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운영자메일 | 
뉴스룸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오토스토어 / 태국 로봇공장 오픈 ‘로봇생산 규모 2배 확대’
태국 로봇공장 오픈 ‘로봇생산 규모 2배 확대’납품 리드타임 14주 단축 ‘물류자동화 수요 증가 대응’오토스토어가 기존 폴란드 공장에 이어 태국 ..
현대글로비스 / 2030년까지 9조원 투자 매출 40조원 이상 달성 목표
한진 / ‘글로벌포워딩 강화·중앙아시아 교역 확대’ 글로벌 사업 육성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 콜드체인 항공화물 13년간 77% 증가 ‘성장세 높아’
LX판토스 / 글로벌 물류사업 공략 강화
HOME > 뉴스룸
과기정통부, 물류 등 XaaS 선도 프로젝트 5개 지원과제 사업 착수
     
    2024/06/19
정부가 로봇·의료, 기후·ESG, 교통·물류, 시설안전, 고객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서비스화(XaaS) 촉진을 위한 비즈니스 개발 지원에 나선다.
개발이 완료되면 로봇이 병원에서 환자 안내, 청소, 약제 배송 등을 하고, 지역의 노후된 여객 터미널이 물류 중심지가 돼 지역 상권이 다시 살아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전 산업의 디지털 서비스화 촉진을 위해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XaaS 선도 프로젝트’ 지원과제를 최종 선정해 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XaaS는 다양한 산업의 제품·기술·프로세스·가치사슬 등을 디지털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SW) 융합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 사업은 전 산업과 소프트웨어(SW) 융합을 통해 산업별로 최적화된 대표 디지털 서비스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제조·의류·물류 등 분야별 수요기업과 SW 공급기업간 컨소시엄의 기획, 개발, 실증·확산을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올해에는 공모를 통해 파급효과, 유용성, 성장성, 확산 가능성 등이 높은 기획과제 20개(20억원)와 개발과제 5개(56억원) 등 모두 25개의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76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선정된 컨소시엄의 과제 내용을 살펴보면, 제조, 물류, 에너지, 바이오·의료, 교육 등의 주요 산업 외에도 모빌리티, ESG, 펫산업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군에서 디지털 서비스화에 대한 수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서비스를 구현하는 개발과제는 로봇·의료, 기후·ESG, 교통·물류, 시설안전, 고객서비스 분야에서 5개 컨소시엄이 선정됐으며, 각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기관들이 수요기업으로 참여해 실효성 있고 완성도 높은 XaaS 서비스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먼저, RaaS(Robot as a Service) 기반의 스마트병원 서비스 로봇 운영 선도모델 개발이 추진된다.
로봇제어솔루션 전문기업인 빅웨이브로보틱스가 그동안 구축형 방식의 로봇 제어, 관제 등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고, 병원 업무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운영 시나리오 및 과금체계 적용 등을 통해 스마트병원 서비스 로봇 운영 선도모델을 개발하는 과제다.
수요기관인 한림대 성심병원은 서비스형 로봇의 테스트베드로서, 병원내 약제·검체·물품 등의 배송, 환자 안내, 청소 서비스 등에 서비스 로봇을 시범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 과제는 동선이 복잡하고 밀집도가 높은 공간적 특성으로 인해 로봇을 적용하기에 어려운 환경인 병원에서 서비스형 로봇을 성공적으로 구현한 뒤 타 병원은 물론 빌딩, 호텔, 공장 등 타 산업에도 RaaS 모델을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공급망 기후 리스크 분석 플랫폼 서비스도 개발된다.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기후 리스크를 분석해 생산·유통량 예측 등 사업 관리, 경영 전략 수립, 환경규제 대응 등의 통합 관리를 지원하는 글로벌 공급망 기후 리스크 분석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제다.
기후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케이웨더가 서비스 개발을 주관하고, 기후경영공시에 관심도가 높은 하나금융그룹, 두산, 코웨이, 코리안리재보험이 수요기업으로 참여한다.
수요기업은 각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후리스크 분석 설계 가이드를 제공하고, 생산 및 제조사 정보 등을 공유할 예정으로, 태풍·홍수 등 이상 기후 현상과 글로벌 환경 규제 등 기후리스크 전반에 대한 분석·관리 서비스 활용을 통해 ESG 기후대응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 여객 터미널 중심 여객 물류 복합환승 플랫폼 서비스 개발이 지원된다.
지역 여객 터미널 활성화를 위해 지역 터미널의 여객·물류 디지털 전환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지역 여객 터미널 중심 여객 물류 복합환승 플랫폼’을 개발하는 과제다.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인 에이텍모빌리티를 주관으로 전국단위 교통 결제서비스 망을 갖춘 티머니, 전국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자협회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용객 감소, 시스템 낙후 등으로 존폐 위기에 처한 지역 여객 터미널에 신규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
전국 여객 터미널 인프라를 활용한 클라우드 기반의 소형화물 D2D(Door to Door) 배송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교통 소외지역 등 이용자의 편의성·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지역 터미널과 상권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올해 선정된 컨소시엄은 수요 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XaaS 서비스 모델 설계, 개발 및 품질·검증 등의 활동을 연말까지 중점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우수과제에 대해서는 단계별 후속지원(기획→개발→실증·확산)을 통해 실효성 있는 성과 창출을 꾀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인공지능 등 SW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서비스화는 각 산업의 혁신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원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제조·의료·물류 등 각 산업분야에서 XaaS 선도모델을 발굴·확산해 우리 기업들의 새로운 도전들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2376
국토부,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 통해 중앙아 수출 물류 전방위 지..

