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운영자메일 | 
뉴스룸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국제물류산업대전 / ‘로봇 상하역·AI 분류·자율주행 이송로봇’ 미래 물류기술 한자리에
‘로봇 상하역·AI 분류·자율주행 이송로봇’ 미래 물류기술 한자리에첨단 물류산업 도약 위해 1,000억원 이상 R&D 추진 등 정부지원 강화미래 물..
택배 과대포장 규제 / 택배 과대포장 규제 4월 30일부터 시행 단속은 2년간 유예
화물차 자율주행 / 성큼 다가온 화물차 자율주행
CJ대한통운 / 크록스 통합물류센터 구축 ‘자동분류시스템으로 하루 5만건 처리’
한진 / 대전 메가허브에 AI 3분류시스템 등 첨단 물류시스템 구축
HOME > 뉴스룸
배달의민족, 배달비 낮춘 ‘알뜰배달’ 도입
     
    2023/03/20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업주와 소비자의 배달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새로운 배달서비스 ‘알뜰배달’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알뜰배달은 기존 배민1 한집배달과 동일하게 배민이 직접 배달까지 책임지면서도, 동선에 따라 최적묶음배달을 시행해 식당과 소비자의 배달 비용 부담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알뜰배달 이용시 업주는 배달비로 2,500~3,300원만 부담하면 된다. 배민은 각 지역별 배달 가격 등을 고려해 이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할인율을 적용할 예정이다. 주문 중개 이용료는 배민1, 오픈리스트와 동일한 6.8%가 적용된다.
이와 별도로 소비자가 내는 배달팁도 주문 금액과 거리, 주문 시간대, 지역에 따라 변동되지만, 평균 2,000원 안팎으로 기존 배민1 한집배달보다는 평균 부담액이 줄어들 전망이다.
알뜰배달은 4월부터 대구, 인천, 경기 일부 지역에서 시범 도입한 뒤 순차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 배민1 이용 업주는 물론이고 신규 업주도 신청해 이용할 수 있다.
알뜰배달은 주문 한 건에 들어가는 배달비의 총 부담을 낮추기 위해 도입됐다.
그간 한집배달만 수행해 온 배민1은 음식을 보다 빨리 받아볼 수 있고, 라이더의 위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배달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용자와 업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하지만 한 집에 한 건씩 배달하다 보니 배달비가 상대적으로 높아 부담스럽다는 반응도 있었다.
우아한형제들은 알뜰배달이 단건배달의 장점은 살리고 높은 배달 비용이라는 단점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알뜰배달은 기존 배민1 한집배달과 동일하게 라이더의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예상 도착 시간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배달과 관련된 고객 응대 역시 배민에서 진행한다.
또한 알뜰배달 도입으로 소비자에겐 주문할 수 있는 선택지가 넓어지고, 업주에겐 주문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늘어나며, 라이더 입장에서도 기존에 없던 배달 형태가 추가됨에 따라 새로운 수익 기회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배달업계에서는 배달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최적화 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다.
배민의 새 서비스 알뜰배달 역시 그동안 배민이 축적한 데이터 및 배달 효율화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닿을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제안한다. 특히 유사한 동선에 있는 배달 건들의 경우 주문 건을 묶어, 최소한의 이동거리로 배달이 가능하게 했다. 이에 따라 배달비에 대한 사회적 비용이 줄어들 전망이다. 소비자는 배민1 지면에서 음식을 주문하면서 배달비용과 배달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해 단건배달과 알뜰배달 가운데 선택해 주문할 수 있다.
라이더 입장에서도 여러 건 배달에 대한 그간의 요구를 충족하는 새로운 선택지가 생겼다. 특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배달 효율화 기술을 통해 배달 건 사이의 겹치는 동선이 최적화되고, 활동 간 공백도 축소되면서 밀도 높은 배달 수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알뜰배달 출시에 맞춰 기존 배민1으로 제공되어 온 한집배달 서비스는 ‘배민1 한집배달’로 서비스명을 변경한다. 

