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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출범 ‘유통단계 축소·물류 최적화’
     
    2023/11/30


농식품부가 농산물 유통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할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이하 온라인도매시장)을 출범했다. 
농식품부 정황근 장관은 “온라인상 또 하나의 가락시장을 만든다는 목표로 2027년까지 3조 7,000억원 규모로 온라인도매시장을 키우고, 이를 통해 도매 단계 유통비용을 7,000억원 절감하고 그 혜택은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도매시장은 일정 요건을 갖춘 다양한 판매자와 구매자가 시·공간 제약 없이 24시간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한 전국 단위 시장이다. 올해 2월 민·관 합동 개설작업반을 구성해 본격적인 출범 준비에 나선지 10개월 만에 공식 개장한다.
온라인도매시장 1호 거래 품목은 양파이다.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더본코리아가 요청한 발주거래 물량 10톤을 전남 무안의 전남서남부채소농협이 선별 과정을 거쳐 음성 전처리센터까지 직배송할 계획이다.
온라인도매시장에서는 상품거래가 체결된 이후 산지에서 구매처로 직배송돼 물류 최적화가 이루어진다. 기존 대비 유통단계가 단축(3단계→1~2단계)되고 유통비용 절감이 기대된다. 생산자는 기존 거래선을 유지하는 가운데 새로운 출하처를 확보할 수 있게 되어 출하 선택권이 확대된다. 구매자도 전국의 상품을 플랫폼에서 비교·구매할 수 있어 합리적 가격으로 농산물을 조달할 수 있는 기회가 커진다.
공식 출범 이전에 플랫폼 기능 점검·보완을 위해 추진한 파일럿 사업기간중 거래 사례 111건을 분석한 결과, 산지 직접 판매에 따른 위탁수수료 절감 효과 등으로 농가수취가격은 오프라인 대비 4.1% 상승하고, 유통경로 단축 및 물류 최적화로 인해 출하·도매 단계 비용은 7.4% 절감된 것으로 확인됐다.
농식품부는 온라인도매시장의 조기 안착을 위해 거래 상품 품질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우선 대량 거래 농산물 품질관리 역량을 고려하여 출범시 판매자 자격요건은 연거래 규모 50억원 이상 생산자단체·법인으로 설정하였다. 품목, 수량 등 기본정보 외에 온라인 거래에 적합하도록 당도·산도, 색택, 크기 등 상세한 품질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품질 관련 분쟁 발생시 3단계 분쟁조정 과정을 통해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판매자·구매자에 대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판매자에 대한 플랫폼 이용 수수료(거래 금액의 0.3%)를 3년간 면제하고 구매자 대상 특별 보증보험증권(보험료율 상한 1.85%) 제공 및 일부 보험료 환급도 지원한다. 물류업체 매칭 수수료(10%), 견본택배비 등 물류 관련 비용도 지원한다.
농식품부 김종구 유통소비정책관은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고, 참여업체 대상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온라인도매시장의 조기 안착을 지원하겠다”며, “2027년까지 산지 농산물유통센터(APC) 100개소를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로 전환하고, 민간의 유통혁신과 신산업 창출 지원을 위한 디지털화된 농산물 유통정보 공개 등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 혁신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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