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운영자메일 | 
뉴스룸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국제물류산업대전 / 물류자동화 핵심 키워드 ‘로봇·AI·ESG’
물류자동화 핵심 키워드 ‘로봇·AI·ESG’국토부 로봇배송 2026년부터 시행 추진첨단 물류기술의 트랜드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제13회 국제물류산..
CBRE코리아 / 올해 1분기 A급 물류센터 공급 역대 최대
그단스크 항만공사 / 떠오르는 유럽 해상관문 ‘그단스크항만’
대한상의 / 3PL 전환·공동물류·해외동반 진출 컨설팅 비용 지원
CJ대한통운 / 통합 배송브랜드 ‘오네(O-NE)’ 4월 출시
HOME > 뉴스룸
배달의민족, 배달비 낮춘 ‘알뜰배달’ 도입
     
    2023/03/20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업주와 소비자의 배달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새로운 배달서비스 ‘알뜰배달’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알뜰배달은 기존 배민1 한집배달과 동일하게 배민이 직접 배달까지 책임지면서도, 동선에 따라 최적묶음배달을 시행해 식당과 소비자의 배달 비용 부담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알뜰배달 이용시 업주는 배달비로 2,500~3,300원만 부담하면 된다. 배민은 각 지역별 배달 가격 등을 고려해 이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할인율을 적용할 예정이다. 주문 중개 이용료는 배민1, 오픈리스트와 동일한 6.8%가 적용된다.
이와 별도로 소비자가 내는 배달팁도 주문 금액과 거리, 주문 시간대, 지역에 따라 변동되지만, 평균 2,000원 안팎으로 기존 배민1 한집배달보다는 평균 부담액이 줄어들 전망이다.
알뜰배달은 4월부터 대구, 인천, 경기 일부 지역에서 시범 도입한 뒤 순차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 배민1 이용 업주는 물론이고 신규 업주도 신청해 이용할 수 있다.
알뜰배달은 주문 한 건에 들어가는 배달비의 총 부담을 낮추기 위해 도입됐다.
그간 한집배달만 수행해 온 배민1은 음식을 보다 빨리 받아볼 수 있고, 라이더의 위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배달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용자와 업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하지만 한 집에 한 건씩 배달하다 보니 배달비가 상대적으로 높아 부담스럽다는 반응도 있었다.
우아한형제들은 알뜰배달이 단건배달의 장점은 살리고 높은 배달 비용이라는 단점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알뜰배달은 기존 배민1 한집배달과 동일하게 라이더의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예상 도착 시간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배달과 관련된 고객 응대 역시 배민에서 진행한다.
또한 알뜰배달 도입으로 소비자에겐 주문할 수 있는 선택지가 넓어지고, 업주에겐 주문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늘어나며, 라이더 입장에서도 기존에 없던 배달 형태가 추가됨에 따라 새로운 수익 기회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배달업계에서는 배달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최적화 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다.
배민의 새 서비스 알뜰배달 역시 그동안 배민이 축적한 데이터 및 배달 효율화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닿을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제안한다. 특히 유사한 동선에 있는 배달 건들의 경우 주문 건을 묶어, 최소한의 이동거리로 배달이 가능하게 했다. 이에 따라 배달비에 대한 사회적 비용이 줄어들 전망이다. 소비자는 배민1 지면에서 음식을 주문하면서 배달비용과 배달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해 단건배달과 알뜰배달 가운데 선택해 주문할 수 있다.
라이더 입장에서도 여러 건 배달에 대한 그간의 요구를 충족하는 새로운 선택지가 생겼다. 특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배달 효율화 기술을 통해 배달 건 사이의 겹치는 동선이 최적화되고, 활동 간 공백도 축소되면서 밀도 높은 배달 수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알뜰배달 출시에 맞춰 기존 배민1으로 제공되어 온 한집배달 서비스는 ‘배민1 한집배달’로 서비스명을 변경한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0925
쿠팡, 반품상품 쿠팡이 직접 검수 재판매 ‘반품마켓’ 인기

쿠팡이 반품제품 전문관인 ‘반품마켓’ 구매 고객 수가 개시 3개월만에 35% 증가했다고 밝혔다. 쿠팡 모바일 앱에서 이용 가능한 반품마켓은 쿠팡에서 판매됐다가 반..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24
페덱스, 유망 스타트업 육성 ‘FedEx Innovation Lab’ 출범

페덱스 익스프레스(이하 페덱스)가 인도 및 더 넓은 지역의 주요 시장에서 유망한 초기 단계 디지털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협력하기 위해 FedEx Innovation Lab을 출범했다...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23
파스토, ‘온라인 마케팅 및 운영 노하우’ 이커머스 웨비나 개최..

