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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크록스 이천통합물류센터 구축 ‘하루 5만건 처리’
     
    2024/02/22


CJ대한통운이 경기 이천에 글로벌 신발 브랜드 크록스의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연면적 2만㎡(약 6,000평) 규모로 기존 수도권 2곳에 분산돼 있던 물류센터를 통합했으며, 기존 대비 2배 늘어난 하루 최대 5만여 박스를 처리해 시너지와 효율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송도 더 빨라졌다. 경기 남동부에 위치한 이천은 크록스 매장과 온라인 구매 수요가 밀집한 서울과 가까운 데다 교통 편의성 덕에 ‘물류 허브’로 꼽힌다.
크록스가 2022년 한국에 첫 물류센터를 연지 2년도 지나지 않아 물류를 강화한 것은 매년 높은 성장률로 물동량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번에 오픈한 이천물류센터는 전국 9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을 아우르는 통합물류센터 기능을 한다. 
단독 매장과 백화점 및 대형마트에 입점해 있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배송하는 B2B 물류와 온라인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배송하는 B2C 물류는 각기 다른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B2B 물류는 매장이 영업을 하지 않는 새벽 시간에 대량으로 출고하며, 온라인 판매 상품은 소량의 여러 주문을 한꺼번에 처리한다. 
이처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운영하는 ‘통합 물류’의 복잡성에 대응하기 위해 CJ대한통운은 설계 단계부터 동선을 최적화해 효율을 높였다.
또한 변동성이 큰 물동량과 효율적인 재고, 배송 품질을 제고하기 위해 분류를 자동화했다.
크록스는 다른 브랜드나 연예인과 협업하는 마케팅에 적극적인만큼 한정판 제품을 자주 내놓는 데다, 여름이 다가올수록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프로모션과 계절성에 따른 물량 변동이 큰 상품 특성상 빠른 배송과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중요하다. 
핵심 기술은 분류의 자동화다. 신발은 일반 의류에 비해 색상과 사이즈가 다양해 분류와 재고 관리 부담이 크다. 현재 판매중인 크록스 상품만 신발부터 액세서리 지비츠 참(Jibbitz Charms)’ 등 8,000여 가지가 넘는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은 자체 개발한 자동분류시스템 ‘MAAS(Mini AGV Assorting System)’를 도입했다. 상품을 배송지별로 분류해 그에 맞는 배송 박스로 옮기는 작업은 50여대의 미니 AGV가 담당한다. 기존에 사람이 하던 일을 MAAS가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대체하면서 생산성이 2배 이상 높아졌다.
한편, CJ대한통운은 한국뿐 아니라 인도, 중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4개국에서 크록스 물류를 담당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윤진 FT(Fulfillment and Transportation)본부장은 “통합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크록스와 함께 아시아 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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