<저작권자 ⓒ 월간 물류매거진(www.ulogistic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2147
한국로지스풀, 온세물류 인수 ‘식자재 유통사업 강화’

한국로지스풀이 화물운송 서비스 전문 기업인 온세물류를 인수했다고 밝혔다.온세물류는 화물 지입 차량을 기반으로 냉장 냉동차 특수화물 운송, 4PL 및 물류 컨설팅 등의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46
볼보트럭, ‘수소트럭 개발’ 2029년 상용화 목표

볼보트럭이 2029년 상용화를 목표로 수소 트럭을 개발하고 있다.볼보트럭은 수소를 동력으로 주행하는 연소 엔진을 갖춘 트럭을 개발중으로, 도로 주행 테스트는 2026년에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45
롯데글로벌로지스, ESG 국제협약 ‘UNGC’ 가입

롯데글로벌로지스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국제협약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했다고 밝혔다.UNGC는 세계 최대의 자발적 기업 지속가능성..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44
윌로그,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 선정

윌로그가 과기정통부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육성(ICT GROWTH)’ 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 잠..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43
한국통합물류협회, 육상-해상 물류ESG 통합 서비스 제공

한국통합물류협회(이하 협회)가 육상-해상 물류ESG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협회는 육상물류 ESG 전문기업 오일렉스, 해상물류 ESG 전문기업 마리나체인과 3자간 협력 MOU를..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42
트레드링스, ZimGo ‘선적 중심’ 수출입 협업 기능 도입

트레드링스가 수출입 협업 솔루션 ZimGo에 선적 중심의 수출입 협업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ZimGo는 견적부터 운송까지, 복잡한 수출입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하고, 필요..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41
다임러트럭코리아, 프리미엄 준대형 카고 ‘아록스 2135L 4×2’..

다임러트럭코리아가 특장 활용도와 운송 효율성을 극대화한 메르세데스-벤츠의 프리미엄 준대형 카고 아록스 2135L 4×2 모델을 국내 시장에 선보인다.새롭게 출시되는 아록..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40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물류부동산 설계 솔루션 서비스 출시

이커머스 산업의 급격한 성장으로 물류부동산이 유망한 대체 부동산 자산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쿠팡의 로켓배송, 네이버의 도착보장, 이마트의 쓱배송 등 신속하고..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9
서울시, 로봇 물류처리·드론 배송 실증까지 ‘첨단물류 상용화 ..

서울 도심에서 로봇 물류처리부터 드론 배송 실증까지, 첨단물류 상용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된다.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보인 ‘미래형 첨단 물류 복합 주유소’에..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8
G마켓, 판매자 대상 ‘풀필먼트’ 전용 사이트 오픈

G마켓과 옥션이 판매자 대상 풀필먼트 전용 사이트를 오픈한다. 스마일배송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판매자는 이곳에서 즉각 풀필먼트 입점 신청도 가능하다.이번에..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7
SK에코플랜트, 쿠팡 사업장 폐기물 관리 확대

SK에코플랜트가 쿠팡 전국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관리서비스를 확대한다. SK에코플랜트는 최근 쿠팡풀필먼트서비스와 ‘폐기물 통합관리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6
현대차, 북미 수소 물류운송 밸류체인 사업 확장

현대차가 북미지역에서 수소 물류운송 밸류체인 사업을 본격화한다. 현대차는 5월 20일부터 23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열리는 청정 운송수단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5
트위니-DLS, 자율주행 물류로봇 보급 확대 협력

트위니가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DLS)과 물류시장 고객 확대와 자율주행 로봇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최근 이커머스와 유통산업에서 물류자동화 니즈가 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4
KIFFA-건국대, 물류인력 양성·학술교류 ‘맞손’

한국국제물류협회(이하 KIFFA)가 건국대 행정대학원과 물류인력 양성 및 학술교류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물류 분야 인적교류 및 인력양성..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3
로지스올시스템즈, 풀링 비즈니스 특화 ERP시스템 구축 ‘업무효..

로지스올시스템즈가 풀링 비즈니스에 특화된 ERP시스템 ‘LPS(LOGISALL Pooling System)’를 구축, 로지스올 그룹사의 전반적인 업무환경 개선 및 업무효율화를 지원한다.L..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2
국토부-LH, 6월부터 공동주택 로봇배송 실증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공동주택내 로봇배송 기술 개발을 위해 단계별 공동주택내 실증을 지원한다.그동안 민간에서 로봇배송 기술이 빠르게 발전해왔으나,..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1
한진, 전기차 충전기·태양광 설비 확대 ‘친환경 물류 강화’

한진이 친환경 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물류 활동에 박차를 가한다. 한진은 올해 전기차 충전소와 태양광 발전시설을 확대하는 등 ESG 경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한진은 지난..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30
CJ대한통운, 패션·뷰티 풀필먼트 전년 동기 대비 98% 성장