국토부가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 추진성과 및 발전방향 세미나’를 19일 개최했다.이번 세미나는 최근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시범사업의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75
한국로지스풀, ‘대화물류 인수’ 3PL 역량 강화

한국로지스풀이 대화물류를 인수한다고 밝혔다.대화물류는 산업군별 맞춤형 풀필먼트 서비스와 화물운송, 창고보관 및 임대, 보세물류 및 통관대행 등 종합물류서비스를 제..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74
롯데글로벌로지스, 물류현장에 11톤 수소화물차 도입

롯데글로벌로지스가 3번째 11톤 수소화물차를 물류현장에 도입했다고 밝혔다.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난해 국내 1호 수소화물차를 택배사업에 도입하고, 국제 물류 차량에도&..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73
BPA, 일본 지방항만과 손잡고 환적화물 유치 나서

부산항만공사(이하 BPA)가 일본 삿포로와 아키타에서 일본의 지방항만당국과 함께 현지 화주 및 물류기업들을 대상으로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부산항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72
무역협회, 해상운송 장기계약·부대비용 절감 통해 물류비 부담 ..

최근 글로벌 해상운임의 가파른 상승으로 우리 수출기업의 물류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한국무역협회가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한국무역협회는 수출입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71
IPA, 인천항 개항 이래 최대 규모 컨테이너 선박 입항

인천항만공사이하 IPA)는 HMM이 운영하는 인천~미주 직항 서비스 ‘PSX(Pacific Southwest Express)’ 노선에 인천항 최대 규모인 1만 3,000TEU급 신조 컨테이너 선박이 투..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70
엔젤로보틱스, ‘엔젤기어’ iF 디자인 및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엔젤로보틱스는 근골격계 보호 웨어러블 슈트 ‘엔젤기어(angel GEAR)’가 ‘2024 레드닷 어워드’와 ‘iF 디자인 어워드 2024’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동시 수상했..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9
한진, 택배기사에 ‘목걸이형 선풍기’ 1만여개 증정

한진이 여름철 택배종사자 근로환경 개선활동의 일환으로 전국 42개 지점 소속 한진택배 기사 약 1만 1,000여명에게 ‘목걸이형 선풍기’를 지급했다.한진은 장마와 폭염을..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8
우정사업본부, 일회용 커피 캡슐 우체통에 ‘분리 배출’

앞으로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일회용 커피 캡슐에 대한 분리배출이 우체통 투함 등 우체국 네트워크를 통해 가능해진다.우정사업본부는 환경부·동서식품과 업무협약을 체결..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7
무역협회, 무역업체 83.3% 해상운임 상승으로 어려움 겪어

홍해 사태 장기화, 중국발 밀어내기 물동량 증가 등으로 최근 글로벌 해상운임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수출기업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주 서안노선의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6
과기정통부, 2024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2024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UWC, Unmanned World Congress)’가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이..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5
한국타이어, 대형 카고·트랙터 전륜용 타이어 ‘스마트플렉스 A..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대형 카고트럭, 트랙터, 덤프트럭 전륜용 타이어 신상품 ‘스마트플렉스 AH51+(SmartFlex AH51+)’를 출시했다.‘스마트플렉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4
한진, 미국 풀필먼트센터 확장 ‘K브랜드 현지 진출 교두보’

한진이 미국내 풀필먼트센터 고도화에 속도를 내며 글로벌 비즈니스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풀필먼트 투자를 통해 미국 진출 한국기업들이 보다 빠른 현지 배송을..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3
삼성전자, 갤럭시 모바일 제품 섬지역 드론 배송

삼성전자가 7월 19일부터 제주도·여수·통영의 인근 섬 지역을 대상으로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드론 배송서비스’를 실시한다. 모바일 제품에 대한 드론 배송서비스는..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2
한국해양진흥공사, 글로벌 물류·공급망 투자지원 설명회 성료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공사)가 지난 12일 ‘KOBC 글로벌 물류·공급망 투자지원 설명회’를 개최했다.이번 설명회에는 공사 해양인프라금융 소개를 비롯해 ▲KOBC 글로벌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1
LG전자, AMR 국제 안전 표준 인증 획득

LG전자 산업용 자율주행로봇(AMR)이 글로벌 안전 표준 인증을 받으며 우수한 안전성과 제조 기술력을 입증했다.LG전자에서 자체 개발한 저상형 AMR은 최근 글로벌 시험·인..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60
G마켓, 스마일배송 신규셀러에 물류보관비 무상지원

G마켓이 9월 30일까지 스마일배송 신규 가입 셀러를 위한 운영 지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신규 셀러의 물류 비용 부담을 덜고, 초기 판매 촉진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9
스카니아코리아, 130억원 투자 김포서비스센터 내년 상반기 오픈..

