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운영자메일 | 
뉴스룸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 AI 기반 물류생태계 플랫폼 ‘i LaaS’ 출범
AI 기반 물류생태계 플랫폼 ‘i LaaS’ 출범화주·회원사 매칭부터 판매·주문·물류까지 AI로 관리 ‘물류 디지털 전환’     “오리온..
현대글로비스 / 태국 물류시장 진출 ‘글로벌 신사업 발굴·확장’
국민권익위 / ‘내륙보다 비싼 섬 지역 택배비’ 제도개선 권고
역물류 / 효율적 역물류로 수익성 향상·ESG 경영 강화
현대글로비스 / ‘LNG 해상운송 진출’ 우드사이드와 장기계약
HOME > 뉴스룸
철도연, 진동 및 충격 60% 이상 감소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 개발
     
    2022/05/24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이 철도화물의 진동 및 충격을 줄이는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에 따라 진동과 충격에 취약한 전자제품, LCD, 반도체 등 고부가가치 상품의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60% 이상, 충격의 80% 이상을 줄여 화물 파손을 방지할 수 있게 됐다. 개발된 진동저감장치는 간결한 구성으로 설치와 제거가 간편한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기술이다.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 개발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교통물류연구사업으로 철도연이 주관하고 한국철도공사, 유니슨테크놀러지, 한국교통대가 참여해 2018년부터 4년간 총 57억원을 투자했다.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는 코일스프링과 진동을 흡수하는 댐퍼의 새로운 조합으로 화물 무게를 지지하면서 진동과 충격을 줄인다. 화물 무게가 바뀌더라도 충분한 진동 저감 성능을 유지하는 기능을 적용해 국내 및 국제 특허를 취득했다.
현재 도로 운송에서는 진동 및 충격을 50% 줄이는 무진동 트럭이 이미 활용되고 있지만, 화물트럭의 진동제어용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은 내구성이 떨어지고 비용이 크기 때문에 장거리 대량 수송을 하는 화물열차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번에 개발된 진동저감장치는 기존 컨테이너를 개조하지 않고 진동저감장치만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컨테이너 내부 바닥 양측에 2열로 설치되며, 특수 설계된 화물 운반대(화물 파렛트)를 적재한다.
설치와 제거가 간편하고, 지게차 진입이 용이하여 화물 상하차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컨테이너로 수송되는 모든 화물에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화물 운반대를 다양한 형식으로 변경할 수 있어 컨테이너 이외의 운송 과정에도 쓰일 수 있다. 또한 완충을 위해 사용되는 과다한 포장재와 플라스틱을 줄여 친환경적인 수송이 가능해졌다.
철도연은 1년 동안 실시한 실험실내 부품 시험과 2년 동안 진행한 천안-의왕-부산간 철도 및 도로 수송 시험을 통해 성능검증을 완료했다.
시험 과정중 계측된 진동 크기와 주파수 특성까지 반영했으며, 화물열차 및 도로 수송 모두 우수한 진동 저감 성능을 확인했다. 아울러 -60℃의 저온과 80℃의 고온에 이르는 다양한 환경에서 내구성을 검증했다.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는 참여기업인 유니슨테크놀러지에 기술 이전돼 물류기업에 보급될 예정으로, 양산체계를 구축하면 제작 단가를 더욱 낮출 수 있어 많은 수출이 기대된다.
철도연 장승호 박사는 “물류비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제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설계 및 제작했으며, 철도는 물론이고 도로, 해운, 항공 등 다양한 운송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다른 운송 분야에도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 확장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철도연 한석윤 원장은 “철도화물 진동저감장치는 철도화물 수송의 안전성 및 효율성 강화를 통한 철도 물류의 경쟁력을 높인 기술”이라며, “탄소 배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환경 속에서 친환경 운송수단인 철도 물류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K-철도물류 기술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9752
디앤디플랫폼리츠, 1만 3,000평 규모 용인 백암물류센터 매입 완..