패션·뷰티 물류가 CJ대한통운 풀필먼트사업의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혁신기술에 기반한 인프라를 앞세워 다수 ‘버티컬 플랫폼’을 고객사로 맞이한 결과다...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9
컬리, ‘사상 첫 영업이익 흑자’ 매출도 6% 증가

컬리가 올해 1분기에 사상 첫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컬리가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1분기(이하 별도기준) 매출은 역대 최대인 5,381억원으로..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8
삼성SDS, 생성형 AI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실시간 감지·대응

삼성SDS가 20일 개최한 ‘첼로스퀘어(Cello Square) 미디어데이’에서 AI를 활용한 디지털 물류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코로나19 이후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7
파블로항공, 3년간 최대 11억원 지원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파블로항공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DIPS 1000+)’ 육성사업 참여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초격차 스타트업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6
한진,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우선협상대상자 선..

인천항만공사(이하 IPA)가 주최한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부두 운영사 공모에 한진이 주간사로 참여한 인천글로벌컨테이너터미널(가칭)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인..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5
성남시, 8월부터 판교·서현 일대 로봇 배송서비스 시작

성남시가 8월부터 판교역 인근과 서현동 일원에서 중소상공인과 시민을 위한 로봇 배송서비스를 시작한다. 성남시는 산업부가 주최한 ‘2024년 규제혁신 로봇 실증사업..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4
볼보트럭코리아, 부여 사업소 확장 개소 ‘충남지역 서비스 역량..

볼보트럭코리아가 부여 사업소를 4배 이상 확장하고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볼보트럭 부여 사업소는 기존 부지에서 약 1㎞내 신규부지를 확보..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3
CJ대한통운, 미국 뉴센추리에 2만 7,034㎡ 규모 콜드체인 물류센..

CJ대한통운이 미국에 대규모 콜드체인 물류센터를 구축하며 북미 콜드체인 물류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CJ대한통운은 미국 뉴센추리 지역에 냉장, 냉동 제품 물류에 특화된..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2
두산로보틱스, 독일에 유럽지사 설립 ‘유럽 판매채널 확대’

두산로보틱스가 해외 판매채널 확대와 현지 수요 대응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독일 뒤셀도르프에 ‘두산로보틱스 유럽’ 지사를 설립했다고 ..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1
볼드나인, ‘셀러 중심 풀필먼트 서비스’ 소개

볼드나인 박용석 대표가 '2024 국토교통기술대전' 부대행사로 열린 '국토교통 R&D 혁신과 성장을 위한 세미나'에서 '셀러 중심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소개했다.2024 국..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20
KMI, 2024 정책연구 성과보고회 21일 개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하 KMI)이 ‘2024 KMI 정책연구 성과보고회’를 오는 21일 세종국책연구단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성과보고회는 KMI의 주요 연구성과를 해양·..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19
CJ대한통운, 물류기술 공모전 ‘미래기술챌린지’ 개최

CJ대한통운이 채용 연계형 물류기술경진대회 '미래기술챌린지 2024'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미래기술챌린지’는 지난 2021년부터 개최돼 올해 4회째를 맞았으며, 지금..
[물류매거진 취재부]
12118
한국로지스풀, 중고 지게차 온라인 경매 개최

한국로지스풀(이하 KLP)이 5월을 맞아 자사 중고 지게차 온라인 경매 플랫폼 ‘로지스마트옥션’에서 ‘제79회 로지스올 지게차 경매’를 5월 20일 오전 9시부터 21일 오후..
[물류매거진 취재부]
12345678910,,,405
롯데글로벌로지스, 야생조류 충돌 방지 스티

특집
보관운송
물류유통
기기
위밋모빌리티 / 움직이는 모든 모빌리티 ‘루티’로 최적화
움직이는 모든 모빌리티 ‘루티’로 최적화제주도 당일배송 ‘제주오늘’ 빠른 성장세..
LG유플러스 / 화물차주 의견 반영해 ‘화물잇고’ 플랫폼 고도화
화물차주 의견 반영해 ‘화물잇고’ 플랫폼 고도화고객경험 혁신 DNA 화물운송 신사업..
SCM SUMMIT / 공급망 불확실속 첨단 기술 기반 물류 디지털화 전략 필요
공급망 불확실속 첨단 기술 기반 물류 디지털화 전략 필요‘ESG 강화로 수익성 확보’..