파스토가 판매 활성화 배송 전략과 마케팅 비법 및 운영 노하우를 주제로한  ‘베스트셀러 공략.zip’ 이커머스 웨비나를 6월 21일 진행한다고 밝혔다.‘베스트셀러 공..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22
해수부, 인도네시아 수라바야항 공동물류센터 운영 개시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는 지난 5월 26일 인도네시아 수라바야항에 물류센터를 확보하고 운영을 시작했다.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는 우리 기업의 원활한 물류서비스를 지원하..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21
인천시, 디지털 물류 육성 위해 1,360억원 투자

인천시가 31일 개최된 물류정책위원회 회의에서 인천시 물류 비전과 추진전략 도출을 위한 ‘제4차 지역물류 기본계획(안)’과 ‘2023년 지역물류 시행계획(안)’을 심의해..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20
쿠팡, 마켓플레이스 판매자 티맵 B2B 화물운임 할인

쿠팡은 화물운송 플랫폼 ‘티맵(TMAP) 화물’과 제휴를 맺고, 마켓플레이스 판매자를 대상으로 티맵 B2B 화물운송 운임을 5%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이에..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9
CJ대한통운, 폐기물 수거부터 기부까지 ‘순환물류 시스템’ 구축..

CJ대한통운이 환경부 주관의 자원순환 프로젝트인 ‘세이브 더 플래닛 얼라이언스’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전국 아동·청소년을 대상으..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8
우체국물류지원단, 민간 운송 협력업체 대상 안전관리 워크숍 개..

우체국물류지원단이 전문적인 안전·보건 활동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민간 운송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차량 사고 예방 및 근로자의 안전·보건수준 향상을 위한 ‘2023 안전..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7
페덱스, 2023 FedEx/JA 국제무역창업대회 개최

페덱스 익스프레스(이하 페덱스)가 2023 FedEx/JA 국제무역창업대회(FedEx/JA ITC) 한국 본선 수상자 6명을 발표했다. FedEx/JA ITC는 실용적인 팀워크 활동과 사전 교..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6
KIFFA-IPA, 국제물류 청년취업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한국국제물류협회(이하 KIFFA)는 인천항만공사(IPA)와 오는 7월 3일부터 7월 28일까지 제3회 IPA 국제물류 청년취업 아카데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양 기관은 ‘국제물류 전..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5
CJ올리브네트웍스,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CJ올리브네트웍스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한다.양산부산대학교병원은 미래 혁신병원의 일환으로 의료진의 진료 환경 개선과 의료물품의 효율적 보관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4
한진, 우즈벡 합작법인 ELS 사업 확대 ‘유라시아 지역 물류영업..

한진이 글로벌 사업 강화의 일환으로 우즈벡 합작법인 ELS(Eurasia Logistics Service)의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한진은 중앙아시아 지역의 물류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2010..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3
롯데글로벌로지스, 리튬배터리 항공운송 품질인증 취득

롯데글로벌로지스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리튬배터리 항공운송 품질인증(CEIV Lithium Batteries)’을 취득했다고 밝혔다.IATA가 주관하는 항공운송인증제도(CE..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2
대한항공, 호주 전문매체 선정 ‘올해 화물 항공사’ 수상

대한항공이 오스트레일리아 항공·여행 전문매체 에어라인레이팅(AirlineRatings)이 선정하는 ‘2023 에어라인 엑설런스 어워즈’에서 ‘올해의 최고 화물 항공사’, ‘북아..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1
중기부,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2차 참여기업 모집

중소벤처기업부가 6월 1일부터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2차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물류전용 수출바우처는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항..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10
콜로세움, ‘아기유니콘’ 선정... 글로벌 스타트업 도약 박차

콜로세움이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되며 예비 유니콘을 넘어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을 가속화한다.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은 혁신적 사업모델과 성장..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9
우아한청년들, 중앙물류센터 ‘인천기지’로 확대 이전 오픈

우아한청년들이 2023년 비전인 ‘언제나 믿을 수 있는 물류경험’ 구현하기 위한 첫 단계인 중앙물류센터(DC)를 ‘인천기지’로 이전 오픈했다.중앙물류센터 명칭이 ‘기지..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8
KT, ‘AI로 운송 관리’ 롯데온과 배송기사 맞춤형 앱 적용