SK디앤디의 자산운용 전문 자회사 디앤디인베스트먼트(D&D Investment, 이하 DDI)의 상장리츠인 디앤디플랫폼리츠가 상장 이후 첫 자산으로 1만 3,000평 규모의 백암 복..
[물류매거진 취재부]
9751
경찰청, 고속도로 화물차 사망사고 일반차량의 2배

경찰청은 고속도로 사망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화물차 사망자 감소를 위해 7월 1일부터 한달동안 화물차 법규위반 집중단속에 나선다고 밝혔다.2022년 상반기 화물차..
[물류매거진 취재부]
9750
대한항공, IATA 의약품 항공운송 인증 자격 갱신

대한항공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의약품 항공운송 인증(CEIV Pharma) 자격을 갱신했다고 밝혔다.IATA의 CEIV Pharma는 의약품 항공 운송업체의 전문성을 증명하는..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9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고정식 산업용 스캐너 및 머신비전 시스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가 고정식 산업용 스캐너(FIS)와 머신비전 시스템이 ‘비전시스템 디자인 2022 혁신상’ 프로그램 심사위원들로부터 머신 비전 분야에서 최고의 평가를..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8
코그넥스코리아, 딥러닝 솔루션·엣지러닝으로 구현하는 스마트팩..

코그넥스코리아 정원빈 이사가 23일 개최된 ‘디지털 스마트 제조 혁신&디지털 트윈 융합 기술 세미나 2022’에서 쉽고 빠른 딥러닝인 엣지러닝에 관해 발표했다고 밝혔..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7
11번가, ‘슈팅배송’으로 직매입 경쟁력 강화

11번가가 자정전 주문상품의 익일배송으로 직매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11번가는 ‘슈팅배송’ 탭을 새롭게 오픈했다고 밝혔다. 슈팅배송은 평일 자정까지 주문한 상품을..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6
현대무벡스-PTC코리아와, 제조/물류 솔루션 강화 ‘스마트물류’..

현대무벡스가 글로벌 IT기업 PTC코리아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스마트솔루션 고도화 협력을 추진, 주력사업인 ‘스마트 물류자동화’를 가속화한다. 현대무벡스는 PTC코..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5
CJ대한통운, ‘첨단 물류기술’ 특허 취득 물류혁신 선도

CJ대한통운이 알고리즘을 활용한 물류시스템의 잇단 특허 등록을 통해 물류산업 첨단화에 앞장서고 있다.  CJ대한통운은 TES물류기술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오..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4
메쉬코리아, 풀필먼트서비스 물동량 1년만에 167배 성장

메쉬코리아가 풀필먼트서비스 5월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167배 성장한 약 13만건을 달성했다고 밝혔다.메쉬코리아가 지난해 5월부터 시작한 풀필먼트서비스는 기업고객을..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3
포스코플로우, 물류파트너사와 안전 선포식 개최

포스코플로우가 포항과 광양제철소에서 22일 안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안전슬로건을 배포했다.안전 선포식에서는 포스코플로우와 운송파트너사가 한 자리에 모여 안전 실천의..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2
콜로세움, 인텔리전스 대상 스타트업 부문 산업부 장관상 수상

콜로세움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가 주관하는 ‘인텔리전스 대상’에서 지능형 스타트업 부문 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인텔리전스 대상은 한국지능정보시스템..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1
LG전자-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로봇 배송서비스 실증사업 추진..

LG전자가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차별화된 모빌리티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한다. 양사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 기술 협업 통한 서비스 공..
[물류매거진 취재부]
9740
중기중앙회·해운협회, 국적선사 화물연대 파업 피해 중기에 비용..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해운협회는 지난 화물연대집단운송거부 기간 동안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해 한국해운협회 소속 15개 국적선사가 부과하는 체화료 및 반환지연료를..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9
중기중앙회, 수출입 중소기업 61.2% ‘물류난 심각’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가 6월 7일부터 13일까지 수출입 중소기업 508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하반기 중소기업 수출전망 및 수출입 중소기업 물류애로 실..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8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제3기 콜드체인전문가 양성과정 성료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제3기 콜드체인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콜드체인전문가 양성과정은 콜드체인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7
현대건설기계, 2050년 전사업장 ‘탄소중립’ 달성

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부문 3사인 현대제뉴인, 현대건설기계,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205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한다.현대건설기계가 현대두산인..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6
CJ대한통운, 미국 통합법인 ‘2022 녹색 공급망 파트너’ 선정

CJ대한통운은 미국 통합법인 ‘CJ로지스틱스 아메리카’가 미국 물류 전문지 ‘인바운드 로지스틱스’에서 발표한 ‘2022 녹색 공급망 파트너’에 선정됐다고 밝혔다.인바운..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5
국토부, 화물차 운행·물동량 파악 '전국 화물통행실태조사' 실시..