스카니아코리아가 경기도 김포에서 새로운 직영 서비스센터 건립을 위한 기공식을 1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오는 2025년 상반기에 완공될 예정인 스카니아코리아의 김포 서비..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8
기아, 고객 선호 사양 확대 적용 ‘The 2025 봉고Ⅲ’ 출시

기아가 상품 경쟁력을 높인 ‘The 2025 봉고Ⅲ’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 The 2025 봉고Ⅲ는 연식변경 모델로, 고객 선호 사양을 트림별로 기본화해 상..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7
행안부, ‘택배 오배송 방지’ 고객 주소정보 무료 수정

정부가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잘못 기재된 고객의 주소를 무료로 수정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행안부는 비표준 주소 데이터를 표준화된 주소로 변환하는 ‘주..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6
힐스로보틱스, 멕시코 AirDX와 손잡고 중남미 로봇시장 본격 진출..

힐스로보틱스가 멕시코 ICT테크기업 AirDX Technologies와 중앙아메리카 지역의 로봇수출과 사업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힐스로보틱스는 다목적 물류로..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5
hy, 익일배송 보장 ‘프레딧’ 가입회원 200만명 돌파

hy가 운영하는 온라인 몰 프레딧(Fredit) 가입회원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거래액도 크게 늘어, 2017년 90억원에서 지난해 1,700억원으로 19배 가까이 증가했다. 상반기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4
국토부, 신세계푸드 평택HUB센터 등 스마트물류센터 4개소 신규 ..

국토부가 신세계푸드 평택HUB센터, 한익스프레스 풀필먼트1센터, 오뚜기물류서비스 백암안전물류센터, 다원로지텍 포천 물류센터를 2024년 제2호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했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3
한국컨테이너풀, 동안성콜드체인센터 오픈 ‘신선식품 풀필먼트서..

한국컨테이너풀(이하 KCP)이 경기도 안성에 연면적 약 2만 9,867㎡ 규모의 콜드체인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했다고 밝혔다.동안성 콜드체인센터는 DAS와 자동입출고시스템 및..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2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 누적 수하물 8억개 달성

인천공항의 누적 수하물 처리량이 2001년 개항 이후 23년 3개월 만에 8억개를 달성했다.인천공항 누적 수하물 처리량은 2006년 2월 1억개 달성 이후 연평균 9%의 높은 성장..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1
SSG닷컴, 그로서리 특화 멤버십 ‘쓱배송 클럽’ 론칭

SSG닷컴은 그로서리 특화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쓱배송 클럽’을 론칭한다고 밝혔다. 멤버십 운영방식을 세분화해 고물가 시대에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SSG닷컴은 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50
CJ대한통운,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글로벌 ESG 강화’..

CJ대한통운이 ESG 데이터 공개범위를 해외 주요 진출국으로 확대하며 글로벌 ESG 경영 행보를 한층 강화한다.CJ대한통운은 지난 한해의 ESG 경영성과를 담은 2023 지속가능..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9
CU, 배달의민족 점유율 70% 돌파 ‘장마철 퀵커머스 수요 증가’..

CU가 배달플랫폼 배달의민족에서도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CU는 자체 커머스 앱 포켓CU는 물론 배달의민족, 요기요, 네이버, 배달특급, 해피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8
국토부, 위험물 적재차량 합동점검 실시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위험물 적재차량에 대한 주요 운행구간 합동점검 및 교통안전캠페인을 울산시 위험물 적재차량 주요 운행구간인 온산국가산업단지 일대에서 1..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7
HMM, 동아시아~멕시코 컨테이너 서비스 신규 개설

HMM이 멕시코로 향하는 FLX(Far East Latin America Express) 컨테이너 서비스를 신규 개설했다고 밝혔다.극동아시아와 멕시코를 연결하는 이번 서비스는 일본 ONE와 공동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5678910,,,413
우정사업본부, 여름철 온열질환 예방 현장

특집
보관운송
물류유통
기기
트레드링스 / ‘트레드링스 오션 비저빌리티’로 글로벌 물류시장 공략
‘트레드링스 오션 비저빌리티’로 글로벌 물류시장 공략AI·빅데이터 분석 기술로 실..
삼성SDS / 머신러닝·생성형 AI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실시간 감지 대응
머신러닝·생성형 AI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실시간 감지 대응시간·비용·환경 영향..
트레드링스 / ZimGo ‘선적 중심’ 수출입 협업 기능 도입
ZimGo ‘선적 중심’ 수출입 협업 기능 도입AI기반 견적·선적관리 등 수출입 단계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