KT가 롯데그룹 e커머스 플랫폼인 롯데온과 손잡고 AI와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해 운송 최적화부터 배송 효율화까지 가능한 디지털 물류 솔루션 패키지를 적용한다고..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7
LS일렉트릭-롯데글로벌로지스, 스마트 물류자동화 시장 공략

LS일렉트릭이 이커머스 시장 확대 등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물류자동화 사업 공략에 나섰다.LS일렉트릭은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스마트 물류자동화 사업 협..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6
현대글로비스, 리튬 배터리 항공운송 국제표준인증 취득

현대글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배터리 물류시장에서 전문운송 국제표준인증을 취득하는 등 특화 경쟁력을 앞세워 관련 사업 확대에 나선다.현대글로비스는 국제항공..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5
코그넥스, 스마트 비전으로 전기차 배터리 외관 결함 식별 가능

코그넥스가 고속 스마트 카메라 ‘인사이트 3800’으로 전기차 배터리 외관 검사를 통해 배터리 표면의 결함을 식별할 수 있다고 밝혔다.최근 전기차, 폐배터리, 이차전지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4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통한 자동차 물동량 증가세 호조

인천항만공사(이하 IPA)는 인천항을 통한 자동차(신차·중고차) 물동량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IPA에 따르면, 독일 브레멘하펜항에서 출항한 현대글로비..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3
CJ대한통운, 사내공모 ‘디지털 인수증’ 현장 적용

CJ대한통운이 혁신 아이디어 사내 공모전 ‘다됨’ 프로젝트를 통해 종이로 출력하던 인수증을 디지털화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이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 진행되는 혁..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2
BPA, 부산신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임대 운영사 선정 공고

부산항만공사(이하 BPA)는 부산신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임대 운영사를 일반경쟁입찰 방식으로 선정하기 위해 5월 26일부터 60일간 공고를 진행한다.대상 시설은 부산신항..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1
IPA, 인천항-오클랜드항간 물동량 증대 나선다

인천항만공사(이하 IPA)는 22일부터 25일까지 미국 오클랜드의 물류기업과 항만을 대상으로 인천항의 미주 컨테이너 정기항로(PSX) 안정화 및 물동량 유치를 위한 마케팅 활..
[물류매거진 취재부]
10900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육해공 연결 진행 ‘물류‧첨단산업 ..

새만금개발청은 활발한 기업입주와 가속도가 붙고 있는 내부개발 상황 등에 발맞춰 새만금을 땅‧바다‧하늘로 연결하는 공항·항만·철도(트라이포트) 구축 사업..
[물류매거진 취재부]
10899
대한항공, 리튬배터리 항공운송 인증 취득

대한항공이 IATA로부터 리튬 배터리 항공운송 인증(CEIV Lithium Batteries) 자격을 취득했다.IATA의 CEIV 리튬 배터리 인증은 리튬 배터리 항공 물류 체인에 속한 업체들을..
[물류매거진 취재부]
10898
엑세스월드부산, 2만 5,000㎡ 규모 부산신항 물류센터 오픈

부산항만공사(이하 BPA)는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내 외국인 투자기업 액세스월드부산이 물류센터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액세스월드부산은 5만㎡ 부지에 총 사업비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897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 크납 물류자동화 솔루션 국내 독점공급 계..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이하 DLS)이 크납(Knapp)의 물류자동화 솔루션을 2027년까지 국내에 독점 공급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향후에도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동일한 조건에 ..
[물류매거진 취재부]
10896
CJ대한통운, 커피물류 1위 비결 ‘커피전용 물류센터·자동화’

관세청과 커피업계에 따르면 올해 커피시장 규모는 15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적으로 미국과 중국에 이은 3위 시장이다. 국내 커피 시장은 전문점과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5678910,,,365
다임러트럭코리아, 지속가능한 환경 위해 임

특집
보관운송
물류유통
기기
인천대 / 미래 물류기술 유연성·통합 중심 자동화로 발전 전망
미래 물류기술 유연성·통합 중심 자동화로 발전 전망자율주행·드론·디지털 트윈 상..
CJ대한통운 / 다양한 유통채널 대응 위한 ‘LoIS WMS’ 개발
다양한 유통채널 대응 위한 ‘LoIS WMS’ 개발이천2풀필먼트센터에 ‘속도 1,000배 향..
KT / AI 화물 중개·운송 플랫폼 ‘브로캐리 2.0’ 출시
AI 화물 중개·운송 플랫폼 ‘브로캐리 2.0’ 출시‘운송 관제·화물 추천’ AI 기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