밀측위 기술 스마트항만으로 확대U+초정밀측위 서비스 고도화 위해 최다 기준국..
SCM FAIR / 공급망 디지털전환 초석 ‘SCM FAIR 2022’ 10월 개최
공급망 디지털전환 초석 ‘SCM FAIR 2022’ 10월 개최프로세스 최적화·가치창출 주제..
오라클 / SCM 솔루션에 물류관리 기능 추가
SCM 솔루션에 물류관리 기능 추가비용 최소화·리스크 절감·고객경험 향상·의사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