국토부가 전국 화물자동차의 통행 및 화물물동량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전국 화물통행실태조사를 9월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전국화물통행실태조사는 국가 물류정책의 효과..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4
LG CNS, 클라우드·AI 결합한 ‘물류로봇 구독서비스’ 출시

LG CNS가 ‘물류로봇 구독서비스(RaaS)’를 새롭게 선보이며, 물류 고객 경험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다.물류로봇 구독서비스는 물류로봇이 필요할때, 필요한 만큼만 구독해서..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3
중진공, CJ대한통운과 온라인수출 물류·통관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은 CJ대한통운과 협업해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대상 물류비 할인 및 수출통관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2
메쉬코리아, 부릉 AI추천 배차 ‘사회적 효과’ 학술적으로 인정..

메쉬코리아가 자체 기술로 개발해 운영중인 AI 추천 배차시스템이 배송기사의 생산성과 수익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경영정보분야 세계 최대 학술대회인 ICIS에 발표됐다고..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1
윌로그, ‘GBD 칠레’와 손잡고 글로벌 콜드체인 시장 진출 본격..

윌로그가 남미 식품콜드체인 유통기업 ‘GBD 칠레’(Commercial Global Business Development Limitada)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시장진출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윌..
[물류매거진 취재부]
9730
태웅로직스, 30억원 규모 자사주 신탁 계약 체결

태웅로직스가 미래에셋대우증권과 3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신탁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기간은 21일부터 1년이다.지난해 창립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한 태웅로..
[물류매거진 취재부]
9729
기재부, 7월부터 경유 보조금 기준단가 리터당 50원 인하

정부가 고유가에 따른 서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내달부터 유류세 인하 폭을 종전 30%에서 37%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생산원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전기·가스 요금은 뼈..
[물류매거진 취재부]
9728
G마켓, 상품 다각화로 ‘새벽배송’ 영역 확장

G마켓·옥션이 지난 2월 도입한 새벽배송 서비스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안착하고 있다. 특히 휴대폰, 드라이기, 전기면도기 등 소형 디지털기기가 인기 주문 품목에 이..
[물류매거진 취재부]
9727
한국타이어, 카고트럭용 타이어 ‘스마트플렉스 AH51’ 출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카고트럭용 신상품 타이어 ‘스마트플렉스 AH51(SmartFlex AH51)’을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지난해 8월 유럽 시장에서 먼저 선..
[물류매거진 취재부]
9726
스카니아코리아, 인턴십 프로그램 통해 정비 전문가 양성

스카니아코리아가 트럭 정비 전문가 양성을 위해 ‘스카니아 테크니션 아카데미’를 출범하고, 1기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카니아 테크니션 아카데미는 상용차..
[물류매거진 취재부]
9725
우정사업본부, 택배노조와 잠정 합의 ‘파업 철회’

우정사업본부가 파업을 예고했던 택배노조 우체국본부와 잠정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노사 양측은 국민불편 초래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서로 양보해 입장 차를 줄여 합의..
[물류매거진 취재부]
9724
행안부, ‘물류창고 화재 해법 찾는다’ 민관 합동조사단 출범

정부가 물류창고 화재의 근본 원인을 파악해 해법을 찾고자 민간 전문가와 공무원 등 30명으로 구성한 ‘재난원인조사단’을 출범하고 오는 8월말까지 약 3개월간 운영한다..
[물류매거진 취재부]
9723
해수부, ‘자동 안벽크레인’ 갖춘 부산항 신항 6부두 개장

해수부가 국내 최초로 자동 안벽크레인을 갖춘 부두인 부산항 신항 6부두(이하 6부두)를 17일 전면 개장한다고 밝혔다.해수부는 늘어나는 항만 수요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5678910,,,326
한진-농협, 지역 농가 찾아 일손돕기 진행

특집
보관운송
물류유통
기기
SCM FAIR / 공급망 디지털전환 초석 ‘SCM FAIR 2022’ 10월 개최
공급망 디지털전환 초석 ‘SCM FAIR 2022’ 10월 개최프로세스 최적화·가치창출 주제..
오라클 / SCM 솔루션에 물류관리 기능 추가
SCM 솔루션에 물류관리 기능 추가비용 최소화·리스크 절감·고객경험 향상·의사결정..
트레드링스 / 서비스 이용기업 2만 5,000개 전년대비 67% 증가
서비스 이용기업 2만 5,000개 전년대비 67% 증가월 활성 사용자 수 30만명 돌파 ‘수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